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31일 일요일

알프스 . Alps.

알프스 . Alps.

유럽의 중남부에 있는 큰 산계로 스위스, 프랑스, 이탈리아, 오스트리아에 걸쳐있다. 최고봉은 높이 4,807m인 몽블랑이다. 피레네산맥과 함께 북쪽의 유럽대평원과 남쪽의 지중해 연안지역을 기후적·문화적으로 구분하고 있다.

스위스·프랑스·이탈리아·오스트리아에 걸쳐 있다. 독일어로 알펜(Alpen), 프랑스어로는 알프(Alps), 이탈리아어로는 알피(Alpi)라고 한다. 산을 뜻하는 켈트어 albalp 또는 백색을 뜻하는 라틴어가 어원인데, ‘희고 높은 산’이라는 의미로 사용된 것으로 추측된다. 또 오스트레일리아알프스·일본알프스와 같이 각국의 산맥 중에도 알프스라는 이름을 붙여 높은 산맥을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이 산계는 지중해 가까이에서 시작되어 북쪽으로 뻗은 다음 활 모양을 이루며 동쪽으로 방향을 바꾼다. 이 지역은 히말라야까지 계속되는 지구의 지질적 약선부()에 해당하며, 제3기에 일어난 대규모 조산운동으로 생긴 습곡산맥이다. 장소에 따라 습곡·조산의 강도에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평균해발고도는 2,500m이다.

최고봉은 몽블랑(4,807m)으로 히말라야산맥·안데스산맥에 비하면 고도가 떨어지지만, 정상부에는 빙하가 발달해 있어 알레치빙하(길이 16.5km), 메르드글라스빙하, 고르너빙하 등이 있다. 빙식을 당한 침봉군(), 삼림한계 위에 있는 초원(alp), 호수 등과 함께 아름다운 고산 풍경을 이루어 등산·관광객이 많이 모여든다. 유럽의 큰 하천인 라인·론·도나우(상류의 인강)·포강 등은 알프스에서 발원한다.
프랑스∼이탈리아의 몽스니(길이 1만 2233m), 스위스∼이탈리아의 생플롱(2만 44m), 생고타르(1만 4990m) 등의 고개에서는 긴 터널을 통해 국제열차가 다니고 있다. 도로는 이들 고개 외에 생베르나르(프랑스∼이탈리아)·그랑생베르나르·슈플뤼겐·마로야(스위스∼이탈리아)·브레너·탈비스(오스트리아∼이탈리아)가 있다. 
알프스는 유럽 중남부에 장벽처럼 우뚝 솟아 있으며, 피레네산맥과 함께 북쪽의 유럽대평원과 남쪽의 지중해 연안지역을 기후적·문화적으로 구분하고 있다. 특히 지중해 연안에서는 강수량이 적은 지중해성 기후의 생성요인 구실을 한다. 문화적·민족적으로 북쪽과 남쪽의 교류를 방해해 왔는데, 지금은 도로와 철도가 많이 뚫려 있다.
지역구분과 고봉.
알프스는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서부 알프스〉 지중해에 가까운 해안 알프스로부터 몽블랑 산괴와 이어지는 부분으로, 흔히 프랑스알프스라고 한다. 산맥은 주로 남북으로 뻗어 있는 비교적 낮은 산지이지만, 펠부 산군에는 메이지(3,987m), 에크랭(4,103m) 등의 아름다운 산들이 있다. 
북부의 몽블랑 산군에는 알프스의 최고봉 몽블랑과 에귀베르트(4,127m) 등 화강암질의 침봉군이 있으며, 몽블랑 기슭의 샤모니는 예로부터 등산관광의 기지로 알려져 있다.
〈중부 알프스〉 주로 스위스쪽 부분이며, 알프스 산맥은 여기에서부터 동서쪽으로 방향이 바뀌고 크게 둘로 갈라지는데, 북쪽이 베르너오벌란트 산괴(베르너고지)이고 남쪽이 발리스알프스이다. 발리스알프스는 이탈리아 국경에 걸쳐 동서방향으로 뻗은 산맥과 북상하는 두세 산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중의 한 계곡에 있는 체르마트는 등산 기지로서 유명하다. 
알프스 제2의 고봉 몬테로사(4,634m), 리스캄(4,538m), 마터호른(프랑스어로 Mont Cervn4,478m), 미샤벨 산괴의 돔(4,555m), 바이스호른(4,505m) 등 높이 4,500m급의 산들이 많다.
이탈리아어로는 몬테 비앙코(Monte Bianco)라고 하며, ‘흰 산’이라는 뜻이다.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국경에 위치하며, 화강암질의 몽블랑 산군()에 속한다. 이탈리아 쪽은 비탈면이 매우 가파르고 프랑스 쪽은 비교적 완만하다. 빙하가 발달하여 메르 드 글라스 빙하, 아르장티에르 빙하, 제앙 빙하, 보송 빙하 등이 있다. 정주취락()으로서는 이탈리아 쪽에 해발고도 1,306m의 앙트레브가 있고, 프랑스 쪽에는 몽블랑의 등산기지로 유명한 샤모니몽블랑이 있다. 
몽블랑은 18세기 중엽부터 등산가의 주목을 끌기 시작하였는데, 1786년 8월 8일 J.발마와 M.파카르가 처음으로 등정하였고, 그 다음해에 발마의 안내로 스위스의 자연과학자 소쉬르가 산정을 정복하였다. 현재는 샤모니몽블랑과 앙트레브를 잇는 케이블이 있으며, 이탈리아의 쿠르마이외에서 프랑스의 샤모니몽블랑에 이르는 몽블랑 터널이 뚫려 관광도로 겸 프랑스와 이탈리아 간 산업도로로서 이용되고 있다. 
몽블랑 부근은 기류가 나빠 항공사고가 잦고, 주변의 취락은 본래 이목경제()를 하고 있었으나, 지금은 샤모니몽블랑과 쿠르마이외 등이 국제적인 관광지로서 사철 관광객으로 붐비고 있다.

