2019년 7월 10일 수요일

제주도 명소, 김녕굴, 만장굴.

만장굴.


용시간 
  • 매일09:00~18:00 (마지막 입장시간 : 17시 10분)
  • 수요일휴무 (매달 첫번째 수요일 휴무)
가격표





1962년 12월 3일 김녕사굴과 함께 천연기념물 제98
호로 지정되었다. 

총길이 8,928m, 폭 2~23m, 천정높이 2~30m이다. 

1977∼1986년까지 한·일합동조사가 실시되었다. 

제주에는 화산 용암의 침하운동으로 생성된 천연동굴이 많은데, 만장굴도 그 중의 하나로 석주(石柱)·종유석(鍾乳石) 등이 장관을 이루어 동굴 내부의 규모는 세계적이다. 

오래 전부터 주민들 사이에 ‘만쟁이굴’이라는 속칭으로 알려졌으나, 세상에 널리 공개된 것은 1958년 이후였다. 

동굴이 같은 방향으로 2중·3중으로 발달한 것도 만장굴의 지형적 특징이다. 

박쥐를 비롯하여 땅지네 ·농발거미·굴꼬마거미·진드기·가재벌레 등의 
동굴 생물이 서식하고, 남조류(藍藻類) 및 녹조류의 식물도 찾아볼 수 있다. 

내부의 지형이 험해서 탐사시간이 오래 걸린다. 지식백과


동굴이란 지하 암석에 자연적으로 생긴 깊고 넓은 굴이다. 
일단 사람이 충분히 드나들 수 있어야 한다. 
동굴은 오랫동안 우리 인류 조상들의 집이었다. 
동굴은 암석의 종류나 생성원인 등에 따라 구분된다. 
우리나라에는 석회동굴과 용암동굴해식동굴이 많다.


만장굴 내부의 웅장한 모습. <제공: 제주도 세계자연유산관리단>
제주도는 화산섬이다. 
당연히 화산이 폭발해 용암이 흘러가면서 만든 용암동굴이 곳곳에 분포해있다. 
용암이 흘러갈 때 공기와 맞닿는 용암의 표면은 온도가 낮아 먼저 식어 굳어지지만, 온도가 높은 용암의 내부는 계속 흘러내려 빠져나가 비게 된다. 
이에 따라 둥근 관 모양의 용암동굴이 생겨나는 것이다. 
용암동굴은 관 모양으로 생겼기 때문에 영어로 ‘lava tube’라고 한다. 
흘러가는 용암의 수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동안 새로운 용암층이 생겨 여러 층으로 이루어진 다층구조의 용암동굴이 형성되기도 한다. 
용암동굴을 흘러간 마지막 용암은 동굴의 바닥과 벽에 달라붙어 남아있게 된다.

제주도의 용암동굴

제주도에는 160개가 넘는 용암동굴이 분포하고 있다. 
10만년전 한라산 중심에서 터진 용암이 바다로, 바다로 흘러가던 장면을 생각하면 된다. 
동굴들은 제주시 동부지역, 제주시 서부지역, 서귀포시 동부지역에 마치 사람의 혈맥처럼 지하에 분포하면서 숨을 내쉬고 있다.


만장굴의 종단면도.<제공: 제주 세계자연유산관리단>
동굴 위로는 포장도로가 개설돼 자동차가 달리고 있다. 농경지가 개간돼 농약 등 각종 오염물질이 동굴 속으로 스며들기도 한다. 
용암동굴은 형성된 후 1만년이 지나면 붕괴와 침식이 되거나 외부에서 유입된 물질로 채워진다고 알려져 있다. 
제주도의 용암동굴은 대부분 10만년전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위험성이 더욱 심각하다. 
사단법인 제주동굴연구소 등 전문가들의 조사결과 동굴 내부광장의 천정, 측벽부, 내부 지형 등이 파괴 내지는 붕괴단계에 놓인 동굴이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예고 없는 동굴 함몰로 참사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소중한 자연자산인 동굴을 안전하게 보존하면서, 동시에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머리를 짜내야 할 시점이다.

꼬마 탐험대가 발견한 만장굴

1946년 조명도 탐사장비도 없던 시절, 초등학교 학생들이 탐험에 나섰다. 
부종휴 선생님과 제주시 구좌읍 김녕초등학교 제자들이 짚신을 신고, 횃불을 들고 현재 만장굴 제1입구(김녕미로공원 주차장 뒷편)로 굴에 들어간 것이다. 
이들은 2m 길이의 노끈을 이용해 만장굴의 길이를 추정하면서 수차례에 걸쳐 탐험을 시도, 마침내 1947년 지금의 제3입구까지 발견했다. 
탐험을 마친 부종휴 선생님은 길다는 의미의 만, 제3입구의 옛 이름인 ‘만쟁이거멀’의 장자를 따서 만장굴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만장굴은 제주시 구좌읍 김녕리 일대에 위치해있다.


만장굴 내부 모습. <제공: 제주 세계자연유산관리단>

만장굴 용암교 모습. <제공: 제주 세계자연유산관리단>
만장굴의 총길이가 얼마인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었으나 현재 7416m로 잠정 정리된 상태다. 
만장굴은 한때 세계에서 가장 긴 동굴로 보고되기도 했다. 
1993년 당시 북제주군이 1만3268m로 측정한 것이다. 
이 길이는 만장굴과 하류에 있는 몇 개의 동굴의 길이를 합친 것으로 보여지며, 2008년 손인석 박사 등에 의해 7416m로 조사됐다. 
만장굴은 동굴 중간 부분의 천장이 함몰되면서 3개의 입구가 형성돼있다. 
현재 일반인이 출입할 수 있는 공개된 입구는 제2입구이며, 약 1㎞ 구간을 탐방할 수 있다. 
만장굴은 주 통로의 폭이 18m, 높이가 23m로 세계적으로도 큰 규모의 동굴이다. 
길이로는 세계 11위에 올라있다.

만장굴의 가치


만장굴 내부를 탐방하고 있는 관광객들. <제공: 제주도 세계자연유산관리단>
전 세계에 많은 용암동굴이 분포해있지만 만장굴과 같이 수십만년 전에 형성된 동굴로 내부의 형태와 지형, 동굴생성물이 잘 보존된 용암동굴은 드물다. 
만장굴의 학술적·보전적 가치가 무척 큰 이유다. 
만장굴 내에는 용암종유, 용암석순, 용암유석, 용암유선, 용암선반, 용암표석 등의 다양한 용암동굴 생성물이 발달해 있다. 
특히 개방구간 끝에서 볼 수 있는 약 7.6m 높이의 용암석주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로 알려져 있다.


만장굴 용암종유 모습. <제공: 제주도 세계자연유산관리단>

용암의 유출방향을 따라 구불구불하게 형성된 웅장한 규모의 단일통로는 규모가 매우 크고, 천정의 세 곳이 무너지면서 입구가 형성돼 용암동굴의 전형을 잘 보여준다. 
뛰어난 동굴 지형과 구조들이 잘 남아있으며, 바닥 곳곳에는 홈구조와 용암 두루마리(lava roll)가 관찰된다.


만장굴 용암유선. <제공: 전용문 박사>
만장굴 내부로 들어가면 다양한 용암의 흔적을 볼 수 있다. 
동굴 벽면에 가로로 이어진 줄무늬는 동굴 안을 흐르던 용암 표면이 남긴 선구조이다. 
동굴 천장에 상어 이빨처럼 늘어진 용암종유, 벽면에 선반처럼 굳어진 용암선반 등이 있다. 
만장굴의 명물 중 하나인 거북바위는 천정에서 떨어진 낙반 주변으로 흐르던 용암이 달라붙어 만들어진 것으로 그 형상이 제주도를 닮아 더욱 인상적이다. 
만장굴의 천정에는 낙반이 떨어졌던 흔적이 많이 발견되는데, 떨어진 낙반은 흐르던 용암에 의해 하류로 운반된 것으로 추정된다. 
만장굴 비공개구간에는 천연기념물 제452호로 멸종위기 1급종인 붉은박쥐가 6년째 서식하며 둥지를 틀고 있다.

