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3일 토요일

국민의힘 "文대통령 가장 잘된 인사" 청문회 이런 광경 처음!..

국민의힘 "文대통령 가장 잘된 인사" 청문회 이런 광경 처음!..에드센스 cd

<script data-ad-client="ca-pub-4162949345545299"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현안·정책질의 위주..한정애 "탄소중립 이행 기반 마련하겠다"
가습기살균제 추가 입증 의지 밝혀..野 "훌륭하게 잘 살아오셨다"

한정애 환경부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20일 국회에서 시작.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인생 여정,

노사모 인연으로 결혼까지, 

환경부 새로운 수장으로 3선의 한정애 의원이 낙점됐다. 노동운동을 하다 정치에 입문한 한 후보자는 열렬한 노사모 출신이기도 하다. 한 후보자의 잘 알려지지 않은 인생 스토리를 소개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30일 2차 개각을 통해 한정애(56)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신임 환경부 장관으로 지명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일회용품 사용이 급증하고, 지방자치단체마다 쓰레기 대란으로 몸살을 앓는 등 환경 문제가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한 탓에 환경부를 이끌 새로운 수장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정애 후보자는 노동운동가 출신의 3선 의원이다.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을 맡으며 당내 ‘정책통’으로 평가된다. 또 노동 전문가지만 19대, 20대 국회에서 환경노동위원회에 몸담았고 국회기후변화포럼 공동대표 등으로 활동해 환경 정책 이해도가 높다는 점이 발탁 사유로 꼽힌다. 

충북 단양 출신인 한정애 후보자는 부산대 환경공학과를 졸업하고 1989년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 공채 입사했다. 이후 영국으로 유학, 2003년 노팅엄대에서 환경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귀국 후 2005년부턴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노조위원장으로 노동계에 입문해 2006년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공공연맹 부위원장, 2011년 대외협력본부장을 역임했다.


2012년 민주통합당 비례대표로 19대 국회에 입성했고 서울 강서구병에서 20, 21대 의원에 당선됐다.


자서전 ‘하얀 봉투’를 통해 살펴본 삶의 족적

한 후보자는 2013년 자서전 ‘하얀 봉투’를 출간했다. 책에는 출생부터 2012년 국회 입성 및 18대 대선까지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내용이 꽤 상세히 기술돼 있어 이를 통해 그의 삶을 엿볼 수 있다. 

그는 1973년 부친을 여의고 단양에서 부산으로 이사한다.


중학교 3학년 땐 신장염에 걸려 2년간 투병 생활을 하고 자신보다 어린 동급생들과 함께 학창 시절을 보낸다.


대학 시절까지만 해도 서클, 모임, 사회운동 등에 큰 관심을 두지 않았다.


한 후보자는 그 당시를 “병을 앓고 난 이후 모든 걸 단순하게 생각하는 버릇이 생겼다”며 “사람과 진지한 인연을 맺고 서로의 인생에 간섭한다는 게 어렵고 무겁게만 느껴졌다.


학생운동에 대해서도 그런 시각으로 바라봤다”고 기록했다. 

그가 사회 현실에 관심을 갖게 된 건 1989년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 입사한 이후다. 그는 입사 2년 차부터 산업 현장에 나가 안전보건점검 업무를 맡게 되는데, 부산 남구 문현동의 영세한 공장을 점검하러 갔다가 공장장이 ‘하얀 봉투’를 내미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에 한 후보자는 “죽어라 일만 해도 간신히 먹고살까 말까 한 이런 사람들이 점검이라는 이름 하에 나온 이에게 봉투를 내밀어야 하는 이 현실에 미안했다”고 회고한다.


책의 제목이 ‘하얀 봉투’인 까닭이다. 이 사건 이후 사회에 눈을 뜬 그는 다수의 현장을 누비며 산업 현장과 여러 공정, 환경들이 작업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유학을 꿈꾸게 된다.


1996년 모친의 사망으로 생활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낀 그는 같은 해 한국통신공사 전화 교환원들의 근골격계 질환 산업재해 인정 문제를 보며 마음을 굳혔고 1999년 영국 유학길에 오른다.



노동운동 하다 정치 입문, 열렬한 ‘노사모’ 출신

4년간의 유학을 마치고 귀국한 한 후보자는 2005년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노조위원장을 맡으며 본격적으로 노동계에 몸담게 된다.


2006년 한국노총 공공연맹 부위원장으로 당선됐고 2011년엔 대외협력본부장을 맡는다.


2011년 민주당, 시민통합당, 한국노총의 연대로 민주통합당이 출범하자 한국노총 조합원으로서 19대 국회 민주통합당 후보로 지원했으며 비례대표 11번을 배정받아 당선됐다. 

한 후보자의 정치적 족적을 살필 때 빼놓을 수 없는 인물론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꼽을 수 있다.


한 후보자는 ‘하얀 봉투’에서 스스로를 열렬한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로 표현했다.


한 후보자는 1988년 제5공화국 청문회를 계기로 노 전 대통령을 주목하게 됐는데, 1989년 노 전 대통령이 한 후보자가 일하던 공단 부산산업안전기술지도원에 국정감사차 방문한 적이 있어 그에게 더욱 관심이 갔다고 회고한다.


