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12일 수요일

2020, 08, , 미국 국립공원 순위 TOP 10,

2020, 08, , 미국 국립공원 순위 TOP 10,

어디까지!?

대국(큰나라) 이다보니 공원의 평수도 엄청 나다는것???
 2020. 2. 11. 11:07  미국 여행???
2020 미국 국립공원 순위 TOP 10, 어디까지?!
2020년 미국 국립공원 순위 TOP 10은 미국 국립공원청(NPS)의 2019년 통계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아래의 순위는 방문자 순서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방문한 국립공원들이다 보니, 선호하는 국립공원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렇지만, 많이 방문하는 국립공원이라는 것은 그만큼 선호하는 국립공원이라는 의미도 된다.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아치스 국립공원이나 하와이 화산 국립공원, 브라이스 캐년 국립공원 등은 순위에 없지만, 1위부터 10위까지에 이견은 없을겁니다,
미국 국립공원 방문자 순위 TOP10을???. 개인적인 생각!!!
10위 - 글레이셔 국립공원(Glacier National Park) / 304만명
미국 몬타나주에 위치해 있는 이 국립공원은 캐나다의 워터튼 국립공원과도 이어지는 국립공원으로, 로키산맥에 걸쳐져 있다. 접근성은 다소 떨어진다. 그렇지만, 고잉투더선 로드(Going-to-the-Sun Road)라는 아찔한 도로와 멋진 설산 풍경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방문 리스트에 올리는 곳이기도 하다. 캐나다의 캘거리에서는 3시간 정도면 차로 도착할 수 있고, 미국에서는 칼리스펠이라는 도시를 게이트웨이로 이용한다. 국립공원이 가장 붐비는 여름에는 무료 셔틀버스도 운행된다.
9위 - 올림픽 국립공원(Olympic National Park) / 324만명
올림픽 국립공원은 워싱턴주에 사는 사람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은 국립공원으로, 높은산과 호수, 우림까지 아웃도어를 위한 모든것이 갖춰진 국립공원이다. 한국사람들에게는 영화 트와일라잇의 촬영지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투명한 물빛의 호수, 세계 최대 규모의 온대림, 훌륭한 온천, 허리케인 릿지의 설산, 나무들이 떠밀려온 거친느낌의 해변 등 1박 2일로도 부족한 볼거리들이 가득하다. 일반적으로 렌터카를 이용해서 시계 방향 또는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도는 루트를 많이 짠다.
8위 - 그랜드 티턴 국립공원(Grand Teton National Park) / 340만명
옐로우스톤 국립공원의 남쪽에 위치해 있는 그랜드티턴 국립공원은 서로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는 국립공원이다. 유명한 국립공원이 서로 인접해 있다 보니 
옐로 스톤 국립공원과 붙어있는 그랜드 티턴 국립공원은 옐로 스톤 국립공원의 효과를 받지 않았다고 할 수 없겠지만, 그래도 국립공원 자체의 매력만으로도 갈만한 가치가 있다. 옐로 스톤 국립공원에서는 보기 어려운 설산을 병풍 삼고 있기 때문에, 바로 이어진 국립공원임에도 불구하고 분위기가 상당히 다르다. 호수와 설산과 야생화가 어우러진 풍경이 국립공원의 매력이다. 보통 보즈먼이나 잭슨빌에서 자동차를 렌트하는 경우가 많지만, 솔트레이크시티에서부터 자동차를 몰고 올라오기도 한다.
7위 - 아카디아 국립공원(Acadia National Park) / 402만명
해안을 따라서 위치해 있는 해상 국립공원으로, 국립공원 내의 다양한 바위의 모습, 언덕 위로 오르는 뷰포인트, 잔잔한 호수와 해안도로의 풍경은 자동차로 드라이브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제공한다. 미국의 대도시들과는 거리가 있고, 한국사람들이 많이 거주하지 않다보니 한국사람들의 방문은 상대적으로 적은 국립공원이다. 미국 최대의 랍스터산지인 메인 주인 만큼, 국립공원 주변으로 저렴하게 랍스타를 먹을 수 있는 곳들이 널려있다.
6위 - 옐로 스톤 국립공원(Yellowstone National Park) / 402만명
2018년과 비교했을 때, 유일하게 순위가 떨어진 국립공원이다. 아카디아 국립공원보다 겨우 몇천명 더 와서 그나마 6위를 유지했을 정도. 그렇지만, 미국 사람들이 가장 가보고 싶어 하는 국립공원 리스트에서 항상 1위에 오를 정도로 유명하다. 단지, 접근성 때문에 순위가 낮아졌다고 보는것이 옳다. 한 곳의 국립공원에서 온천, 간헐천, 호수, 폭포, 협곡, 야생동물까지 모든것이 다 모여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별다른 대중교통이 없기 때문에 자동차는 필수이며, 최소한 2박 3일 이상을 잡아야 그래도 어느정도 국립공원을 둘러볼 수 있다.
5위 - 요세미티 국립공원(Yosemite National Park) / 442만명
캘리포니아 주에 위치해 있는 요세미티 국립공원은 샌프란시스코에서 4시간 거리에 떨어져 있어서 상당히 접근성이 좋다. 요세미티 밸리 내에 위치한 여러 폭포들과 하프돔을 포함한 화강암 풍경은 굉장히 포토제닉해 인기가 많다. 또한, 엄청난 크기의 나무들을 볼 수 있는 마리포사 그로브와 여름철에 열리는 글레이셔 포인트 역시 멋진 장소들이다. 여름에는 워낙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만큼, 한 곳에 주차를 해 놓고 셔틀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4위 - 자이언 국립공원(Zion National Park) / 448만명
누가 지었는지는 모르지만, 미서부 3대 캐니언 중 한곳으로 알려진 자이언 국립공원은 위에서 풍경을 내려다보는 그랜드 캐니언 국립공원과 브라이스 캐니언 국립공원과 달리 밸리 안으로 들어가는 형태의 국립공원이다. 밸리의 도로가 좁고 워낙 방문자가 많다 보니, 봄~가을 시즌에는 방문자 센터 앞에 주차하고 셔틀버스를 이용해야만 밸리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그나마도 여름에는 오전 8~9시면 주차장이 꽉 차버릴 정도로 인기다. 밸리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보니, 엔젤스 랜딩이나 인스퍼레이션 포인트와 같이 하이킹을 해서 높은 곳으로 올라가야 국립공원의 진면목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좁은 협곡을 흐르는 물을 따라 거슬러 올라가는 더 내로우스 트레일 역시 꼭 한번 도전해 볼 만하다.
3위 - 로키 마운틴 국립공원(Rocky Mountain National Park) / 467만명
로키 마운틴 국립공원은 미국 로키의 하이라이트를 볼 수 있는 국립공원이다. 콜로라도의 주도 덴버에서 2시간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다양한 아웃도어 목적지로도 유명하다. 국립공원에서는 엘크를 상당히 빈번하게 만날 수 있고, 베어 레이크 등 다양한 호수들을 볼 수 있는 트레일도 많아 여러 날을 머물러도 지루하지 않다. 해발 약 3,500m 고지까지 올라가는 트레일 릿지 로드(Trail Ridge Road)는 수목한계선을 넘어 펼쳐지는 지구같지 않은 풍경으로 유명한데, 보통 초여름이 되어야 도로가 열린다.
2위 - 그랜드캐니언 국립공원(Grand Canyon National Park) / 597만명
그랜드캐년 국립공원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라서 굳이 설명을 더 할 필요가 없을 정도의 국립공원이다. 콜로라도 강이 억겁의 세월에 걸쳐 깎아내린 협곡은 너무 거대하다 보니 오히려 실감이 잘 나지 않을 정도의 풍경처럼 느껴진다. 대중교통으로도 쉽게 올 수 있고, 내부 셔틀 시스템도 잘 되어있어서 관광하기도 좋다. 보통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우스림을 방문하며, 노스림의 방문 비율은 사우스림에 비하면 상당히 낮은 편이다. 가장 가까운 도시는 라스베가스로, 자동차로 운전 시 약 4~5시간 정도 소요된다.
1위 - 그레이트 스모키 마운틴 국립공원(Great Smoky Mountains National Park) / 1,254만명
테네시 주와 노스캐롤라이나 주 사이에 위치한 국립공원으로, 한국 사람들에게는 생소한 국립공원이다. 미국 남부에 위치해 있는 국립공원이다보니, 현지인들에게는 워낙 유명해도 한국사람들의 방문은 그리 많지 않다. 아웃도어 액티비티의 천국이다 보니 한 해에도 여러 번 반복해서 방문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높다. 수많은 하이킹 트레일과 낚시나 야생동물 관찰, 캠핑 등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것들이 많기 때문이다. 거기다가 가까운 4개 주의 인구도 3천만 명이 넘기 때문에 왜 이렇게 많은 방문자가 있는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순위에 들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꼭 가볼만한 국립공원들이 있다. 20위권 내의 국립공원들 중에서 특히 아치스 국립공원(Arches National Park), 브라이스 캐년 국립공원(Bryce Canyon National Park), 데스밸리 국립공원(Death Valley National Park), 조슈아 트리 국립공원(Joshua Tree National Park), 하와이 화산 국립공원(Hawaii Volcano National Park), 마운트 레이니어 국립공원(Mount Rainier National Park) 등은 리스트에 올려도 부족함이 없기 때문이다.


