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27일 수요일

베트남. 3

베트남.3

중국의 베트남 정복,

베트남, 중국에게 천 년의 지배를 받다

중국 한나라의 세력이 안정되면서 남월을 군현으로 통합시키려는 중국과 남월 사이의 긴장관계가 계속되었다.
요약중국 한나라의 세력이 안정되면서 남월을 군현으로 통합시키려는 중국과 남월 사이의 긴장관계가 계속되었다. 기원전 111년, 남월은 한무제의 침략으로 중국에 정복당해 이후 약 천 년 동안 중국의 지배를 받았고, 당나라 멸망 후 독립을 도모하여 939년 베트남 최초의 독립왕조를 세웠다 

그때 우리나라에서는
1421년 : 집현전 설치
1423년 : 《고려사》 편찬
1433년 : 4군 설치
1437년 : 6진 설치

    어우락 왕국이 멸망하고 남월(남비엣)이 세워지다

    베트남은 인도차이나 반도에서 제일 큰 나라이며 장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나라이다. 일찍이 우리나라의 고조선 같은 반랑국이 있었다. 
    단군과 같은 시조가 흥 브엉()이다. 

    건국 신화에 의하면, 흥 브엉의 아버지 락 롱꿘은 용의 종족이고 어머니 어우 꺼는 산의 종족이다. 
    어우 꺼가 낳은 커다란 알 속에서 아들이 100명이 나왔다. 

    락 롱꿘 어우 꺼가 각기 50명 씩 데리고 바다와 산으로 떠났는데 어우 꺼를 따라 산으로 간 아들 중 가장 강한 자가 흥 브엉이었다.
    광동에서 북부 베트남에 이르는 지역에 어우락 왕국이 일어나, 기원전 275년 베트남 최초의 국가였던 반랑국을 멸망시켰다.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후 양자강 이남지역에 3개의 군을 세웠는데 그중 이 지역에 세운 것이 남해군이었다. 
    남해군의 용천현령이었던 중국 관리 출신 조타(찌에우 다)가 진말 한초의 혼란기에 월족의 지지를 바탕으로 기원전 203년 남월을 세우고 어우락 왕국을 멸망시켰다.

    한무제의 침략, 천 년 동안 중국의 지배를 받다

    남비엣, 즉 남월()에서 베트남의 이름이 유래한다. 
    남월의 건국자인 조타는 중국 관리에서 시작하였지만, 비엣족의 토착문화에 익숙하고 자신을 현지인들과 동일시하면서 중국의 한나라와 대립하였기 때문에 베트남인들은 조타를 중국의 침략에 대항한 위대한 황제로 여긴다.
    조타
    조타진말 한초의 혼란기에 월족의 지지를 바탕으로 남월을 세웠다.
    한나라의 세력이 안정되어가면서 중국의 군현으로 통합하려는 움직임이 이어지는 속에서 조타가 죽었다. 

    남월 내부에서는 중국의 선진문물을 수입하기 위해 조공을 하려던 왕이 제거되는 등 내란이 일어나고 중국과의 긴장관계가 계속되었다. 
    남월은 농경과 해상 무역을 통해 성장하여 한과 대결하였다. 
    한무제는 남쪽 변방을 안정시키고 물소 뿔, 상아 같은 남방의 산물을 얻기 위해 남월을 침략했다. 

    5대 국왕 조건덕은 한무제의 침략에 맞서 싸웠으나 이듬해인 기원전 111년에 중국에 정복당하고 말았다. 
    5대 93년만이었다. 
    이 무렵 고조선도 멸망했다.
    이후 베트남은 10세기까지 약 천 년 동안 중국의 지배를 받았다. 

    당나라 때 안남도호부에 속해 있었기에 '안남'이라고 불렸다. 
    당나라 멸망 후 5대 10국의 분열기를 맞아 다시 독립을 도모하여 939년 토착세력인 응오꾸엔()이 응오()왕조 수립에 성공했다. 

    베트남의 역사에서 처음으로 베트남인에 의한 국가가 수립된 것이다. 
    이후 딩, 레() 왕조로 이어졌다.
    응오꾸엔
    응오꾸엔천년간의 중국의 지배를 종식하고 최초의 베트남인에 의한 국가를 수립한 왕.

    송군을 몰아낸 베트남, 중국과 조공관계를 맺다

    975년 송나라는 내분으로 왕이 살해된 것을 빌미로 레() 왕조의 베트남을 침공했다. 베트남은 수륙 양면으로 공격해 들어오는 송나라 군대를 격파하여 중국의 침입을 저지시켰다. 
    대립관계를 지속시키기는 어려웠던 베트남은 이듬해 사절단을 파견하고 중국과의 조공관계에 들어가게 된다. 
    이듬해 베트남은 사절단을 파견하고 중국과의 조공관계에 들어가게 된다.

    송나라 왕안석이 다시 베트남 침공 계획을 수립하던 중, 낌새를 알아챈 베트남이 역습을 가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당시 베트남은 레 왕조를 이어 리꽁우언이 1009년에 세운 리() 왕조 시기였다. 

    1054년 국호를 대월()로 정한 베트남은 송의 남쪽 국경지역을 공격하여 상당한 지역을 빼앗고 10만여 명을 죽이거나 포로로 잡아갔다. 
    일격을 당한 송은 그에 대한 앙갚음으로 반격을 가했으나 베트남군에게 패하고 말았다. 
    송군을 격퇴한 후 다시 베트남은 조공관계를 회복했다.
    리꽁우언
    리꽁우언송나라의 베트남 침공 계획을 파악하고 역습을 가한 리 왕조의 초대 황제.