만장굴의 형성과정

만장굴은 다층구조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형성과정에 대한 몇 가지 이론이 제기되고 있다. 
동굴이 하나의 층을 형성한 뒤 그 위에 다른 층이 형성되었다는 학설도 있다. 
규모가 작은 용암류가 소규모의 용암동굴을 만든 뒤 동굴 내부로 뜨거운 용암이 다시 흐르게 되면서 뜨거운 용암의 열에 의해 동굴바닥이 녹아 서로 합쳐져서 규모가 크고 복잡한 용암동굴로 변하는 ‘열침식작용’에 의해 형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만장굴 비공개구간의 모습. <제공: 제주도 세계자연유산관리단>

만장굴 동굴입구 주변에는 동굴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로 인해 독특한 식생이 분포하고 있다. 
만장굴의 제1구간(비공개 구간)은 만장굴 2입구 계단에서 상층굴 입구까지다. 
제1구간은 상층굴과 하층굴로 구분되며, 상층굴은 길이가 약 900m, 하층굴은 약 1500m다. 
이 구간은 안전상의 이유로 현재 일반인 출입이 금지돼 있다.

세계자연유산, 세계지질공원, 천연기념물 만장굴

유네스코(UNESCO)는 2007년 국내 최초로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이란 이름으로 한라산을 비롯 제주도 1만8997㏊를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했다. 
세계자연유산은 유일하고 보편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어 전 인류의 이익을 위해 보호가 필요한 유산이다. 
제주도의 세계자연유산 등재사유는 탁월한 경관적 가치와 지질학적 가치다.


만장굴 낙반. <제공: 전용문 박사>
만장굴은 거문오름용암동굴계의 대표적인 동굴이다. 
제주시 조천읍 교래리 거문오름에서 출발해 북북동 방향으로 약 14㎞ 떨어진 바닷가까지 흘러가면서 만들어진 용암동굴계의 하나인 것이다. 
만장굴은 2010년에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됐다. 
이에 앞서 1970년 김녕굴에 편입되는 형태로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 제98호로 지정됐다. 
만장굴은 한해 70만명 이상이 찾는 유명관광지다.

탐라 속의 김녕굴


김녕굴의 모습. <제공: 전용문 박사>
1702년 조선 숙종때 제주목사 이형상이 제주도내 각 고을을 살피는 장면을 기록한 화첩이 탐라순력도다. 
이 책에는 이 목사가 김녕굴을 방문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동굴안으로 군졸들이 횃불을 밝히고, 목사는 작은 가마를 타고 들어가는 모습이다.
김녕굴은 제주시 구좌읍 김녕리에 위치해있으며, 동굴 길이는 800m다. 
본래 만장굴과 같은 동굴계를 이루고 있었으나 천정이 붕괴되면서 만장굴과 분리됐다. 
북서 방향으로 용천동굴과 연결돼있다. 
만장굴과 함께 천연기념물,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돼있다. 
동굴 주변에는 패사 퇴적층이 형성돼있고, 내부에는 다량의 모래가 유입돼있다. 
김녕굴은 용암동굴로는 국내 최초로 1962년 천연기념물 98호로 지정됐다. 비공개 동굴이다.
제주 김녕굴 및 만장굴 중 만장굴
제주 김녕굴 및 만장굴 중 만장굴제주 북제주군 구좌읍 동김녕리에 있는 용암동굴. 주굴 8,928m, 총길이 1만685m. 천연기념물 제98호. 지층은 신생대 제3기말에서 제4기초에 걸친 화산 활동의 분출로 형성된 표선리현무암층으로 되어 있다.




종목천연기념물 제98호
소재지제주도 북제주군 구좌읍 동금녕리
제주도에는 많은 용암동굴이 산재하고 있다. 
그중에도 만장굴과 금녕굴은 널리 알려진 대표적인 동굴로 그 규모는 세계에서 제일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장굴과 금녕굴은 별개의 굴로 호칭되고 있으나 원래는 동일계의 한 동굴이었다. 
양 굴의 끝부분간의 최단거리는 380m, 끝과 중간의 부분이 함몰되어 현재와 같이 한 굴이 두 개의 동굴로 분리된 것이다.

금녕굴: 이 굴은 오래 전부터 사굴 혹은 뱀굴이라고 널리 불려온 유명한 동굴이다. 
이 동굴은 동굴 가운데 제일 먼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곳이다. 
둥굴 전체의 구조는 S자형의 2층굴로 되어 있으며 중간의 2개 부분이 함몰되어 3개의 굴로 나누어져 있다. 
제1굴의 길이는 약 50m이며, 
제2굴은 2층굴로 하층굴이 약 150m이고, 상층굴은 약 50m, 제3굴은 350m나 되어 총연장은 약 600m에 이른다. 동굴의 규모는 큰 편은 아니다. 
동굴 주변은 두꺼운 패사층 구릉을 이루고 있는데 이 패사가 용해되어 용암동굴 내부에 2차적으로 석회질 종유석을 생성하여 기현상을 보이고 있다. 학술적으로도 연구할 가치가 많은 동굴이리도 하다.

만장굴: 본 동굴의 형성구조는 2층굴로 총길이는 7.270m이고 내부의 폭은 5~15m이며, 천장 높이는 5~10m 정도인 대규모의 웅장한 용암동굴이다. 경관도 다양하며 용암동굴에서만 볼 수 있는 용암석주·돌거북·용암봉 등 진귀한 자연의 조형미를 이루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긴 용암동굴로 알려져 있다. 주민들 사이에서는 아주 깊다는 뜻으로 만쟁이거머리굴로 불려오다가 1958년 당시 김녕초등학교 교사였던 부종휴 씨에 의해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 본 정보에는 오류가 있을 수 있으므로, 여행 시에는 최신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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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북제주군 구좌읍 동김녕리에 있는 용암동굴. 주굴 8,928m, 총길이 1만685m. 천연기념물 제98호. 지층은 신생대 제3기말에서 제4기초에 걸친 화산 활동의 분출로 형성된 표선리현무암층으로 되어 있다.


제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동회선 시외버스로 만장굴까지 40분 소요. 만장굴 

입구에서 주차장까지 순환버스 운행, 만장굴 입구에서 도보로만장굴까지 약 
30분 소요.
1962년 12월 3일 천연기념물 제98호로 지정되었다. 
김녕굴과 만장굴은 제주도 동북쪽에 있는 용암동굴지대의 대표적 동굴이다.
만장굴과 김녕굴은 현재는 따로 구분된 두개의 화산동굴, 즉 용암굴로 나누어
져 있으나 동굴이 형성되었을 당시에는 한 줄기의 동굴시스템으로 연결되었
다.
이것을 오늘날 만장굴화산동굴시스템이라고 부르고 있는데, 현재까지 세계 제
일의 화산동굴시스템으로 총길이 1만3422m를 자랑하고 있다. 
1978년까지 두 차례에 걸친 한일합동조사로 국제적인 공인을 받게 되었다.
총면적 3만 3,000평인 이 동굴시스템 중에는 만장굴ㆍ김녕굴 외에도 덕천굴ㆍ
밭굴 등 많은 군소동굴들이 이어지고 있다.

