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로리에는 여러 가지 정의가 존재한다. 우선 작은 칼로리 혹은 그램 칼로리는 물 1 g의 온도를 1 °C만큼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이고, 큰 칼로리, 킬로그램 칼로리 혹은 음식 칼로리(food calorie)는 물 1 kg의 온도를 1 °C만큼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이다. 큰 칼로리는 기호로서 대문자 C를 써서 Cal을 사용했는데, cal와 혼동되기 쉬워서 현재는 킬로칼로리(kcal)를 주로 사용한다. 그냥 칼로리라고 하면 작은 칼로리를 의미하지만, 아직도 영양학 분야에서는 큰 칼로리의 의미로 칼로리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하므로 조심해야 한다.
물의 비열은압력과 온도에 따라 달라져서 작은 칼로리에도 조금씩 다른 정의가 있다. 압력은 보통 1 기압을 상정하지만, 시작 온도에 따라 14.5 °C에서 시작하는 cal15, 19.5 °C에서 시작하는 cal20, 0 °의 물을 100 °C까지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의 1/100인 calmean이 있다. 이 밖에도 1956년 제5차 국제증기학회(International Conference on Properties of Steam)가 정한 국제표(International Table)에 나오는 calIT와 국제표준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가 정한 열화학 칼로리(thermochemical calorie, calth) 등이 있다.
17세기부터 19세기 초까지는 열이 물질의 일종이라는 열소설(caloric theory)이 있었다. 그러나 마찰열에서 보듯이 열과 역학적인 일과는 서로 연관이 있다는 논의가 계속되다가, 1845년 줄(J. P. Joule, 1818-1889)이 '열의 일당량에 관하여(On the Mechanical Equivalent of Heat)'라는 논문을 발표함으로써, 열이 에너지의 일종이라는 사실이 확립되었다1). 이는 에너지보존법칙과 그 표현의 하나인열역학제일법칙을 확립하는 데 중요한 과정이었다. 그림 1은 줄이 열의 일당량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실험 장치의 모식도이다. 줄이 발표한열의 일당량은 4.1550 J·cal-1이었다. 표 1은 위에서 설명한 여러 가지 칼로리를 J로 환산한 값인데, 이 중 calIT와 calth의 값은 정확한 값이다.
여러 가지 칼로리의 줄 환산 값칼로리의 종류줄 환산 값
cal15
4.186 80 J
cal20
4.181 90 J
calmean
4.190 02 J
calIT
4.1868 J
calth
4.184 J참고 자료
1.Joule, J.P.(1845) 'On the Mechanical Equivalent of Heat', Brit. Assoc. Rep., trans. Chemical Sect, p.31, read before the British Association at Cambridge, June 1845 2.http://physics.nist.gov/cuu/pdf/sp811.pdf
열량의 단위로서, 1atm에서 순수한 물 1g을 14.5℃에서 15.5℃까지 1℃ 올리는 데 필요한 열량을 1 칼로리로 정의한다. 보통'cal'이라고 나타낸다.
물 1g을 14.5℃에서 15.5℃까지 1℃ 올리는 데 필요한 열량을 15°칼로리라 하고, 기호로는cal15로 나타낸다. 임의의 온도 t℃에서의 기호는calt이다.
국제도량형위원회는 1cal=4.186J(줄)이라 정하고 에너지 단위를 줄을 쓰도록 권장하고 있다. 또 평균칼로리는 0℃의 순수한 물 1g을 100℃까지 올리는 데 필요한 열량의 1/100이다.영양학에서 말하는 칼로리는 이 평균칼로리의 1000배를 가리키는 경우도 있으며 이것을 대(大)칼로리(기호Cal;C가 대문자) 또는 킬로칼로리(기호kcal)라 하기도 한다. 우리가 흔히 식품의 열량표에서 접하는 열량의 단위인 칼로리가 바로Cal,즉cal의 1000배에 해당하는kcal이다. 이것을 줄여서 보통 칼로리로 사용한다. 즉, 300Cal의 빵이 있다면, 이 빵은 300kcal에 해당하며, 300000cal라고 할 수 있다.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나 만성 피로 등을 달고 사는 현대인들에게 최대의 관심사는 ‘건강’이다. 꾸준한 운동과 올바른 생활 습관과 더불어 건강을 관리하는 데 가장 기본이 되면서도 중요한 것이 매일 매일의 음식 섭취를 조절하는 것이다. 하루 세 끼 식사를 포함하여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은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므로, 음식의 칼로리 및 영양 성분 등의 정보를 정확히 알고 조절하여 섭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요하다.
『칼로리 수첩』은 독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집에서 먹는 음식부터 외식 메뉴까지 다양한 종류의 음식 870여 가지의 칼로리를 소개하고 있다. 크게 ▲일상적인 밥상▲외식 메뉴 ▲인스턴트 ▲술과 안주 ▲디저트▲다이어트 메뉴 로 분류하여 음식 섭취 빈도 기준으로 음식을 선정하였고, 각 음식마다 1회 분량에 따른 칼로리와 식이섬유 함유량, 나트륨 함유량을 제시하였다.
영양과 칼로리를 함께 체크하는 가이드북!
균형 잡힌 식생활을 도와주는 음식 선택 가이드북 『칼로리 수첩』. 한 끼 식사로 영양과 칼로리를 체크할 수 있는 카테고리별 음식 866가지를 소개한다. 우리음식문화연구회와 한국식생활문화학회 이사로 활동 중인 배화여대 전통조리과 손정우 교수가 집필해 신뢰도를 높였다. 집에서 먹는 음식부터 외식 메뉴까지 카테고리별로 구분하여 음식 섭취 빈도 기준으로 음식을 선정하고, 각 음식마다 1회 분량에 따른 칼로리와 식이섬유 함유량, 나트륨 함유량을 제시한다. 또한 조리 방법이나 식사 요령에 따라 칼로리를 줄일 수 있는 팁, 간단한 재료로 조리할 수 있는 저칼로리 레시피 등의 정보
칼로리 다이어트 이야기 맛있고 날씬하게 먹는 콕콕 다이어트 정보·136 다이어트를 위한 레시피·139 부록_찾아보기(가나다)·155
알짜 tip 책속"
[(책: 칼로리 북): 『칼로리 수첩』은 독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집에서 먹는 음식부터 외식 메뉴까지 다양한 종류의 음식 870여 가지의 칼로리를 소개하고 있다. 크게 ▲일상적인 밥상▲외식 메뉴 ▲인스턴트 ▲술과 안주 ▲디저트▲다이어트 메뉴 로 분류하여 음식 섭취 빈도 기준으로 음식을 선정하였고, 각 음식마다 1회 분량에 따른 칼로리와 식이섬유 함유량, 나트륨 함유량을 제시하였다.
본 도서는 현재 우리음식문화연구회와 한국식생활문화학회 이사로 활동 중인 배화여자대학교 전통조리과 손정우 교수가 직접 쓴 칼로리 북으로 그 신뢰를 더하며, 칼로리 체크와 함께 균형 있게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또한 조리 방법이나 식사 요령에 따라 칼로리를 줄일 수 있는 팁, 간단한 재료를 가지고 조리할 수 있는 저칼로리 레시피까지 제공하여 독자들의 식생활 개선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의 칼로리를 조절하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기에 앞서 나에게 필요한 하루 에너지량과 나의 몸 상태는 어떤지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우선이다. --- p.15
채소샐러드나 나물 등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고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먼저 먹는다.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빨리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나중에 먹는 음식은 적게 먹게 된다. (…중략…) 나트륨은 산,알카리의 균형과 근육 및 신경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 p.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