이에 비하여 베르너오벌란트 산괴는 고도가 약간 낮으며, 등산기지로서 유명한 그린델발트 마을을 중심으로 핀스터아어호른(4,275m)을 비롯하여 융프라우(4,158m) ·묀히(4,105m) ·아이거(3,970m) ·베터호른(3,708m) 등 등산사상 유명한 산들이 많다. 
발리스알프스의 산들보다 북쪽에 있기 때문에 설선()이 낮고 빙하가 발달해 있으므로 오르기 힘든 융프라우는 정상 가까이까지 교통기관이 있으며, 스위스의 산악 중에서 가장 많은 산악인들이 이곳을 찾는다. 특히 아이거는 등반하기 어려운 곳으로 유명하다. 베르너오벌란트의 북쪽에는 고도는 낮지만 루체른 ·레만 등의 호수와 가까운 당뒤미디 등의 산군이 있다.
〈동부 알프스〉 오스트리아를 중심으로 한 부분으로 알프스산맥이 더욱 더 많이 갈라져 남북으로 퍼져 나가고 고도가 낮아지며, 그 북쪽과 남쪽 언저리에는 석회암이 있다. 북쪽 언저리는 독일에 들어가 있으며, 독일의 최고봉 추크슈피체(2,963m)가 유일한 고봉이다. 이 지역이 티롤리안알프스이며 빙하는 거의 없다. 
남쪽 언저리는 이탈리아와의 국경을 동쪽으로 뻗어 있는 외츠탈알프스(Ötztaler Alpen)이며, 높이 3,700 m급의 산과 빙하가 있다. 이탈리아로 통하는 브레너 고개 너머에 칠러탈알프스(Zillertal Alpen)가 있는데, 그 남쪽에 돌로미테의 암봉군()이 있고, 동쪽으로 가면 오스트리아의 최고봉 그로스글로크너(3,798m)가 있는 글로크너 산군에 이어지며, 니더베른산맥을 거친 알프스는 빈에서 끝난다.
알프스의 동물과 식물
알프스의 식물 분포는 해발고도에 따라 구분된다. 너도밤나무·자작나무 등의 낙엽교목이 저지대에서부터 해발 1,500m 지점까지 자라고 있으며, 해발 1,800m부터 삼림한계인 2,000m의 중간지대에는 가문비나무·소나무·전나무 등의 침엽수가 자란다. 삼림한계 위로는 관목지대가, 그 위 해발 2,400m까지에는 고산식물의 초원이 펼쳐지는데, 고산식물로는 에델바이스 알펜로제가 특히 유명하며, 에델바이스는 스위스의 국화이기도 하다. 
해발 3,000m 이상의 고산지대에는 식물이 자라지 않으며, 암석과 만년설이 덮여 있다. 산록과 곡저()의 평지는 목장 및 밭으로 개발되어 보리와 감자가 재배되고 있다. 동물은 아시아 지역의 고산에 비하여 그 종류가 적고, 국립공원들과 보호구에서 아이벡스염소·알프스산양·마못·산토끼·검독수리 등이 살고 있다. 새는 뇌조류()가 많다.
알프스에 사람이 살기 시작한 것은 빙하가 후퇴하기 시작한 무렵이라고 한다. 알프스 지방에서 사용되는 언어는 주로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이며, 남동부에서는 크로아티아어가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언어의 사용지역은 제대로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뒤얽혀 있다. 종교는 그리스도교이며, 로마가톨릭이 많지만 스위스의 일부에서는 프로테스탄트가 우세하다. 
풍속과 습관에서는 대부분의 지역이 근대화되었으나, 티롤과 바바리아에는 전통적인 의상과 춤 등이 남아 있다. 스위스 ·오스트리아 ·바바리아 지방에는 나무로 만든 가옥이 많고, 이탈리아 ·프랑스에 가까운 지역에는 돌로 만든 가옥이 많다. 
산업은 유축()농업과 관광이 대표적이다. 산중의 농촌은 골짜기 같은 데에서 보리 ·감자 ·포도 등을 재배하며, 가축은 이목()형태를 취하고 있다. 즉 겨울에는 축사에서 사육하다가 여름에 눈이 녹으면 산 위의 알프스 목장에서 방목하여 버터 ·치즈 등을 만든다. 
여러 방향으로 흐르는 급류는 수력발전에 이용되며 산록의 기업을 위한 동력원 구실을 한다. 알프스의 고산 빙하와 암벽은 아름다운 호수와 함께 중요한 관광자원이 되어 있으며, 도로 ·여관 ·스키 시설 등 관광시설과 스포츠 시설도 갖추어져 있다. 
스위스의 그린델발트 ·체르마트 ·다보스 ·장크트모리츠, 프랑스의 샤모니, 이탈리아의 코르티나담페초, 오스트리아의 인스브루크 등 국제적인 등산 ·스키장이 있으며 많은 관광객이 찾아든다.
유럽 중남부에 있는 큰 산계. 스위스프랑스, 이탈리아, 오스트리아에 걸쳐 있다. 알프스라는 이름은 '산'을 뜻하는 켈트 어 'alb''alp' 또는 '백색'을 뜻하는 라틴 어가 어원인데 빙설로 뒤덮인 '희고 높은 산'이라는 의미에서 붙여졌다. 
이 산계는 지중해 가까이에서 시작되어 북쪽으로 뻗은 다음 활 모양을 이루며 동쪽으로 방향을 바꾼다. 평균 해발 고도 2,500m로 최고봉은 몽블랑 산(4,807m)이다. 빙식을 당한 침봉군(), 삼림 한계 위에 있는 초원, 호수 등과 함께 아름다운 고산 풍경을 이루어 등산·관광객이 많이 모여든다.

알프스 산맥은 피레네 산맥과 함께 북쪽의 유럽 대평원과 남쪽의 지중해 연안 지역을 기후적·문화적으로 구분하고 있다. 특히 지중해 연안에서는 강수량이 적은 지중해성 기후의 생성 요인 구실을 한다. 북쪽과 남쪽을 연결하는 도로와 철도가 많이 뚫려 있다. 알프스에 사람이 살기 시작한 것은 빙하가 후퇴하기 시작한 무렵이라고 하는데 유축() 농업과 관광업이 대표적인 산업이다. 
알프스를 넘었다는 최초의 기록은 제2차 포에니 전쟁 때 카르타고의 한니발이 군사를 이끌고 알프스의 고개를 넘었다는 사실이 있다. 그러나 이후 이 산은 악마가 사는 곳이라 하여 두려움의 대상이었므로 18세기 중엽까지는 등산이 거의 중지된 상태였다. 1786년 스위스의 소쉬르의 노력으로 샤모니의 가이드 발마와 의사 파카르가 몽블랑을 정복함으로써 근대 등산사가 시작되었다.
몽블랑터널.Mont Blanc Tunnel.
알프스의 최고봉 몽블랑을 뚫어 프랑스와 이탈리아를 잇는 자동차 전용 터널.
길이 11.6 km. 프랑스인 G.드레피네가 1870년 제안했고, 1958년 착공되어 65년 7월 개통되었다. 이 터널의 개통으로 프랑스와 이탈리아 사이의 자동차 교통이 약 200 km 단축되었으며, 유럽의 새 동맥이라고 일컬어진다. 알프스 계곡과 아오스타 계곡을 직결시키며, 샤모니몽블랑에서 북으로 제네바를 거쳐 리옹에서 프랑스 각지로 통하는 길과, 쿠르마이외에서 남으로 토리노·밀라노·로마로 통하는 길이 1년 내내 연결되어, 그 정치적·경제적 영향이 매우 크다.