지층은 신생대() 제3기말에서 제4기초에 걸친 화산활동의 분출로 형성

된 덕천리 알칼리현무암(표선리현무암층, 침상장석감람석현무암, 산흘리현무
암) 용암층에서 형성된 동굴로 되어 있다. 

이 동굴계는 총길이뿐만 아니라 세계적 규모의 용암동굴 지물()과 지형들
이 많이 분포되고 있어 학술적 가치가 매우 크다.

용암교()ㆍ용암선반[], 승상용암 등 다양한 동굴 미지형을 보여주
고 있으며, 용암주(), 용암종유(), 거북바위라 불리는 많은 대형 
용암구()와 용암 산호 등은 동굴퇴적물로서 다양하고 훌륭한 발달을 보
여주고 있다.
동굴내부는 일부 구간에 낙반이 산재하고 최기에 동굴생성물의 파손이 있었으나 현재는 철저하게 보호되고 있으며, 파손된 동굴생설물도 동굴 내부 한 곳에 모아져 있다. 
대한민국 정부와 제주특별자치도가 5년간의 학술조사와 자료수집단계를 거쳐, 2006년 1월 제주자연유산인 한라산 천연보호구역, 거문오름용암동굴계(거문오름, 벵뒤굴, 만장굴, 김녕굴, 용천동굴, 당처물동굴), 성산일출봉 3개 유산지구를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이라는 주제아래 연속유산으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신청을 하였고, 2007년 제31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었다.

만장굴
시원한 여름 제주도 관광지 모음
  • 시원한 여름 제주도 관광지 모음 2019.07.09
    1 만장굴 만장굴은 세계에서 가장 긴 용암동굴로 연중 평균 기온 12도 안팎을 유지하여 반팔 차림으로 들어가면 추위를 느낄 정도로 시원해 무더위를 싹 잊게 해준답니다! 

    만장굴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좌읍 만장굴길 182 2 돈내코 원앙폭포 한라산에서 내려오는 얼음장같이 차고 맑은 물이 항상 흐르고, 주위의 경관 또한 빼어나 여름 피서지로 유명한데요.

    ~ 8월 3일에는 원앙축제도 열리오니 참고해보셔서 축제도 즐겨보세요! 원앙폭포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돈내코로 137 3...
  • 시원한 어둠을 찾아, 국내 동굴 탐험
    시원한 어둠을 찾아, 국내 동굴 탐험 2019.07.11
    어둑한 어둠 속을 걷다 보면, 무더위가 지구 반대편으로 날아간다. 동굴의 재발견 광명동굴 수도권에서 떠날 수 있는 동굴 피서지는 광명동굴이 유일하다. 

    일제강점기에 자원 수탈을 목적으로 개발된 광산이 폐광되었다가, 2011년 동굴 테마파크로 탈바꿈되어 문을 열었다. 

    동굴 내부는 예술의 전당, 근대 역사관, 황금 폭포, 황금 궁전, VR체험관 등 다양한 문화 체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굴의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이용한...







추억의 서부영화 - 역마차 ost (1939)

 역마차 [Stagecoach, 驛馬車],


서부 개척과 총잡이 빌리 더 키드(1859~1881년)

서부의 한 역마차에 탄 사람들 겪게 되는 이야기를 그린 미국영화.
출시일1939년
감독J.포드
출연J.웨인, T.미첼, G.뱅크로프트
제작유나이티드 아티스츠
제작사워너브라더스영화사
배급사워너브라더스영화사

  • 출처 : 네이버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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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제,



    1939년작. 유나이티드아티스츠 제작. J.포드 감독. J.웨인, T.미첼, G.뱅크로프트 주연. 서부극의 한 전형으로 영화사에 남을 명작이며 포드 감독의 대표작이다.
    포드는 그의 첫 유성 서부극이기도 한 이 영화를 통해 ‘모뉴먼트 밸리’라는 공간과 존 웨인이란 스타를 발굴했다. 무법자, 매춘부, 알코올중독자 등 문명에서 추방당한 주변인들이 모여 새로운 공동체를 형성하는 과정을 그린 영화로, 문명에 대한 감독의 시니컬한 관점과 공동체에 대한 따뜻한 낙관을 동시에 엿볼 수 있다.
    인디언의 습격을 겁내며 이틀간의 일정으로 목적지를 향해 가는 역마차에는 수비대로 남편을 찾아가는 젊은 임산부, 주정뱅이 의사, 사기 도박사, 말괄량이 여자, 아버지의 원수를 갚기 위해 탈옥한 청년, 겁쟁이 술장사 등이 타고 있다. 쫓겨다니던 사나이가 원수를 갚고, 임산부가 해산을 하게 되자 모두가 합심하여 순산을 돕는 인정 넘치는 장면 등으로 이어가다가 끝내는 아파치 인디언의 습격을 받아 처절한 전투가 전개된다. 그러나 중과부적()으로 전멸을 각오할 수밖에 없을 때 멀리서 수비대의 구원 나팔소리가 울린다. 한국에서는 1954년 개봉되었다.
    그때 세계는 1873년 : 청, 동치중흥, 1876년 : 영 의회, 빅토리아 여왕의 인도 황제 겸임 결의,

    미국의 역사는 한마디로 서부 개척의 역사라고도 할 수 있다. 미국이 미시시피 강 서쪽의 광대한 땅을 차지하게 된 것은 이미 남북전쟁 전의 일이지만 본격적인 서부 개척은 아무래도 전쟁이 끝난 후로 미뤄질 수밖에 없었다. 특히 1869년 대륙횡단철도의 건설은 서부 개척의 한 획을 긋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 철도를 따라 수많은 사람들이 서부로 몰려갔고 들소와 원주민들만 한가롭게 노닐던 서부는 하루아침에 가축과 총잡이들의 천국이 되고 말았다. 워낙 땅이 넓다 보니 중앙정부에서 군대나 관리들을 파견할 수도 없었고 거의 30년 가까이 서부에는 이런 무법 상태가 계속되었다.

    무법 상태란 좋게 말하면 무한정의 자유라는 뜻도 되겠지만 총을 잘 다루지 못하면 자기 목숨을 보장할 수 없는 지극히 위험한 상황이기도 하다. 왜 사람들은 위험을 무릅쓰고 서부로 건너갔을까? 물론 모험과 자유를 찾아 떠나간 사람들도 있었겠지만 동부에서는 아무 희망도 없었던 범법자, 부랑자, 흑인, 이제 막 대서양을 건너온 이민자 등도 많았다. 여기에 노다지 꿈에 부푼 투기꾼과 목장주들이 가세했다.

    1840년대 말 캘리포니아에서 시작된 골드러시는 전쟁 후에도 여전히 사람들을 서부로 끌어들이는 강력한 흡인력을 가지고 있었다. 캘리포니아의 금이 소멸되면서 노다지꾼들은 새로운 금광을 찾아 네바다, 콜로라도, 몬태나 등으로 몰려갔고, 광산 주위로는 여지없이 선술집과 여관들이 들어섰다. 이곳은 일확천금을 꿈꾸는 노다지꾼, 총잡이, 도박꾼, 매춘부, 사기꾼이 들끓었고, 돈과 이권을 둘러싼 싸움, 광산채굴업자들과 원주민간의 전쟁, 역마차 강탈사건이 끊일 날이 없었다.

    시대적 상황에서 한 사람의 '영웅'이 탄생했는데, 서부 영화에서 단골로 등장하는 총잡이 빌리 더 키드가 바로 그였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빌리 더 키드의 본명은 윌리엄 보니. 1859년 뉴욕에서 태어나 1881년 보안관 가레트에 의해 사살될 때까지 최소한 21명 이상을 살해한 서부의 전설적 총잡이였다.

