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21일 일요일

플랫폼 [platform]

플랫폼 [platform]

본래 기차역의 승강장 또는 무대ㆍ강단 등을 뜻하나 그 의미가 확대되어 특정 장치나 시스

템 등에서 이를 구성하는 기초가 되는 틀 또는 골격을 지칭하는 용어로, 컴퓨터 시스템ㆍ자

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됨,


여기서 플랫폼이란,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이 되는 특정 프로세서 모델과 하나의 컴퓨터 시



스템을 바탕으로 하는 운영체제를 말한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Windows 운영체제나 유닉 기반의 공개 운영체제인 리눅스(Linux)처럼 컴퓨터 시스템이 작동되도록 하는 기본 운영 체제를 말한다.




MS-DOS상에서 동작하는 DOS가 플랫폼이며, MS-Windows상에서 동작하는 응용 소프트웨

어에 있어서는 MS-Windows가 플랫폼이다. 또 어떤 소프트웨어가 제공하는 환경을 플랫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MS-Windows가 제공하는 환경이 MS-Windows의 플랫폼이다.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 때문에 과거의 방식으로는 더 이상 경쟁에서 살아남기 힘들어지고 있다. 최근 구글, 애플, 페이스북, 그리고 아마존이 자신들만의 강점을 가진 플랫폼을 통해 각자의 영역에서 절대 강자로 부상하면서 비즈니스 업계에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플랫폼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요인으로 등장한 것이다.

부상 배경,
인터넷이 도입된 이래 많은 기업들이 기술 기반의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최근 더욱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기업은 애플,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등 인터넷 혁명을 주도하는 ‘4인방(Gang of Four)’이다. 구글의 회장 에릭 슈밋(Eric Schmidt)은 이들의 성공 비결을 자기만의 강력한 플랫폼이라고 지적했다.

10년 전의 4인방은 마이크로소프트(MS), 인텔, 시스코, 델이었다. PC 시대를 주름잡았던 MS와 인텔은 플랫폼 경쟁에서 뒤진 바람에 플랫폼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신 4인방에게 자리를 내주고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절대 강자였던 노키아도 2007년 49%에 달했던 시장점유율이 2011년 17%로 급락하면서 위기를 맞이하다가 급기야 MS에 인수되고 말았다.

이처럼 플랫폼이 기업 성패의 핵심 요인으로 등장하면서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플랫폼이 되겠다는 기업과 플랫폼 사업에 뛰어들겠다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으며, 관련되는 서적 출간과 연구도 활발해지고 있다.

이와 같이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주요 원인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선도 ICT 기업들이 플랫폼을 통해 수익을 확대하거나 거대 기업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이는 ICT의 혁명적 진화에 힘입어 플랫폼 구축과 활용이 더욱 용이해진 것과 맥을 같이한다.

셋째, 글로벌 경쟁의 심화와 고객의 다양한 니즈 생성, 기술 혁신의 가속화 등으로 제품의 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가 단축됨에 따라 비용 증가를 최소화하면서 다품종 소량생산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넷째, 여러 학문과 산업 영역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융복합화가 가능해지면서 이종 산업 간 결합이 플랫폼을 통해 일어나고 더욱 활성화하기 때문이다.

개념,
‘플랫폼’ 하면 기차를 타고 내리는 정거장이 먼저 떠오른다(플랫폼전문가그룹, 2013). 그렇다. 플랫폼은 한마디로 무언가를 타고 내리는 승강장이다. 본래 기차를 승·하차하는 공간이나 강사, 음악 지휘자, 선수 등이 사용하는 무대·강단 등을 뜻했으나 그 의미가 확대되어 특정 장치나 시스템 등에서 이를 구성하는 기초가 되는 틀 또는 골격을 지칭하는 용어로, 컴퓨터 시스템·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플랫폼이란 용어는 16세기에 생성된 이후 일상생활이나 예술, 비즈니스 등의 분야에서 사용해 왔다(Baldwin & Woodard, 2009). 그러던 플랫폼이 오늘날에는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보편적인 개념으로 확대되어 널리 사용되기에 이르렀다.

그런 연유에서인지 플랫폼에 대한 내용과 정의도 다양하다. 예를 들어,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거나 판매하기 위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기본 구조, 상품 거래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인프라, 반복 작업의 주 공간 또는 구조물, 정치·사회·문화적 합의나 규칙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플랫폼의 속성을 분석해 보면, 근본 원리는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플랫폼은 공통의 활용 요소를 바탕으로 본연의 역할도 수행하지만, 보완적인 파생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제조할 수 있는 기반이다. 플랫폼은 제품 자체뿐만 아니라 제품을 구성하는 부품이 될 수도 있고, 다른 서비스와 연계를 도와 주는 기반 서비스나 소프트웨어 같은 무형의 형태도 포괄하는 개념인 것이다.

플랫폼의 대표격인 승강장이 어떤 역할을 하는 존재인지 살펴보면, 플랫폼의 진정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승강장은 기차, 지하철, 혹은 버스 등 교통수단과 승객이 만나는 공간이다. 승객은 돈을 지불하고 운송수단은 승객을 원하는 장소에 데려다 준다. 승강장에는 신문이나 잡지, 먹거리 등을 판매하는 매점이나 자판기가 설치되어 있다.