    원의 침략을 극복하고 조공관계를 회복하다

    원의 세조 쿠빌라이는 남쪽의 참파국을 치겠다며 길을 터줄 것을 요구했다. 
    쩐 왕조가 이를 거절하자 원은 세 차례에 걸친 대대적인 침략을 감행했다. 
    원은 모두 수도를 점령하기는 했지만, 왕을 사로잡지도 못하고 끝까지 저항하는 월남인들을 제압하지도 못한 채 철수해야 했다. 
    이때의 베트남의 민족 영웅이 쩐흥다오다.
    쩐흥다오
    쩐흥다오원의 침략을 물리쳐 베트남의 승리를 이끌어낸 영웅.
    그는 하노이까지 함락되었던 2차 침입 때 격장사라는 유명한 글로 사기를 북돋아 전세를 반전시켰으며, 3차 침입 때에는 유명한 바치당강(백등강) 전투에서 만조를 이용해 몽골군을 끌어들였다가 간조 때 적군을 궤멸시켜 대승을 이루었다. 
    몽골의 침입을 물리친 이후 쩐 왕조는 곧바로 원과의 조공관계를 회복했다. 
    이렇게 베트남은 중국의 침략에 단호하게 대응하여 그들을 격퇴한 다음, 불리하지 않은 조건에서 조공관계를 열어 그들의 독립성을 확보하면서 평화를 유지했다.

    영락제 사후, 레 왕조가 수립되다

    명의 영락제 시기에 베트남에서는 정변이 일어나 진씨 왕조가 무너지고 호씨 왕조가 들어섰다. 
    명은 이를 징벌한다는 명분으로 1407년 베트남을 침공하여 약 20년간 지배하였다. 
    이후에도 저항이 계속되다가 영락제 사후, 레 러이()를 중심으로 10년에 걸친 저항 끝에 1428년 드디어 레 왕조( )를 수립했다. 
    레 왕조는 1788년까지 베트남 역사에서 가장 수명이 긴 왕조로, 베트남의 민족 문화가 융성하였다.

    레 러이베트남의 명나라의 식민지가 되자 저항운동을 이끌어 레 왕조를 수립한 초대 황제.
    4대 타인똥()은 역사상 보기 드문 안정과 번영을 이끌었다. 
    토지제도를 개혁하고 당율을 근간으로 베트남 고유의 관습법을 반영한 베트남 최고의 성문법 〈국조형률〉을 만들어, 유교이념을 바탕으로 황제 중심의 중앙집권적 관료제를 실현하고, 오랜 경쟁자였던 남쪽의 참파를 무너뜨렸다.

    청나라의 공격을 격파, 마지막 왕조를 세우다

    16세기 후반 막씨의 권력 찬탈 이후 찐()씨, 응우옌()씨가 남북으로 2세기 이상 대립했다. 
    오랜 대립과 전란으로 농촌이 황폐해졌고 1771년 대규모 농민봉기인 떠이썬(西) 봉기로 찐가와 응우옌가가 모두 무너지고 명목뿐인 왕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던 레 왕조가 청을 끌어들여 청나라가 베트남을 공격하기에 이르렀다. 
    베트남인들은 단결하여 20만의 청군을 크게 격파하였다. 
    청군을 물리친 응우옌 후에가 1788년 떠이썬 왕조를 잠시 세웠으나 응우옌푹아인이 프랑스 세력을 업고 떠이썬 군을 물리친 후 베트남 마지막 왕조인 응우옌 왕조(완씨 왕조, 1802~1945년)를 열었다. 
    이때 오늘날과 비슷한 베트남의 영토를 확보하였으며 국호를 비엣남()이라 하였다. 우리나라는 이를 베트남이라고 발음한다.

    고난을 극복하고 통일 국가를 이루다

    19세기에 접어들어 인도차이나 반도를 식민지로 개척하려는 서양 세력의 침략이 가속화되면서 1884년 베트남은 결국 프랑스의 식민지가 되었으며, 이후 20세기 중반까지의 베트남의 역사는 프랑스의 식민통치를 벗어나려는 저항으로 점철되었다. 
    이후로도 2차 대전 막바지에 있었던 일본의 침공, 전후 프랑스의 지배야욕, 미국의 개입과 내전이라는 고난의 시기를 극복하고 1975년 마침내 통일 국가를 이루었다.
    베트남의 역사는 오랜 세월 동안 외세의 침략에 던져졌으나, 끈질기게 이를 극복해 낸 베트남 국민들에게 찬탄을 금할 수 없게 하는 그 어떤 것이다.

    베트남.2

    베트남 전쟁
    강대국 미국의 굴욕으로 남다

    전쟁
    국가 : 미국 vs. 베트남
    연도 : 1964~1975년
    목차
    베트남, 남과 북으로 나뉘어 싸우다
    미국, 베트남전에 본격적으로 참가하다
    라오스와 캄보디아로 확대된 전쟁

    미국, 북베트남의 공격과 반전 여론에 몰리다
    북베트남, 미국에 승리하고 베트남을 통일하다
    베트남은 1883년부터 프랑스의 식민지였어요.