[미국서부여행] 미국 국립공원 홈페이지, 지도, 입장료 정리???
 2018. 11. 22. 00:27  미국 여행??? 
[미국서부여행] 미국 국립공원 홈페이지, 지도, 입장료 정리???
매번 미국 서부 여행관련해서 국립공원의 내용을 살펴보다가, 찾아보기 번거로워서 미국 국립공원 홈페이지와 국립공원의 지도, 그리고 입장료를 정리해 보았다. 입장료는 2018년 11월 기준이므로, 혹시라도 달라진점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수정할 예정이다. 서부에서 사람들이 많이 가는 미국 국립공원들의 홈페이지와 입장료는 대부분 다 정리했으며, 일부 필요한 것들은 추후 추가 보완 예정이다.
<캘리포니아 - California>
요세미티 국립공원(Yosemite National Park)
입장료: 차량당 $35, 1인당 $20, 오토바이 $30

세쿼이아&킹스 캐년 국립공원(Sequoia & Kings Canyon National Park)
입장료: 차량당 $35, 1인당 $20, 오토바이 $30

조슈아 트리 국립공원(Joshua Tree National Park)
입장료: 차량당 $30, 1인당 $15, 오토바이 $25
홈페이지: http://www.nps.gov/jotr/

피너클스 국립공원(Pinnacles National Park)
입장료: 차량당 $25, 1인당 $12, 오토바이 $20 (2019년 1월부터 차량당 $30, 1인당 $15, 오토바이 $25)

데스밸리 국립공원(Death Valley National Park)
입장료: 차량당 $30, 1인당 $15, 오토바이 $25
홈페이지: http://www.nps.gov/deva/

레드우드 국립공원(Redwood National Park)
입장료: 없음 (다만 연결된 주립공원 중에는 요금을 받는 곳이 있음)

래슨 볼캐닉 국립공원(Lassen Volcanic National Park)
입장료: 차량당 $25, 1인당 $12, 오토바이 $20 (2019년 1월부터 차량당 $30, 1인당 $15, 오토바이 $25)

채널 아일랜드 국립공원(Channel Islands National Park)
입장료: 없음
홈페이지: http://www.nps.gov/chis/

<네바다 - Nevada>
그레이드 베이슨 국립공원(Great Basin National Park)
입장료: 없음
홈페이지: http://www.nps.gov/grba/
<아리조나 - Arizona>
그랜드캐년 국립공원(Grand Canyon National Park)
입장료: 차량당 $35, 1인당 $20, 오토바이 $30
홈페이지: http://www.nps.gov/grca/

패트리파이드 포레스트 국립공원(Petrified Forest National Park)
입장료: 차량당 $20, 1인당 $10, 오토바이 $15 (2020년 1월부터 차량당 $25, 1인당 $15, 오토바이 $20)
홈페이지: http://www.nps.gov/pefo/

사구아로 국립공원(Saguaro National Park)
입장료: 입장료: 차량당 $15, 1인당 $5, 오토바이 $10 
(2019년 1월부터 차량당 $20, 1인당 $10, 오토바이 $15, / 2020년 1월부터 차량당 $25, 1인당 $15, 오토바이 $20)
홈페이지: http://www.nps.gov/sagu/

<유타 - Utah>
자이언 국립공원(Zion National Park)
입장료: 차량당 $35, 1인당 $20, 오토바이 $30
홈페이지: http://www.nps.gov/zion/

브라이스캐년 국립공원(Bryce Canyon National Park)
입장료: 차량당 $35, 1인당 $20, 오토바이 $30
홈페이지: http://www.nps.gov/brca/

아치스 국립공원( National Park)
입장료: 차량당 $30, 1인당 $15, 오토바이 $25
홈페이지: http://www.nps.gov/arch/

캐년랜즈 국립공원(Canyonlands National Park)
입장료: 차량당 $30, 1인당 $15, 오토바이 $25
홈페이지: http://www.nps.gov/cany/

캐피톨리프 국립공원(Capitol Reef National Park)
입장료: 차량당 $15, 1인당 $7, 오토바이 $10 (2019년 1월부터 차량당 $20, 1인당 $10, 오토바이 $15)
홈페이지: http://www.nps.gov/care/

<뉴멕시코 - New Mexico>
칼스바드 동굴 국립공원(Carlsbad Caverns National Park)
입장료: 1인당 $12 (2019년 1월부터 1인당 $15)
홈페이지: http://www.nps.gov/cave/

<콜로라도 - Colorado>
로키 마운틴 국립공원(Rocky Mountain National Park)
입장료: 차량당 $35, 1인당 $20, 오토바이 $30
홈페이지: http://www.nps.gov/romo/

메사 베르데 국립공원(Mesa Verde National Park)
입장료: 차량당 $20, 1인당 $10, 오토바이 $15 
(2019년 1월부터 차량당 $25, 1인당 $12, 오토바이 $20, / 2020년 1월부터 차량당 $30, 1인당 $15, 오토바이 $25)
홈페이지: http://www.nps.gov/meve/

그레이트 샌드듄스 국립공원(Great Sand Dunes National Park)
입장료: 차량당 $20, 1인당 $10, 오토바이 $15 (2020년 1월부터 차량당 $30, 1인당 $15, 오토바이 $20)
홈페이지: http://www.nps.gov/grsa/

블랙 캐년 오브 더 거니슨(Black Canyon of the Gunnison National Park)
입장료: 차량당 $20, 1인당 $10, 오토바이 $15 (2020년 1월부터 차량당 $30, 1인당 $15, 오토바이 $25)
홈페이지: http://www.nps.gov/blca/

<와이오밍 - Wyoming>
옐로스톤 국립공원(Yellowstone National Park)
입장료: 차량당 $35, 1인당 $20, 오토바이 $30
홈페이지: http://www.nps.gov/yell/

그랜드 티턴 국립공원(Grand Teton National Park)
입장료: 차량당 $35, 1인당 $20, 오토바이 $30
홈페이지: http://www.nps.gov/grte/

<몬타나 - Montana>
글레이셔 국립공원(Glacier National Park)
입장료: 차량당 $35, 1인당 $20, 오토바이 $30
홈페이지: http://www.nps.gov/glac/

<워싱턴 - Washington>
올림픽 국립공원(Olympic National Park)
입장료: 차량당 $30, 1인당 $15, 오토바이 $25
홈페이지: http://www.nps.gov/olym/

마운트 레이니어 국립공원(Mount Rainier National Park)
입장료: 차량당 $30, 1인당 $15, 오토바이 $25
홈페이지: http://www.nps.gov/mora/

노스 캐스케이드 국립공원(North Cascades National Park)
입장료: 없음
홈페이지: http://www.nps.gov/noca/

<오레건 - Oregon>
크레이터 레이크 국립공원(Crater Lake National Park)
입장료: 차량당 $25, 1인당 $12, 오토바이 $20 (2020년 1월부터 차량당 $30, 1인당 $15, 오토바이 $25)
홈페이지: http://www.nps.gov/crla/
알래스카, 북미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를 오르는 데 2주에서 4 주간 숙련 된 등산가가 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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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부 몇년인데 지나간 정부 들먹이면 어쩌라는거 입니까???

문정부 몇년인데 지나간 정부 들먹이면 어쩌라는거 입니까??? 

홍수 피해 복구까지 아직 끝도 아닌데 의원님 네들 니탓내탓??? 문정부 몇년인데 지나간 정부 들먹이면 어쩌라는거 입니까???