한 후보자는 이후에도 노 전 대통령을 지켜봤고 노 전 대통령이 2002년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 출마했다는 소식을 접한다. 

당시 한 후보자는 영국 유학 중이었으나 해외 노사모로서 후원금을 모아 한국으로 송금하며 노 전 대통령을 지원했다. 이런 활동 중에 남편 강동완 씨와 연이 닿았다.


해외 노사모 인터넷 게시판을 통해 논쟁을 벌이다 당시 일본에 있었던 남편과 메일을 주고받게 된 것.


남편 역시 열렬한 노사모였는데, 2002년 5월부터 6월까지 전자 편지가 오간 지 약 한 달 만에 남편은 “결혼하자”고 말했고 이에 한 후보자가 “얼굴도 한번 안 보고 무슨 결혼을 하느냐”고 묻자 남편은 “노무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얼굴 따위는 볼 필요도 없다.


노무현을 좋아한다는 게 곧 보증 수표다”라고 답한 일화가 책에 담겨 있다. 이후 만남을 갖고 인연을 이어간 두 사람은 2006년 12월 결혼식을 올린다.


한 후보자는 “장거리 연애를 꽤 오래 했다”면서도 “노무현에 대한 지지와 세상에 대한 비전 등 공감하는 부분이 많아 항상 함께하는 기분이었다”며 “노사모가 맺어준 인연”이라고 기록했다. 

이러한 한 후보자의 ‘노무현 사랑’은 문재인 대통령에게로 이어졌다. 한 후보자는 2012년 문 대통령이 18대 대선 후보 시절 동행 유세단의 일원이 돼 인연을 쌓게 된다.


한 후보자는 ‘하얀 봉투’에서 당시의 문 대통령에 대해 “정세를 보는 식견, 겸손함, 절제, 그리고 수많은 민생의 현장에서 어려움에 처한 시민들을 대하는 진실한 태도 등 문재인 후보를 알면 알수록 ‘이 사람이다’라는 생각이 굳어졌다”고 회고했다.


이후 한 후보자는 19대 대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홍보본부 공동본부장을 맡아 문 대통령을 지원, 당선에 기여했다. 

‘하얀 봉투’ 이후 한 후보자의 족적은 그가 발의한 법안으로 살필 수 있다.


노동계 인사로 정치에 입문했지만 한 후보자는 8년간 환경노동위원회 소속위원으로서 환경 관련 법안을 지속적으로 발의해왔다.


19대 국회에선 ‘유해화학물질관리법 일부개정안’ ‘유해화학물질관리법 전부개정안’을, 20대 국회에선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화평법) 일부개정안’ ‘화학물질관리법 일부개정안’ ‘생활화학제품 및 살생물제의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대표 발의했다.


지난해 7월엔 ‘기후위기 비상 대응 촉구 결의안’을 대표 발의했는데, 9월 본회의에서 채택돼 한국이 세계 16번째로 국가 차원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선언하는 데 기여했다.


해당 결의안은 지난해 10월 문 대통령이 ‘2050 탄소중립(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흡수해 순배출량이 0이 되는 상태)’을 선언하는 데 영향을 줬다.


청와대가 “당면 현안인 기후위기에 대응한 ‘2050 장기저탄소발전전략’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통합 물 관리체계 구축, 미세먼지 저감, 폐기물의 효율적 처리·재활용 등 주요 정책 과제 이행에 가시적 성과를 이루어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한 후보자를 환경부 장관 적임자로 낙점한 까닭이다.



“환경 현안과 정책은 청문회를 통해 설명해나갈 것”

이에 한 후보자는 지난해 12월 31일 기자들에게 “남은 1년 동안 실질적이고 가시적 성과를 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지만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탄소중립 이행 방안을 마련해야 하고 어느 때보다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가 심화되는 등 다양한 환경 관련 현안들이 산적해 있다는 점이 어깨를 무겁게 한다.


한 후보자가 지난해 11월 26일 환경 파괴를 부추길 수 있다는 평가를 받은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 촉진 특별법을 대표 발의했던 점, 인천 서구 수도권매립지 문제(인천시가 2025년부터 서울, 경기 지역의 쓰레기는 받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 등 해결해야 할 사안들이 산적해 있다. 

한 후보자는 이 문제를 어떻게 돌파할까. 1월 20일 예정된 인사청문회가 주목된다.


1월 4일 한 후보자는 서울 서초구 한강홍수통제소에 마련된 임시사무실에 첫 출근하며 기자들에게 “2050 탄소중립 이행 방안 마련과 그린뉴딜 추진에 역점을 두겠다”고 밝히면서도 “내가 생각하는 소신이나 환경 정책 등은 청문회 등에서 설명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인천 쓰레기 매립지 문제나 가덕도 신공항 등에 대해선 별도의 의견을 내지 않았다.


1월 13일 한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 측의 정선화 환경부 대변인 또한 “1월 4일 한 후보자가 밝힌 바와 같이 환경 현안 해결방안과 추진할 정책 관련 사항은 청문회를 통해 설명한다는 방침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사모 인연으로 결혼까지,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인생 여정,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30일 2차 개각을 통해 한정애(56)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신임 환경부 장관으로 지명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한 후보자에 대해서는 자질이나 도덕성 시비가 일지 않았던 만큼 여야 의원들은 부처 현안과 정책을 중심으로 질의했다.