융프라우와 소통하는 데 거친 호흡은 필요 없다. 알프스의 하늘을 날고 땅을 밟고 향기를 맡는 일들이 편리하게 진행된다. 산행을 끝내고 해 질 녘 노천바에 앉으면 ‘행복한 노곤함’은 감동으로 전이돼 가슴에 새겨진다.
가는 길 
융프라우 여행은 호수마을인 인터라켄이 출발점이다. 스위스의 관문인 취리히제네바나 베른에서 열차를 타고 인터라켄을 경유해 그린델발트나 라우터브루넨에 도착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산악열차로 정상까지 이어진다. 이 일대 구석구석을 즐기고 싶다면 3일 동안 산악열차를 이용할 수 있는 VIP 패스를 구입하는 게 저렴하다.


프라우가 친숙한 것은 역과 산악열차 때문이다. 암벽을 뚫고 1912년부터 운행되기 시작한 산악열차는 유럽에서 가장 높은 역(3,454m)인 융프라우요흐까지 이어진다. 덕분에 힘 안 들이고도 정상근처까지 오르는 호사가 가능해졌다. 역전 우체국도, 컵라면도 덤으로 유럽 최고가 됐다. 산악열차는 2012년이면 100주년을 맞는다.

프스의 최고봉 몽블랑을 뚫어 프랑스와 이탈리아를 잇는 자동차 전용 터널.
길이 11.6 km. 프랑스인 G.드레피네가 1870년 제안했고, 1958년 착공되어 65년 7월 개통되었다. 이 터널의 개통으로 프랑스와 이탈리아 사이의 자동차 교통이 약 200 km 단축되었으며, 유럽의 새 동맥이라고 일컬어진다. 알프스 계곡과 아오스타 계곡을 직결시키며, 샤모니몽블랑에서 북으로 제네바를 거쳐 리옹에서 프랑스 각지로 통하는 길과, 쿠르마이외에서 남으로 토리노·밀라노·로마로 통하는 길이 1년 내내 연결되어, 그 정치적·경제적 영향이 매우 크다.
샤모니몽블랑.Chamonix-Mont-Blanc.
프랑스 남동부 오베르뉴론알프 레지옹(Région) 오트사부아 데파르트망(Département)에 있는 휴양도시.
스위스 국경에 인접하고, 레만호()로 흘러드는 아르브강 상류의 몽블랑 산기슭 해발고도1,037m에 위치한다. 스케이트를 비롯한 동계 스포츠의 시설이 잘 되어 있어 1924년의 동계올림픽을 시초로 각종 경기가 개최되었다. 

국립 스키학교와 등산학교가 있고, 알프스 등산의 출발지점이기도 하여 스포츠인과 등산객 및 관광객을 위한 호텔과 휴양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몽블랑 등의 전망을 즐길 수 있는 에귀뒤미디산(3,842m)까지는 로프웨이로 약 30분 걸린다. 
메르드글라스 빙하()가 보이는 몽탕베르산(1,913m)과는 등산철도로 연결되어 있으며, 1965년에 개통된 몽블랑 터널(11.5km)을 통과하면 이탈리아 쪽으로 갈 수 있다.
메르드글라스.Mer de Glace.
프랑스와 스위스 국경 근처에 있는 몽블랑 산괴에서 가장 큰 빙하.
프랑스어로 ‘빙원()’이라는 뜻이다. 제앙(Géant) ·레쇼(Les chaux) ·탈레프르(Taléfre)의 세 빙하가 합류한 것으로 너비 1∼2km, 길이 7km에 이르며, 샤모니 북동쪽에서 론강()의 지류인 아르브강으로 유입한다. 샤모니로부터 케이블카로 20분 거리에 있는 몽탕베르에서 바라보는 경치가 장관을 이룬다. 표면적 42km2, 평균 두께 322m, 얼음의 전량() 13.5km3로 추정된다.