    빌리 더 키드는 어릴 때 부모를 따라 캔자스로 이사했다. 거기서 아버지는 죽고 어머니와 두 형제는 다시 콜로라도로 이사한다. 어머니는 거기서 재혼을 한다. 다시 뉴멕시코로 이사를 했는데 이때부터 빌리는 남서부와 북부 멕시코를 두루 방랑하면서 갱들과 어울리고 절도와 무법의 경륜을 쌓는다.

    1880년 12월에 가레트 보안관에게 체포되어 살인 혐의로 교수형을 선고받았다. 1881년 4월 30일 두 명의 보안관 대리를 살해하고 탈옥에 성공하지만 가레트 보안관의 끈질긴 추적과 매복에 의해 마침내 7월 14일 저녁 최후를 맞이한다.

    그렇지만 빌리의 최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도 분분한 이론이 있다. 그날 가레트 보안관에게 사살된 사람은 빌리가 아니었고, 가까스로 그곳을 도망쳐 나온 빌리는 이후 강도짓을 그만두고 편안히 살다 죽었다고 믿는 사람들이 많다. 여기에 서부 시대를 동경하는 미국 사람들의 적당한 허풍까지 가미되어 심지어는 오늘날까지 그가 죽지 않고 어딘가 살아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총잡이와 더불어 서부의 무법 시대를 상징하는 또 하나의 주인공은 소몰이꾼(카우보이)이다. 전쟁 후 서부에 방목 형태의 대규모 목축이 성행하게 된 것은 임자 없는 초지가 무한정 펼쳐져 있는 자연적 요소 외에 대륙횡단철도 건설 및 냉장열차의 개발로 서부에서 도축된 고기를 동부의 인구 밀집 지역으로 신속히 그리고 신선하게 운송하는 것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텍사스를 비롯한 남부의 초지에는 텍사스 롱혼이라는 긴 뿔 육우가 수천만 마리나 서식하고 있었는데, 이의 선조는 스페인의 토로스 종이라고 한다. 즉 초기에 남부를 지배했던 스페인 사람들이 가져온 소가 야생화한 것이다. 카우보이들은 이 소를 몰고 철도가 지나가는 중부까지 수천 마일을 올라와 철도 주변 대도시의 도축장에 팔아넘기고 여기서 도축된 고기는 열차에 실려 동부로 수송되었다.

    서부 영화를 보면 이런 카우보이들의 삶이 무척이나 낭만적이고 자유로운 모습으로 그려져 있지만 실제로 이들이 겪었던 고생이란 낭만과는 거리가 먼 것이었다. 먹을 물과 풀을 찾아 광야를 며칠씩 헤매는 것은 보통이고 카우보이들끼리 좋은 초지를 두고 피비린내 나는 싸움이 벌어질 때도 있었다. 카우보이의 낭만은 상업성을 지향하는 서부 영화가 만들어낸 신화에 불과할 뿐이다. 그렇지만 이것이 미국인들의 향수와 절묘하게 맞아 떨어졌고 나아가 미국 역사 자체를 미화하는 데 큰 몫을 하고 있다.

    사실 카우보이의 세계가 무법천지이기만 한 것은 아니었다. 목축업자들은 서로의 생존을 위해 초지와 물의 권리에 관한 상호협약을 맺었으며 대부분의 경우 이 협약은 엄격히 준수되었다. 다만 정부가 나서지 않고 주민 스스로 법을 만들고 집행했을 뿐이다. 연방정부도 이들의 자치법을 인정했고 후일 정부가 공식적으로 통치권을 행사할 때에도 이를 공식법령으로 수용하는 일이 많았다.

    빌리 더 키드와 카우보이로 상징되는 서부의 낭만은 1870년대에 절정을 이루었다. 그러나 1880년대에 들어서면서 서부도 점차 평온을 되찾게 되었다. 금의 고갈, 그리고 대규모 채광기업의 등장과 더불어 노다지꾼은 점차 사라져 갔고 선술집이 있던 곳에는 상가, 회사, 신문사, 변호사 사무실이 들어서기 시작했다.

    수만 마리 소떼를 몰고 초원을 질주하는 카우보이의 장관도 1885년을 지나면서 보기 힘든 풍경이 되고 말았다. 카우보이는 너무 힘들고 위험한 일인데다가 고기값의 폭락으로 수지조차 맞출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목축업자들은 소떼를 끌고 초원을 방황하기보다 울타리를 친 목장의 주인으로 안주하게 되었다.

    빌리 더 키드와 카우보이의 천국은 불과 30년 만에 종말을 고했다. 그렇지만 그 짧은 기간 동안 서부는 돌이킬 수 없는 변화를 겪었다. 1900년에 이르자 이들 서부의 영웅들은 자신들이 몰아낸 들소와 원주민과 더불어 과거 속으로 묻혀 갔다.
    애리조나주 톤토 근처, 로즈버그에서 제로니모가 이끄는 아파치 부대의 습격이 계속되고 있다는 제보가 들어온 가운데, 톤토에서는 마부 벅이 이끄는 역마차에 오를 승객들이 하나둘 모여든다. ‘법과 질서를 위한 부녀회’에 의해 마을에서 쫓겨난 매춘부 달라스, 그녀처럼 쫓겨나는 신세가 된 알코올중독자 의사 닥 분, 그에게 꼼짝없이 붙잡힌 위스키 상인 피콕, 군인 남편을 찾아 먼 길을 떠나온 루시 맬로리 부인, 그녀에게 반한 도박사 햇필드, 광업 회사가 맡긴 돈을 훔쳐 달아나려는 은행장 게이트우드, 악명 높은 플러머 형제를 잡기 위해 두팔 걷고 나선 컬리 보안관이 그들이다.

    그들을 싣고 출발한 역마차는 가던 도중 죽은 아버지와 동생의 복수를 갚으려다 무법자 신세가 된 링고 키드까지 태우고 드라이 포크, 아파치 웰스를 거쳐 로즈버그까지 계속 달린다. 각기 다른 신분과 계급에 속한 승객들은 처음에는 서로를 향한 경계심과 적대감을 드러내지만, 임신 사실을 숨기고 있었던 맬로리 부인이 예상치 못한 출산을 하는 과정에서 닥 분과 댈러스도 다른 승객들의 신임을 얻게 된다. 심지어 링고 키드는 달라스에게 청혼까지 한다.

    하지만 밖에서는 이미 공격을 시작한 아파치들이 점점 그들을 위협해오고 있는 중이다. 승객들은 다 함께 아기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한 끝에야 힘겹게 로즈버그에 도착한다. 마지막으로 링고는 컬리에게 달라스를 국경 너머의 목장에 데려다 달라고 부탁한 뒤 그녀를 배웅한다. 그리고 최후의 총알 3개로 끝내 플러머 형제에게 복수한 뒤 그녀에게 1년 뒤 목장에서 보자고 약속한다. 하지만 컬리는 링고를 체포하지 않고 닥 분과 함께 링고와 달라스의 행복을 기원해준다.
    존 포드는 유성영화가 시대한 도래 이후 처음 만든 서부극이자 13년 만에 만든 서부극 〈역마차〉에서 공동체의 가치와 역할에 대해 질문하고 시험한다. ‘역마차’는 톤토라는 마을에서 인간 말종 취급을 받고 추방당했거나 단순히 그곳을 지나쳐 가는 외부인들로 구성된 가상의 집단이다. 그들은 그 안에서 벌어지는 일련의 크고 작은 사건들, 비연속적 대화, 규범적 식사 등을 통해 서로의 사회적 지위와 가치관, 도덕의식 등의 차이를 분명하게 드러낸다.