    제2차 세계 대전 중에는 일본의 지배를 받기도 했지요.
    일본이 전쟁에서 패배한 다음 해인 1946년, 프랑스는 다시 베트남을 자기네 식민지로 삼았어요.
    베트남은 독립을 위해 프랑스와 전쟁을 벌였지요.


    1954년, 프랑스에 승리를 거두고 기뻐하는 베트남 독립군
    1954년, 프랑스에 승리를 거두고 기뻐하는 베트남 독립군
    베트남, 남과 북으로 나뉘어 싸우다

    베트남에는 오랫동안 독립 운동을 이끈 호찌민이라는 지도자가 있었어요.
    그는 사회주의자로, 베트남 국민들의 높은 지지를 받고 있었어요.
    결국 호찌민이 이끄는 베트남군은 1954년에 프랑스를 베트남에서 몰아냈답니다.



    Vietnam War

    베트남의 통일 과정에서 미국과 벌인 전쟁 (1960~1975).
    음성듣기
    요약베트남의 통일 과정에서 미국과 벌인 전쟁 (1960~1975).
    언제1960∼1975년
    어디서베트남
    누가남베트남민족해방전선과 북베트남 : 남베트남 정부군과 미국
    베트남의 통일
    1960년에 결성된 남베트남민족해방전선(NLF)이 베트남의 완전한 독립과 통일을 위해 북베트남의 지원 아래 남베트남 정부와 이들을 지원한 미국과 벌인 전쟁이다. 
    베트남의 독립을 위해 프랑스와 벌인 제1차 인도차이나전쟁(1946〜1954)과 구분해 ‘제2차 인도차이나 전쟁’이라고도 하며, ‘월남전()’이라고도 한다. 

    1955년 남베트남에 응오딘지엠[Ngo Dinh Diem]을 대통령으로 하는 베트남공화국(Republicof Vietnam)이 수립되었으나, 지엠 정권은 토지개혁으로 농지를 분배받은 농민들에게서 다시 토지를 회수하고, 제네바 협정에 합의된 총선거의 실시를 거부하는 등의 조치로 민중의 반발을 샀다. 
    지엠 정권은 미국의 지원을 받아 1958년 반공법을 시행하고 남베트남 내의 노동당 조직을 대대적으로 탄압하며 반발을 억누르려 했다. 
    이러한 지엠 정권의 대규모 학살에 맞서 각지에서 봉기가 일어났으며, 1960년 12월 남베트남민족자유전선(National LiberationFront of South VietnamNLF)이 결성되어 정부군에 대한 게릴라 활동이 시작되었다.

    남베트남 정부가 붕괴된 1975년 4월 30일까지 지속되었다. 
    초기에는 북베트남의 지원을 받은 남베트남민족해방전선과 남베트남 정부 사이의 내전()이라는 성격을 띠었으나, 1964년 8월 7일 미국이 통킹 만 사건을 구실로 북베트남을 폭격한 뒤에 전쟁은 북베트남과의 전면전으로 확대되었다. 
    미국과 소련의 냉전 체제 하에서 한국, 타이, 필리핀,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중국 등이 참전한 국제적인 전쟁으로 비화되었으며, 미국이 캄보디아와 라오스 등으로 군사개입의 범위를 넓히면서 전장도 인도차이나 전역으로 확대되었다. 
    전쟁 중에 미국, 한국군에 의해 미라이 학살, 빈호아 학살, 퐁니 퐁넛 양민 학살 등 베트남 민간인 학살이 자행되었다.

    전쟁의 배경

    베트남에서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프랑스의 식민지 지배에서 벗어나기 위한 독립운동이 활발히 전개되었다. 
    1927년에는 베트남국민당이, 1930년에는 인도차이나공산당이 조직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한 뒤 일본이 베트남을 점령하자 호찌민[]을 중심으로 1941년 5월 19일 베트민(Viet Minh, 베트남독립동맹)이 결성되었고, 이들은 일본군을 상대로 게릴라전을 벌였다. 
    1945년 8월 일본이 항복한 뒤에 베트민은 하노이를 점령하고 그해 9월 2일 베트남민주공화국의 수립과 독립을 선포했다. 

    프랑스는 베트남의 독립을 인정하지 않고 1946년 11월 23일 하이퐁(Haiphong) 항구에 함포 사격을 가해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을 일으켰고, 전쟁은 1954년 5월 7일 프랑스군의 거점인 디엔비엔푸(Dien Bien Phu)가 함락될 때까지 9년 동안 지속되었다. 
    그해 7월 제네바에서 휴전협정이 성립되어, 북위 17°선을 경계로 베트남은 남과 북으로 분단되었다.

    제네바협정에서는 1956년 국제감시위원회의 감독 아래 베트남 전역에 걸쳐 자유선거를 실시하도록 규정했으나 1955년 미국의 지원을 받아 남베트남(베트남공화국)의 초대 대통령이 된 응오딘지엠(Ngo Dinh Diem)은 선거 실시를 거부했다. 

    농민들이 베트민의 토지개혁으로 분배받은 농지를 다시 회수하고, 친 가톨릭 정책을 펼쳐 민중의 반발을 샀다. 
    이에 대한 불만으로 각지에서 봉기가 일어났는데, 초기에 카오다이(Cao Dai)나 호아하오(Hoa Hao) 등의 종교집단을 중심으로 시작된 봉기에 베트민의 구성원들이 합세하면서 1950년대 중반에는 이른바 ‘베트콩(Viet Cong)’이라고 불리는 게릴라 군사조직으로 발전했다. 