알프스 융프라우 지역
신이 빚어낸 알프스의 보석.
스위스 융프라우는 세계의 알짜 명소다. 여행자들의 로망인 런던, 파리에 이어 누구나 유럽여행 중에 꼭 한 번쯤은 들려봤음 직한 단골 방문지이며, 또 귀에 박힐 정도로 익숙해진 곳이다. 사실 융프라우는 알려진 겉모습보다는 속살이 더 옹골지고 매혹적이다. ‘신이 빚어낸 알프스의 보석’이라는 칭송을 받는 데는 숨겨진 이유가 있다.
융프라우의 높이는 4,158m다. 아이거묀히와 더불어 융프라우 지역의 3대 봉우리 중 최고 형님뻘이지만, 이름에 담긴 뜻은 아이러니하게도 ‘젊은 처녀’다. 그러나 수줍은 처녀처럼 그 아름다운 모습을 드러내는 날은 그리 많지 않다. 산 밑 인터라켄의 날씨가 화창하더라도 융프라우는 구름에 만년설로 덮인 알몸을 열었다 닫았다 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빼어난 알프스의 고봉들이 즐비한 가운데 융프라우는 알프스 최초로(2001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됐다. 융프라우와 더불어 산줄기 사이로 뻗은 알레치 빙하도 유산에 속한다. 흥미로운 것은 이 변화무쌍한 날씨가 등재 이유 중 하나라는 점인데, 유네스코 목록을 뒤져보면 빼어난 산세, 빙하와 함께 끊임없이 계속되는 날씨 변화를 등재 사유로 적고 있다. 유럽 사람들이 정상에 느긋하게 머물며 날씨와 산세를 더불어 음미하는 데는 이런 사연이 있다. 산 위의 날씨가 시시각각 변하는 게 융프라우의 매력이라는 것이다. 3,000m가 넘는 고지에는 천문대와 연구소도 들어섰다. 물론 유네스코는 융프라우가 유럽의 예술, 문학, 등반, 여행에 큰 몫을 하고 있다는 점을 빼놓지 않고 높이 사고 있다.
산세를 제대로 감상하는 포인트는 플라토 전망대나 빙하지대로 이어지는 역 뒷문이다. 밖으로 나서면 융프라우와 22km 뻗은 알레치 빙하가 코앞에 펼쳐진다. 알레치 빙하는 유럽 최장 길이로 독일의 흑림지대까지 뻗어 있다. 서 있는 발 아래는 한여름에도 만년설이다.
만년설을 밟으며 빙하 트레킹(도보 여행)을 즐기는 게 융프라우 감상의 ‘첫 번째 숨겨진 속살’이다. 트레킹은 묀히산장까지 이어지는데 두세 시간이면 왕복이 가능하다. 걷다 보면 융프라우의 3대 봉우리가 ‘3D 파노라마 영화’처럼 장면을 바꾼다. 산장에서 맛보는 뚝배기 커피(주인장은 마운틴 커피라 부른다)는 감칠맛이다.
그림 같은 산악마을
융프라우 여행에도 금기사항은 있다. 열차는 그린델발트라우터브루넨벤겐 등의 산악마을을 스쳐 지난다. 이런 청정마을을 열차 갈아타는 용도로만 이용하지 말자는 것이다. 위로 올라설수록 마을은 호젓하고 그윽하다. 벤겐뮈렌 등의 마을에는 100년 넘은 샬레풍의 세모집들이 옹기종기 늘어서 있다. 마당에는 야생화가 가득 피었고 길 옆 노천 바에서는 맥주 한 잔 기울이는 호사스러운 휴식도 가능하다.
이방인들로 흥청거리는 인터라켄보다는 이곳 산악마을에서 꼭 묵어 보기를 권한다. 창문만 열어도 라우터브루넨의 슈타우바흐 폭포와 그린델발트의 아이거 북벽 을 감상할 수 있다. 알프스에서 만끽하는 ‘엽서 한 장의 휴식’이란 이런 것이다. 게스트하우스나 산장의 시설은 유럽 어느 곳보다 빼어나다. 캠핑장에 개를 위한 샤워장이 있을 정도다.
최근 융프라우 일대에서 유행처럼 인기 높은 게 트레킹이다. 70여 개 코스, 200km의 다양한 코스가 거미줄처럼 뻗어 있다. 트레킹 루트는 곤돌라를 타고 2,000m 지점에서 시작해 산악마을과 야생화 길을 완만하게 걷는 식으로 진행된다. 그 중 피르스트 의 바흐알프(Bachalpsee) 호수로 향하는 트레킹 코스는 백미로 통한다. 설산과 호수가 만들어내는 데칼코마니 의 진수를 목격할 수 있다. 피르스트에는 만년설의 봉우리들 사이로 뛰어드는 황홀한 패러글라이딩 포인트도 자리 잡았다.
고트하르트 베이스 터널.Gotthard Base Tunnel.
스위스 남부 알프스 지역을 통과하는 세계에서 가장 긴 철도 전용 터널로, 길이 약 57km에 이른다. 2016년 하반기 개통 예정이다.
약어로 'GBT'라고도 불린다. 스위스 남부 알프스 지역의 지하를 통과하는 철도 전용 터널이며 길이가 약 57km에 이른다. 스위스는 국민투표를 거쳐 터널 건설을 결정했다. 도로 교통량을 완화시키고 연간 120만 대의 화물수송 트럭이 내뿜는 온실가스와 소음 등으로 인한 환경 훼손을 막기 위해 건설한 터널이다. 스위스 알프스 운송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계획되어 1996년 착공되었다.

고트하르트 베이스 터널은 이스턴 터널(57.091km)과 웨스턴 터널(56.978km)로 이루어져 있으며, 터널과 진입로 등을 포함한 총길이는 151.8km에 달한다. 14년간 총 인원 35,000명 이상의 인력이 투입된 공사를 통해 2010년 10월 이스턴 터널이, 2011년 3월 웨스턴 터널이 완공되었으며, 현재는 터널에 철로를 놓는 공사를 진행중이다.

2016년까지 철로 공사가 완료되면 시속 250km의 고속열차가 이 터널을 이용하여 스위스 취리히와 이탈리아 밀라노를 오가게 된다. 하루 평균 300편의 열차가 터널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취리히-밀라노간 운행시간이 기존 3시간에서 1시간 반 정도로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의 혼슈와 홋카이도를 연결하는 길이 약 54km의 일본 세이칸터널을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긴 철도 터널로 기록되었다.

고트 하르트베이스 터널 ( GBT , 독일어 : 타드 - Basistunnel , 이탈리아어 : 갤러리아 디 기지 델 산 Gottardo ,로만 슈어 : 터널 다 BASA의 DAL 아들 Gottard가 ) 철도 인 터널 이 관통 알프스 스위스한다. 그것은 2016년 6월 1 일에 오픈, 그리고 풀 서비스 12 월 2016 년 11 일에 시작 57.09 km (35.5 마일)의 경로 길이, 는 것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길고 깊은 교통 터널 알프스 산을 가로 지르는 첫 번째 편평한 저 레벨 루트. 그것은 Gotthard 의 중심에 놓여있다.축과의 접속 칸톤 제 터널 구성 우리당 과 티씨를 애프터, 고 타르 터널 과 타드 도로 터널 .
이 링크는 Erstfeld (Uri)와 Bodio (Ticino)를 연결하고 Sedrun ( Graubünden )을 통과하는 두 개의 단일 트랙 터널 로 구성됩니다 이것은 알프스 (NRLA) 프로젝트를 통한 새로운 철도 링크의 일부이며, 남쪽 의 Ceneri Base Tunnel (2020 년 후반에 개장 예정)과 다른 주요 남북 축의 Lötschberg Base Tunnel도 포함 됩니다. 기존의 고 타드 (Gotthard) 철도 선로 의 대부분을 우회하기 때문에 기본 터널 " 이라고 불립니다 . 1882 년 세인트 고 타드 대산 괴를 가로 지르는 굴곡 산길입니다.이는 GBT가 개통되기 전에 운영되었다. 새로운 기본 터널은 고속철도 및 무거운화물 열차가 사용할 수있는 직접 경로를 구축합니다
타드베이스 터널의 주된 목적은 특히 로테르담 - 바젤 - 제노바 회랑 에서 화물 운송, 특히 트럭에서화물 열차로화물 운송량을 이동 하는 것과 같이 알프스 장벽을 통해 현지 운송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 입니다. 이것은 트럭과 관련된 치명적인 도로 충돌의 위험을 크게 줄이고 대형 트럭으로 인한 환경 피해를 줄 입니다. 터널은 Ticino 주와 스위스의 나머지 지역뿐만 아니라 북유럽과 남부 유럽 사이를 더 빠르게 연결 하여 여객 열차 의 바젤 / 취리히 - 루가노 - 밀라노 여행 시간을 1 시간 단축합니다.루체른 에서 벨린 쪼나 까지 45 분). 
스위스 유권자의 64 %가 1992 년 국민 투표 에서 NRLA 프로젝트를 수락 한 후 1996 년에 예비 준비 작업과 탐사 작업이 시작되었습니다. 공식 건설 시작은 1999 년 11 월 4 일 Amsteg 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동부 터널에서 드릴링 작업은 스위스 TV에 생중계 획기적인 의식 15 년 10 월 2010 년 완성되었다. 23 2011 년 3 월에 서쪽 터널에서 터널의 생성자, AlpTransit 타드 AG는, 원래 손 계획 2016 년 12 월 에 스위스 연방 철도 (SBB CFF FFS) 터널을 거쳐 운전 상태에 있음 그러나 2014 년 2 월 4 일 AlpTransit 홈페이지에서 850 일간의 카운트 다운 일정이 시작됨에 따라 2016 년 6 월 5 일로 이전되었습니다. 1998 년 현재 프로젝트의 총 예상 비용은 632.32 억 CHF 이다. 2015 년 12 월 현재 최종 비용은 95.5 억 스위스 프랑으로 예상됩니다. 건설 중 9 명이 사망했다.