    누구도 예기치 못했던 아기의 탄생이 전환점을 만들어낸다. 아기의 탄생을 계기로 인간 말종 취급을 받았던 인물들(달라스, 닥 분, 링고 키드)은 자신의 가치와 인격을 증명할 기회를, 그들을 인간 말종 취급했던 인물들(루시 맬로리, 피콕 등)은 반성과 존중의 기회를 얻는다. 미국의 영화학자 토머스 샤츠도 이 영화에 대해 다음과 같이 분석한 바 있다. “〈역마차〉는 포드가 내러티브와 시각적인 면에서 공동체 의식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음을 보여 준다. (···) 춤, 결혼, 장례식, 그리고 〈역마차〉에서처럼 아기의 탄생 등(···) 이 의식들이 공동체와 그 집단적인 가치를 분명히 드러내고 정의한다.”

    이 긍정할 만한 공동체의 가치는 어디까지나 마을 ‘밖’에서 형성된다. 문명과 자연의 접경으로서의 서부에 관한 한, 이 영화는 포드의 가장 시니컬한 영화 중 한편이라고 영화학자 태그 갤러거는 지적한다. “〈리버티 밸런스를 쏜 사나이〉의 랜섬 스토다드가 평생을 걸려 깨닫게 되는 사실이란 〈역마차〉의 등장인물 모두가 이미 알고 있었던 사실에 불과하다. 문명은 타락한 것이란 사실 말이다.” 마지막 장면에서 로즈버그를 벗어나 국경 너머 약속의 땅을 향해 떠나가는 링고 키드와 달라스를 향해 닥 분이 읊조리는 한마디, “문명의 축복으로부터 구제되었군”이란 대사도 그런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공간적 배경

    서부극 하면 떠오르는 상징적 공간인 ‘모뉴먼트 밸리’는 존 포드가 〈역마차〉를 통해 재발굴한 공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모뉴먼트 밸리는 유타주와 애리조나주 접경지역의 나바호 인디언 국립공원에 자리하는 곳으로 수많은 서부극이 이곳을 배경으로 촬영됐다. 그곳은 (일찍이는 조지 B. 세이츠의 1925년 영화 〈배니싱 아메리칸〉에서부터 촬영지로 사용되었다고 알려져 있긴 하나) 포드의 〈역마차〉를 통해 처음으로 문명과 자연 사이의 대조를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영화적 공간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샤츠가 “이 영화는 두 가지 점에서 시각적으로 전례가 없는 것이었다. 웨스턴의 전형적인 환경으로 모뉴먼트 밸리를 묘사한 점, 그리고 감각적이고 통제된 포드의 카메라 움직임이 그것이다. 포드는 닫혀 있고 사회적 의미를 지닌 역마차 공간과 중간역 그리고 다른 실내 공간과 모뉴먼트 밸리의 광대함을 대조시키며 교묘하게 균형을 이루었다”고 지적한 대로다. 그런가 하면 갤러거는 모뉴먼트 밸리를 문명과의 대조 이상을 의미하는 보다 근원적인 이미지로 이해했다.

    “첫 등장 때부터 모뉴멘트 밸리는 그저 또 하나의 계곡이 아니라 멜로드라마화된 계곡이었다. 마차도 단순한 마차라기보다 ‘서부’의 역사적 신화 체계였던 것처럼 말이다. (···) 〈역마차〉에서는 ‘훨씬 거대한’ 풍경이 영화 속으로 들어온다. 바다나 하늘처럼 물리적으로 거대한 풍경이 아니라 우리의 삶에 존재하는 열망의 광대함을 느끼게 한다는 의미에서 거대한 풍경이다. (···) 울타리는 모든 것이 타락하고 불가능해진 문명의 한계를 표시한다. 울타리 너머에서는 무엇이든, 심지어 순수조차 가능하다.”

    참고로, 포드가 모뉴먼트 밸리를 발견하게 된 데에는 재미있는 사연이 있다. 당시 계곡 근처의 교역소에서 일하고 있던 해리 굴딩이란 사내는 포드가 큰 제작비를 들여 서부극을 찍을 준비를 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 굴딩은 100장이 넘는 사진을 들고 포드를 찾아가 자신을 만나줄 때까지 그의 문전에서 먹고 자며 기다리겠노라고 소동을 피웠다고 한다. 곧장 굴딩을 만난 포드는 사진 속 로케이션에 반했다. 할리우드 제작자와 투자자들의 간섭으로부터 멀리 도망칠 수 있는 위치라는 점도 그에게 커다란 매력 포인트로 작용했다. 모뉴먼트 밸리는 이후 포드의 거의 모든 서부극, 즉 〈황야의 결투〉(1946), 〈아파치 요새〉(1948), 〈황색 리본〉(1949), 〈웨건 마스터〉(1950), 〈리오 그란데〉(1950), 〈수색자〉(1956), 〈러틀리지 상사〉(1960), 〈샤이안〉(1964) 등에 반복해서 등장했다.


    제작 과정

    〈역마차〉를 만들기 전, 존 포드는 13년간 서부극을 만들지 않았던 상태였다. 그사이 무성영화에서 유성영화로의 전환이 이루어졌고, 포드는 유성영화가 갖는 한계 속에서 많은 분량의 야외 촬영을 바탕으로 하는 장르인 서부극을 제대로 보여줄 수 없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1937년 4월 잡지 〈콜리에〉에 실린 어네스트 헤이콕스의 단편소설 〈로즈버그로 가는 역마차〉를 읽은 포드는 익히 알고 있던 기 드 모파상의 단편 〈비곗덩어리〉와도 닮은 그 소설을 영화로 만들기로 결심했다.

    문제는 이미 유행이 지난 서부극을 제작하겠다고 선뜻 나서는 제작자가 아무도 없었다는 점이다. 유명한 독립 제작자 데이비드 O. 셀즈닉이 손을 내밀었지만 캐스팅과 촬영 일정에 관해 의견이 일치하지 않았다. 지금과 달리 당시에는 존 웨인이 B급 서부극에만 등장했던 별 볼일 없는 배우로 여겨졌던 탓이다. 포드가 마지막으로 찾아간 월터 와그너도 처음에는 존 웨인-클레어 트레버 대신 개리 쿠퍼-마를린 디트리히를 캐스팅하라고 권했다고 한다. 포드는 결국 제작비를 반으로 줄이는 데 동의하면서까지 웨인을 고집했고, 영화 개봉 뒤 그의 선택이 옳았음이 증명됐다.

    그는 서부극의 유행을 되돌려놓음과 동시에 웨인을 서부 사나이의 대명사이자 할리우드영화 사상 최고의 스타 중 하나로 만들어놓았다. 한편 ‘모뉴먼트 밸리’에서의 촬영은 호락호락하지 않았다. 포드와 그의 배우, 스태프들은 해발 1000m가 넘는 그곳에서 변덕스러운 날씨와 싸우며 촬영에 임해야 했다. 현지 나바호 인디언들의 도움도 필수적이었다(실제로 나바호 인디언들이 아파치를 연기하기도 했다).

    하지만 힘든 조건 속에서도 포드는 그 계곡의 풍경에 깊게 매혹되어 계곡 아래를 지나는 역마차를 여러 번 반복해 보여주고자 하였으며, 그런 계곡의 외부 풍경과 잘 대비될 수 있도록 실내 장면을 찍을 때는 (당시 관습과 달리) 스튜디오 세트에 모두 천장을 만들어 폐쇄감이 강화되도록 했다. 그런 연출을 통해 서부극의 위대한 풍경이 만들어질 수 있었던 것이다.