4대강 사업 없었으면 어쩔 뻔"...홍수도 文정부 탓? 정권 교체 몇년인데!???
기록적 폭우로 전국에서 피해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미래통합당에서 이명박(MB) 정부의 ‘4대강 사업’을 소환했다.

지난해 미래통합당의 전신인 자유한국당에서 ‘4대강 보 파괴 저지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정진석 의원은 지난 9일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4대강 사업을 끝낸 후 지류·지천으로 사업을 확대했더라면 지금의 물난리를 좀 더 잘 방어할 수 있지 않았을까”라고 적었다.

정 의원은 “4대강 사업이 없었으면 이번에 어쩔 뻔했느냐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또 “문재인 정부는 지금 이 순간까지도 4대강 보를 때려 부수겠다고 기세가 등등하다. 참으로 기가 막히고 억장이 무너진다”고 했다.
홍준표 무소속 의원도 SNS에 여권을 겨냥 “MB 시절 지류·지천 정비를 하지 못하게 그렇게도 막더니, 이번 폭우 피해가 4대강 유역이 아닌 지류·지천에 집중돼 있다는 사실을 그대들은 이제 실감하는가”라고 반문했다.

홍 의원은 지난 6월에도 4대강 사업은 언급하며 “논란의 여지가 있긴 하지만 홍수나 가뭄 피해가 지금 있기나 하냐”고 말한 바 있다. 그는 “4대강 정화사업의 덕이고 업적인데 단편적 시각으로 폄훼하고 보를 철거한다 우기던 문재인 정권이 이제 와 잠잠해진 것을 보니 그나마 다행”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4대강 사업의 폐해는 이미 증명”
이에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정말 어처구니가 없다”고 반응했다.

윤 의원은 이날 SNS에서 “우선, 아직 재난은 진행 중이다. 역대급 물난리 속에서 내일부터는 태풍이 온다고 한다. 엎친데 덮친 격이다. 많은 국민이 재난에 맞서 힘을 모아 극복할 방안을 찾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야당은 남 탓부터 하고 있다. 정말 제정신인가. 대한민국 국회의원이 맞나? 앞에서 열심히 전투에 임하고 있는데, 뒤에서 발목 잡는 형국”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4대강 사업의 폐해는 이미 온갖 자료와 연구로 증명되었다. 이런 식으로 한다고 해서 당신들의 과오가 용서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명박 정부가 경제를 일으키고 강을 살린다며 추진했던 4대강 사업은 22조 원의 천문학적인 세금을 쏟아부었지만, 이른바 ‘녹조라떼’ 발생 등 생태환경 훼손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나오며 타당성이 있는 것인지, 지금까지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2013년 박근혜 정부와 2018년 문재인 정부 시절 두 차례 걸친 감사원 감사에서 4대강 사업은 홍수 피해를 막는 데 연관이 없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경기북부, 폭우에 남양주‧파주‧포천 잇따라 홍수주의보,
11일 오전 9시 경기 남양주 왕숙천 진관교 모습(사진=한강홍수통제소 CCTV 영상 캡처)
10일 밤부터 11일 오전 경기북부 지역에 많은 비가 내리면서 잇따라 홍수주의보가 발령됐다.

한강홍수통제소에 따르면 현재 홍수주의보가 내려진 곳은 경기 남양주시 진관교와 파주시 비룡대교, 포천시 영평교 등 3곳이다.

북한강 지류인 남양주 진관교 수위는 9시 기준 1.92m로 홍수주의보 기준 수위인 2.0m에 근접했다.

임진강 지류인 파주 비룡대교 수위는 9.93m로 홍수주의보 기준 수위 9.5m를 넘어섰다.

한탄강 지류인 포천 영평교는 현재 3.36m로 홍수주의보 기준인 3.5m에 육박했다.

전날 밤 9시부터 이날 오전 9시까지 12시간 동안 남양주에는 평균 115㎜, 파주 69.6㎜, 포천 77㎜ 등의 많은 비가 내렸다.

이들 지역은 모두 이날 오전 5시부터 수위가 급격히 상승했으나 오전 8시 30분을 지나면서 다소 낮아지고 있다.

한강홍수통제소 관계자는 "아직 이들 지역이 아직은 제한수위를 웃돌거나 근접해 안심하기엔 이르다"며 "해당 지역 인근 거주민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대통령, 800km '조용히' 강행군…김정숙 여사도 '몰래' 봉사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집중호우 피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 지정하는 방안에 대해 "시·군 단위로 여건이 안 되면 읍·면·동 단위로 세부적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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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숙 여사, 비공개 봉사활동 머리 넘기고 고무장갑 '착'...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12일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강원도 철원군을 ‘비공개 일정’으로 찾아 복구에 힘을 보탠 사실이 알려졌다.

김 여사는 이날 아침 윤재관 부대변인 등 최소 인원만 꾸려 기록적 폭우로 피해가 큰 철원군 동송읍 이길리를 찾았다. 청와대는 김 여사의 현장 방문 일정을 사전에 알리지 않았다.

고무장갑을 낀 김 여사는 흘러내리는 머리카락을 뒤로 고정하거나 모자를 쓰고 흙탕물에 잠겼던 가재도구를 씻고 배식 봉사 등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여사가 수해를 당한 지역에서 봉사활동에 나선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 2017년 7월에도 물난리가 난 충북 청주 상당구의 한 마을을 찾아 복구 작업을 도운 바 있다.

당시 김 여사는 여느 봉사자와 다름없이 고무장갑에 장화를 신고 쓰레기를 담은 마대자루를 어깨에 짊어지고 가는 등 인상적인 모습을 보였다. 특히 봉사활동 전 부상을 입어 손가락 중 중지와 약지를 묶은 모습이 포착돼 화제가 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김 여사와 별도로 경남 하동과 전남 구례 등을 찾아 피해 상황 점검에 나섰다.

문 대통령 역시 8년 전 18대 대선 후보였을 당시, 태풍 ‘산바’로 피해를 입은 경북 성주를 찾아 직접 복구 작업을 도운 바 있다.


문 정부가 4대강 보 개방해 홍수 피해가 커졌다?

4대강 조사 위원장을 지낸 박창근 가톨릭관동대학교 토목학과 교수는 지난 5일 KBS1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 관련 질문을 받았다.

박 교수는 한 청취자가 ‘지금 온라인에 문재인 정부가 4대강 보를 개방해서 홍수 피해가 커졌다는 주장이 퍼지고 있다’고 하자 “이명박 정부 시절에 4대강 사업은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다. 하나는 땅을 파는 증설사업. 증설사업은 홍수 예방이 된다, (땅을) 낮추니까. 그런데 보를 설치하면, 보는 물길을 막는 거기 때문에 홍수 위험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4대강 사업을 할 당시에 그 구간은 (환경단체가) 한 98, 99% 정도 정비를 완료했다. 도심지역에서는 200년 빈도가 오더라도 끄떡없고 농촌 지역에서는 100년 빈도 홍수가 오더라도 끄떡없이 이미 정비가 잘 되어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보를 설치하는 것은 홍수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병을 준 거다. 수문을 열면 일부 구간이 수통이 되니까”라며 “그러니까 병은 크게 줬는데 (그 약으로) 수문을 조금 열면서 오히려 홍수가 (발생할 확률이) 조금 떨어지는 거다. 그래서 일각에서 계속 터져 나오는 주장은 적절하지 못하고 공학적으로는 전혀 합당하지 않다”고 했다.