야당 의원들이 한 후보자를 향해 "도덕적으로 훌륭하다" "문재인 대통령이 단행한 인사 중 제일 잘된 인사"라고 평가하는 보기 드문 광경이 연출되기도 했다.


그는 "기후위기는 우리가 겪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심각하고 돌이킬 수 없는 파국을 가져올 것"이라며 "장관의 소임이 주어진다면 탄소중립을 실제로 이행하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가습기 살균제 사건'에는 기업의 책임이 보다 명확히 입증될 수 있게 힘쓰겠다고 다짐했다.


여야 의원들은 비교적 훈훈한 분위기에서 인사청문회를 진행했다.


먼저 한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정책을 펼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지난 12일 SK케미칼 전 대표와 애경산업 전 대표 등이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것에 대해 한 후보자는 "법원의 판결을 존중하지만 피해자 입장에서 보면 가슴아픈 일"이라며 "필요하다면 추가 실험을 하겠다"고 했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대로라면 2심에 가서도 인과성 입증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

환경부가 추가 연구를 통해 적극적으로 연구해서 자료를 제시해야 한다"고 하자 한 후보자는 "클로로메틸이소티아졸리논(CMIT)과 메틸이소티아졸리논(MIT) 논의를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임종성 민주당 의원도 "정부가 통렬히 반성해야 한다.


환경부가 실험을 통해 인과관계를 입증했다면 1심 판결 결과가 달랐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한 후보자는 "전문가들 의견을 묻고 검찰 측과 향후 구체적 계획을 논의해갈 것"이라며 "공소유지를 하기 위해서 뭐가 더 필요한지, 어떤 실험이 필요한지 논의해야 할 것 같다"고 말을 이었다.


김은경 전 환경부장관이 '블랙리스트' 의혹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우리 당에서 추천한 국무위원이 국민이 봤을 때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는 상황에까지 이르게 됐다"며 "법적 절차에 들어가게 된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마스크 만지는 한정애 장관 후보자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촉진하는 내용의 특별법을 대표발의한 한 후보자는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이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위한 정략적인 것으로 보인다"고 하자 "동남권에서 만들어진 굉장히 많은 물류가 김해공항에서 처리가 안 돼서 연간 7000억 이상의 물류비용을 감당하며 인천공항으로 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환노위 야당 간사인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단행한 인사 중 제일 잘된 인사가 아닌가 싶다"고 했고, 김성원 국민의힘 의원은 "꽤 훌륭하게 잘 살아오셨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서 한 후보자 같은 분을 지명한다면 도덕성 흠집내기니 이런 말이 안 나올 것 같다"며 "박범계 법무부장관 후보자는 '의문의 1패'를 당한 것"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요청서에 따르면 한 후보자는 본인 재산으로 6억7000만원 상당의 아파트 전세권을 포함해 예금 1억7258만원, 유가증권 330만원 등 총 10억8204만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배우자의 재산으로는 자동차(2018년식 G70) 3160만원, 예금 1억928만원, 유가증권 1321만원 등 총 1억5409만원을 신고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저희(정부)가 마련하는 2050 탄소 중립을 위한 시나리오는 바이든 행정부가 계획하고 있는 환경정책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그것(탄소 중립)은 단순히 미국과 대한민국만의 문제가 아닌 세계 모든 나라가 그렇게 가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부닥쳐 있다”라며 "어떤 방식을 통해서 누가 더 빨리 가냐, 그렇게 하지 않고서는 견뎌내지 못할 것인가 하고 하는 우려는 다들 가지고 있는 것 같다.


문재인 정부와 바이든 정부의 환경정책이 크게 다르지 않기에 여러 면에서 협력할 수 있는 부분이 나올 것"이라고 했다.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후위기비상행동 등 환경단체 회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게 환경 현안에 대한 답변을 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한정애 신임 환경부 장관 후보자

이들은 제주제2공항과 설악산 개발, 온실가스 감축 등 환경 현안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라고 한 후보자에게 요구했다. 에드센스 cd

<script data-ad-client="ca-pub-4162949345545299"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 #서울 여의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인사청문회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 #김은경 전 환경부장관이 '블랙리스트' 의혹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것에 대해서 #우리 당에서 추천한 국무위원이 국민이 봤을 때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는 상황에까지 이르게 됐다"며 #법적 절차에 들어가게 된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촉진하는 내용의 #특별법을 대표발의한 한 후보자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위한 정략적인 것으로 #동남권에서 만들어진 굉장히 많은 물류가 김해공항에서 처리가 안 돼서 #연간 7000억 이상의 물류비용을 감당하며 인천공항으로 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야 의원들은 비교적 훈훈한 분위기에서 인사청문회를 진행했다 #환노위 야당 간사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 #문재인 대통령이 단행한 인사 중 제일 잘된 인사가 아닌가 싶다"고 했고 #김성원 국민의힘 의원은 "꽤 훌륭하게 잘 살아오셨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서 한 후보자 같은 분을 지명한다면 도덕성 흠집내기니 이런 말이 안 나올 것 같다 #박범계 법무부장관 후보자는 '의문의 1패'를 당한 것"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요청서 #한 후보자는 본인 재산 #특별법 #환경부가 실험을 통해 인과관계를 입증했다면 #1심 판결 결과가 달랐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한 후보자 #전문가들 의견을 묻고 검찰 측과 향후 구체적 계획을 논의해갈 것 #공소유지를 하기 위해서 뭐가 더 필요한지 #어떤 실험이 필요한지 논의해야 할 것 같다"고 말을 이었다 #김은경 전 환경부장관이 '블랙리스트' 의혹 #재판을 받고 있는 것에 대해서 #우리 당에서 추천한 국무위원이 국민이 봤을 때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는 상황에까지 이르게 됐다 #법적 절차 