또 승강장 근처에는 크고 작은 상가가 조성되어 있다. 심지어 승강장 주변에는 광고가 즐비하다. 이러한 현상은 승강장에 많은 사람이 몰려들기 때문이다. 즉, 사람이 많이 몰리는 곳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로 부가적인 수익 창출을 할 수가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교통수단과 승객을 만나게 하는 공간이라고만 여겨 왔던 승강장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수익을 창출하게 한다는 사실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주요 수익 모델인 승차 요금 외에도 부가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상당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별도의 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승강장에는 사람들이 몰려든다.

승객이 필요로 하는 교통수단을 탈 수 있는 유일한 곳이기 때문이다. 승강장은 교통수단과 승객이 만날 수 있는 거점 역할을 하며, 교통과 물류의 중심이 된다. 그리고 그 안에서 무수히 많은 가치 교환이 일어나고 거래가 발생한다. 이것이 바로 ‘플랫폼’인 것이다.

다시 정리하면, 플랫폼이란 공급자와 수요자 등 복수 그룹이 참여해 각 그룹이 얻고자 하는 가치를 공정한 거래를 통해 교환할 수 있도록 구축된 환경이다. 플랫폼 참여자들의 연결과 상호작용을 통해 진화하며, 모두에게 새로운 가치와 혜택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상생의 생태계라고 말할 수 있다.

① 컴퓨터 시스템의 기반이 되는 소프트웨어가 구동 가능한 하드웨어 구조 또는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의 일종. 구조(architecture), 운영 체제(Operating System), 프로그래밍 언어, 그리고 관련 런타임 라이브러리 또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Graphic User Interface) 등을 포함한다.

② 비즈니스에서 여러 사용자 또는 조직 간에 관계를 형성하고 비즈니스적인 거래를 형성할 수 있는 정보 시스템 환경. 자신의 시스템을 개방하여 개인, 기업 할 것 없이 모두가 참여하여 원하는 일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하여 플랫폼 참여자들 모두에게 새로운 가치와 혜택을 제공해줄 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역할과 효과
그럼 플랫폼이 그것을 활용하는 기업에 주는 것은 무엇인지 살펴보자.

첫째, 플랫폼은 지렛대 역할을 통해 단기간에 투자 대비 높은 성과를 제공한다. 플랫폼은 마치 작은 힘으로 무거운 물건을 들 수 있게 하는 지렛대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 효과를 레버리지 효과라고도 한다. 만약 제품 개발과 생산 과정에서 공용화 가능한 부분을 중심으로 제품 플랫폼을 탄탄하게 만든다면, 그다음부터는 고객의 욕구에 따른 다양한 제품들을 플랫폼 위에서 조금씩 변화를 주어 생산하면 된다.

당연히 그 기업의 효율성은 배가될 것이다. 만약 애플처럼 플랫폼을 개방한다면 이는 엄청난 힘을 발휘하기도 한다. 애플이 2008년 7월 처음 앱스토어 서비스를 시작했을 때 앱의 개수는 형편없었으나 2013년 6월 90만 개 이상으로 급신장했다(WWDC, 2013). 이는 애플의 개발자 모두가 57개월 정도는 매달려야 개발할 수 있는 정도의 개수다. 아마존도 플랫폼의 레버리지 효과를 톡톡히 본 기업이다.

온라인 유통업체의 핵심 경쟁력은 판매하는 상품의 다양성이다. 애플이 앱스토어를 외부 개발자들에게 개방한 것처럼 아마존도 자신의 플랫폼인 ICT와 물류 인프라를 외부에 개방함으로써 그들의 힘을 빌려 상품의 품목을 다양화할 수 있었다. 플랫폼의 레버리지 효과는 단순히 동일한 성과를 얻기 위한 투자를 절감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앞서 설명한 네트워크 효과와 결합하게 되면, 고객 고착화와 세력 확장을 통해 산업 내 주도권 경쟁에서 우위권을 가지도록 하는 잠재력을 제공한다.

둘째, 플랫폼은 강력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의 토대가 될 수 있다. 가치 있는 플랫폼은 관련되는 공급자와 수요자들을 연결하므로 많은 관계자들을 모이게 한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도록 하는 가치 있는 플랫폼은 새롭거나 가치 있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 준다.

인터넷이야말로 다양한 참여자들을 연결하기에 가장 효과적인 도구다. 방대한 정보로부터 원하는 것을 찾고자 하는 사용자와 그들로부터 목표 집단을 선별하려는 광고주들을 연결하는 구글은 검색 플랫폼을 개발했다. 온라인상에서 지인들과 편리하게 소통하려고 하는 사용자들과 이들에게 광고하거나 앱을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들을 연결하는 페이스북은 SNS 플랫폼을 개발했다.

셋째, 서비스 기반 경제의 핵심 동력이 될 수 있다. 서비스는 사람들이 쓴 만큼 대가를 지불하는(pay to use) 개념이다. 사용자가 필요한 만큼 자원을 원하는 순간에,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만큼 주는 것이 서비스라면 이는 플랫폼 속성과 잘 맞아떨어진다. 결국 플랫폼의 폭넓은 적용으로 맞춤형 서비스 산업의 활성화가 촉진될 것이다.