박 교수는 또 보 해체 작업은 현재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4대강 조사위원회에서 작년 2월 국가물관리위원회에 4대강 금강하구 영산강 보 처리 방안을 제시했다. 1년 하고 몇 개월이 지났는데 아직 잠자고 있다”고 밝혔다.
4대강의 첫 번째 이유가 홍수 예방이지만 잘 안 되고 있는 이유에 대해선 “안전한 구간을 더 안전하게 했고 위험한 소하천이라든지 지방 중소 규모 하천에 대해서는 방치를 해버렸다. 결국은 국민 입장에서 보면 홍수 예방 사업을 했는데 빈익빈 부익부 형태의 사업이 됐다”고 답했다.
그는 이번 홍수 피해가 4대강 지역이 아니라 경남 산청, 강원 정선, 경북 영양 등 산간지역이나 지류에서 일어난 데 대해 “국가 예산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중요한 하천부터 먼저 정비사업을 한다. 국가 하천, 그다음에 준규모 하천 그다음 소규모 하천으로 (정비사업을) 하게 된다. 산간지역엔 사람들이 많이 안 살다 보니까 아무래도 정책을 펴는 입장에서 볼 때는 같은 돈으로 많은 효과를 봐야 하니까 우선순위가 밀리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렇지만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본다면 산간지역이라든지 노후화된 농촌 지역에 홍수라도 제대로 막아줄 수 있는 예산을 마련할 필요가 있고, 그와 같은 정책을 펴려면 ‘그린 뉴딜 사업’에 그와 같은 사업이 포함돼서 농촌에 계시는 분들, 산간지역에 우리 사회에서 그냥 조금 소외 받았다고 생각되는 그런 분들을 위한 정책적 배려도 필요하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사후 약방문식??? 수자원공사,
"댐관리규정 따라 홍수대응 가능하도록 댐 수위 관리/  "충청·영남·호남 댐, 홍수기 제한수위 이하로 유지"
한국수자원공사는 12일 충청·영남·호남 지역의 홍수기 다목적댐 운영과 관련, "댐 저수위를 홍수기 제한 수위 이하로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자원공사는 이날 "댐관리규정 등 관련 규정에 따라 홍수기 기간 중 기상변화와 댐 상·하류 상황, 댐안전, 민원 등을 고려하여 홍수 대응이 가능하도록 댐 수위를 관리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수자원공사는 충청·영남·호남지역 홍수기 섬진강댐, 합천댐, 용담댐 운영현황을 각각 나눠서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섬진강댐의 경우엔 집중호우 전부터 홍수기제한수위보다 3m 낮게 댐 수위를 유지해 사전에 116백만㎥의 홍수조절용량을 확보했다는 설명이다.

용담댐은 홍수기 이후 강수량이 1216㎜로 예년평균(534㎜)의 2.3배 많은 강우가 내렸지만 7월30일부터 8월6일까지 초당 최대 300㎥ 범위로 방류해 사전에 120백만㎥의 홍수조절용량을 확보했다고 수자원공사는 전했다.

아울러 합천댐은 집중호우 전부터 홍수기 제한수위보다 0.8m 낮게 댐 수위를 유지해 사전에 9900만㎥의 홍수조절용량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수자원공사는 "지역의 홍수 방어는 댐과 하천이 분담하고 있고 홍수피해양상이 제방 붕괴와 월류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발생 되는 만큼 관련 기관 합동으로 면밀한 조사와 원인 분석이 필요하다"며 "이번 수해의 원인 분석 및 대책 수립에 적극 협조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용담댐 홍수조절 실패…"피해보상·재발방지 대책 마련"
금산·무주·영동·옥천 주택 204채·농경지 745ha 침수
피해 자치단체장, 12일 용담댐 방류 공동 입장문 발표
자연재해 아닌 인재여서 특별재난지역 선정 어려움
8일 용담댐 방류로 피해를 입은 하류지역 4개 자치단체장들이 피해보상을 촉구하고 나섰다.
금산군과 영동군, 옥천군, 무주군은 12일 '용담댐 홍수조절 실패에 따른 피해자치단체 공동 입장문'을 내고 "용담댐 관리청인 한국수자원공사는 피해 보상과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단체장들은 이번 피해가 한국수자원공사의 홍수조절 실패로 초래된 '인위적 재난'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최저수위 확보에 급급해 사전에 방류량을 탄력적으로 조절할 수 있었음에도 이를 게을리했고 결과적으로 홍수조절에 실패했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입장문에 따르면 용담댐은 지난 7월 14일 저수율 87.6%로 당시 대청댐(73.1%), 보령댐(39.0%) 보다 높았으며, 사고발생 8일전인 7월 31일까지도 89.0%의 저수율 유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집중호우가 내린 8월 7일 오후 1시 댐 수위가 262.67m로 계획 홍수위(265.5m)에 근접했음에도 불구하고 초당 291.63t을 방류하다 8월 8일 새벽 4시 저수량이 97.5%로 치솟자 초당 1천t으로 늘렸다가 당일 오후 1시 초당 2천919.45톤으로 방류량을 급격히 늘린 것으로 파악됐다.

피해지역의 6일부터 8일까지 누적 강수량은 약 30mm에 불과했다. 용담댐의 급격한 방류량 증가가 농경지 침수와 이재민 발생의 직접적 원인이라는 것이다.

자연재해가 아닌 인위적 재난에 의한 피해여서 특별재난지역 선정도 불가능한 상황. 4개 자치단체장들은 용담댐 관리청이 한국수자원공사가 피해 보상에 나서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제한수위 초과운영에 대해 환경부의 조치가 있었는지, 금강홍수통제소장의 조치가 있는지 여부도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한국수자원공사는 용담댐 홍수조절 실패로 야기된 이번 재난의 직접 원인 제공자로서 공식 책임 표명과 대국민 사과, 신속한 지원과 배상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고 밝혔다.

홍수 막았나 키웠나…정치권, '4대강 사업' 논쟁 격화
 여야의 입장은 전혀 다릅니다. 4대강에 설치된 보가 홍수를 키웠는지 막았는지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야권에서는 4대강 사업을 추진했던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들이 전면에 나섰습니다.

[이재오/미래통합당 상임고문 한강·금강·영산강·낙동강을 정비를 안 했더라면 이번에 아마 전 국토의 반은 물난리 났을 거예요.]

권성동 의원은 "홍수 예방에 자신이 있으면 4대강 보를 파괴하고 책임지라"는 주장도 내놓았습니다.
                      
반면, 민주당은 충북 수해 현장을 찾은 자리에서 4대강 사업이 홍수 피해를 줄이지 못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낙연/더불어민주당 의원 : 적어도 일의 순서는 잘못된 것은 틀림없어요. 왜냐면 소하천이나 세천은 두고 밑(본류)에만 (정비)했다는 말이에요.]

특히 이번 재난을 통해 이미 실패한 것으로 판명된 4대강 사업을 다시 띄운다는 비판이 범여권에서 나왔습니다.

자기네 당은 다 올타고만 밑는사람들!??? (각 당 의원들)
민주당의원: 일종의 미래통합당의 트라우마라고 봅니다. (하지만) 정책 실패에 대해 인정하고 그 오류를 바로잡아나가는, 이런 태도가 필요하지…] ?????   


文대통령 "4대강 보 홍수 조절 기여도 실증 분석할 기회"
등록 2020-08-10 15:05:15
"50일 넘는 최장 장마에 인명 피해…가슴 아프고 송구"
"태풍 대비 태세 더 철저히 해 피해 방지 만전 기해야"
"신속 지원 위해 특별재난지역 추가 선포에 속도 내길"
"기후 변화 대비 국가 안전기준·관리시스템 강화해야"
"방역서 모범, 경제서 선방…집중호우 국민 안전 수호"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 보좌관 회의에 참석,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기록적 폭우로 섬진강 범람 등 막대한 재난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댐의 관리와 4대강 보의 영향에 대해 전문가들과 함께 깊이 있는 조사와 평가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한 뒤 "4대강 보가 홍수 조절에 어느 정도 기여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회"라고 언급했다.

이명박 정부가 중점 추진했던 4대강(한강·낙동강·금강·영산강) 사업의 홍수예방 효과에 대한 논쟁이 이번 집중호우로 다시 불거지자 이에 대한 분석을 지시한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섬진강 일대 홍수 피해를 발생한 것을 두고 야권에서는 '4대강 사업에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50일이 넘는 사상 최장기간의 장마에 기록적인 폭우가 이어지면서 전국적으로 큰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특히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이 무엇보다 가슴 아프고 송구스럽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희생되신 분들과 가족들께 다시 한번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애도했다.