2021년 1월 22일 금요일

문워커 (Moon walker) (dance),

문워커 (Moon walker) (dance),

문워크의 원조가 된 스텝을 최초로 창시한 사람이 누구인지는 알 수 없다. 에드센스 cd

<script data-ad-client="ca-pub-4162949345545299"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문워크(moonwalk)란 마치 댄서가 앞으로 스텝을 딛는 것 같이 보이지만, 실제로는 뒤로 움직이는 댄스 기법을 말한다. 

문워크는 마치 사람이 컨베이어벨트 위에서 걷는 것 같은 인상을 준다.


마이클잭슨(58년 8월 29일생)~2009년 6월 25일
(Michael Joseph Jackson=마이클 조지프 잭슨 )

문워크 춤 스타일(moon-walk dancing style) 전세계 유행

문워크 (Moon Walk)란? : 1982년 발표된 그의 앨범 "스릴러"(Thriller) 6번 트랙에 수록된 4분54초 분량의 노래 "빌리진"(Billie Jean)에 쓰인 안무 문워크는 브레이크 댄스의 일종이며, 실제로는 뒤로 가지만 앞으로 가는 것처럼 보이는 독특한 스타일이다.


달에 착륙한 우주인의 걸음걸이를 연상시킨다는 뜻에서 문워크라는 이름이 붙었다.


목차

역사

최초의 문워크는 1930년대에 시작됐으나 미숙한 스텝에 대중화되지 않았다. 마이클 잭슨은 소울 트레인이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한 어린 소년인 캐스퍼가 선보인 백슬라이드 스텝을 보고 그를 찾아가 백슬라이드 스텝을 익힌 뒤 우리가 아는 문워크 스텝으로 발전시켰다.


잭슨은 1983년 3월 25일, 히트 곡 빌리 진(Billie Jean)을 부르는 중에 연결되고 자연스러운 스텝으로 문워크를 시연해 보임으로써 문워크는 널리 퍼지기 시작했다.


마이클은 2005년 했던 인터뷰에서 이렇게 설명했다. "1970년대 말인가 1980년대 초인가에 할렘 가를 걷다가 거리에서 춤을 추는 그 아이들을 보았다. 그리고 그 춤은 내가 환상의 댄스라고 부르는 춤이 되었다. 난 그 스텝을 잘 기억해두었다가 엔시노 집의 내 방에서 되살려보았다. 다시 그 춤을 만들어내기 시작했고, 추고 또 추며 창조하고 완벽하게 다듬었다." 


이 기법은 마이클 잭슨을 상징하는 춤동작으로 대중에게 인식되었고 그 이래로 문워크는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춤동작 중 하나가 되었다. 또한 가수 스티비 원더는 만일 자신이 앞을 볼 수 있게 되면 꼭 보고 싶은 것 2가지 중에서 하나를 마이클 잭슨의 문워크라고 꼽았다. (하나는 자신의 딸 얼굴)


2009년 6월 30일 벨기에의 브뤼셀 스튜디오에서는 ‘이터널 문워크’ 라는 이름의 홈페이지를 개설했다.


1930년대 영상에 캡 캘러웨이가 뒤로 가는 듯한 춤동작을 하는 행위가 담겨있을 뿐인데 이것이 후대에 이어져서 흑인 소년들에게는 꽤나 유행한 스텝이었다고 한다.

비슷한 시기의 댄 하트먼의 히트곡 "I Can Dream About You" 뮤직 비디오에서도 Sorels라는 그룹이 문워크를 선보인다. #

단순히 "뒤로 가는" 스텝 자체는 1970년대마이클 잭슨이 Jackson 5의 멤버로 출연한 TV 프로그램에서도 보여줬는데, 잭슨이 구체적으로 이 스텝을 연구해 문워크로 발전시킨 것은 1980년대 초반이다. 소울 트레인이라는 프로그램에서 흑인 댄서 제프리 다니엘은 처음으로 TV에서 당시까지는 백슬라이드라고 불리는 문워크 스텝을 능숙하게 보여줬다.

마이클 잭슨이 그의 팬으로 직접 그에게 찾아와 전수료로 1,000달러를 주고 백슬라이드 스텝을 강의를 받았고, 이후 마이클 잭슨은 Billie Jean 공연에서 그 스텝을 선보이기 위해 부엌에서 수도 없이 연습을 했다고 알려져 있다. 이후 마이클 잭슨은 최초로 노래를 부르며 문워크를 선보였고, 이는 대중문화 역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순간 중 하나로 평가되며 대중음악계에 시각적 효과라는 하나의 새로운 개념을 제시했다.