넷째, 전략상의 체급을 결정짓는다. 플랫폼은 기본적으로 네트워크 기반 경제를 구성하는 시장을 의미한다. 이 시장은 네트워크의 일정 규모에 먼저 진입한 사업자와 후발주자의 격차를 갈수록 벌어지게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더구나 성공한 플랫폼은 플랫폼의 규칙을 즐기는 고객을 얻게 해주고 시간이 갈수록 그 규모를 확대해 간다. 결국 플랫폼이라는 지렛대를 활용하는 사업자와 그렇지 못한 사업자의 경쟁은 전략상 체급이 다른 선수가 한 링에서 싸워야 하는 상황과 같아진다는 것이다.

경제적 가치,
플랫폼의 가치는 기업의 비즈니스 구조나 시스템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비례 관계에 있다. 만약 플랫폼이 전체 시스템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능들을 최대한 많이 포함하고 있다면, 그 가치는 상당할 것이다. 시스템을 개발할 때 필요한 핵심 기능들은 매번 새로 개발하는 것보다 이전에 개발된 것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일부를 개선해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다. 즉, 시스템 내에서 핵심 기능이나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플랫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플랫폼은 가치가 있다고 평가되는 것이다.

효율성을 제공하는 플랫폼,
세 가지 측면에서 기업에 가치를 제공해 줄 것이다.
첫째, 플랫폼이 어떤 기능(function)을 수행하느냐에 따라 가치가 달라진다. 예를 들어, 핵심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기능을 한다면 가치는 대단히 크겠지만, 고객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으로 기능한다면 상대적으로 그 가치는 적을 것이다. 종종 플랫폼의 개념 설명에 등장하는 제품의 골격, 운영체제, 검색엔진, SNS 알고리즘 등과 같은 플랫폼은 기업의 전체 시스템에서 핵심적이고 본질적인 기능들을 수행하므로 큰 가치를 제공할 것이다.

둘째, 플랫폼의 반복적 사용과 공유에 따른 경제적 가치가 발생한다. 즉, 플랫폼은 하나의 뼈대(골격)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도록 하기 때문에 범위의 경제(economies of scope)로 인한 비용의 절감 효과를 갖게 해 준다. 특히 각 참여자들이 개별적으로 처리할 경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데 비해 플랫폼을 공유하면 이러한 비용이 대폭 절감된다. 또한 플랫폼을 구성하는 부품 등 다양한 요소들이 대량으로 사용되므로 규모의 경제에 따른 비용 절감 효과도 발생한다. 이 외에도 검증된 모듈의 재사용으로 안정성 제고와 개발 기간 단축 등의 효과도 있다.

셋째, 플랫폼은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도 제공한다. 옥션은 판매자와 구매자를, 증권거래소는 매도자와 매수자를, 상점가는 점포와 고객을, 그리고 SNS는 다양한 개인들을 연결시켜 교류나 거래를 촉진한다. 즉, 플랫폼은 수요자와 공급자, 개발자와 사용자, 프로슈머(prosumer, 생산에 참여하는 소비자)가 서로 원하는 것을 주고받는 공간이므로 참여자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네트워크 효과가 발생하고 이로 인한 가치가 극대화한다.

앱스토어의 예를 통해 설명해 보자. 개발자의 입장에서는 앱스토어를 이용하는 것이 자신이 개발한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데 더 유리하다. 마찬가지로 사용자도 개발자들의 홈페이지를 일일이 찾아다니는 것보다 앱스토어의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데 합리적이다. 결국 앱스토어에 참여하는 개발자가 늘어 등록 앱이 증가하게 되면 앱을 다운로드하는 사용자도 늘어나고 이는 다시 개발자의 참여를 증가시켜 네트워크의 효과에 따른 선순환 가치가 발생하게 된다.

온라인사이트,
  • WWDC(2013년). https://developer.apple.com/wwdc/
출처 ^ 참고문헌,
  • 모바일 플랫폼 비즈니스』. 한빛비즈.
  •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한빛비즈.
  • 플랫폼 전쟁』. 21세기북스.
  • 컨버전스 시대의 플랫폼 경쟁(2008년) ≪주간경제≫ 721호.
  • 플랫폼전문가그룹(2013년) 『플랫폼을 말하다』. 클라우드북스.
  • 히라노 아쓰시 칼· 안드레이 학주 지음. 천채정 옮김(2011년) 『플랫폼 전략』. 더숲.
  • Baldwin, Carlissy & Woodard, C. Jason(2008년) The Architecture of Platform: A Unified View. Harvard Business School Finance Working Paper No. 09-034.
  • Simon, Phil(2011년) The Age of the Platform: How Amazon, Apple, Facebook, and Google Have Redefined Business. Motion Publishing.
  • 가치 창출 틀 플랫폼, 다원화혁명 이끈다. ≪DBR≫ No. 103, 68∼75.(2012년)
  • [플랫폼 (플랫폼이란무엇인가, 2014..,)
  • [플랫폼 [platform] (산업안전대사전, 2004..,)
  • [플랫폼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 [플랫폼 [platform] (IT용어사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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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YouTube ]