    지엠 정권은 1958년 반공법을 시행하는 등 대대적인 탄압으로 반발을 억누르려 했으나, 남베트남의 반란 세력은 1960년 12월 20일 남베트남민족해방전선을 결성해 정부군과 본격적으로 맞섰다. 
    이들은 민족민주정부의 수립, 토지개혁, 평화통일, 중립외교 등 10개 항을 강령으로 내세웠다. 


    전쟁의 경과

    지엠 정권에 대한 반발이 확대되자 1963년 즈엉반민(Dưong Van Minh) 등은 미국의 방조 아래 군사쿠데타를 일으켜 응오딘지엠을 죽이고 정권을 장악했다. 
    1964년 응우옌칸(Nguyen Khanh)이 다시 쿠데타를 일으키는 등 남베트남 정권은 잇따른 쿠데타로 크게 불안정해졌다. 
    이렇듯 남베트남의 상황이 악화되자 미국의 존슨(Lyndon Baines Johnson) 정부는 남베트남에 주둔하는 미군의 숫자를 늘렸다. 

    미국의 구축함이 북베트남의 어뢰 공격을 받았다는 이른바 ‘통킹 만 사건’을 구실로 1964년 8월 7일 북베트남에 폭격을 가해 전쟁을 북베트남과의 전면전으로 확대했다. 
    미국은 그 뒤 1968년까지 북베트남에 약 1백만 톤에 이르는 폭탄을 퍼부었으며, 약 55만 명에 이르는 지상군을 파병했다. 
    동남아시아조약기구(SEATO) 등에 파병을 요청해 한국,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태국, 필리핀 등의 참전을 이끌어냈다.

    남베트남민족해방전선은 1968년 1월 30일 음력 설날을 이용한 구정대공세를 펼쳐 주요 도시들에서 미국과 동맹국들의 주요 시설을 점령했다. 
    그 성과를 배경으로 1969년 6월 8일에는 남베트남공화국 임시혁명정부를 수립했다. 
    미군과 남베트남 정부군은 곧바로 빼앗겼던 도시와 시설들을 탈환했지만, 이 사건은 미국의 여론에 큰 영향을 끼쳤다. 
    전쟁의 승리를 낙관하기 어렵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미국에서는 반전 여론이 높아졌고, 결국 존슨 대통령은 재선에 실패하고 군사개입의 중단을 내세운 닉슨이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닉슨은 1969년 ‘닉슨 독트린(Nixon Doctrine)’을 새로운 안보ㆍ외교 전략으로 내세우며 미군의 철수 계획을 발표하였다.

    구정대공세 이후인 1968년 5월부터 미국과 북베트남의 정전 협상이 시작되었으나, 1972년까지는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오히려 1970년 이후에는 미국이 캄보디아의 내전에 군사적으로 개입하면서 전장이 캄보디아와 라오스 등 인도차이나 전역으로 확대되었다. 

    1972년 4월 남베트남민족해방전선이 각지에서 대규모 봉기를 일으키자, 미국은 북베트남의 모든 항만에 기뢰를 부설하고, 하노이와 하이퐁에 대규모 폭격을 가하는 등 북베트남에 대한 공세를 더욱 강화하기도 했다. 
    1972년 여름부터 미국과 북베트남 사이의 정전 협상이 비밀리에 재개되었고, 마침내 1973년 1월 27일 파리에서 평화협정이 체결되었다. 

    파리평화협정은 남북의 휴전과 선거를 통한 통일정부 구성, 60일 안에 모든 미군의 철수 등의 내용을 담고 있었다.

    평화협정을 체결한 뒤 미군은 남베트남에서 완전히 철수했고, 북베트남과 미군 사이에 포로 교환도 이루어졌다. 

    미국은 남베트남에 대한 원조 규모를 크게 줄였고, 오일쇼크로 촉발된 경제위기를 배경으로 1974년 1월부터 남베트남민족해방전선과 남베트남 정부 간의 갈등은 다시 무력충돌로 확대되었다. 

    결국 북베트남은 1975년 대규모 공세를 벌여 그해 4월 30일 남베트남의 수도인 사이공을 점령했고, 남베트남의 대통령이던 즈엉반민의 항복을 받았다. 
    사이공이 점령된 뒤 남베트남공화국이 수립되었고, 1976년 7월 2일 남북 베트남이 통합해 베트남사회주의공화국을 수립하면서 베트남은 하나의 국가로 통일되었다.


    베트남전쟁과 한국

    한국은 베트남전쟁에 미국 다음으로 많은 병력을 파병한 국가이다. 
    한국은 1964년 9월 의료진을 중심으로 한 비전투요원을 파견한 것을 시작으로, 맹호부대와 청룡부대, 백마부대 등 30만 명이 넘는 전투병력을 베트남에 파병했다. 
    그 과정에서 1만6천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으며, 많은 참전 군인들이 고엽제 피해 등의 후유증에 시달렸다. 

    1999년에는 1만6천여 명의 고엽제 피해자들이 고엽제 제조사들인 미국의 다우케미칼과 몬산토 사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미국을 비롯한 서양의 강대국들은 베트남이 사회주의 국가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았어요. 그래서 베트남을 남과 북으로 갈라놓았지요.

    호찌민(1890~1969년)
    호찌민(1890~1969년)
    이에 따라 베트남의 북쪽에는 호찌민이 이끄는 독립 국가가 들어섰고, 남쪽에는 미국이 지원하는 정권이 세워졌어요.
    남베트남의 대통령인 응오딘지엠은 사람들을 탄압하는 독재 정치를 했어요.
    호찌민을 지지하는 남쪽 사람들이 많았어요.