대중음악의 새로운 시대를 알린 명곡에 다른 훌륭한 댄스 스텝들과 결합해 문워크를 선보인 건 큰 파급력을 보여주면서 가장 유명한 춤이 되었다.


마이클 잭슨의 트레이드 마크

마이클 잭슨의 트레이드 마크라 할 수 있다.

Motown 25: Yesterday, Today, Forever에서 마이클 잭슨의 문워크,


마이클 잭슨의 문워크가 세상에 공개된 역사적인 공연이다. 이 공연은 앨범 Thriller를 발매한 마이클 잭슨이 국제적인 월드스타가 되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1980년대에 들어선 대중음악계의 첫 번째 문화충격이었다. 이후 미국은 말 그대로 난리가 났다.[3]

분명 보기에는 앞으로 걷는 모습으로 다리가 움직이는데 사실은 뒤로 걸어가는 기묘한 모션으로 춤에 대해 조예가 없으면서 이런 동작을 처음 보는 사람은 댄서가 컨베이어 벨트 위에 서있는 것처럼 뒤로 밀려나는 것처럼 보인다. 마이클 잭슨이 1983년 모타운 설립 25주년 기념 콘서트에서 Billie Jean을 공연하면서 처음으로 선보여서 충격을 안겨주었다. 이후로 잭슨의 상징적인 춤이 되었다.

30주년 공연 버전. 5분 18초 부분과 7분 3초 부분. 여담으로 5분 27초에 마이클 잭슨과 친한 맥컬리 컬킨이 나온다.

이런 것도 있다.

현재에 들어서면서 문워크의 의미는 마이클 잭슨이 정립했으나 문워크의 시초라 볼 수 있는 비슷한 동작은 오래전부터 있었다. 이미 1920년대부터 문워킹 비슷한 탭 댄스 동작이 있었고 마이클 잭슨 이전부터 파핑 장르에서 자주 응용되고 있으며 그 정식 명칭은 '글라이딩(Gliding)'이다. 하지만 마이클 잭슨이 하는 문워크의 대단한 점은 뒤로 가는 것 만이 아니라는 것이다.


스텝을 좀 더 디테일하게 다듬어서 더욱 자연스러운 묘기를 보여줬을 뿐만 아니라 이를 응용하여 제자리에서 걷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심지어는 옆으로 미끄러지기도 했다.


마이클 잭슨의 또 다른 춤 동작으로 린 댄스가 있다. 댄서의 두 발은 땅에 붙인 채 상하체가 일직선으로 중력을 무시하는 듯이 기울어지는 동작으로 'Smooth Criminal' 뮤직비디오에서 처음 등장했다. 이것은 마이클 잭슨 본인이 직접 신발에 특허를 냈다.


한국어판 위키피디아에 쓰여진 문워크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오른발을 왼발의 뒤로 놓고, 오른발을 발가락으로 딛어 일으켜서 양 발이 "L" 모양을 취하게 한다.

  • 앞에 있는 왼발을 뒤에 있는 오른발 쪽으로 미끄러뜨리며 움직이는데 왼발가락을 이용해서 천천히 위쪽으로 미끄러뜨린다. 즉 왼발을 뒤로 미끄러뜨리면서 왼발가락으로 왼발을 딛어 일으키는 것이다.

  • 왼발의 자세가 그렇게 바뀌고 있는 것과 동시에 오른발은 다시 발바닥으로 딛어서 평평하게 둔다. 그렇게 되면 양 발이 다시 "L" 모양을 취하게 된다.

  • 마찬가지 방법으로 다시 발을 교차한다. 이러한 동작을 반복하면 된다.

  • 뒤로 미끄러뜨리는 발은 무릎뼈를 약간 앞쪽으로 구부려서 보는 이들이 그 발이 앞을 딛고 있는 것처럼 착각하게 만들어주어야 한다.

말이 저렇지 진짜 걷는 것처럼 보이면서 능숙하게 하려면 꽤나 어렵다.

그냥 간단하게 핵심만 짚어보면 다음과 같다. 편의상 왼발 오른발로 쓸 뿐 순서는 상관없다.

  • 오른발을 뒤로 빼고, 뒷꿈치를 들어올린 상태에서 시작. 왼발은 발바닥이 바닥에 붙어 있는 상태.

  • 왼발을 발바닥이 바닥에 붙어 있는 상태로 오른발보다 뒤에 오게끔 미끄러뜨린다.

  • 왼발 뒷꿈치를 들어올리는 동시에 오른발바닥을 바닥에 붙인다.

  • 오른발을 발바닥이 바닥에 붙어 있는 상태로 왼발보다 뒤에 오게끔 미끄러뜨린다.

  • 오른발 뒷꿈치를 들어올리는 동시에 왼발바닥을 바닥에 붙인다.

  • 반복.

게다가 다리 동작만으로 그럴싸하게 보이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닌데 더 자연스럽게 보이려고 할 경우. 상체도 그에 맞춰 움직임을 취해주어야 (팔 흔들기 등) 보는 이들이 문워커라고 느낄 수 있다.


발만 미끄러뜨려서는 이상하고 무릎과 고관절에 쿠션을 넣으며 걸을 때처럼 펴고 굽혀줘야 동작이 자연스럽다.