유튜브[ YouTube ]

구글이 운영하는 동영상 공유 서비스로, 사용자가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시청하며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당신(You)과 브라운관(Tube, 텔레비전)이라는 단어의 합성어이다.
세계 최대의 동영상 사이트(http://www.youtube.com)이다. 전 세계 네티즌들이 올리는 동영상 콘텐츠를 공유하며, 2005년 11월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당신(You)과 브라운관(Tube, 텔레비전)의 합성어로, 전 세계 네티즌들이 올리는 동영상 콘텐츠를 공유하는 웹사이트이다.
2005년 2월 페이팔(PayPal)의 직원이었던 채드 헐리(Chad Hurley), 스티브 첸(Steve Chen), 조드 카림(Jawed Karim)이 캘리포니아 산 브루노(San Bruno)에 유튜브 사를 설립하였다. 세 명의 창립 멤버는 친구들에게 파티 비디오를 배포하기 위해 “모두가 쉽게 비디오 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기술”을 생각해내었고 이것이 유튜브의 시초가 되었다. 
2005년 2월 설립되었으나, 2006년 10월 구글이 유튜브 사를 인수하였으며, 2006년 서비스 초기 단계에서는 업로드 가능한 동영상 파일의 갯수를 제한하지 않음으로써 인기를 끌었으며, 이후 유튜브 영상을 블로그 등에 쉽게 붙여 넣을 수 있도록 하는 API가 공개되어 폭발적으로 사용이 증가하였다. 구글에서 16억 5,000만 달러의 거액을 들여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를 인수하였다. 빠르고 보편화된 플래시(Flash) 형태의 동영상을 제공하는 유튜브의 가장 큰 장점은 간결함이다.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서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 본사를 두고 있다. 같은 해 11월부터 정식 서비스가 시작됐다. 특히 2006년에는 《타임》지에 의해 2006년 최고 발명품으로 꼽히는 등 웹 2.0의 선두주자로 급부상했다.
이후 2007년부터 국가별 현지화 서비스를 시작하여 한국어 서비스도 2008년 1월 시작되었다. 유튜브는 2008년 8월 새로운 자막 기능(CC)을 발표했다. 자막이 있는 동영상 은 오른쪽 하단에 화살표 아이콘이 나타나고 여기에 커서를 올려놓으면 CC 아이콘이 생기는데, 이를 클릭하면 원하는 자막과 함께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동영상에 주석을 달아 설명이 가능한 특수효과 기능이 추가된 것으로, 자신이 올린 비디오에 120여 개 언어로 자막을 달 수 있다. 콘텐츠 제작자들은 전세계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각 언어의 자막을 통해 자신의 비디오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2009년 인터넷 실명제와 관련하여 국가 설정이 한국인 경우 동영상 업로드가 제한되기도 하였으나 2012년 이후 인터넷 실명제가 위헌 판정을 받으면서 이러한 제한은 사라졌다.
서비스 초기 유튜브 동영상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플러그인을 브라우저에 설치해야 했으나, 2010년 이후 이러한 플러그인 설치가 필요없는 HTML5 기반의 플레이어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구글은 2015년에는 월 9.99달러에 전혀 광고가 없고 모바일 환경에서 백그라운드 재생 및 오프라인 재생이 가능하도록 한 유튜브 레드(Red) 서비스도 발표해 운영 중에 있다.
한편, 유튜브에 있는 대부분의 동영상은 회원 가입을 하지 않아도 볼 수 있지만, 동영상을 게시하기 위해서는 회원 가입이 필요하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동영상 포맷인 avi, mov, mpg로 된 파일을 모두 업로드할 수 있고, 업로드된 파일은 유튜브에서 저절로 플래시 포맷으로 변환된다. 기존의 동영상 제공 콘텐츠들이 동영상을 보는 사용자들의 편의만 고려한 것에 반해, 유튜브는 발상의 전환을 통해 동영상을 올리는 사용자에게 편의를 맞춤으로써 상당량의 동영상 데이터베이스를 축적했고, 바로 이것이 경쟁력이 되었다.
2015년 1월부터는 HTML5를 기본 재생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다. 2015년 기준 54개 언어를 지원하는 다국어 서비스이며, 일부 서비스를 제외하고는 기본적으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2015년 10월 구글은 월 9.99달러에 전혀 광고가 없고 모바일 환경에서 백그라운드 재생과 오프라인 재생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유튜브 레드(Red) 서비스를 발표하였다.
이 서비스는 구글 뮤직 서비스를 기본으로 포함하고 있으며, 재생목록을 작성하여 음악 재생 리스트와 같이 편집하고 자동으로 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하며, 마치 음악 앱과 같이 유튜브에 있는 모든 동영상 컨텐츠를 재생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유튜브,