13 세기 이래로 2,106m 높이의 Gotthard Pass는 북부에서 남부 유럽까지 중요한 무역 경로였습니다. 접근 경로를 통제함으로써 스위스 남부 연합 (Swiss Confederacy)이 생겨 났습니다 . 고 타드 패스 (Gotthard Pass)는 루체른 호수 와 마기 오레 호수 중간 지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항해 할 수있는 라인 과  사이의 가장 짧은 링크 입니다. 그 패스의 트래버스에는 며칠이 걸렸습니다.  북쪽 - 남쪽 축 (예 : Simplon , San Bernardino , Brenner ) 에서 알프스를 통과하는 다른 경로들 , 즉 1822 년에 처음으로 Saint-Gotthard Pass 도로가 수세기 동안 굴레를 쓴 경로 로 설립되었습니다 1842 년 이후로 Gotthard Post 의 일일 코스 ( 열 좌석이 5 마리씩 달린 역마차)는 Como 에서 Flüelen 까지 약 23 시간이 걸렸습니다 .

1882 년,의 취임식에 타드 철도 터널 사이의 여행 시간 알트 도프와 Biasca의는 종종 거대한에서 하룻밤 숙박을 동반하지만, 시간 만에 극적으로 감소했다 지느러미 드 siècle Biasca의 예를 들면 : - 호텔. 그 당시에는 여전히 모험이었고 매우 부자들에게만 적당했습니다.
1921 년 가을에 마지막 역마차가 통과했습니다.
1922 년 철도 노선이 전산화되면 여행 시간이 훨씬 단축되었습니다. 증기 기관차의 보일러 보충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전기 엔진의 기술적 장점과 향후 기술 향상이있었습니다.
첫 번째 자동차가 1895 년에이 통과를 통과했다고합니다. 1901 년에 처음으로 통과 한 것으로 보아 여전히 1 일 이상 걸렸습니다.
1924 년부터 철도 터널을 통한 열차 운행이 시작되었습니다. Göschenen과 Andermatt , Schöllenen 계곡 , 특히 Tremola 사이의 구간 은 패스의 절정에서부터 패스 의 남쪽 측면에있는 Airolo 까지 무수한 머리 핀 회전과 뱀 모양의 곡선을 그리며 고도 1,000m (3,300ft)를 떨어 뜨 렸습니다. 자동차에 대한 큰 도전.

1953 년 이후, 통과 도로는 Gotthard 길을 따라 몇 구간에서 순차적으로 개선되고 확장되었으며, 1977 년 Tremola를 완전히 우회하는 고속도로가 개통 됨으로써 마침내 끝났습니다.

Gotthard Road 터널 이 개설 되고 Urner Reusstal을 통해 A2 고속도로의 북부가 완성 되고 1980 년에 바젤에서 Gotthard Road 터널로 이어지는 터널 이 추가로 추가되어 교통 시간이 크게 감소 되었습니다. 1986 년에 완성 된 발레 레벤 티나 (Valle Leventina) 의 A2 고속도로 , 아이 롤로에서 벨린 고나 (Bellinzona ) 로 이어지는 거대한 계곡 1983 년 벨린 조나 (Bellinzona)와 루가노 (Lugano) 사이 의 몬테 세라 네 (Monte Ceneri)의 상 승은 마침내 바젤 의 스위스 북부 국경 Chiasso 의 남쪽 국경까지, 북 독일 함부르크 에서부터 남 이탈리아 시실리 까지 의 가장 짧은 고속도로 노선 으로 인해 철도 노선의 경쟁력이 떨어졌습니다. 
오늘날, 철도 및 도로 노선은 남북 축에서 알프스를 통과하는 가장 중요한 통로 중 하나입니다.
자동 터널이 개통 된 1980 년 교통량은 10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기존 터널은 2013 년까지 가동 될 예정이었습니다.  국민 투표에 이어 두 번째 터널이 첫 번째 터널 옆에 건설 될 것입니다. 건설은 2020 년에 시작하여 2027 년에 끝난다.

1947 년 초 에두아르 그루 너 (Eduard Gruner ) 엔지니어 는 Amsteg 에서 Biasca까지 철도 및 도로 의 2 층짜리 기본 터널을 상상했으며 , Sedrun에서 멈추고 스위스 알프스를 통과하는 빠르고 평평한 통로를 제공했습니다 Gruner의 생각과 마찬가지로, GBT는 Gotthard Massif를 통해 오래된 터널 아래 약 600m (2,000ft)를 자릅니다 