이어 "장마는 막바지에 이르렀지만 이번에는 태풍이 북상하고 있다"며 "대비태세를 더욱 철저히 하여 피해 방지에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또 "피해 지역의 신속한 복구와 지원에도 적극 나서주기 바란다"며 "이미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 일곱 개 시군뿐 아니라 늘어난 피해 지역을 추가 선포하는데 속도를 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재난복구에는 군 인력과 장비까지 포함하여 가용 자원을 총동원하고, 이재민과 일시 대피 주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세심하게 살피면서 하루빨리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피해의 원인과 책임을 규명하는데도 소홀함이 없어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전 지구적인 기상이변으로 세계 도처에서 대규모 재난재해가 일어나고 있다"며 "아시아 일대의 폭우 피해뿐 아니라 시베리아는 8만 년 만의 고온 현상, 유럽은 폭염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또 "지구온난화로 인한 세계적인 이상기후 현상은 갈수록 심해질 것"이라며 "기후변화에 대한 국제협력에 우리나라도 적극 참여하면서 앞으로의 기상변화까지 대비하여 국가의 안전기준과 관리시스템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 상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는 지금 코로나 대유행과 경제침체에 더해 이상 기후까지 일찍이 겪어보지 못한 삼중고에 처해 있다"며 "그런 가운데 정부는 국민과 함께 방역에서는 모범, 경제에서는 선방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위기를 헤쳐가고 있고, 집중호우로부터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 경제와 민생을 지키는 데 작은 소홀함도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더욱 겸손하게 자세를 가다듬고, 부족한 부분을 되돌아보면서 무한책임의 자세로 국정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들께서도 위기 극복에 함께 마음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홍수피해 키운 4대강, 보 해체·복원해야”
영산강재자연화시민행동 “죽산보, 승촌보 하천수위 상승 영향”
집중 호우가 쏟아진 지난 8일 광주 광산구 장록교 구간 황룡강 수위가 다리 밑까지 차오른 모습.
지난 7일부터 이어진 집중 호우로 광주지역에 심각한 침수 피해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환경단체가 “4대강 사업이 피해를 키웠다”고 밝혔다.

광주환경운동연합 등이 참여하고 있는 영산강재자연화시민행동(이하 시민행동)은 지난 11일 성명서를 통해 “광주·전남에 7~8일 약 500mm의 비가 쏟아져 이재민 3000여 명이 발생하고 6800ha 농경지와 마을, 도심지 등에서 침수피해가 발생했다”며 “전남도와 광주시 등 행정당국 그리고 지역민들은 긴급 복구와 사태 수습, 앞으로 더 있을 강우에 대비하는 등 고군분투 중이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와중에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등은 4대강사업을 하지 않아서 섬진강에서 피해가 발생했다는 발언을 했다”며 “4대강 보가 홍수 피해를 줄여 준 것처럼 호도하며 보 해체를 반대하고 있는데 이번 재해 앞에서 4대강사업을 옹호하는 태도가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시민행동은 “죽산보 바로 위 지류인 문평천 하류의 제방이 붕괴돼 영산강 일대 500여 ha의 농경지와 마을이 침수됐다”며 “승촌보 바로 위에 있는 황룡강 하류에서도 하천이 범람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영산강 죽산보, 승촌보가 이번 큰비에 하천수위를 상승시키는 영향을 주어 오히려 피해를 키운셈이다”고 강조했다.

또 “섬진강의 제방 붕괴는 한꺼번에 내린 많은 비에, 섬진강댐 방류가 영향을 주어 약해진 제방이 붕괴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섬진강의 경우 골재채취 등으로 하상이 낮아져 오히려 하천에서 현재도 하천에서 염해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남, 전북, 경남 섬진강권 지자체로 구성된 섬진강환경행정협의회는 섬진강에서의 골재채취를 금지하는 협약까지 했을 정도다”며 “4대강사업 준설과 보건설이 치·이수 대책이 될 수 없다는 것이 확인된 사실인데 이를 섬진강까지 했어야 한다는 주장은 얼터당토 않다”고 밝혔다.

시민행동은 “보는 하천 수위를 높여 홍수피해를 키우는 시설이다”며 “더 늦기 전에 보를 해체하고 복원 수순을 밟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기후변화의 결과로 빈번해지고 있는 기습강우, 집중강우 등 기상이변에 대한 치수대책으로 홍수터와 하천부지 복원, 직강화된 하천 복원 등 자연성 회복과 지속가능성 방향해서 고려돼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며 “4대강사업에 책임이 있는 미래통합당은 우리 강 자연성회복을 방해 말고 기후변화에 따른 재해재난 대책이 강구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수 #재남재해 #수자원공사 #댐 관리규정 #홍수대응 가능하도록 #댐 수위 관리 #지역의 홍수 방어 #댐과 하천이 분담 #홍수 피해 양상 #제방 붕괴 #월류 #복합적인 요인 #댐 #섬진강댐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 경제와 민생을 지키는 데 작은 소홀함도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더욱 겸손하게 자세를 가다듬고, 부족한 부분을 되돌아보면서 무한책임의 자세로 국정에 임하겠다 #기후변화 #기습강우 #집중강우 #기상이변에 대한 치수대책 #우리 강 #우리하천 #자연성회복을 방해 말고 기후변화 #재해재난 대책이 강구

환경부, 전국 강 하천 주요 지점 홍수 특보 해제,

환경부, 전국 강 하천 주요 지점 홍수 특보 해제,

전국 하천 홍수특보 전부 해제…상수도 시설 93곳 호우로 피해,,,  
중부지방의 집중호우가 소강상태에 접어들면서 전국 하천 주요 지점의 홍수특보가 모두 해제됐습니다.

환경부는 낙동강이 흐르는 경남 밀양시 삼랑진교에 내려진 홍수주의보를 오늘(12일) 낮 5시30분에 해제했습니다. 가장 마지막까지 홍수특보가 유지되던 삼랑진교를 끝으로 전국 하천 주요 지점에 내려진 홍수특보는 모두 해제됐습니다. 이는 비가 잦아들면서 하천의 수위가 낮아지고 주요 댐의 방류량이 줄어든 데 따른 것입니다.

환경부는 오늘 기준 27개 시·군의 상수도 시설 93곳에서 집중호우 피해가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피해 시설 중 26개 시·군에 속한 90개 시설의 복구가 완료됐고 3개 시·군에 속한 3개 시설은 복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밖에 하·폐수처리시설 83곳, 생활폐기물처리시설 3곳에서 복구 작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사진=환경부 제공),



환경부는 11일부터 중부지방의 집중호우가 소강상태에 접어어 낙동강 밀양시 2삼랑진교의 홍수주의보 해제를 마지막으로 전국 하천 주요지점에 내려졌던 홍수특보를 전부 해제했다고 12일 밝혔다.

한강에 내려졌던 임진강 비룡대교, 영평교와 왕숙천 진관교 홍수주의보는 11일 오후 6시에 전부 해제됐으며, 팔당댐 등 주요 댐들의 방류량도 줄어들고 있다.



한강대교는 7일 오전 8시 40분에 홍수주의보가 해제됐고, 잠수교의 수위도 6일 오후 2시 30분에 최고수위인 11.53m를 정점으로 점차 하강, 8월 12일 오후 2시에 7.38m를 기록 중이다.

왕숙천 진관교는 11일 오전 8시 10분에 최고수위인 2.04m를 정점으로 하강해 11일 오후 6시에 홍수주의보가 해제됐고, 12일 오후 2시에 0.67m로 낮아졌다.

한강 수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팔당댐의 경우 11일 오전 11시 초당 1만 500톤 수준으로 방류했다가, 12일 오후 2시 기준 초당 6600톤 수준으로 방류 중이다. 그러나 강우가 소강상태에 따라 점진적으로 방류량을 줄일 계획이다.

임진강 유역 파주시 비룡대교 수위는 11일 오전 0시에 최고 10.84m에 달했으나, 12일 오후 2시에 주의보 기준 아래인 4.20m로 낮아졌다. 포천시 영평대교는 오후 2시 기준 1.91m를 기록 중이다. 위 지점의 홍수특보는 11일 오후 6시 모두 해제됐다.

북한지역으로부터 유입되는 수량도 크게 줄어 임진강의 최북단 관측지점인 연천군 필승교의 수위는 10일 오후 7시 40분 최고수위인 9.28m를 기록했으나, 12일 오후 2시 기준 3.24m로 크게 낮아졌다.

임진강 유역 홍수조절 역할을 하는 연천군 군남댐의 수위도 8월 10일 35.49m에서 12일 오후 2시 기준 27.91m로 낮아졌다.

한강 외 낙동강, 금강, 영산강 및 섬진강 유역에 내려졌던 홍수주의보도 모두 해제됐으며, 국지성 소나기가 내리고 있는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대부분 지점의 수위가 하강 중이다.

낙동강의 경우 밀양시 삼랑진교의 수위가 9일 오전 9시 50분 최고 8.51m에 달했으나, 12일 오후 2시 기준 5.27m로 하강 중이며, 오후 5시 30분에 홍수주의보를 해제했다.

11일 오후 2시 홍수주의보가 발령됐던 낙동강 문경시 김용리는 8월 11일 오후 5시 40분에 특보가 해제됐으며, 8월 12일 오후 2시 기준 수위는 2.40m이다.