    주요 등장인물,

    달라스(클레어 트레버) : 어릴 때 부모를 여의고 힘들게 생계를 유지해온 매춘부. 톤토의 ‘법과 질서를 위한 부녀회’에 의해 마을에서 쫓겨나다시피 하여 역마차에 오르게 된다.

    링고 키드(존 웨인) : 본명은 헨리지만 사람들에 의해 링고 키드로 불린다. 아버지와 동생을 죽인 플러머 형제들에 복수하기 위해 역마차를 타고 로즈버그로 향한다.

    닥 분(토머스 미첼) : 늘 술에 절어 있는 알코올중독자로 달라스와 함께 톤토에서 쫓겨난다. 술에 취하지 않았을 때는 제법 솜씨 좋은 의사다.

    루시 맬로리(루이즈 플랫) : 버지니아에서 남편 맬로리 대위를 찾아 먼 길을 온 여인. 처음에는 자신과 신분이 다른 달라스를 탐탁지 않게 여기지만 출산을 계기로 마음이 바뀐다.

    햇필드(존 캐러딘) : 소문난 도박꾼. 루시 맬로리에게 반해 역마차에 오른다. 링고 키드, 달라스, 닥 분에게 그들의 낮은 신분을 반복해 인식시키는 인물이다.

    벅(앤디 데빈) : 역마차를 모는 마부. 입이 가볍고 겁이 많은 편이긴 하나 푸근한 인상을 자랑한다.

    컬리(조지 밴크로프트) : 톤토의 보안관으로 정의감과 용맹함이 투철한 편이다. 악명 높은 플러머 형제를 찾아 로즈버그로 향한다.

    피콕(도널드 미크) : 캔자스시티에서 온 위스키 상인. 아파치에 관한 소식을 듣고 로즈버그행을 포기하려 하지만 그의 술이 필요한 닥 분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로즈버그로 향하게 된다.

    게이트우드(버튼 처칠) : 톤토의 은행장. 광업회사에서 맡긴 5만달러를 훔쳐 달아나려고 역마차에 오른다.
    명장면 명대사,
    - 링고 키드 : “게 섰거라!”  - 벅 : “링고잖아요!”
    링고 키드를 향해 빠르게 줌인하는 카메라를 통해 단숨에 관객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존 웨인이 이 영화 이후로 서부 사나이의 동의어가 되었음을 직감하게 하는 장면.

    〈쓸쓸한 초원에 날 묻지 말아다오〉(Oh, Bury Me Not on the Lone Prairie)가 울려 퍼지는 가운데 역마차가 모뉴먼트 밸리를 달리는 장면들.
    이 영화 이후 서부극의 대표적 이미지가 된 풍경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장면들이다. 〈역마차〉의 가장 큰 의미 중 하나가 바로 서부의 풍경을 발굴한 데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관련정보

    원작

    어네스트 헤이콕스의 단편소설 〈로즈버그로 가는 역마차〉(The Stage to Lordsburg, 1937)

    수상

    • 1939년 뉴욕비평가협회상 감독상
    • 1940년 아카데미상 남우조연상(토머스 미첼), 음악상(리처드 헤이그먼 등 4인)
    • 2008년 미국영화연구소(AFI) 선정 역대 서부극 영화 9위

    음악

    〈역마차〉의 오프닝 크레딧에는 이 영화의 사운드트랙이 미국 전래가요를 토대로 만들어졌음을 밝히고 있다. 그중에서도 〈쓸쓸한 초원에 날 묻지 말아다오〉(Oh, Bury Me Not on the Lone Prairie)는 모뉴먼트 밸리를 비추는 장면에서 웅장하게 울려 퍼지는 노래다. 19세기에 만들어진 스티븐 포스터의 민요 〈금발의 제니〉(I Dream of Jeanie with the Light Brown Hair)도 처음과 끝, 그리고 그 중간에 여러 번 반복돼 사용됐다. 이 곡은 이미 끝나버린 서부 개척시대에 대한 노스탤지어를 고스란히 느끼게 하는 멜로디를 지니고 있다.

    연관 영화

    〈역마차〉(1966, 고든 더글러스) : 1966년에 고든 더글러스가 존 포드의 작품을 리메이크한 동명 작품이지만 원작의 명성에 비해 한참 밑도는 평가를 받았다.

    〈역마차〉(1986, 테드 포스트) : 윌리 넬슨과 크리스 크리스토퍼슨 주연으로 만들어진 동명의 TV영화. 1986년 CBS 채널을 통해 방송되었다. 
    *(타 방송사 에서도 서부 영화 밤 10시경에 방송을 하기도 했었다), 


    참조항목,


    출처 & 참고문헌,
    [역마차 [Stagecoach, 驛馬車] (두산백과)
    [역마차 [Stagecoach] (세계영화작품사전 : 고전 & 현대의 웨스턴 영화,)
    [51. 황야의 무법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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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파란색 코드를 HTML에서 블로그 글이 시작되는 위치에 찾아 넣으면 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아래와 같이 위치시키세요.
<div class=”article”>
<div style=”float:right; margin=0 0 10px 10px”>
여기에 애드센스 코드 삽입
</div>
 [##_article_rep_desc_##]
</div>

보너스 팁1. HTML에서 Ctrl+F를 이용해 삽입할 위치를 쉽게 검색해 보세요.
보너스 팁2.float:right에서 right을 left로 바꾸면 광고가 왼쪽에 나타납니다.
보너스 팁3. margin은 간격을 의미하며 위의 경우 순서대로 위=0 오른쪽=0 아래=10

왼쪽=10 pixel 만큼의 간격을 두게 됩니다.
원하는 간격으로 조정해 보세요.
블로그 글과 댓글 사이에 336x280 배치하기
마찬가지로 블로그 글이 끝나는 위치를 HTML에서 찾아 넣으세요.

티스토리의 경우 아래와 같이 위치시키세요.
<div class=“article”>
 [##_article_rep_desc_##]
</div>
 <center>
여기에 애드센스 코드 삽입
</center>

보너스 팁4. <center>와 </center> 사이에 넣어 중앙에 위치시켜 보세요.
우측 카테고리 아래에 160x600 배치하기
카테고리가 끝나는 위치를 HTML에서 찾아 알맞은 사이즈의 광고 단위를 넣으세요.

티스토리의 경우 아래와 같이 위치시키세요.
<div id=”category”>
<h3 class=”stitle”>카테고리</h3>
[##_category_##]
</div>
여기에 애드센스 코드 삽입

블로그 글 상단에 336x280 두개 배치하기
첫번째 경우와 같은 위치에 아래의 파란색 코드를 넣으면 됩니다.
<div class=”article”>
<table cellpadding=”0” cellspacing=”0” table width=“672”>
<tr>
<td width=“336”>
여기에 애드센스 코드 삽입
</td>
<td width=“336”>
여기에 애드센스 코드 삽입
</td>
</tr>
</table>
[##_article_rep_desc_##]

보너스 팁5. table width는 두개 광고의 가로 길이의 합을 의미합니다. (336x2=672)
애드센스 유저들이 알고 싶어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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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진 애드센스 DIY 가이드 더 공부하기 F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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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검색용 애드센스 코드심기
검색용 애드센스 카테고리 상단 사이드바에 배치하기
여러분의 사이트에도 검색창을 달고 싶으신가요?