    이들은 통일을 위해 베트콩(베트남 민족해방전선)을 만들어 남베트남 정권과 싸웠지요.
    호찌민은 이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했어요.


    미국, 베트남전에 본격적으로 참가하다
    미국은 남쪽 정부를 지원했어요. 미국의 케네디 대통령은 남베트남 정권을 돕기 위해 군대를 보냈지요.
    뒤를 이어 대통령이 된 존슨은 북베트남을 공격할 계획을 세웠어요.

    존슨 대통령은 1964년 8월에 미국 전함 두 척이 베트남과 중국 사이에 있는 통킹 만에서 북베트남의 공격을 받았다고 발표했어요.
    이것이 바로 '통킹 만 사건'이에요. 사실 이것은 미국이 북베트남과 전쟁을 하기 위해 꾸민 일이었어요.
    이로써 본격적인 베트남 전쟁이 시작되었어요.


    통킹 만 사건과 미국의 베트남 전쟁 참여를 보도한 신문
    통킹 만 사건과 미국의 베트남 전쟁 참여를 보도한 신문
    라오스와 캄보디아로 확대된 전쟁
    미군은 북베트남을 무자비하게 공격했어요.
    밀림에 불을 지르고 고엽제(식물의 잎을 말려 죽이는 약품)를 뿌렸지요.
    베트콩들이 숨을 곳을 없애고 식량 보급을 막기 위해서였어요.

    하지만 전쟁은 쉽게 끝나지 않았어요.
    베트콩은 국민들의 지지를 받으며 정글에 숨어 미군과 맞써 싸웠지요.
    그러면서 전쟁은 이웃 나라인 라오스와 캄보디아까지 번지게 되었답니다.


    무장한 채 강을 건너는 베트콩들
    무장한 채 강을 건너는 베트콩들
    미국, 북베트남의 공격과 반전 여론에 몰리다
    미국은 베트남 전쟁을 치르며 유럽 나라들에게 도움을 요청했지만 거절당했어요.
    한국, 오스트레일리아, 필리핀, 뉴질랜드 등의 도움을 받아 전쟁을 계속했지요.
    미군은 전쟁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어요.
    북베트남군과 베트콩이 점점 강해졌기 때문이에요.

    1968년, 북베트남군과 베트콩은 베트남의 음력 설날인 1월 30일에 남베트남의 서른여섯 개 도시를 기습적으로 공격했고, 남베트남의 수도인 사이공까지 빼앗았어요.


    미국의 수도 워싱턴 D.C.에서 열린 베트남 전쟁 반대 시위
    미국의 수도 워싱턴 D.C.에서 열린 베트남 전쟁 반대 시위
    이렇게 되자 미국은 전쟁을 계속하기 힘들어졌어요.
    상황이 역전되어 베트남에서 점점 힘을 잃고 있었던 데다가, 미국 안에서도 전쟁에 반대하는 운동이 일어났기 때문이에요.


    베트남 전쟁 본문 이미지 1
    북베트남, 미국에 승리하고 베트남을 통일하다
    당시 미국의 대통령이던 닉슨은 북베트남과 평화 회담을 하기로 했어요.
    1969년 6월 이후부터 남베트남에서 미국 군대를 조금씩 철수했지요.
    결국 1973년 1월, 프랑스 파리에서 미국, 남베트남, 북베트남, 베트콩의 대표가 모여 평화 회담을 열고, 전투를 중단하기로 하는 휴전 협정을 맺었어요.



    정국의 혼란이 계속되자 1963년 지엠 정권은 즈엉반민(Dưong Van Minh)의 쿠데타로 붕괴되었다. 
    1964년 응우옌구엔 칸(Nguyen Khanh)이 다시 쿠데타를 일으켜 집권하는 등 남베트남 정권은 쿠데타의 악순환에 빠졌다. 
    미국은 남베트남의 정세가 불안정해지자 북베트남군이 남베트남 게릴라에 대한 지원로로 활용했던 ‘호찌민 트레일(Ho Chi Minh Trail)’을 공격하는 한편, 1964년 8월에 일어난 통킹만 사건(Gulf of Tonkin Incident)을 계기로 1965년 2월부터는 북베트남에 대한 폭격에 나서 전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1967년 11월까지 미국은 약 50만 명에 이르는 지상군을 베트남에 파병하였다. 
    한국도 1964년 9월 의료진을 중심으로 한 비전투요원을 파견한 것을 시작으로 1965년 10월 이후에는 맹호부대와 청룡부대, 백마부대 등 30만명의 전투병력을 파견하며 참전하였다. 
    그외 필리핀, 태국,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등도 파병하였다.

    하지만 1968년 1월 31일 남베트남민족자유전선(NLF) 소속 게릴라들이 구정을 맞아 사이공 등 전국의 주요 도시에서 미국의 주요 시설을 대규모로 공격한 이후 미국 국내에서는 반전 여론이 높아졌다. 
    그 결과 미국에서는 베트남 전쟁에 대한 군사적 개입 중단을 내세운 닉슨이 대통령으로 당선되었고, 1969년 ‘닉슨 독트린(Nixon Doctrine)’을 새로운 안보·외교전략으로 내세우며 ‘베트남전쟁의 베트남화’를 주장하였다. 
    1968년부터 미국과 북베트남 사이에 평화교섭이 시작되며 전쟁이 일시적으로 소강상태에 빠졌으나, 1970년 초에 다시 전쟁이 재개되었다. 
    베트남에 주둔하고 있던 미군의 감축은 꾸준히 진행되어 한때 54만 명에 이르던 미군은 33만 명으로 줄었다.