2018년 유튜브 레드가 폐지되고 이 서비스를 대체할 유튜브 프리미엄(Premium)이 발표됐다. 월 일정한 금액을 결제하여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하면 레드와 유사하게 광고 없이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동영상 저장이 가능하며 화면이 잠긴 상태나 다른 앱 사용 중에도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 동영상이나 사용자에게 댓글을 달아 소통할 수 있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 서비스의 일종으로도 분류된다. 유튜브에 업로드 하는 사용자의 대부분은 개인이지만, 방송국이나 비디오 호스팅 서비스들 또한 유튜브와 제휴하여 동영상을 업로드 하고 있다.
비디오 클립, 뮤직 비디오, 학습 비디오 등과 같은 동영상 형태로 된 파일의 업로드가 가능하며 단순 음성 파일은 업로드 할 수 없다. 대부분의 동영상은 회원 가입을 하지 않아도 볼 수 있지만, 동영상을 게시하기 위해서는 회원 가입이 필요하다.
유튜브 서비스는 회원이 자신의 채널을 편집하고 설정할 수 있도록 하며, 게시된 동영상을 평가하고 재생 기록 등을 기반으로 추천 동영상을 표시한다. 각 영상은 용량 2GB, 길이 15분 29초까지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으며, 지침 위반이 없는 회원의 경우 신청 및 인증을 통해 12시간 길이까지의 동영상 파일을 게시할 수 있다.
유튜브는 .avi, .mkv, .mov, .mp4, .flv와 .ogg를 포함한 거의 대부분의 동영상 컨테이너 형태와 MPEG-4, MPEG, VOB, WMV 등의 인코딩 방식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도록 한다. 업로드 된 동영상은 모두 .flv 형태로 재압축되기 때문에 원본 화질의 동영상을 다운로드 할 수는 없다.
초기에는 소렌슨 스팍 코덱(Sorenson Spark codec)을 기반으로 한 320x240 픽셀의 하나의 영상 품질만을 지원하였으나, 계속적으로 포맷과 비디오 품질을 추가하여 2008년에는 720p HD도 지원하기 시작했다. 또한 4:3 비율의 화면에서 와이드스크린 16:9 비율 형태로 플레이어를 변경하였으며, 기본 비디오 압축 포맷을 H.264/MPEC-4 AVC로 전환하였다. 2015년부터 중·저화질 및 고화질(1080p 이상)의 화질 옵션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8K 해상도와 7680x4320 픽셀 비디오까지 지원한다.
TV에서 유튜브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셋톱박스/영상어댑터가 유/무선 공유기와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720p 이상 고화질 영상 재생을 위해서는 유선랜으로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튜브 레드 & 유튜브 뮤직, [ Youtube Red & Youtube Music ]
최대 동영상 플랫폼의 유료 서비스
유튜브가 프리미엄 유료 동영상 서비스 ‘유튜브 레드’(Youtube Red)와 음악 동영상 전용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앱) ‘유튜브 뮤직’(Youtube Music)을 12월 6일 국내에 출시했다. 10월 28일 미국에서 첫 출시 이후 전 세계 5번째이며, 아시아에서는 최초다.
유튜브 레드 <출처:   유튜브 레드 소개 영상 >
유튜브 레드 <출처: 유튜브 레드 소개 영상 >
광고 없고 오프라인 저장 기능 제공하는 ‘유튜브 레드’
유튜브 레드의 기본 속성은 ‘광고 없는 유튜브’다. 보통 유튜브 사용자는 콘텐츠를 보기 전에 광고를 보지만, 유튜브 레드 사용자는 월정액을 내고 광고 없이 유튜브를 시청한다. 그 외에 유튜브 레드 가입자에게 제공되는 혜택은 3가지가 더 있다.
오프라인 저장 : 동영상과 재생목록을 휴대기기에 저장해 인터넷에 연결돼 있지 않아도 오프라인 시청이 가능하다. 저장된 파일은 유튜브 앱 안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백그라운드 재생 : 다른 앱으로 전환하거나,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휴대기기로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
유튜브 레드 오리지널 : 유튜브에서만 볼 수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유튜브 레드 <출처: 유튜브 레드 소개 영상>
지금까지 공개된 모습으로 봤을 때, 유튜브 사용자들이 유튜브 레드로 전환할 만한 요인은 아직은 적다. 콘텐츠 소비 대가로 광고 시청을 요구하는 것은 보편적인 소비경험으로 자리 잡았다. 유튜브는 물론이고 여타 서비스 제공자들도 이런 수익구조 속에서 광고 시청의 불편함 또는 불쾌함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백그라운드 재생도 영상 콘텐츠에서 그리 매력적인 기능은 아니다. 오히려 소리 없이 즐기는 영상 콘텐츠가 많은 편이다. 또한, 대부분의 휴대폰이 화면 분할을 지원하기 때문에 창을 2개 띄워두면 해결되는 문제이기도 하다.
오리지널 콘텐츠가 구매 포인트가 될 수도 있지만, 걸림돌이 많다. 우선 한국에서 유튜브 레드가 확보해둔 오리지널 콘텐츠는 없다시피 하다. 확보 계획도 명쾌하지 않다. 유튜브는 한국의 첫 오리지널 콘텐츠로 ‘빅뱅’이 출연하는 동영상을 선보이겠다고 밝혔을 뿐이다. 향후에 전용 드라마나 영화 등도 들어올 수는 있으나, 지금의 오리지널 콘텐츠는 사용자를 유인할 포인트가 없다. 유튜브 소비 경험에서 ‘유튜브 레드’는 ‘좋은 옵션’ 수준이다.
다채로운 음원 콘텐츠가 장점인 ‘유튜브 뮤직’
유튜브 뮤직 <출처: 유튜브 뮤직 소개 영상 갈무리>
유튜브 뮤직은 유튜브의 소비 경험만 생각해 만들어진 앱이다. 유튜브에는 공식적으로 올라온 음원과 그렇지 않은 음원을 포함해 수많은 음원이 저장돼 있다. 라이브, 팬이 촬영한 영상, 일반인의 커버 영상 등 다채로운 음원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유튜브 뮤직은 다른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음악 콘텐츠를 제공한다. ‘내 뮤직 스테이션’을 통해 끊임없이 계속되는 맞춤 음악 콘텐츠를 제공한다. 사용자 설정에 따라 최적화 정도를 설정할 수 있어, 기존에 자신이 듣던 취향과 다른 음악 콘텐츠도 접할 수 있다. 음악 콘텐츠를 소비하는 주요 방법인 차트 위주의 소비도 맞춰준다. ‘트렌딩’ 탭을 통해 일간 순위, 주간 베스트, 장르별 최신 음악을 소비할 수 있다. 개별 맞춤과 대중의 취향을 동시에 제공하는 셈이다.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음악 콘텐츠를 제공하는 유튜브 뮤직 스테이션 <출처: 유튜브 뮤직 소개 페이지>
다채로운 음원 콘텐츠를 소비할 수는 있지만, 기존 유료 음원 서비스에 비교했을 때 확보한 콘텐츠가 충분하지는 않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음악 서비스를 벗어날 정도는 아니다. 게다가 수익모델 역시 유튜브와 마찬가지고 광고로 돌아가기 때문에 무료 버전의 경우 음악감상에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한다고 보기 어렵다. 3분짜리 한 곡을 듣게 되면 광고를 한 편 봐야 한다.
유튜브 레드는 유튜브 뮤직에 초점을 두었다
유튜브 레드에 가입해서 유튜브 뮤직을 사용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광고 없는 동영상’과 ‘백그라운드 재생’을 활용하면 거의 기존 스트리밍 서비스처럼 활용할 수 있다. ‘오프라인 재생’도 굉장히 유용해진다. 유튜브 뮤직에서는 ‘오프라인 스테이션’이라고 부르는데, 오프라인 스테이션에서는 사용자가 유튜브 뮤직을 통해 소비했던 콘텐츠가 자동으로 저장돼 있다. 콘텐츠는 주기적으로 동기화되며, 얼마나 저장할 것인지도 설정할 수 있다. 또 ‘오디오 모드’도 제공되는데, 영상 없이 노래만 들을 수 있어 스트리밍 상황에서도 데이터를 절약할 수 있다. 유튜브 레드에 가입한 사용자가 쓰는 유튜브 뮤직은 음악 서비스로서의 완결성을 갖춘다. 사실상 유튜브 레드의 초점은 유튜브 뮤직에 있는 셈이다.
유튜브 레드에 가입해서 유튜브 뮤직을 사용하면 광고 없이 음악을 들을 수 있고, 인터넷이 안 되는 오프라인에서도 음악을 즐길 수 있다.
콘텐츠 수급이 시급한 과제
아담 스미스(Adam Smith) 유튜브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부사장은 “유튜브와 유튜브 레드는 경쟁 관계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유튜브 레드는 기존 유튜브 사용자의 전환만을 생각한 상품으로 보기는 어렵다. 기존 유튜브는 광고로 운영되고, 유튜브 레드는 구독료로 운영된다. 추가 사용자를 확보하지 못하는 ‘유튜브 레드’는 기존 시장을 쪼개는 효과밖에 가져오지 못한다. 추가 사용자를 끌어모으려면 오리지널 시리즈를 확보하거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로서의 차별성을 확고히 보여줘야 한다.
n유튜브 레드 오리지널 소개 페이지,
유튜브 레드 미국과 한국의 결정적인 차이점은 ‘구글플레이 뮤직’ 이용 여부다. 유튜브 레드 미국 가입자는 ‘유튜브 뮤직키’를 쓸 수 있다. 유튜브 뮤직키는 구글플레이 뮤직 올 액세스의 음원 라이브러리 기반으로 서비스된다. 이 뮤직키를 구독하면 구글플레이 뮤직 올 액세스 음원 3만여곡을 이용할 수 있다. 이는 아직 국내에서 ‘구글플레이 뮤직’이 출시되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때문에 국내 ‘유튜브 레드’의 가격은 미국에서 ‘유튜브 레드’를 이용할 때보다 좀 더 저렴하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유튜브 뮤직을 두고 ‘아직은 반쪽짜리’라는 비판이 있다.
이런 맥락에서 유튜브 레드의 가장 시급한 과제는 콘텐츠 확보다. 물론 유튜브에는 콘텐츠가 넘쳐나지만, 유튜브 레드의 비교 대상은 월정액제로 운영되는 여타 유료 서비스다. 유료 서비스 인만큼 양질의 콘텐츠가 더 많이 제공돼야 한다. 음원 제작사와의 저작권 문제도 해결해야 하고, 오리지널 서비스도 확충해야 한다.
콘텐츠 공급에 주요한 플레이어인 기존 방송국 같은 전통 미디어들은 온라인 동영상 광고가 유튜브로 쏠리는 것을 경계한다. 음원도 마찬가지다. 유튜브 레드의 성패는 이런 기존 사업자의 견제를 극복하고 얼마나 많은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프리미엄,
기본적인 기능은 무료로 제공하고 고급 기능은 돈을 받고 판매하는 가격 전략,
외국어 표기/  freemium(영어)
프리(free)와 프리미엄(premium)의 합성어로 기본 서비스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부가 서비스나 고급 서비스는 유료화하는 가격 전략을 말한다. 상품에 따라 비율이 다르나 일반적으로 95%의 일반 서비스는 무료로 공개하고, 5%의 고급 서비스를 소수에게 고가로 판매하여 이윤을 내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예컨대 간편한 메모 기능을 제공하는 휴대폰 애플리케이션인 에버노트(Evernote)는 무료로 기본 기능을 사용하도록 하면서 편집과 대용량 저장 기능 등을 유료로 서비스하고 있다. 
프리미엄 모델은 ▷에버노트처럼 고급 기능을 사용할 때 돈을 지불하게 하는 페이월(paywall) 방식 ▷드랍박스(Dropbox)처럼 바이럴 마케팅으로 사용자를 늘리는 방식 ▷유튜브(Youtube)처럼 무료로 사용할 때 광고를 보게 하는 방식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프리미엄 전략은 한계비용이 낮은 온라인 콘텐츠 산업에 적합한 전략이다. 한계비용은 추가 고객에게 드는 생산비용을 말하는데, 온라인 콘텐츠의 한계비용은 0에 가깝다. 예를 들어 온라인 신문의 구독자 수가 한 명 더 늘어난다고 해도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이 거의 없다.