바닥에 발을 붙이고 미끄러뜨리는 동작이므로 앞 발끝에 체중이 실려 있다 해도 신발과 바닥이 마찰이 심하면 구사하기 어렵다. 이를테면 맨발로 장판 바닥에서 시도한다든지 아스팔트 바닥에서 등산화를 신고 할 때. 하지만 숙달되면 전투화 신고 카펫 바닥에서도 할 수 있다. (우정의 무대에서 병사들이 구사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었다.)

마이클 잭슨을 추모하면서, 전 세계 사람들의 문워크하는 영상을 끝없이 이어붙인 사이트도 있다.


이터널 문워크. 문워크 때 신었던 마이클 잭슨 양말이 경매로 나와 백만 달러에 팔렸다고 한다.

이마트 등 대형마트에 있는 카트가 문워크에 입문하는 사람들을 보조하는 역할이기도 하다. 카트를 잡아 무게 중심을 안정시킨 채 문워크를 연습할 수 있기 때문.

RTS 등 게임에서 이동 중 공격을 문워크라고 부른다. 이를테면 스타크래프트 2의 불사조(Phoenix)를 한때 ''잭슨조" 라고 불렀다. 패치를 통해 이동 중 공격을 얻은 전투순양함도 문워크를 하는 셈이다.


youtu.be/g3t9-kf7ZNA


마이클 잭슨을 주인공으로 한 메가드라이브 게임인 문워커에서 쓸 수 있는 움직임,

공격 버튼을 누르고 방향키를 뒤로 하면 1처럼 뒤로 걸어간다. 그리고 그뿐이다. 하지만 이것도 용도가 있으니 챕터 3의 물이라거나 이후의 진흙탕 같은 속도가 떨어지는 지형에서 정상 속도로 이동할 수 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용어,

쉽게 말해 뒷걸음질. 뒷걸음질은 와우에서 가장 유명한 헛동작 중 하나로, 뒤로 빠지는 것 자체는 문제가 없지만 이동속도가 앞으로 걷는 것에 비해 너무 느린 것이 문제. 반응 늦으면 그대로 끔살당하는 패턴이 많은 레이드나 신화 난이도 던전에서는 자제하는게 좋다.


바닥깔리거나 위험하다 싶은 상황에선 마우스로 방향전환해서 뛰는게 나으며, 방향전환을 덜 하고 옆으로 뛰는 것으로 전진과 거의 똑같은 속도로 움직이는 방법이 주로 쓰인다.

사냥꾼이나 마법사 같은 원딜은 적 카이팅 용도로 종종 쓰기도 한다. 또한 탱커들도 제법 자주 쓰게 된다. 후방에서 들어오는 공격은 방패막기나 무기막기 확률을 무시하기 때문에 맞다보면 꽤 아프다.


다수의 쫄몹을 탱킹하면서 다른 몹이 애드되지 않게끔 거리를 조절하거나, 다른 딜러들이 네임드 몹의 뒤를 쉽게 잡을수 있게끔 몹 위치를 유도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문워크의 동작,

기본적인 문워크는 보통 다음과 같은 순서로 추게 된다.

  • 오른발을 왼발의 뒤로 놓고, 오른발을 발가락으로 딛어 일으켜서 양 발이 "L" 모양을 취하게 한다.
  • 앞에 있는 왼발을 뒤에 있는 오른발 쪽으로 미끄러뜨리며 움직이는데, 왼발가락을 이용해서 천천히 위쪽으로 미끄러뜨린다. 즉 왼발을 뒤로 미끄러뜨리면서 왼발가락으로 왼발을 딛어일으키는 것이다.
  • 왼발의 자세가 그렇게 바뀌고 있는 것과 동시에 오른발은 다시 발바닥으로 딛어서 평평하게 둔다. 그렇게 되면 양 발이 다시 "L" 모양을 취하게 된다.
  • 마찬가지 방법으로 다시 발을 교차한다. 이러한 동작을 반복하면 된다.
  • 뒤로 미끄러뜨리는 발은 무릎뼈를 약간 앞쪽으로 구부려서 보는 이들이 그 발이 앞을 딛고 있는 것처럼 착각하게 만들어주어야 한다.  

youtu.be/ZGXZOrEV7_c



참조

  1.  How to Moonwalk like Michael Time - Thursday, Jun. 25, 2009
  2.  티메 편집부 (2009년). 《Michael Jackson》 [마이클잭슨, 특별한 운명 : Michael Jackson 1959-2009]. 뮤진트리. 104쪽.
  3.  “이터널 문워크”. 2015년 8월 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8년 11월 22일에 확인함.
  4.  “전 세계인의 합작품,수십km의 ‘무한 문워크’ 사이트 폭발적 인기”. 2009년 7월 20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9년 7월 17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

마이클 잭슨정규 음반사후 정규 음반 사운드 트랙리믹스 음반 컴필레이션 음반박스 세트그 외 음반콘서트 투어영화 목록영상 음반 텔레비전 비디오 게임 자서전 스페셜 자산 사회적 영향관련 문서친척,