    1972년 미국과 북베트남의 평화교섭이 다시 재개되었고, 1973년 1월 파리에서 휴전협정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졌다. 
    남베트남 정부와 남베트남민족자유전선(NLF)이 민족화해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한 휴전협정의 합의는 또 다른 정치적 불안정을 가져왔다. 
    1975년 북베트남의 대규모 공세로 사이공이 함락되고 즈엉반민(Duong Van Minh) 대통령이 항복하면서 전쟁은 끝이 났다.






    휴전 협정에 서명하는 미국 국무 장관
    휴전 협정에 서명하는 미국 국무 장관
    하지만 이듬해 12월에 북베트남이 다시 전투를 시작했고, 1975년 4월에 결국 남베트남은 항복했어요.
    베트남이 사회주의 공화국으로 통일되면서 비로소 베트남 전쟁이 끝난 거예요.

    베트남 전쟁은 미국이 패배한 최초의 전쟁으로 남았어요.
    베트남은 많은 희생을 치렀지만 통일 국가를 건설하여 민족의 자존심을 지켰지요.


    흥미진진 전쟁 상식! 베트남 전쟁이 남긴 상처, 고엽제 후유증
    베트남 전쟁 때 미군이 뿌린 고엽제를 맞은 많은 사람들은 두통, 피부 질환, 암 등의 후유증으로 고통받고 있어요.
    고엽제에는 몸에 해로운 다이옥신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이에요.
    1994년에 베트남 정부는 약 200만 명이 고엽제 후유증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발표했어요.


    베트남 전쟁에 참가한 우리나라 군인들 중에도 고엽제 후유증을 앓는 사람들이 많아요.
    정부는 법을 만들어 이들의 치료를 지원하고 있답니다.

    베트남 밀림에 고엽제를 뿌리는 미군 헬리콥터

    베트남 전쟁 - 강대국 미국의 굴욕으로 남다 .

    베트남 .1

    베트남.

    베트남 주요 공단 지역

    산업, 수출가공 공단, 경제 특구 현황
    2015년 7월 기준 베트남에는 299개의 산업 공단이 있으며, 이 중 실질적으로 가동되는 곳은 212 곳이다. 
    베트남에서 대부분의 주요 산업 공단은 북부, 중부, 남부를 포함한 경제 중심 3지역에 조성돼있는데, 이 세 지역에 건설된 공단들의 총 자연환경 면적은 84,000ha에 달한다. 
    그 동안은 남부 경제중심지역에 형성된 공단의 수가 전체 지역 중 40% 이상으로 공단이 가장 밀집된 지역이었으나, 최근에는 삼성의 생산 기지를 중심으로 북부에 산업 공단이 조성되고 있다.
    그외 베트남 전국에 총 15곳의 경제특구가 있으며, 총 면적은 662,000ha이다. 
    북부 2곳, 중부연안 지역 10곳, 그리고 남부 메콩 델타 지역에 3곳이 있다.

    남부 주요 공단 관리위원회
    · HO CHI MINH CITY EXPORT PROCESSING AND INDUSTRIAL ZONE AUTHORITY (HEPZA)
    Add: 35, Nguyen Binh Khiem St., Dist.1, HCMC
    Tel: (84.8) 3829 0414, 3829 0405
    Fax: (84.8) 3829 4271
    URLwww.hepza.gov.vn
    · DONG NAI INDUSTRIAL ZONES AUTHORITY (DIZA)
    Add: 26, Rd 2A, Bien Hoa IZ 2, Bien Hoa CityDongNai Province
    Tel: (84.61) 3892 378/80
    Fax: (84.61) 3892 379
    URLwww.diza.vn
    · MANAGEMENT BOARD OF BINH DUONG INDUSTRIAL ZONES (MBIZ)
    Add: 5, Quang Trung St., Phu Cuong WardThu Dau Mot CityBinh Duong Province
    Tel: (84.650) 3831 215
    Fax: (84.650) 3823 984
    - E-mailbqlkcn@binhduong.gov.vn
    URLhttp://kcn.binhduong.gov.vn
    · BA RIA – VUNG TAU INDUSTRIAL ZONES AUTHORITY(BIZA)
    Add: 124, Vo Thi Sau St., Thang Tam WardVung Tau CityBa Ria – Vung Tau Province
    Tel: (84.64) 3857 359, 3522 853, 3816 640
    Fax: (84.64) 3858 531
    URLhttp://banqlkcn.baria-vungtau.gov.vn
    · LONG AN ECONOMIC ZONE AUTHORITY (LAEZA)
    Add: 65B, Chau Van Giac St., Ward 2, Tan An CityLong An Province
    Tel: (84.72) 3825 445 ~6~7
    Fax: (84.72) 3825 442
    URLhttp://bqlkkt.longan.gov.vn
    · TIEN GIANG INDUSTRIAL ZONES MANAGEMENT BOARD (TIZA)
    Add: 27, Nam Ky Khoi Nghia St., Ward 4, My Tho CityTien Giang Province
    Tel: (84.73) 387 1808
    Fax: (84.73) 387 1808
    · BEN TRE INDUSTRIAL PARKS AUTHORITY (BTIP)
    Add: 65, Dong Khoi Ave., Ward 2, Ben Tre CityBen Tre Province
    Tel: (84.75) 381 7718
    Fax: (84.75) 381 7474
    URLhttp://www.bentre.gov.vn/ip/index.html