유튜브 프리미엄 YouTube Premium ]배포, 오리지널 프로그램 목록,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영상 시작 전 광고를 제거해주는 등 사용자 편의를 제공하는 유료 서비스. 월 이용료는 수수료 포함 8690원이다.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는 국가별 요금이 다르다. 그 중 인도의 이용요금은 129루피 (약 2100원)로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은 유튜브 프리미엄에서 배포하는 오리지널 프로그램의 목록이다.
목차,
  • 1 오리지널 시리즈
    • 1.1드라마
    • 1.2외국어
  • 2 각주
오리지널 시리즈,
드라마,
제목/ 장르/ 프리미어시즌/ 길이(시간)/ 상태/ 
브로크(Broke): 드라마2016년 9월 28일/ 1시즌, 11에피소드/ 8–19분/ 대기/
라이프라인 (Lifeline): 공상 과학2017년 10월 11일/ 1 시즌, 8 에피소드/ 22–26분/ 종영/
스텝 업: 하이 워터춤/ 2018년 1월 31일/ 2시즌, 20에피소드/ 41–57분/ 종영
임펄스공상 과학2018년 6월 6일/ 1시즌, 10에피소드/ 시즌 2/ 
오리진(Origin): 공상 과학November 14, 2018/ 1시즌, 10에피소드/ 41–60분/ 종영/