검색용 애드센스를 추가해 보세요. 사이트에 Google 검색창 (맞춤검색엔진)이 설치되어
사이트 방문자들은 손쉽게 궁금한 내용을 검색할 수 있고, 게시자는 검색 결과에 관련성
높은 광고를 노출하여 추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구글의 정말 좋은 무료 제품입니다.
한 페이지당 검색용 애드센스는 2개까지 배치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용 애드센스는 기본 코드를 페이지에 심어 검색 기능을 바로 사용할 수도 있고,
코드를 생성할 때 사이트에 알맞게 여러분이 맞춤설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코드심기 및 맞춤설정은 아래를 참조해 보세요.
1. 계정에 로그인하고 내 광고 탭으로 이동하세요.
2. ‘검색’을 선택하고, +새 맞춤검색 엔진를 클릭하세요.
3. ‘검색 범위’에서 전체 웹 또는 본인의 사이트 주소를 입력해 범위를 지정해 보세요.
4. ‘키워드’는 사이트 관련 키워드를 입력하여 관련성이 높은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5. 추가로 검색창 및 광고 스타일을 디자인합니다.
6. 생성된 검색용 애드센스 코드를 복사하여 HTML 페이지에 붙여 넣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아래와 같이 위치시키세요.
<s_sidebar_element>
여기에 애드센스 코드 삽입
</s_sidebar_element>
<s_sidebar_element>
<!-- 카테고리 모듈 -->

보너스 팁1. 선택한 사이트 URL 다음에 *표시를 더하면 확장 URL까지 모두 검색합니다.
입력시 http://는 생략하고, 여러 개의 URL 입력 시 줄 바꿈을 해줍니다.

보너스 팁2. 새로운 창이 아닌 사이트 본문 안에 검색결과를 표시하려면 내 웹사이트에
(iFrame 사용)을 선택 후 사이트의 URL을 지정해 보세요. (티스토리의 경우
사이트 URL/search) 코드생성시 ‘검색 결과 코드’도 함께 생성됩니다.
결과 영역의 폭은 본문의 너비 (티스토리의 경우, 800 정도)를 고려해서
지정 하세요.

보너스 팁3. 검색결과 코드는 복사해서 스킨 편집화면 하단의 </s list>아래 심으세요.

블로그 제목

검색 결과 리스트 카테고리

메뉴바

새 맞춤검색 엔진 만들기 생성된 검색창 및 검색결과 코드

달라진 애드센스 DIY

가이드 더 공부하기 FAQ

www.google.com /adsense

03 섹션 타겟팅 광고 코드심기

04 Google Analytics (웹로그분석) 코드심기
섹션 타겟팅으로 광고의 관련성 높이기

애드센스 크롤러에게 특정 섹션을 강조하여 관련성이 높은 광고를 게재하고 싶으신가요?

아래의 파란색 코드를 HTML에서 타겟팅할 내용이 있는 영역 앞뒤로 위치시키면 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본문 영역인 아래와 같이 위치시키세요.
<!-- google_ad_section_start -->
[##__article_rep_desc_##] 중요한 콘텐츠가 위치합니다
<!-- google_ad_section_end -->

반대로 타겟팅하고 싶지 않은 영역에는 다음과 같은 코드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 google_ad_section_start (weight=ignore)-->
[##__article_rep_desc_##] 중요하지 않은 콘텐츠가 위치합니다
<!-- google_ad_section_end -->

주의사항:
타겟팅한 영역 내에 충분한 양의 콘텐츠가 없을 경우, 관련성이 낮은 광고가 게재되거나
광고가 전혀 게재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사이트의 관련 콘텐츠에서 중요 섹션을 지정하는 데만 사용해야 합니다.

광고 타겟팅을 조작하여 페이지 콘텐츠와 관련없는 광고가 게재되게 하는 것은 애드센스 정책 프로그램에 위배됩니다.

이제 코드배치에 자신감이 생기셨나요? 지금까지의 애드센스 DIY 가이드를 토대로 자신만의 배치 노하우를 만들어 가세요.
여러 가지 새로운 배치를 시도하시면 자신의 웹페이지에 가장 알맞은 방법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로 사이트 통계 활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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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의 절차를 따라 여러분의 사이트에도 추가해 보세요.
1. Google 웹로그 분석 사이트 (google.com/analytics)에 접속하세요.
2. 웹로그 분석 액세스를 클릭하세요.
3. 가입 절차를 완료하세요.
4. 사이트 URL 정보를 입력하여 계정을 생성하세요.
5. 계정 생성 후 하단에 코드가 나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아래와 같이 </head> 앞에 위치시키세요.
여기에 웹로그 분석 코드 삽입
</head>
<body>
<s_t3>

보너스 팁. Analytics 홈페이지에서 Google 웹로그 분석과 통합링크를 클릭하면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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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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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입 절차를 완료하세요.
4. 사이트 URL 정보를 입력하여 계정을 생성하세요.
5. 계정 생성 후 하단에 코드가 나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아래와 같이 앞에 위치시키세요.

여기에 웹로그 분석 코드 삽입 보너스 팁. Analytics 홈페이지에서 Google 웹로그 분석과 통합링크를 클릭하면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제목 신학기 졸업 선물 댓글 카테고리 메뉴바 달라진 애드센스 DIY 가이드 더 공부하기 FAQ www.google.com /adsense 애드센스는 수익달성을 위한 ‘시작’일 뿐입니다. 

여러분의 수익을 결정하는 90% 이상은 바로 ‘콘텐츠’와 ‘방문자’에 달려 있습니다. 

.여러분의 사이트에서만 경험 가능한 독창적인 콘텐츠를 만들어 가세요. 

·지속적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하세요. · 보다 많은 방문자들이 찾을 수 있도록 검색에 최적화시키세요. · 방문자들이 다시 방문 할 수 있도록 방문자들을 관리하세요. 

온라인 광고의 전문가가 되고 싶으세요? 

그렇다면 아래의 ‘애드센스 아카데미’ 단계별 체크리스트와 동영상을 공부해 보세요. 

애드센스 아카데미 애드센스 아카데미는 유저들이 애드센스 계정을 성공적으로 구축하는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 광고 단위 구현부터 트래픽 및 수익 증대까지 6단계로 나뉜 총 34개의 체크리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창에 ‘애드센스 아카데미’를 검색해 보세요. 

애드센스 동영상 이동중에도 애드센스에 대해서 공부하고 싶으시다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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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애드센스 유저들을 위해 만든 유익한 동영상들은 계속해서 추가됩니다. 

애드센스, 좋은 콘텐츠와 방문자가 없다면 무용지물입니다. 

애드센스 아카데미 애드센스 새로운 인터페이스 달라진 애드센스 DIY 가이드 더 공부하기 FA



Q www.google.com /adsense 달라진 애드센스 DIY 가이드 



Q. 두 개 이상의 계정에 가입할 수 있습니까? 

A. 애드센스는 1인 1계정을 원칙으로 합니다. 

따라서 동일인이 복수의 계정을 가질 수 없습니다. 

기존 계정 로그인에 실패하신 경우는 ‘애드센스 도움말 센터’에서 ‘로그인 문제해결 도구’를 검색해 보세요. 



Q. 두 개 이상의 사이트를 한 계정으로 사용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계정을 새로 만들지 않고, 새로운 사이트에 기존 계정의 광고 코드만 동일한 방식으로 추가하면 자동으로 해당 사이트가 계정에 등록됩니다.

 새로 추가되는 사이트의 경우 첫번째 사이트와 같은 정식 검토 과정을 거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팀이 광고가 게재되는 사이트에 대해서는 수시로 검토하므로 정책 프로그램에 위배되는 경우 광고게재가 중단되거나 계정이 중지될 수도 있습니다. 

‘애드센스 도움말 센터’에서 ‘정책 프로그램’을 검색해 보세요. 