역사적인 트랙상의 타드 철도은 1,300까지 열차  t (1400 짧은 톤 , 1300 긴 t ) 기관차 2 또는 1,500 t까지 사용하는 경우, 추가로 (1700 짧은 톤 1500 긴 톤) 뱅크 엔진기차 끝에서 좁은 산 골짜기를 통과하고 해발 1,151m (3,776 피트) 높이의 오래된 터널 포털까지 올라가는 나선형 터널 을 통과 할 수 있습니다. GBT는 정식 서비스이므로 표준화물 열차는 최대 3,600 톤 (4,000 단 톤, 3,500 톤)이 자연 장벽을 통과 할 수 있습니다.
1992 년 9 월 NRLA 제안을 수락함으로써 스위스의 유권자들은 국제 트럭 운송량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운송 정책을 전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1994 년 2 월 의 알프스 산 보호법 (Alpine Protection Act )  은 트럭 수송에서 열차 수송까지 가능한 한 많은 톤수의 이동을 요구한다.
두 법률의 목적은에서 스위스를 통해 트럭, 트레일러 및화물 컨테이너를 수송하는 것입니다 바젤 에 아소 하고, 철도로 넘어하면 남용 길을 완화하고, 그 타드 특히, 사용하여 복합화물 수송 및 고속도로 롤링 ( 전체 트럭이 운송되는 곳). GBT는 실질적으로 두 법의 요구 사항에 기여하며 , 라인강을 통해 북해 (특히 로테르담)에서 지중해 (특히 제노아) 항구로의 직접적인 편평한 항로를 가능하게합니다 .
여객 열차는 GBT를 통해 최대 250km / h (155mph)까지 이동할 수 있으며, 현재 트랜스 알프스 열차 여행의 소요 시간은 약 40 분, 인접한 Zimmerberg 및 Ceneri Base 터널 이 완료되면 1 시간 단축 됩니다. 이것은 특히 알프스 산맥과 고 타드 (Gotthard)에 의해 다른 나라와 분리 된 티치노 (Ticino)의 고립 된 지역에서 혁명으로 보입니다. Bellinzona 와 Lugano (각각 "Ticino의 문"및 "Ticino의 Terrace"라고 명명 된) 의 두 역은 다른 개선 사항들 가운데 GBT가 열리기 위해 전적으로 개조되었습니다.
Gotthard Base Tunnel은 2016 년 현재 세계에서 가장 긴 철도 터널입니다 . Gotthard 터널 (15km, 1882)과 심플 론 터널 (19.8km, 1905) 이후에이 제목을 쓴 세 번째 스위스 터널 입니다. 고 타드 터널 (Gotthard Tunnel)과 고 타드로드 터널 (Gotthard Road Tunnel)을 따라 고 타드 (Gotthard) 아래 세워진 세 번째 터널입니다.

설명 

고 타드베이스 터널은 57.09 킬로미터 (35.47 마일)의 길이와 총 151.84 킬로미터 (94.3 마일)의 터널, 샤프트 및 통로, 세계에서 가장 긴 철도 터널이며 , 은 측지 거리 가 두 포털간에 55.782 킬로미터 (34.661 마일). 또한, 관통 제 편평 경로이다 알프스 해발 549m (1천8백1피트)의 최대 높이, 또는 임의의 다른 주요 산맥, 에 상당 베른 . 그것은 2,450m (8천40피트)의 최대 깊이로, 세계에서 가장 깊은 철도 터널, 의 필적 깊은 광산지구에. 환기가 없으면 산 내부의 온도가 46 ° C (115 ° F)에 도달합니다. 

타드 아래를 통과하는 다른 두 개의 터널과 마찬가지로, 고트 하르트베이스 터널은 가로 지르는 두 개의 알파인 계곡에 연결 생고 타르 산맥을 다음 Urner Reusstal 에서 우리 주 강 흐르는, 로이스 (Reuss)을 , 그리고 발레 라벤 , 가장 큰 계곡 구획의 티씨 강되는, 티씨가 흐른다. 

다른 터널과 달리 Gotthard Base Tunnel은 알프스, Glarus 알프스 , Saint-Gotthard Massif 의 주요한 하위 계단이되는 몇 개의 별개의 산 대산 괴 아래로 지나가고 Anterior Rhine 계곡 Surselva 계곡Graubünden 의 주에서 , 그들 사이. 터널은 Chrüzlistock (2,709m (8,888ft))과 Piz Vatgira ( Lukmanier Pass 근처 2,983m (9,787ft ))보다 2km 이상 떨어져이 두 범위를 통과 합니다. Uri와 Ticino의 구획은 각각 스위스의 독일어 및 이탈리아어 사용 영역의 일부이지만 Surselva는 주로 Romansh -speaking 입니다.

알프스 산맥은 유럽 ​​기후 와 특히 스위스의 기후에 강하게 영향을 미치며 Ticinese 건축가 마리오 보타 (Mario Botta)가 묘사 한 GBT의 각 끝에서 실질적으로 다른 기상 조건이있을 수 있습니다 . "Gotthard의 빛 변화 : 지중해의 빛 변화 바다는 대륙과 바다, 중앙의 땅, 바다에서 멀리 떨어진 유럽의 바다와는 다릅니다. " 평균적으로 온도는 북쪽보다 남쪽에서 2 ~ 3 ° C (4-5 ° F) 높지만 때로는 온도 차이가 10 ° C (18 ° F)를 훨씬 상회합니다. 

북쪽 입구는에 루스 펠트 (Erstfeld) 시정촌 북쪽의 로우스 (Reuss) 동쪽 460m 높이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거기에서, 터널은 Bälmeten 과 Chli Windgällen 의 서쪽 경사면에 침투 하여 Maderanertal의 개울 인 Chärstelenbach 계곡을지나 갑니다 . 
거기에서, 터널은 Witenalpstock 아래에있는 Etzli 의 작은 계곡과 평행을 이룬다 . Reuss와 Anterior 라인 사이의 유역 인 Glarus 알프스의 주요 볏은 Chrüzlistock 아래로 건넜다.이 볏은이 지점에서 약 2,700 미터 (8,900 피트)의 고도를가집니다. 

산등성이와 국경에서, 터널은 세드 룬 (Sedrun) 과 전방 라인 (Line) 아래로 지나기 전에 스트렘 강 (Val Strem)의 작은 계곡과 평행을 이룬다 계곡의 바닥에서, 고삐 다 Nalps (발 Nalps)과의 계곡쪽으로 터널 진행의 동쪽 통과 라이 다 Nalps을 의 서쪽 정상 아래의 Gannaretsch 범위를 통과하기 전에, 피즈 Vatgira (2,981m (9천7백80피트)) . 이것은 터널의 가장 깊은 지점이며, 그 위에 2,450 미터 (8,040 피트)의 암석 층이 있습니다. 터널은 라인 다 메델 (Val Medel) 계곡과 라이 다 손티 마리아 (Lai da Sontga Maria ) 서쪽으로 지나갑니다.