섬진강 하동군 읍내리 지점은 8월 8일 오후 1시 50분에 최고수위인 14.22m를 기록했으나, 점차적으로 낮아져 8월 11일 오후 5시에 홍수주의보를 해제했으며, 8월 12일 오후 2시 기준 7.90m를 기록 중이다.

환경분야 시설 피해와 관련해 12일 기준 27개 시〃군에서 93곳의 상수도시설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 중 26개 시〃군 90개 시설의 복구가 완료되었고 3개 시〃군 3개 시설은 복구를 진행중이다. 이 외 하〃폐수처리시설 83곳, 생활폐기물처리시설 3곳이 현재 복구 중이다.

조명래 장관은 주요 하천유역과 댐의 홍수관리 상황 및 상하수도 등 주요 피해시설의 복구현황을 점검하면서, “환경분야 피해시설의 신속한 복구를 지원하고, 변화된 기상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항구적이고 지속가능한 홍수대책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남부지방에 물폭탄이 내렸는데 저지대 동네 피해가지 못하고 곳곳에서 산사태가나고, 도로가 막히고
논 밭이 잠기고~ㅠㅜ
섬진강주변, 영산강주변 물폭탄이 떨어졌네요



사과밭도 잠기고ㅠㅜ
오늘 오전에도 엄청 내렸는데 산사태가 몇곳 나고 소강상태가 되는 것 같아ㅠㅜ
엄청나게 많은 비가 왔다고해서 늦게라도 복구를 해야할 것 같아서~~ㅠㅜ
이제는 4대강과 홍수, 정권마다 바뀐 평가…논란 마침표 가능할까요???

"이명박정부 '4대강사업, 박근혜정부 '4대강사업 조사평가 보고서' 홍수 위험지역 94%가량 위험 ↓
"문재인정부 환경부, 홍수 피해 등 분석 "세종보 등 해체해야"
"감사원 '4대강 살리기 사업 분석'이 남긴 여지???




하동 섬진강,


집중호우에 따른 홍수로 전국에서 피해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여야가 '4대강 효과'를 두고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급기야 대통령이 "이번 논란을 기회 삼자"며 '결론 내리기'에 고삐를 당기자 관계부처 역시 바빠지고 있는 모양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댐의 관리와 4대강 보의 영향에 대해 전문가들과 함께 깊이 있는 조사와 평가를 당부한다"며 이번이 "4대강 보가 홍수 조절에 어느 정도 기여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회"라고 밝혔다. 홍수 피해 사태에서 다시금 화두에 오른 4대강 문제에 종지부를 찍겠다는 의지다.

정권 따라 달랐던 4대강-홍수 평가


부여 백제보 전경,

4대강 보 시설물의 실질적인 운영과 더불어 전반적인 홍수 관리는 환경부의 몫이다.

12일 환경부는 이에 대해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건 없다"면서 4대강 시설물의 소유체인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와의 논의를 통해 앞으로의 방향을 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어떤 방식이 됐든, 이번 조사에서 나올 결론이 논란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을지는 명확하지 않다. 지난 정권과 이번 정권에서 홍수 예방 등 4대강 사업의 효과에 대한 평가가 저마다 엇갈렸던 탓이다.

2009~2012년 이명박정부에서 △ 기후변화에 따른 가뭄‧홍수 예방 △ 수질‧생태계 개선 △ 레저문화 공간 확충 △ 지역개발사업으로 경제위기 극복 등을 배경으로 추진된 4대강 사업은 22조 원을 투입해 금강과 낙동강, 영산강, 한강에 16개 보를 건설하는 등의 방식으로 추진됐다.

하지만 언론과 시민사회 등으로부터 환경오염과 실효성 의혹에 대한 비판을 받았다.

급기야 2013년 1월과 7월 감사원 발표에서 △ 보의 내구성 부족과 수질 악화 우려 △ 비효율적 준설계획으로 과다한 유지비용 소요 예상 △ 건설사업 담합 빌미 제공과 담합 처리 미흡 등을 지적받기도 했다.

이를 배경으로 박근혜정부 당시인 2014년 국무총리실 산하 4대강사업조사평가위원회는 대학교수 등 13명의 민간 위원으로 구성돼 '4대강 사업 조사평가 보고서'를 발표했다. 홍수 위험지역의 94%가량이 4대강 사업을 통해 위험을 낮췄다는 평가가 담겼다.



10일 장기간 이어진 기록적인 폭우로 큰 피해를 입은 전남 구례군에서 바라본 섬진강의 모습.

위원회는 보고서의 '홍수 예방 및 수자원 확보 효과 평가 결과'에서 "4대강 사업 후 주변 저지대 홍수 위험도가 해소된 지역은 8.6%, 경감된 지역은 85.1%로 전체 홍수 위험지역의 93.7% 지역에서 위험도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또, '농업 분야 평가 결과'에서도 "(저수지 둑 높이기로) 홍수 대응 능력 또한 향상돼 홍수조절용량은 5만 5900만㎥가 증가했고, 특히 48개 지구의 수문이 설치돼 안정된 홍수 조절 용량이 확보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충분한 공학적 검토와 의견 수렴 없이 제한된 시간에 너무 서둘러 사업을 진행했으며, 당시 우리나라 하천 관리 기술의 한계 등으로 일부 부작용도 나타났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상돈 “MB계, 4대강 홍수예방? 완전 사기극”
11일 CBS 라디오에서 4대강 사업 비판하며 “문재인 대통령 결정장애 있나” 즉각적인 재자연화 강조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 출신이자 중앙하천위원회 위원을 지낸 이상돈 전 민생당 국회의원이 최근 4대강 사업이 아니었으면 홍수피해가 더 컸을 거라는 일부 친MB계 인사들을 향해 “대사기극”이라고 정면비판했다.

이상돈 전 의원은 11일 저녁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전 의원은 4대강 사업 논의가 됐던 이명박 정부시절 중앙하천위원회 위원으로 4대강 입안 기획을 봤을 때 어땠느냐는 정관용 진행자의 질의에 “그건 뭐 황당한 거짓말”이라며 “완전히 대사기극”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모든 본류에다가 보를 만들어서 준설하고 하는 게 세상에 있어본 적이 없는 일이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결국 대운하를 만들기 위한 것 외엔 설명이 안된다”고 지적했다.

‘4대강 덕분에 홍수를 면했고, 4대강 사업 안 했으면 국토 절반이 물에 잠긴다’는 주장을 하는 미래통합당 인사들을 두고 이 전 의원은 “황당한 거짓말”이라며 “4대강 사업이 치수에는 별 효과가 없으며 홍수 피해를 막았다는 것은 거짓말”이라고 반박했다. 준설만 깊게 했다면 강의 단면적이 커지니 홍수예방 효과가 있으나 보를 막아 계단식 호수가 됐다는 설명이다.

4대강 정비사업 대상에 섬진강도 포함됐으면 물난리 안 났을 텐데라는 주장에도 이 전 의원은 “그것도 거짓말”이라며 “섬진강에 4대강 사업을 한다는 게 무슨 얘기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둑이 터진 이유를 두고 이 전 의원은 “이렇게 비가 많이 온 적도 굉장히 드물고 제방이 허물어져 있고 이게 약했다”며 “섬진강은 4대강 사업할 때 제방(공사)을 할 필요가 없어서 안했고, 옛날 제방이 그대로 있다가 엄청나게 비가 오고, 댐에서 물을 내려보내는 것과 겹쳐서 이렇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러니까 통합당 얘기는 터무니없는 얘기”라고 반박했다.

미래통합당 일부 의원들이 ‘4대강 사업은 치수와 홍수 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확신하고 있는 것 같다는 정 진행자의 질의에 이 전 의원은 “자신들의 어떤 존재의 근거를 거기다 그어놓은 것 같다”며 “과거와 단절을 못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그렇게 말하는 정치인들 백그라운드 보면 공부한 적도 없고 (분야에) 있어본 적도 없고 문외한”이라고 주장했다.

이 전 의원은 “(그런 주장을 펴는 사람 가운데) 전문가라고 할 사람들은 없고 4대강 사업으로 (강이) 호수처럼 된 지가 10년이 흘러서 그걸 근간으로 하나의 질서가 생겼다”며 “(이걸로 이득을 보는) 사람들이 변화가 생기면 손해 보니까 지역구에서 굉장히 큰 목소리를 내기 때문에 정진석 의원 같은 사람이 이렇게 앞장서는 것일 뿐 과학과는 관계없다”고 비판했다.