Q. 주소 확인이란 무엇이며, PIN은 언제 받을 수 있나요? 

A. 구글은 계정 보안을 위해 수익금을 지급하기 전에 주소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고 있으며, 그 방법으로 수취인 주소로 PIN (개인식별번호)를 발송해 드립니다. 

계정의 수익금이 $10에 도달하면 구글에서 PIN을 인쇄하여 일반 우편으로 보내드립니다. PIN은 2-4주 이내에 도착합니다. 

만약 배송상의 지연 혹은 분실로 PIN이 도착하지 않을 경우, PIN 재발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도움말 센터’에서 ‘PIN 재발급’을 검색해 보세요. 



Q. 구글은 얼마나 자주 내 사이트를 크롤링 하나요? 

A. 크롤링은 구글 로봇에 의해 자동으로 수행되며, 보통 페이지를 수정하면 수정된 내용이 구글 색인에 반영되는 데는 최대 1-2주가 소요될 수 있습니다. 

현재 구글 크롤러가 사이트의 콘텐츠를 색인에 등록하는 횟수를 제어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Q. 구글은 사이트에 대한 광고를 어떻게 타겟팅해서 보여주나요? 

A. 구글은 여러분의 콘텐츠와 관련성이 높고, 여러분의 사이트 이용자 (광고주의 잠재고객)를 이해하는 광고를 타겟팅해서 보여주기 위해서 스마트하고 혁신적인 광고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 문맥 타겟팅:
키워드, 단어의 빈도수, 웹의 링크 구조 등 여러 요인을 분석하여 콘텐츠에 어울리는 광고를 게재합니다.

• 게재위치 타겟팅:
광고주가 특정 사이트, 사이트의 특정 섹션을 직접 타겟팅하도록 하여 광고를 게재합니다.

게재위치 타겟팅 광고는 페이지 콘텐츠와 관련성은 낮을 수 있으나 광고주가 사이트 이용자의 관심사항과 광고 사이에 관련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직접 선택하는 것입니다.

• 관심기반 타겟팅:
광고주들이 잠재고객의 관심 사항에 기반하여 또는 이전에 광고주의 사이트에 방문한 정보를 바탕으로 광고주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높은 잠재고객에게 광고를 게재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광고방식이 적용됩니다.

더 공부하기 애드센스 유저들을 위한 FA
Q FA

Q www.google.com /adsense


Q. 구글은 사이트 이용자의 관심분야 및 인구 통계 카테고리를 어떻게 파악하나요?

A. 이용자가 YouTube를 포함한 애드센스 네트워크의 수많은 사이트를 탐색할 경우 구글은 이용자가 방문 중인 페이지의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광고 쿠키를 저장합니다.

구글은 이 정보를 이용하여 이용자의 관심분야 및 인구 통계 카테고리를 유추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용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광고를 게재합니다.


Q. 사이트 이용자에게 보이는 광고는 내가 보는 광고와 동일한가요?

A. 애드센스 프로그램은 지리적 타겟팅을 사용하여 이용자에게 보다 관련성이 높은 구글 광고를 제공합니다.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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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nable_page_level_ads: true
     });
</script>

이용자의 IP주소를 바탕으로 이용자의 지역 및 언어에 맞는 광고를 게재합니다.

예를 들어, 호주 이용자에게 게재되는 광고와 캐나다 이용자에게 게재되는 광고가 다를 수 있습니다.

다른 지역의 이용자가 보게 되는 광고를 확인하려면 애드센스 미리보기 도구를 이용해 보세요.


Q. 사이트에 동일한 광고가 계속 게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구글 애드센스는 구글의 애드워즈 광고 프로그램에서 광고를 가져와서 귀하의 사이트에 게재합니다.

애드워즈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국내 광고주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다양해지고 있지만 특정 페이지의 콘텐츠를 타겟팅하는 광고의 수가 적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사이트에 게재되는 광고가 다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Q. 클릭이 발생했지만 수입이 없다고 나오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A. 만약 애드센스의 사이트 승인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면, 광고가 게재되는 모든 URL이 승인된 사이트 목록에 추가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 *사이트 승인은 선택사항으로 다른 사람이 귀하의 광고 코드를 악의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사이트 리스트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외에도 CPM 광고 (1000회 노출당 지급하는 광고 방식)가 게재된 경우, 1센트 이상의 노출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 수입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구글은 모든 클릭을 모니터링하여 광고 비용이나 게시자의 수익을 인위적으로 증가시키는 행위가 있는지 조사합니다.

구글시스템에서 무효로 판단된 클릭은 보고서에서는 계속 표시되지만, 광고주에게 비용을 청구하지 않으므로 관련된 수입은 게시자에게도 표시되지 않습니다.

매월 말에 무효클릭을 제외한 최종 수입이 지급 페이지에 표시되니,  확인해 보세요.


Q. 사이트에 애드센스 광고가 안보이는데 이유가 무엇인가요?

A. 우선 애드센스 코드를 제대로 심었는지를 확인해 보세요.

사이트 소스보기를 통해 애드센스의 모든 행이 빠지지 않고 그대로 입력되었는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코드를 심은 이후에도 구글 광고가 게재되려면 최대 48시간, 검색용 애드센스 기능이 구현되려면 최대 1주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지급 최소금액인 $10 에 도달한 게시자의 경우 PIN이 발급된 이후 6개월 이내에 입력하지 않으면 광고 게재가 보류될 수 있습니다.

광고가 안보이는 일반적인 이유는 ‘애드센스 도움말 센터’에서 ‘광고가 게재되지 않음’을 검색해 보세요.


Q. 내 사이트 URL이 ‘차단됨’으로 표시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A. 로그인 후, 홈>계정 설정>액세스 및 승인>크롤러 액세스의 ‘오류 보기’를 클릭해 보세요.

‘로봇이 거부됨’ 에 차단된 URL이 표시된다면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선 robots.txt 파일에 구글 광고를 요청한 페이지가 ‘disallow’로 표시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파일 제일 상단에 다음의 두 행을 추가하여 Google크롤러가 접근할 수 있도록 하세요.

관련성 있는 구글 광고가 게재될 것입니다.

User-agent: : Mediapartners-Google Disallow: 크롤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애드센스 도움말 센터’에서 ‘크롤러’를 검색해 보세요.


Q. 애드센스의 수익지분은 어떻게 되나요?

A. 콘텐츠용 애드센스를 통해 광고를 게재하면 구글이 광고주로부터 받는 광고 수익의 68%를 지급해 드립니다.

검색용 애드센스 광고의 경우는 51%입니다.


이 작은 공간이 가진 가능성은 무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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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다른 볼거리,

https://happyday6200.blogspot.com           

https://happyday2162.blogspot.com                                   

https://happyday2100.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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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daum.net/bumin2110/187

http://blog.naver.com/happyday2162/221511275079

https://www.youtube.com/channel/UCfgPqvH1s_8mwfICMcBq2Zw

https://support.google.com/youtube/thread/1721344?msgid=4797194

https://www.youtube.com/channel/UCrFjsn71IQ2H96NLh4-xusg/live

https://youtu.be/HRlLFVcDdBs?t=16

www.youtube.com/channel/UCrFjsn71IQ2H96NLh4-xusg

https://youtu.be/0ezy25PUkTU

sHJs6yThSUehE1-F9wSC3w

rtmp://a.rtmp.youtube.com/live2rtmp://a.rtmp.youtube.com/live2

https://youtu.be/gR9Q6KlBpA4

https://youtu.be/xpqCHcEUvaU

goodday >유튜브

https://www.facebook.com/hyun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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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ript>

아름다운 행복한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