음반 목록  · 싱글 목록  · 노래 목록  · 영상 목록  · 미발표 노래 목록  · 수상 및 후보 목록  · 기록 목록

#문워커 (Moon walker) (dance) #문워크(moonwalk)란 마치 댄서가 앞으로 스텝을 딛는 것 같이 보이지만 #실제로는 뒤로 움직이는 댄스 기법을 말한다 #문워크는 마치 사람이 컨베이어벨트 위에서 걷는 것 같은 인상을 준다 ##역사 #문워크의 동작 #4외부 링크 #역사 #최초의 문워크는 1930년대에 시작됐으나 미숙한 스텝에 대중화되지 않았다 #마이클 잭슨은 소울 트레인이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한 어린 소년인 캐스퍼가 선보인 백슬라이드 스텝을 보고 그를 찾아가 백슬라이드 스텝을 익힌 뒤 #우리가 아는 문워크 스텝으로 발전시켰다 #잭슨은 1983년 3월 25일 히트 곡 빌리 진(Billie Jean)을 부르는 중에 연결되고 자연스러운 스텝으로 문워크를 시연해 보임으로써 문워크는 널리 퍼지기 시작했다 #마이클은 2005년 했던 인터뷰에서 이렇게 설명했다 #1970년대 말인가 1980년대 초인가에 할렘 가를 걷다가 거리에서 춤을 추는 그 아이들을 보았다 #그 춤은 내가 환상의 댄스라고 부르는 춤이 되었다 #그 스텝을 잘 기억해두었다가 엔시노 집의 내 방에서 되살려보았다 #그 춤을 만들어내기 시작했고 #추고 또 추며 창조하고 완벽하게 다듬었다 #이 기법은 마이클 잭슨을 상징하는 춤동작으로 대중에게 인식되었고 #그 이래로 문워크는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춤동작 중 하나가 되었다 #가수 스티비 원더는 만일 자신이 앞을 볼 수 있게 되면 꼭 보고 싶은 것 2가지 중에서 하나를 마이클 잭슨의 문워크라고 꼽았다 #하나는 자신의 딸 얼굴) #2009년 6월 30일 벨기에의 브뤼셀 스튜디오에서 #이터널 문워크 라는 이름의 홈페이지를 개설했다 #문워크의 동작 #기본적인 문워크는 보통 다음과 같은 순서로 추게 된다 #오른발을 왼발의 뒤로 놓고 #오른발을 발가락으로 딛어 일으켜서 양 발이 "L" 모양을 취하게 한다 #앞에 있는 왼발을 뒤에 있는 오른발 쪽으로 미끄러뜨리며 움직이는데 #왼발가락을 이용해서 천천히 위쪽으로 미끄러뜨린다 #왼발을 뒤로 미끄러뜨리면서 왼발가락으로 왼발을 딛어일으키는 것이다 #왼발의 자세가 그렇게 바뀌고 있는 것과 동시에 오른발은 다시 발바닥으로 딛어서 평평하게 둔다 #그렇게 되면 양 발이 다시 "L" 모양을 취하게 된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다시 발을 교차 #이러한 동작을 반복하면 된다 #뒤로 미끄러뜨리는 발은 무릎뼈를 약간 앞쪽으로 구부려서 보는 이들이 그 발이 앞을 딛고 있는 것처럼 착각하게 만들어주어야 한다 #How to Moonwalk like Michael Time #Thursday Jun 25 2009 #티메 편집부 (2009년 #Michael Jackson #마이클잭슨 특별한 운명 #Michael Jackson 1959-2009 #뮤진트리 #터널 문워크 #2015년 8월 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8년 11월 22일에 확인함 #전 세계인의 합작품 #수십km의 ‘무한 문워크’ 사이트 폭발적 인기 #2009년 7월 20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9년 7월 17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 #유튜브 영상 (Moonwalk Collection (8 Minutes)) #마이클 잭슨 #정규 음반사후 #정규 음반 #사운드트랙 #리믹스 음반 #컴필 레이션 #음반박스 세트그 #음반 콘서트 투어 #영화 목록 #영상 음반 #텔레비전 #비디오 게임 #자서전 #스페셜 자산 #사회적 영향관련 문서친척 #음반 목록 #싱글 목록 #노래 목록 #영상 목록 #미발표 노래 목록 #수상 및 후보 목록 #기록 목록 #Got to Be There #Ben》 #Music #Me》 #Forever, Michael》 #Off the Wall》 #Thriller》 #Bad》 #Dangerous》 #HIStory》 #Invincible》 #Michael》 #Xscape》 #The Wiz》 #ET the Extra-Terrestrial》 #Michael Jackson's This Is It》 #Immortal》 #The Original Soul of Michael Jackson》 #Blood on the Dance Floor: HIStory in the Mix》 #The Stripped Mixes》 #The Remix Suite #The Best of Michael Jackson》 #One Day in Your Life》 #The Michael Jackson Mix》 #20th Century Masters #The Millennium Collection: The Best of Michael Jackson #Greatest Hits: HIStory, Volume I #Number Ones #The Essential Michael Jackson #King of Pop #The Definitive Collection》 #Icon》 #Scream》 #Anthology》 #The Ultimate Collection》 #Visionary: The Video Singles》 #Thriller 25: Limited Japanese Single Collection》 #50 Best Songs – The Motown Years: Michael Jackson & The Jackson 5》 #The Collection》 #Hello World: The Motown Solo Collection》 #Farewell My Summer Love》 #Looking Back to Yesterday》 #Thriller 25》 #Bad 25》 #Yokohama Stadium, 1987》(Live) #배드 월드 투어 #데인저러스 월드 투어 #히스토리 월드 투어 #마이클 잭슨과 친구들 #디스 이즈 잇 #마이클 잭슨의 스릴러》 #캡틴 EO》 #문워커》 #마이클 잭슨의 고스트》 #마이클 잭슨의 디스 이즈 잇》 #마이클 잭슨: 더 라이프 오브 언 아이콘》 #배드 25》 #마이클 잭슨: 더 라스트 포토 슛》 #마이클 잭슨스 저니 프롬 모타운 투 오프 더 월》 #Dangerous: The Short Films》 #Video Greatest Hits – HIStory》 #HIStory on Film, Volume II》 #Number Ones》 #The One》 #Live in Bucharest: The Dangerous Tour》 #Michael Jackson's Vision》 #Live at Wembley July 16 1988》 #맨 인 더 미러: 더 마이클 잭슨 스토리》 #무브 라이크 마이클 잭슨》 #Stark Raving Dad〉 (《심슨 가족》 에피소드) #마이클 잭슨의 문워커》 #소닉 더 헤지옥 3》 #스페이스 채널 5》 #레디 2 럼블 복싱: 라운드 2》 #스페이스 채널 5: 파트 2》 #마이클 잭슨: 디 익스피리언스》 #플래닛 마이클》 #댄싱 더 드림》 #Motown 25: Yesterday, Today, Forever》 #MJ & Friends》 #Michael Jackson: 30th Anniversary Celebration》 #United We Stand: What More Can I Give》 #Live at the Apollo》 #Michael Forever – The Tribute Concert》 #네버랜드 랜치 #노던 송스 #소니/ATV 뮤직 퍼블리싱 (예전)힐 더 월드 재단 #스릴 더 월드 #스릴러 (바이럴 동영상) #스릴러 – 라이브》 #마이클 잭슨: 더 이모털 월드 투어》 #마이클 잭슨: 원》 #잭슨 5 #건강과 외모 #인간 관계 #마이클 잭슨의 1993년 성적 학대 의혹 #마이클 잭슨과 함께 살아보기》 #피플 대 마이클》 #죽음 #마이클 잭슨에 대한 과실 치사 사건 #추도식 #커버 버전 #스릴러 재킷 #히스토리 동상 #마이클 잭슨 관련 게임 #MJJ Music #퀸시 존스 #케니 오테가 #슬래쉬 #Mesoparapy locheles #버블스 #마이클 잭슨 비디오 뱅가드 어워드 #We Are the World》 #Mind Is the Magic: Anthem for the Las Vegas Show》 #Never Can Say Goodbye: The Music of Michael Jackson》 #Queen Forever》 #마이클 포에버 #더 트리뷰트 콘서트 #잭슨조 #문워크의 의미는 마이클 잭슨이 정립했으나 문워크의 시초라 볼 수 있는 비슷한 동작은 오래전부터 있었다 #1920년대부터 문워킹 비슷한 탭 댄스 동작이 있었고 #마이클 잭슨 이전부터 파핑 장르에서 자주 응용되고 있으며 #정식 명칭은 '글라이딩(Gliding)'이다 #마이클 잭슨이 하는 문워크의 대단한 점은 뒤로 가는 것 만이 아니라는 것이다 #스텝을 좀 더 디테일하게 다듬어서 더욱 자연스러운 묘기를 보여줬을 뿐만 아니라 #이를 응용하여 제자리에서 걷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심지어는 옆으로 미끄러지기도 했다 #마이클 잭슨의 또 다른 춤 동작으로 린 댄스가 있다 #댄서의 두 발은 땅에 붙인 채 #상하체가 일직선으로 중력을 무시하는 듯이 #기울어지는 동작으로 'Smooth Criminal' 뮤직비디오에서 처음 등장했다 #마이클 잭슨 본인이 직접 신발에 특허를 냈다