    요리

    베트남의 음식은 태국, 중국 음식과 함께 아시아 3대 음식으로 꼽힌다. 
    거의 모든 음식 재료를 구할 수 있는 지리적 여건 덕분에, 베트남의 요리는 천 년 이상 계속된 문화만큼이나 전통 있고 다양하게 발달했다. 
    신선한 재료의 선명한 색 대비와 풍부한 식감, 다양한 향신료로 깊은 맛을 내는 베트남 음식은 건강에도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쌀을 뜻하는 껌 요리에서는 쇠고기, 닭고기, 새우 등을 이용하는 덮밥 형식의 음식과 볶음밥 등이 많다. 
    맛과 색깔, 글루텐 단백질의 함량, 질감과 향기가 다른 쌀의 종류만도 열 가지가 넘게 있다. 
    베트남에서 쌀은 생명의 상징으로 어떤 식사에도 빠져서는 안 될 중요한 재료로 여겨지며, 만드는 음식에 따라 종류가 다른 쌀을 사용한다.


    퍼는 베트남을 대표하는 음식인 국수 요리다. 
    하노이에서 만들어져 북부 지방을 중심으로 즐겨 먹었으나, 지금은 전국 어디서든 쉽게 먹을 수 있다. 
    퍼의 요리법은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숙주와 고수, 라임, 고추 등을 곁들여 먹으며, 쇠고기, 닭고기, 해물 등 고명에 따라 세 종류로 나뉜다. 
    영양소가 고루 들어 있고 소화가 잘 되며 칼로리가 적어 건강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고이 꾸언
    월남쌈으로 알려진 고이 꾸언은 쌀로 만든 얇은 라이스 페이퍼인 반 짱을 뜨거운 물에 적셔 닭고기, 쇠고기, 새우, 채소 등을 올려서 동그랗게 만 뒤, 생선 액젓인 느억 맘 소스에 찍어 먹는 것이다. 
    재료를 싼 뒤 쪄 먹는 것은 반 꾸언, 고이 꾸언을 기름에 튀긴 것은 짜 조라고 한다.


    고이 꾸언 만드는 법


    ① 라이스 페이퍼를 따뜻한 물에 적셔 편다.

    ② 그 위에 각종 고기와 야채를 올려놓는다.

    ③ 라이스 페이퍼 아랫부분을 위로 말아서

    ④ 양쪽 끝을 안쪽으로 접고

    ⑤ 앞쪽에서부터 말아 간다.

    ⑥ 완성된 고이 꾸언을 양념 소스에 찍어 먹는다.
    까페와 느억 짜
    베트남은 세계 2위의 커피 생산국으로, 프랑스 식민지 시절 달랏 등의 고원 지대에 커피 농장이 세워져 질 좋고 맛이 뛰어난 커피가 생산되기 시작했다. 베트남의 커피 까페는 진하고 구수한 맛이 특징으로, 보통 양철이나 알루미늄으로 만든 필터를 잔 위에 놓고 바로 걸러서 마신다.
    밀크 커피는 까페 쓰어 농이라고 하는데 우유 대신 잔에 연유를 넣어 달콤하게 마신다. 까페와 함께 베트남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차로는 느억 짜가 있으며, 맛이 진해서 주로 얼음을 넣어 연하게 마신다.

    까페 뗀 농뗀은 검다, 농은 뜨겁다의 뜻으로, 설탕이나 연유를 담은 컵에 방금 간 커피를 진하게 내려서 마신다.

    교통

    베트남의 근대적 교통 체계는 프랑스 식민지 시대에 수확한 농산물을 옮길 목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하였지만, 베트남 전쟁 이후 심하게 파손되어 현재까지도 재건이 계속되고 있다. 
    도로는 대부분 평지와 도시 근교에 집중되어 있으며 산간 지역이나 중부 고원, 국경 지역이나 메콩 강 유역 등의 도로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1980년대 시장이 개방되면서 차량과 오토바이가 급속하게 늘어났으며, 아직까지는 오토바이가 대중적인 교통수단이다. 
    베트남의 오토바이는 약 2천만 대에 달하며, 거의 한 가구당 한 대꼴로 오토바이를 갖고 있다.

    최근에 정비된 도로의 교통법과 신호 체계도 오토바이 위주로 정착되면서, 차가 못 들어가는 도로는 있어도 오토바이가 못 들어가는 도로는 없을 만큼 오토바이는 편리한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대중교통으로는 씨클로, 쎄옴 외에도 버스, 택시, 지하철이 있지만 노선이 크게 발달하지 않았으며, 장거리 교통 수단으로는 철도와 항공이 있다.


    베트남어

    베트남어는 중국에서 비롯된 기본 단어에 태국어, 몬족과 크메르족의 언어인 몬·크메르어, 소수 민족 므응족의 언어가 혼합되어 탄생하였다. 지방에 따라 억양이 다르고 사투리가 있기도 하지만 문법과 단어 자체는 똑같다. 베트남 언어는 말할 때 음의 높낮이에 따라 다른 뜻을 나타내는데, 그 높낮이의 성조가 여섯 개나 된다.