외국어,
제목/ 언어/ 장르/ 프리미어시즌/ 길이/ 상태/
불스피릿(Bullsprit): 독일어/ 코미디2018년 9월 12일/ 1 시즌, 7 에피소드/ 18–36 분/ 대기/
Neuland: 독일어/ 메타 코미디/ 2018년 9월 12일/ 1 시즌, 11 에피소드/ 11–31 분/ 대기/
Les Emmerdeurs:  프랑스어/ 코미디2018년 9월 19일/ 1 시즌, 10 에피소드/ 22–30 분/ 대기/
그룸(Groom): 프랑스어/ 코미디2019년 9월 19일/ 1 시즌, 10 에피소드/ 20–23 분./ 대기/
Sobrevivi: 스페인어/ 코미디2018년 10월 3일/ 1 시즌, 8 시즌/ 25–31 분/ 대기/
탑 메니지먼트(Top Management): 한국어/ Drama2018년 10월 31일/ 1 시즌, 16 에피소드/  20–43 분/ 종영/
리:이메진(Re:Imagine): 일본어/ 다큐멘터리2018년 12월 11일/ 1 시즌, 7 에피소드/ 5-11 분/ 대기/
더 페이크 쇼(The Fake Show): 일본어/ 스릴러2018년 12월 12일/ 1 시즌, 11 에피소드/ 11–21 분./ 대기/ 리:SET(Re:SET)/ 일본어/ 다큐멘터리2019년 4월 3일/ 1 시즌, 7 에피소드/ 5-8 분/ 대기/
피셔스 앤드 더 로스트 트레저(Fischer's and The Lost Treasure): 일본어/ 액션 코미디/ 2019년 4월 24일/ 1 시즌, 10 에피소드/ 13-21 분/ 대기/
'제이 팍 쵸즌원('Jay Park Chosen1): 한국어/ 다큐멘터리2019년 5월 1일/ 1 시즌, 4 에피소드/ 17-21 분/ 대기/     
각주
  1.  Freibuger, Benjamin (2018년 6월 4일). “LifeLine was not picked up for a second season”. 《Twitter》. 2018년 6월 15일에 확인함.
  2. “Series ‘Step Up: High Water’ & ‘Wayne’, Pilot ‘Dark Cargo’ Seek New Homes As YouTube Steps Up Scripted Pullback”. 《Deadline Hollywood》. 2019년 8월 16일
  3.  “YouTube to Make All New Original Series and Specials Free with Ads”. 《The Futon Critic》. 2019년 5월 2일.
  4.  Shaw, Lucas (2019년 3월 24일). “YouTube Bows Out of Hollywood Arms Race With Netflix and Amazon”. 《Bloomberg》. 2019년 3월 25일에 확인함.
  5. 이동:가  Meza, Ed (2018년 9월 12일). “YouTube Rolls Out New Originals in Germany”. 《Variety》. 2018년 9월 23일에 확인함.
  6. 이동:가  Keslassy, Elsa (2018년 9월 19일). “YouTube Premium Launches French Originals”. 《Variety》. 2018년 9월 23일에 확인함.
  7. Cruz, Claudia (2018년 9월 4일). “YouTube lanzará Sobreviví, una serie original con Sofía Niño de Rivera”. 《CNET》 (스페인어). 2018년 9월 24일에 확인함.
  8. Kim, Hyun-deok (2018년 9월 21일). “[단독] 차은우X안효섭X서은수 차기작 '탑 매니지먼트' 11월 방송 확정”. 《Star TV News》. 2018년 9월 2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8년 9월 26일에 확인함.
  9. 이동:가  Azumon, Tazawa (2018년 12월 3일). “「YouTube Premium」に加入したら1日の再生時間が12時間になった”. 《Engadget》 (일본어). 2018년 12월 3일에 확인함.
  10. Kajitani, Yujiro (2019년 4월 3일). “水曜日のカンパネラ、屋久島とコラボしたYouTube Originals作品"Re:SET"公開。"エピソード1"はコムアイの原点に迫るドキュメンタリー”. 《Skream》 (일본어). 2019년 4월 3일에 확인함.
  11. Japan, YouTube (2019년 4월 19일). “最新トレーラーはもうチェックしましたか?”. 《Twitter》. 2019년 4월 19일에 확인함.
  12. Gyu-lee, Lee (2019년 4월 24일). “YouTube to premiere rapper Jay Park's documentary”. 《The Korea Times》 (일본어). 2019년 4월 24일에 확인함.
분류: 
  • 유튜브,
유튜브 검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유튜브 차단 상태를 표시해 놓은 세계 지도,
 