수 킬로미터 후에, 터널은 Pizzo dell'Uomo ( 2,525 미터 (8,284 피트))의 북쪽에있는 Anterior 라인과 Ticino 사이의 유역을 횡단합니다 이 점 은 알프스 의 주 체인에 해당 하며, 라인 과  사이의 주요 배수 구분 입니다. 
몇 킬로미터를 들어, 터널은 두 가지 서쪽 지류 아래를 통과 Brenno 에서 발레 산타 마리아 마지막 범위의 서쪽 교차하기 전에 파 Predèlp 의 (약 2,500m (8,200피트))과 동쪽 Faido을 . 그 다음 큰 Valle Leventina 의 동쪽 경사면을 따라갑니다.,에서 남쪽 포털 약 18 킬로미터 (11 마일)의 티치노 계곡, 보디 오 전 312m (1,024피트), 불과 3 킬로미터 (1.9 마일)의 고도에서, Biasca의 Brenno는 티치노와 수렴,

포털에 가장 가까운 기차역은 Altdorf 와 Biasca 입니다. 베이스 라인 (2016/17 현재)에서 처음으로 정기적으로 제공되는 철도역은 Arth-Goldau ( Schwyz ), 루체른 과 취리히 , Bellinzona ( "Gate of Ticino") 링크가있는 철도 노드이며 링크 가 있습니다. 
로카르노 , Luino 와 루가노 (비아 몬테 Ceneri 철도 터널). Arth-Goldau에서 Bellinzona까지의 여행은 1 시간을 넘지 않습니다. 
Altdorf의 역은 2021 년까지 제공 될 예정입니다. Biasca의 사용법에 대한 이야기도있었습니다. Altdorf와 Biasca 사이의 여행은 25 분 미만으로 지속됩니다.

건설
AlpTransit Gotthard AG 는 건설을 담당했습니다. 스위스 연방 철도 (Swiss Federal Railways, SBB CFF FFS) 의 전액 출자 자회사입니다 .
건설 시간을 반으로 줄이기 위해 Erstfeld, Amsteg, Sedrun, Faido 등 4 개의 다른 부지에서 건설 공사가 동시에 시작될 수 있도록 4 개의 출입 터널이 건설되었습니다. Bodio에서 5 위가 나중에 추가되었습니다. 두 개의 터널은 갤러리를 연결하여 약 325m (1,066ft)마다 연결됩니다. 열차는 Sedrun 과 Faido 에있는 2 개의 다기능 역의 터널 사이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스테이션은 환기 설비 및 기술 인프라를 갖추고 비상 정지 및 피난 경로로 사용됩니다. 
세드 룬 (Sedrun) 역까지의 접근은 세드 룬 (Sedrun) 근처의 계곡 바닥에서 1km (0.6 마일) 정도의 길이의 접근 터널을 이용한다. 액세스 터널의 끝에서 두 개의 수직 축이 기본 터널 수준까지 800m (2,625ft)를 안내합니다. 이 부지에있는 Porta Alpina ( Romansh 의 "Alpine Gate") 라는 철도역을 건설하기위한 제안 이 평가되었지만, 2007 년에 프로젝트가 보류되었고 2012 년에 연방 정부가 비경제로 결정을 취소했습니다. 
동관의 마지막 돌파구는 2010 년 10 월 15 일 14:17 +02 : 00에있었습니다. 서쪽 관의 마지막 돌파구가 2011 년 3 월 23 일 12:20에 일어났습니다. 
2013 년 8 월 30 일, 디젤 기차, 버스 및 도보로 6 시간 만에 Bodio에서 Erstfeld까지 처음으로 터널을 통과했습니다. 
2013 년 12 월 16 일 Faido와 Bodio 사이의 서쪽 관의 남쪽 부분에서 13 킬로미터 (8.1 마일) 뻗기에서 작동 테스트 단계가 시작되었습니다. 그 목적은 인프라와 모든 부수적 인 시스템을 테스트하는 것이 었습니다. 
2014 년 10 월 31 일에 철도 트랙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금 침대 트랙의 맨 마지막 부분에 진행이 이정표를 표시하기 위해 이벤트 기간 동안 설치되었다. 
2015 년 10 월 1 일, 연방 교통국 (Federal Office of Transport)의 허가를 받아 GBT의 전체 길이에 대한 첫 번째 테스트가 꾸준히 가속화되었습니다. 11 월 8 일 열차는 275km / h의 최고 속도에 도달했습니다.


작업 할당 

계약은 섹션에서 수여되었습니다 :
  • Erstfeld ( Erstfeld 에서 Amsteg까지 7.7km (4.8 마일) 구간 ), 두 개의 터널 보링 머신 (TBM)이 두 개의 튜브를 지루하게합니다. Erstfeld와 Amsteg 사이의 동쪽 관의 돌파구는 2009 년 6 월 15 일에 열렸습니다. 포털 지역은 지표 채광되었습니다 .
  • Amsteg (Amsteg에서 Sedrun 북쪽으로 11.3km (7.0 마일) 구간 ), ARGE AGN ( Strabag 및 Züblin Murer)은이 부문에서 업무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009년 12월 9에서 Amsteg 섹션은 공식적으로, 피팅 아웃의 소유자에게 전달되었다. 2010 년 초에 완료 토목, 건축, 콘크리트 라이닝 작업과 함께 
  • Transco ( Bilfinger SE , Implenia , Frutiger 및 Impresa Pizzarotti )가 수행 한 작업과 함께 Sedrun (Sedrun의 북쪽과 남쪽에 8.6 km (5.3 mi) 동관 및 8.7 km  서쪽 관의 마지막 돌파구는 2011 년 3 월에 일어났다.  
  • Amsteg에서 Sedrun 다기능 역 (북쪽)까지의 북쪽 방향 관은 2011 년 9 월 15 일에 철도 시스템 계약자 Transtec Gotthard에게 인도되었으며, 건설 일정에 명시된 날짜. 
  • Saidrun 남쪽에서 Faido까지의 구간에서 Faido (13.4km (8.3 마일) 동관과 13.6km 서쪽 관), Consorzio TAT (Alpine Mayreder Bau, CSC Impresa costruzioni, Hochtief 및 Implenia 및 Impregilo ) 와 함께 . 
  • Bodio (East 동쪽 15.9km, Bodio에서 Fighto에서 West tube 15.6km), Consorzio TAT (Alpine Mayreder Bau, CSC Impresa costruzioni, Hochtief, Implenia 및 Impregilo)가 수행 한 작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46] 토목 공학 건축, 콘크리트 및 안대기 일은 2010 년 초에 완료되었다 .