    예를 들면 '마'라는 단어는 음의 높이에 따라 말(), 귀신, 무덤, 그것, 볍씨 뿌리기, 어머니 등의 뜻을 가진다고 한다. 문자는 9세기까지 경전이나 서류 등에 쓰인 중국어 한자인 쯔 노를 사용했으나, 13세기에 이르러 독자적인 문자 체계인 쯔 놈이 생겨난다. 쯔 놈은 한자의 음이나 뜻을 합성하여 베트남어를 표기한 것으로, 비공식 문서와 문학 작품에 사용되었다.

    그러다 17세기 말에 가톨릭 선교사인 알렉상드르 드 로드 신부에 의해 오늘날에 사용되는 문자인 꾸옥 응어가 만들어졌다. 
    꾸옥 응어는 베트남의 구어체인 쯔 놈을 로마자로 표기한 것으로, 1920년부터 공식 국어가 되었다.

    한국과 의 관계

    13세기 초 고려 고종 때, 베트남의 리 왕조가 멸망하자 리 왕조의 왕자는 도망 끝에 고려에 귀화하여 화산 이씨로 개명하였다. 
    이것이 베트남과 우리나라의 첫 번째 접촉이었다.
    이후 현대에 들어 남북으로 나뉜 베트남이 각각 남한, 북한과 단독 수교를 하였지만 공산당에 의해 통일된 후에는 북한과의 수교만 유지되었다.

    1964년 베트남 전쟁 때 미국의 요청에 의해 우리나라도 참전하여, 베트남 쪽에 많은 피해를 입혔다. 
    이에 우리나라는 1992년에 공식 수교가 재개된 후 전쟁의 피해에 대해 베트남에 공식적으로 사과하였고, 현재는 경제·문화 등에서 여러 가지 교류를 하고 있다.
    베트남은 1980년대 이후 사회주의 경제 정책에서 자본주의로 방향을 바꾸었고, 빠른 속도로 경제를 성장시킨 우리나라를 모델로 삼아, 유전 개발과 이동 통신 분야 등에서 활발하게 협력하고 있다.

    History of Vietnam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Jump to navigationJump to search
    Vietnam's recorded history stretches back to the mid-to-late 3rd century BCE, when Âu Lạc and Nanyue (Nam Việt in Vietnamese) were established (Nanyue conquered Âu Lạc in 179 BCE).[1] Pre-historic Vietnam was home to some of the world's earliest civilizations and societies—making them one of the world's first people who practiced agriculture and rice cultivation.[2][3][better source needed] The Red River valley formed a natural geographic and economic unit, bounded to the north and west by mountains and jungles, to the east by the sea and to the south by the Red River Delta. According to myth the first Vietnamese state was founded in 2879 BC,[4][5][6] but archaeological studies suggest development towards chiefdoms during the late Bronze AgeĐông Sơn culture.
    Vietnam's peculiar geography made it a difficult country to attack, which is why Vietnam under the Hùng kings was for so long an independent and self-contained state. Once Vietnam did succumb to foreign rule, however, it proved unable to escape from it, and for 1,100 years, Vietnam had been successively governed by a series of Chinese dynasties: the HanEastern WuJinLiu SongSouthern QiLiangSuiTang, and Southern Han; leading to the loss of native cultural heritage, language, and much of national identity. At certain periods during these 1,100 years, Vietnam was independently governed under the TriệusTrưng SistersEarly LýsKhúcs and Dương Đình Nghệ—although their triumphs and reigns were temporary.
    During the Chinese domination of North Vietnam, several civilizations flourished in what is today central and south Vietnam, particularly the Funanese and Cham. The founders and rulers of these governments, however, were not native to Vietnam. From the 10th century onwards, the Vietnamese, emerging in their heartland of the Red River Delta, began to conquer these civilizations.
    When Ngô Quyền (King of Vietnam, 939–944) restored sovereign power in the country, the next millennium was advanced by the accomplishments of successive dynasties: NgôsĐinhsEarly LêsLýsTrầnsHồsLater TrầnsLater LêsMạcsTrịnhsNguyễnsTây Sơns and again Nguyễns. At various points during the imperial dynasties, Vietnam was ravaged and divided by civil wars and witnessed interventions by the SongsMongol YuansChamsMingsSiamManchusFrench.
    The Ming Empire conquered the Red River valley for a while before native Vietnamese regained control and the French Empire reduced Vietnam to a French dependency for nearly a century, followed by an occupation by the Japanese Empire. Political upheaval and Communist insurrection put an end to the monarchy after World War II, and the country was proclaimed a republic.

    현대의 베트남

    1975년 통일된 베트남은 3년 뒤 다시 캄보디아와 국경 문제로 전쟁을 하게 된다. 
    이 때문에 캄보디아를 지지하던 중국 공산당과의 관계가 악화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미국의 주도로 무역이 금지되는 등 경제적으로 봉쇄되어, 베트남의 경제 상황은 더욱 악화된다.
    이에 정부는 1986년, 개혁이라는 의미의 '도이 머이' 정책을 도입하여 경제를 개방하고 수출에 힘쓴다.



    이후 무역 활동이 활발해지고 서구 국가들과의 관계도 정상화되었으며, 1995년에는 동남아시아 국가 연합(ASEAN), 1998년에는 아시아 태평양 경제 협력체(APEC)의 회원이 되어 급속한 발전을 이루고 있다.


    최종 정보 확인일
    2017. 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