지역에 특화된 유튜브 버전이 있음     접근 가능/ 현재 차단됨     과거 차단됨/

비디오 공유 플랫폼 유튜브는 2019년 8월 현재 두 번째로 인기있는 웹사이트다.

목차,
  • 유튜브에 대한 액세스가 차단된 국가,
  • 조선 민주주의 인민공화국,
  • 그외의 국가,,,,
  • 각주,
유튜브에 대한 액세스가 차단된 국가,
현재 이 문단은 주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 한정된 내용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다른 국가·지역에 대한 내용을 보충하여 문서의 균형을 맞추어 주세요.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2020년 4월)

조선 민주주의 인민공화국,(북한)
인터넷 및 접근성에 관한 국가의 법률로 인해 조선 민주주의 인민공화국에서 유튜브가 차단되었다. 조선 민주주의 인민공화국 정부는 2016년 4월 이후 완전히 차단되었으며, 북한 정부는 이에 접근하려는 사람은 모두 처벌을 받는다고 경고했다.
그 외의 국가,
중화 인민 공화국(중국)시리아에리트레아수단남수단이란타지키스탄투르크메니스탄 등은 현재 접속이 차단되어 있다. 중국은 유쿠 같은 사이트가 중국의 유튜브 역할을 하는 중이기도 한다. 다만 과거에는 아프가니스탄방글라데시베네수엘라 등도 차단 이력이 있었으며, 필리핀이나 러시아팔레스타인인도네시아사우디아라비아아르헨티나인도 등도 유튜브 차단설도 한 때 있었지만 사실은 무근이다.
유의사항,
  • ICT 시사용어는 발간 시점에서의 최근 새로 등장했거나 쟁점이 되었던 용어를 해설한 자료입니다.
    용어 활용 시점에 따라 변경 또는 수정사항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기사
  • ‘유튜브 레드’와 ‘유튜브 뮤직’, 결합으로 완결성 갖추다(블로터,)
  • 구글의 넷플릭스 대항마, ‘유튜브 레드’(블로터,)
참조항목,
동영상
카테고리,
출처 ^ 참고문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유튜브 프리미엄 [YouTube Premium] (한경 경제용어사전)
[네이버 지식백과] 유튜브 [YouTube] (두산백과)
[유튜브 [YouTube] (손에 잡히는 방송통신융합 시사용어, 2008.,.)
[유튜브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유튜브 레드 & 유튜브 뮤직 [Youtube Red & Youtube Music] - 최대 동영상 플랫폼의 유료 서비스 (용어로 보는 IT,)
[용어로 보는 IT)
[픽사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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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u.be/yyC0WZCHn9c-정통 사교춤 경음악 총결산 풀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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