이상돈 전 의원이 지난 2017년 11월21일 국민의당 의원시절 국회에서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이걸 왜 했다고 보는지에 관해 이 전 의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망상”이라며 “대운하 그건 세상에 둘도 없는 코미디”라고 비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에 4대강 보가 홍수 방지에 기여하는지 조사해보라고 한 것에 대해도 이 전 의원은 강하게 비판했다. 이 전 의원은 “나도 그거 한심하다”며 “도무지 언제까지 조사하고 평가하는지, 문재인 대통령도 좀 결정장애증이라도 있는가 싶다”고 비판했다. 그는 “문재인 후보뿐 아니라 심상정, 안철수 후보까지 재자연화를 다 내걸었다”며 “유권자 중 홍준표 후보에게 빼고는 다 여기 찍었고, 감사원 감사결과가 몇 번씩 나왔는데, 뭐가 더 필요한지 (재자연화를) 하겠다는 건지 말겠다는 건지 답답하다”고 지적했다.

재자연화의 의미를 두고 이 전 의원은 “보를 철거하고 이제 보가 다리 역할을 하는 건 다리만 남겨놓는 것”이라며 “금강에서 수문 열고 자연화가 생기는 걸 우리가 보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많은 돈을 들여서 다 쌓았으니 어떻게 활용해보자는 주장에 이 전 의원은 “활용할 길이 없다. 녹조를 활용하느냐”며 “(비용면에서도 철거가) 싸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전 의원은 다만 통합당의 몇몇 의원들뿐 아니라 또한 하천변에서 이걸로 득을 본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문제라고 했다.

그럼 대통령이 문제냐는 정관용 진행자 지적에 이 전 의원은 “의지가 별로 없다고 본다”며 “문재인 정부의 첫 환경부장관이었던 김은경 전 장관이 거의 쫓겨나다시피 그만둔 이유는 청와대밖에 없다”며 “김 전 장관이 4대강 문제뿐만 아니라 흑산공항, 내성천, 영주댐, 무슨 풍력발전 이런 거에 대해서 굉장히 단호한 입장을 가졌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후임장관들도 단호하게 하지 못했다는 주장을 폈다. 이 전 의원은 문 대통령이 조사만 하고서 뭘 하겠다는 건지 모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MB의 측근으로 분류된 권성동 무소속 의원은 지난 10일에 이어 12일에도 재차 자신있으면 4대강 보를 폭파해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 의원은 12일 아침 YTN 라디오 ‘출발새아침’에 출연해 “4대강이 건설되기 전에는 매년 여름 집중호우 기간에 4대강 주변에서 제방이 무너져서 홍수가 났고, 홍수 피해를 보존하기 위해서, 원상회복하기 위해서 1년에 적어도 2~3조에서 5~6조의 예산이 들어갔다”며 “4대강 사업 이후에는 4대강 유역에서는 홍수가 한 번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창녕 합천보 유역에서 한 건 제방이 터진 것 이외에는 전혀 없었다”며 “4대강의 유용성, 효용성이 얼마나 큰지를 우리가 충분히 알 수 있다”고 했다.

권 의원은 “(그런데도 일부에서) 댐 주변에서 이번에 홍수가 난 것이 마치 4대강탓으로 은근히 몰아간다”며 “이것은 정말 잘못된 행태이고, 모든 것을 지난 정권의 탓으로 하는 이런 습관적인 책임회피”라고 비난했다. 권 의원은 “모든 책임을 4대강 보에 돌리지 말고, 그렇게 4대강 보가 홍수의 원인이라고 생각하면 폭파시켜라”고 주장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후보 공보특보를 지냈던 조해진 미래통합당 의원도 12일 아침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저게 옛날에 우리 때 그 낙동강 상황이었으면 벌써 넘쳤는데 (4대강 사업으로 안넘쳐서) 다행”이라고 주장했다.

감사원 보고서가 남긴 '여지'…실제 상황과 맞물려 분석 박차


(사진=청와대 제공) 홍수 대응 대책회의,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 보좌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이번 정부에서의 평가는 사뭇 다르다. 앞서 지난해 2월 환경부 4대강 자연성회복을위한 조사‧평가단 기획위원회는 세종보(금강)와 죽산보(영산강)는 해체, 공주보(금강)는 부분 해체, 백제보(금강)와 승촌보(영산강)는 상시개방하는 방식의 제시안을 국가물관리위원회에 전했다.

그러면서 "경제성 분석의 편익 항목에 홍수조절능력 개선 등을 포함해 분석한 결과"라며 홍수 피해 예방 가치를 강조했다.

"보 해체는 4대강 사업상 퇴적토 준설(바닥을 파내는 작업), 제방 보강 상태에서 이뤄지므로 이후 홍수량의 흐름이 더 원활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낮아진 계획 홍수위 추정치를 토대로 경제적 가치를 추정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또 2018년 감사원의 '4대강 살리기 사업 추진 실태 점검 및 성과 분석'에서 서울대 산학협력단의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대한 경제성 분석'에 따르면, 4대강 사업 총편익의 현재가치(2013년 기준)는 6조 6251억 원이었는데, 홍수 피해 예방 편익은 '0원'으로 평가됐다.

강수량 등 주요 외부 요인을 통제한 상태에서 4대강 지역의 홍수피해액이 비(非) 4대강 지역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했다는 결과를 찾을 수 없었다는 설명이다.

다만, "4대강 사업 이후 아직 홍수 피해 예방 효과를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후조건을 경험하지 못해 현재 자료를 가지고 4대강 사업의 홍수 피해 예방 편익을 정확히 추정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덧붙였다.


39년 만에 '최장 잠수기록' 경신한 잠수교,

4대강 사업 이후, 즉 2009년 이후 홍수 피해 예방 효과를 객관적으로 분석할 기후 상태를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에 "만약 최근까지 경험하지 못한 폭우로 인해 홍수 피해 효과가 크게 관측된다면 비용 대비 편익 비율은 더욱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이 지적한 '이번이 기회'라는 의미 역시 이와 맞닿아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4대강 사업 이후 이처럼 많은 비가 내려 홍수 피해가 일어난 경험이 없었으니 이번에 실제 상황을 토대로 조사‧분석을 한다는 취지로 이해했다"면서도 "당장 현재는 홍수 피해 복구가 큰 과제"라고 밝혔다.

정부가 4대강 보의 홍수 조절 기능을 조사하기 위해 민관 합동조사단 구성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12일 환경부에 따르면 정부는 역대 최장기간 장마와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를 계기로 4대강 보의 홍수 조절 기능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 환경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 부처와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관련 조사를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홍수 관련 업무 중 물관리 부분은 환경부에서, 하천 시설 관리 부분은 국토교통부에서 관리한다.

이에 양 부처를 포함한 관계 부처는 민간 전문가 등과 협업해 4대강 사업이 실질적으로 홍수 조절에 도움이 됐는지 들여다볼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집중호우로 전국적인 피해가 발생하자 여야와 시민단체는 4대강 보의 홍수 조절 기능을 놓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4대강 보가 홍수 조절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실증·분석할 기회"라며 "댐의 관리와 4대강 보의 영향에 대해 전문가와 함께 깊이 있게 조사·평가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앞서 이명박 정부의 역점 과제였던 4대강 사업을 여러 차례 조사한 바 있다. 홍수 예방 기능 역시 검증 대상이었다.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3년 감사원은 4대강 사업이 홍수 예방과 큰 연관이 없다고 밝혔고, 2014년 국무총리실 산하 4대강조사평가위원회는 홍수 위험이 줄었지만 계획에는 못 미쳤다고 발표했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이후인 2018년 감사원은 4대강 사업의 홍수 예방 기능이 미미하다고 지적했다.

중부 지방에 내리던 집중 호우가 소강상태에 접어들면서, 전국 주요 하천에 내려졌던 홍수특보가 모두 해제됐습니다.

환경부는 오늘(12일) 경남 밀양시 2삼랑진교의 홍수주의보 해제를 마지막으로 전국 하천 주요 지점의 홍수특보를 모두 해제했다고 밝혔습니다.