“다른 동영상 –영상보기 –클릭,

*** 다른 동영상 골라 보기 – 아래 클릭하세요,

https://youtu.be/sjP-3gR9_yQ

https://youtu.be/ToJ7P2X70Uw

https://youtu.be/O5x3E__xSS4

https://youtu.be/Da1DiCFhSmI

https://youtu.be/V8chZFWZq0g

https://www.youtube.com/watch?v=XD7XpPLA0tc

https://www.youtube.com/watch?v=HIFqra899_8

https://www.youtube.com/watch?v=HIFqra899_8

https://www.youtube.com/watch?v=jsjglsOafM0

https://www.youtube.com/watch?v=nGAXFVMEXgY

https://www.youtube.com/watch?v=x9KoINfQ0UM

https://www.youtube.com/watch?v=hGMY0oQlQak

https://www.youtube.com/watch?v=jSGOe1uaLtk

https://www.youtube.com/watch?v=N2mS9O0o71k&t=293s

https://www.youtube.com/watch?v=3xVpK8NjtbE

https://www.youtube.com/watch?v=PkapzGBOLNU&t=215s

https://youtu.be/PkapzGBOLNU

*공감, 조아요, 구독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돈 안드는 조아요 공감 구독 입니다) -^♡^-~~~ ♡감사합니다.. -^0^-에드센스 cd

<script data-ad-client="ca-pub-4162949345545299"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