건설 중 사망 

9 명의 노동자가 건설 중에 목숨을 잃었습니다. Amsteg 단면도에서 1 개, Sedrun 단면도에서 2 개, 그리고 최남단 Faido 및 Bodio 단면도에서 각각 3 개.  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 2000 년 6 월 8 일, 터널 공사의 첫 희생자 인 독일 출신의 노동자는 700 미터 아래로 떨어지는 지루한 막대기에 맞았다. 
  • 2002 년 3 월 12 일 남아공 출신의 노동자가 굴착 자재로 묻혔다. 
  • 2003 년 4 월 3 일, 독일 노동자가 암석에 부딪쳤다. 
  • 2003 년 9 월 11 일 오스트리아의 한 노동자가 쓰러진 케이블 드럼으로 인해 부서졌다. 
  • 2005 년 1 월 21 일 이탈리아와 스위스의 한 노동자가 충돌하는 광산 열차에 충돌했습니다. 
  • 2006 년 11 월 23 일, 독일 노동자가 광산 열차에 의해 사형에 처해졌습니다. 
  • 2010 년 6 월 24 일, 독일 노동자가 검사 열차에서 퇴출되었습니다. 
  • 2012 년 7 월 16 일 이탈리아 노동자가 비계에서 떨어졌습니다


정치

NRLA 의 핵심 요소 인 GBT의 실현 은 또한 스위스 의 직접 민주주의 의 전형적 사례입니다 이 메가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정치 기관 들은 다음을 포함하여 많은 의회 세션과 몇 가지 주요 투표 를 극복해야했다 
  • 1992 년 9 월 27 일, NRLA 제안 ( 의무 투표 ) : 연방 의회 의 최종 제안은 63.6 %의 찬성 투표로 통과되었다. (1 + 2 / 2 칸톤 감소, 투표율 45.9 %) 
  • 2 월 20 일 1994 년 알프스 이니셔티브 ( 연방 인기 이니셔티브 ) : 트래픽의 부정적인 영향에서 알파인 환경을 보호하기위한 목적으로 몇 개인 사람에 의해 시작이 받아 들여졌다  51.9 %로, 투표율 41 7 개 (州) 감소 표 (예 %).  이 계획은, 어떤 대안없이 주도권을 감소 12 년 2 월 1992 년 연방 의회에 의해 권고에도 불구하고 받아 들여졌다  18에서 의회 추천 (양원) 1993년 6월에도 불구하고 하락 이니셔티브. 
  • 1998 년 11 월 29 일 대중 교통 자금 지원 ( 필수 국민 투표 ) : 여러 대중 교통 프로젝트에 대한 300 억 스위스 프랑의 총 예산은 63.5 %의 찬성 투표 (1 + 3 / 2 칸톤 감소, 투표율 38.3 %)에 의해 수용되었습니다. "NRLA는 136 억 스위스 프랑을 받는다" 
  • 2000 년 5 월 21 일, 양자 간 EU 협정 / 40 톤 트럭 / 중 교통료 ( 선택적인 국민 투표 ) : 유럽 연합 (EU)과의 여러 양자 협정의 전체 패키지의 일환으로 스위스는 67.2 %의 찬성 투표 (2 칸톤 감소, 투표율 48.3 %) 28 톤 내지 40 톤의 트럭 상한의 시프트하지만 EU도 NRLA 자금을 사용하는 새로운 무거운 트래픽 요금에 동의 동시에 
  • 2003년 12월 17일는 Ceneri 자료 터널 (국회)의 논쟁 자금 Ceneri 자료 터널은 마침내에만 의회의 승인에 의해 통과되었다; 선택적인 국민 투표의 가능성은 정치 집단이나 대중에 의해 제기되지 않았다. 당시 교통부 장관 모리츠 루엔 버거 (Moritz Leuenberger )는 "철도를 [고 타드 축]으로 바젤과 치아 소 간의 평행선으로 만드는 유일한 길"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6 년 Gotthard 주변에서 축제 및 특별 전시회를 비롯한 여러 행사가 개최되어 6 월 초 취임식을 마쳤으며 Gottardo 2016으로 명명 되었습니다 . 공공 기관은 행사에 참여 : 스위스 포스트는 특별한 발행 된 우표 타드베이스 터널을 기념, 와 Swissmint은 오프닝에 전념 금은 동전을 발행했다.
2016년 5월에 31 일 취임식 전에 건설 중 사망 구명이있는 북쪽 포털에서 행사에 기념했다 Erstfeld 카톨릭에 의해 주도되었다 교구 신부 일반의의 교구 신부 열린 우리당의 복음주의 - 개혁 교회 하는 유태인 랍비, 무슬림 이맘. 독일에서 4 명, 이탈리아에서 3 명, 남아프리카 공화국과 오스트리아에서 각각 한 명의 청동 기념 상패가 AlpTransit Gotthard AG CEO 인 Renzo Simoni에 의해 공개되었습니다. 광부의 후원자 인 세인트 바바라에 있는 카톨릭 신전 은 터널 안에 기념물로 서있다.

터널 공식적으로 6월 2016 년 1 일 취임했다. Erstfeld에서 북쪽 입구에서, 연맹의 대통령 요한 슈나이더 아만는 동안, "스위스 그러나 동등 우리의 이웃과 대륙의 나머지 부분에 대한 거대한 단계"의 이야기 라이브 릴레이 (live relay) 는 Bodio 의 남쪽 입구에있는 교통부 장관 Doris Leuthard 에 의해 연설 을했다 
corpore에서 연방 의회, 이웃 국가와 유럽 국가에서 교통 장관에서 국가와 정부의 머리를 포함 Erstfeld에서 조립 손님, 오프닝 쇼에 참석하면서 첫 번째 여행은 무승부로 티켓을 수상했다. 
스위스 시민의 수백을 수행 크레을 델 Gottardo 에 의해 볼커 헤세고 타드 (Gotthard) 주변의 알파인 문화와 신화를 축하하는 600 명의 무용수, 곡예가, 가수 및 음악가가 등장 합니다 . 다음 주말에는 10 만 명이 넘는 관람객이 참석 한 인기있는 축제와 특별전이 열렸습니다.
8 월 2 일부터 2016 년 11 월 27 일까지 스위스 연방 철도 는 일반인에게 공개 된 "Gottardino"터널을 통해 특수 열차 운행을 실시했습니다. Flüelen 기차역 에서 Biasca 기차역까지 그리고  으로 1 일 1 회 운행 되었습니다 열차는 터널 내부에서 멈추게되어 승객 들은 보통 Sedrun 의 지하 다기능 역 내 에서 비상 사태시에만 사용되는 전시회를 방문 할 수있게 되었습니다.

2,016 동안 GBT 광범위하게 시험 하였다.  받으며 12 월 11 일 일정한 스케줄로의 통합 전의. 12 월 5 일에, 스위스 연방 철도 는 새로운 기본선을 사용하기 위하여 연방 수송 사무실에게서 허가를 수여되었다. 
InterCity 열차 ( ICN)와 EuroCity 열차 ( EC ) 에는 기본 터널이 사용되지만, 정상 열차는 지역 열차에 계속 사용됩니다.  2019 년 이후 Gotthard 축은 SBB 함대 의 고속 열차 및 미래 기함 인 Stadler EC250 (Giruno)에 의해 지원 될 것 입니다.
Amsteg 포털에서 가이드 투어는 고 타드베이스 터널 단지 내에 구성되어 있습니다. 창이 열리 며 방문객들은 터널에서 열차 운행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