환경부는 또 임진강 유역의 경기 연천군 비룡대교, 경기 포천시 영평교와 왕숙천에 있는 경기 남양주시 진관교 등에 내렸던 홍수주의보를 앞서 어제 오후 6시에 모두 해제했으며, 팔당댐 등 주요 댐들의 방류랑도 줄어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한강을 비롯해 낙동강, 금강, 영산강, 섬진강 유역에 내렸던 홍수주의보도 모두 해제했고, 국지성 소나기가 내리는 일부 지역을 제외하곤 대부분 지역에서 하천 수위가 내려가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환경부는 이번 집중 호우와 관련해 오늘 기준 전국 27개 시·군에서 93곳의 상수도 시설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집계했습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환경 분야 피해시설의 신속한 복구를 지원하는 한편 지속 가능한 홍수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12일) 충남 천안 병천천 제방 붕괴 현장을 방문/ 사진 출처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복구 비용 충당 등을 위해 정치권에서 제기되는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가능성에 일단 선을 그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12일) 충남 천안 병천천 제방 붕괴 현장을 방문해 "정부 재정이 부족할까 봐 염려해 충분히 (피해 복구를) 지원하자는 취지로 추경 이야기가 나오는데, 추경은 절차가 필요해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아직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예산이 충분히 비축돼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앞서 오전에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도 정부 예비비 등으로 피해 복구 비용 충당이 가능하다고 의견을 모은 만큼 당장 추경이 논의될 가능성은 낮아졌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경남 하동과 전남 구례, 충남 천안 수해현장을 찾아 이재민을 위로하면서 "주민들이 절실하게 피해복구를 최대한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는 것을 알고 있다"며 "정부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피해 복구를 관장하는 정부 부처와 기관에는 속도감 있는 지원을 주문했습니다.

권성동 “홍수 4대강 탓한 文정부… 정작 한 건도 해체 못해”
입력 : 2020-08-12 10:34:55 수정/  2020-08-12,

“모든 것 지난 정권 탓으로 하는 습관적인 책임 회피” 질타,,,,


11일 경기도 여주시 남한강에 4대강 사업으로 설치된 이포보가 수문을 열어 물을 흘려보내고 있다. 여주=뉴스1

문재인정부가 4대강 보의 홍수 조절 기능을 조사하기 위해 민관 합동조사단을 구성하기로 한 가운데 권성동 무소속 의원은 “정부가 홍수 예방에 자신 있으면 즉시 4대강 보를 파괴하라”고 재차 목소리를 높였다. 여당과 정부 일각에서 이번 홍수 피해의 원인을 4대강 사업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것에 정면 반박한 것이다.

권 의원은 12일 YTN라디오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4대강 사업이 홍수라든가, 가뭄 예방 효과가 있다는 것은 그 지역에 사는, 그 유역에 사는 농민들은 다 인정하는 문제”라며 “(낙동강 일대) 그 댐 주변에서 이번에 홍수가 난 것을 4대강이 마치 원인인 것처럼 은근히 몰아가는 것은 정말 잘못된 행태고 모든 것을 지난 정권의 탓으로 하는 습관적인 책임 회피”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 들어서 4대강 보가 문제가 있다고 하면서 4대강 보를 해체하느냐 하면서 굉장히 시끄럽지 않았나? 그런데 지금도 한 건도 해체를 못하고 있다”며 “모든 책임을 4대강 보에 돌리지 말고, 그렇게 4대강 보가 홍수의 원인이라고 생각하면 폭파시켜라, 이렇게 강하게 이야기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 의원은 “그렇게 되면 모든 논란이 일단락될 것 아닌가. 누구 말이 옳은지”라고 덧붙였다. 

4대강 사업으로 만들어진 합천창녕보가 수압을 높여 낙동강 일대 제방이 무너졌다는 주장에 대해선 “그런 논리라면 팔당댐, 소양강댐 등도 인근 제방이 다 무너져야 한다”며 “과학적인 근거가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지류 지천까지 4대강 사업을 확산해야 한다고 했다. 권 의원은 “이명박 정부에서 4대강 사업을 하고, 지류 지천 정비 예산을 편성해서 박근혜 정부로 넘겼는데, 박근혜 정부에서 이 지류 지천 예산을 다 삭감을 해버렸다”며 “지류 지천을 (정비)해야 4대강 보를 정비한 그런 시너지 효과가 나는데, 그것을 못한 게 아쉽다. 지금이라도 지류 지천을 정화하는 사업을 하루라도 빨리 시작해야 매년 나는 이 물난리를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4대강 보의 홍수 조절 기능을 놓고 여야가 극한 대립하자 그 효과를 조사하고자 민관 합동조사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12일 환경부에 따르면 정부는 환경부, 국토교통부,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관련 조사에 나설 계획이다. 양 부처는 민간 전문가 등과 협업해 4대강 사업이 실질적으로 홍수 조절에 도움이 됐는지 들여다볼 방침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4대강 보가 홍수 조절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실증·분석할 기회”라며 “댐의 관리와 4대강 보의 영향에 대해 전문가와 함께 깊이 있게 조사·평가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앞서 이명박(MB) 정부의 역점 과제였던 4대강 사업을 여러 차례 조사한 바 있다.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3년 감사원은 4대강 사업이 홍수 예방과 큰 연관이 없다고 밝혔고, 2014년 국무총리실 산하 4대강조사평가위원회는 홍수 위험이 줄었지만 계획에는 못 미쳤다고 발표했다.

중부지방의 집중호우가 소강상태에 접어들면서 전국 하천 주요 지점의 홍수특보가 모두 해제됐습니다. 환경부는 낙동강이 흐르는 경남 밀양시 삼랑진교에 내려진 홍수주의보를 오늘(12일) 낮 5시30분에 해제했습니다. 가장 마지막까지 홍수특보가 유지되던 삼랑진교를 끝으로 전국 하천 주요 지점에 내려진 홍수특보는 모두 해제됐습니다. 이는 비가 잦아들면서 하천의 수위가 낮아지고 주요 댐의 방류량이 줄어든 데 따른 것입니다.

환경부는 오늘 기준 27개 시·군의 상수도 시설 93곳에서 집중호우 피해가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피해 시설 중 26개 시·군에 속한 90개 시설의 복구가 완료됐고 3개 시·군에 속한 3개 시설은 복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밖에 하·폐수처리시설 83곳, 생활폐기물처리시설 3곳에서 복구 작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지난 8일 낮 12시 50분께 남원시 금지면 귀석리 금곡교 인근 섬진강 제방이 무너지면서 주변 마을과 도로가 물에 잠겨 있다. 제방 붕괴로 이날 오후 6시 현재까지 이재민 300명 이상이 발생했다

전국 하천 홍수특보 전부 해제…상수도 시설 93곳 호우로 피해ㅠㅜ~
환경부는 중부지방의 집중호우가 소강상태에 접어들자 12일 전국 하천 주요 지점의 홍수특보를 전부 해제했다고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낙동강이 흐르는 경남 밀양시 삼랑진교에 내려진 홍수주의보가 이날 오후 5시30분에 해제됐다. 가장 마지막까지 홍수특보가 유지되던 삼랑진교를 끝으로 전국 하천 주요 지점에 내려진 홍수특보는 모두 해제됐다.

한강과 임진강 비룡대교·영평교, 왕숙천 진관교 등지에 발령됐던 홍수주의보는 전날 오후 6시에, 섬진강 하동군 읍내리 지점의 홍수주의보는 전날 오후 5시에 각각 해제됐고 금강과 영산강 일대에도 홍수특보가 유지되는 곳이 더는 없게 됐다.

이는 비가 잦아들면서 하천의 수위가 낮아지고 주요 댐의 방류량이 줄어든 데 따른 것이다.

한강 잠수교 수위는 6일 오후 2시 30분에 최고수위인 11.53m를 기록한 뒤 이날 오후 2시에 7.38m까지 낮아졌다.
한강 수위에 직접 영향을 주는 팔당댐의 방류량은 11일 오전 11시 기준으로 초당 1만 500t 수준이었다가 이날 오후 2시에 초당 6천 600t 수준으로 감소했다.

11일 오전 0시에 최고 10.84m에 달했던 임진강 유역 파주시 비룡대교의 수위는 이날 오후 2시에 4.20m로 낮아졌고 임진강의 최북단 관측지점인 연천군 필승교의 수위 역시 10일 오후 7시 40분 최고수위인 9.28m를 기록한 뒤 이날 오후 2시 기준 3.24m까지 내려갔다.

환경부는 이날 기준으로 27개 시·군의 상수도 시설 93곳에서 집중호우로 피해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피해 시설 중 26개 시·군에 속한 90개 시설의 복구가 완료됐고 3개 시·군에 속한 3개 시설은 복구가 진행 중이다.

이 밖에도 하·폐수처리시설 83곳, 생활폐기물처리시설 3곳에서 복구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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