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좋아하는 한식, 발효음식 김치,<script data-ad-client="ca-pub-4162949345545299"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김치의 역사. 한국인의 김치. 김치 담그기와 맛
식당김치 영양 장점. 단점 외국에서 보는 김치. 김치를 먹지 않는 한국인. 종류. 김치를 이용한 음식. 여담. 창작물에서의 김치. 김치를 좋아하는 인물, 캐릭터 이름이 '김치'인 인물, 캐릭터 관련 문서
개요
한국의 전통 발효식품이자 일종의 조리양식.
소금물에 절이고 발효시켜 보관성을 높인 채소를 갖은 양념으로 맛을 내어 먹는 음식. 맵고 짠 김치 외에도 다양한 김치가 존재하며, 통상 배추를 절인 것으로 오해되나, 무를 절여서 만든 총각김치나 깍두기, 오이로 만든 오이소박이 등의 김치도 존재한다. 심지어 브로콜리 등으로도 김치를 만든다.
한 번 절인 채소를 다시 양념한다는 점에서 다른 나라의 채소절임과는 다른 독자적인 차별성을 갖는다. 사용되는 재료에 있어서도 일부 몇몇 채소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가능하다.
또한, 김치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여 가장 많이 알려진 배추김치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변형이 존재한다. 지역마다 다른 지역에서는 볼 수 없는 요리법과 재료를 사용한 김치가 존재해 향토음식으로서의 정체성 또한 갖고 있다.
김치의 역사
김치라는 음식 자체의 직접적인 유래는 추적하기 애매하다. 아주 단순하게 요약해서 소급하자면, 모든 농경 민족들에게 있던 '채소를 소금에 절여 장기 보관한 형태의 음식'으로 유래를 추적할 수 있지만, 반대로 따지자면 아주 오래 전부터 있던 한민족의 그런 음식 중 어느 시점부터가 지금의 김치라고 부를 수 있는지 나누기 애매하기 때문이다.
그러한 단순한 야채 염장 음식으로 기원을 소급하자면, 고대 삼국 시대까지 유래를 소급할 수 있다. 《삼국지》 위지동이전에는 "고구려에서는 발효식품을 만들어 먹었다."라는 기록이 전해져 오며 《정창원고문서》에는 수수보리저(須須保里菹), 현재의 김치 비슷한 것을 만들어 일본으로 보냈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또한 《삼국사기》에도 김치와 비슷한 발효식품이 기록되어 있다.
三年 春二月 以順知爲中侍 納一吉飡金欽運少女 爲夫人 先差伊飡文穎波珍飡三光定期 以大阿飡智常納采 幣帛十五轝 米酒油蜜醬豉脯 醯一百三十五轝 租一百五十車
3년(서기 682년) 봄 2월, 순지(順知)를 중시로 삼았다. 일길찬 김흠운(金欽運)의 작은 딸을 맞아들여 아내로 삼기로 하고, 우선 이찬 문영(文穎)과 파진찬 삼광(三光)을 보내 기일을 정하고, 대아찬 지상(智常)을 보내 납채(納采)[4]하게 하였는데, 예물로 보내는 비단이 15수레이고 쌀, 술, 기름, 꿀, 간장, 된장, 포, 젓갈이 135수레였으며, 벼가 150수레였다. ㅡ 《삼국사기》신문왕 본기
한편 김치라는 단어의 직접적인 어원은 한자로 쓰면 '침채(沈菜)'이다. 채소를 소금물에 담가서 절이고 장기보관한 음식으로, 동치미 역시 겨울에 담가먹은 침채를 가리키는 말인 동침(冬沈)+-이 가 변형된 말이다. 16세기에 들어서는 침채가 '딤ᄎᆡ'로 한글로 표기된다. 이것이 17세기에 '짐ᄎᆡ'로 표기되고, '김채' 를 거쳐 19세기에 지금의 '김치'로 정착된다.
동치미 항목에도 언급되고, 어원의 소급에서도 찾아볼 수 있듯 옛 김치의 원형은 무가 기본이었으며, 김장 역시 김치의 어원과 같은 시대로 소급할 수 있을 정도로 오래된 풍습이라고 할 수 있다.
고려시대 때 물김치, 나박김치, 동치미의 초기 형태가 나타났고 고려양의 영향으로 원나라에서도 알려져서 《거가필용》 등의 책에서 소개되기도 했다.
한편 조선 시대 문헌을 보면, 최세진이 1527년에 쓴 《훈몽자회》에서 김치가 한자로 저(葅, 김치 저)라는 글자로 표기되는데, 본래의 葅자는 중국 문헌 '시경(詩經 기원전 10∼7세기 경))'에 최초로 나타나는 글자로, 고대 중국 당시에는 오이를 이용한 채소절임을 뜻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글자다. 이것은 채소를 절임한 음식 중 인류 역사상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기록으로, "밭 안에 오이가 있으니 이것을 벗겨 저를 만들어 조상(祖)께 바친다(獻)."라며 절임한 채소가 언급된다. 葅자는 시간이 흘러서 야채를 소금에 절인 음식 전반, 혹은 야채를 소금에 절이는 행동 자체를 가리키는 동사로 활용된다. 하여간 훈몽자회를 통해 조선 시대 무렵에는 葅 자를 김치로 뜻풀이 할만큼 김치가 조선의 대표적인 야채 염장 음식으로 인식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현대 한국인의 대표 음식이고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는 붉은 김치의 형태가 본격적으로 나타난 때는 아메리카 대륙에서 유래한 고추가 포르투갈 상인들을 통해 동아시아로 전해진 이후부터이다. 고추는 임진왜란을 통해 전해졌는데 당시 일본을 통해서 들어왔다고 하여 왜겨자라고 불렸다. 하지만, 전래 이후로 바로 사용되지는 않았고 10여년 정도는 고추를 독초로 인식하여 식용으로 활용되지 않고 관상용 등으로 사용되거나 그냥 잡초 취급 받았다. 그러다가 기록상으로 1613년의 『지봉유설』에야 비로소 등장하여 그 무렵 겨우 재배되기 시작했으며, 1766년의 『증보산림경제』에 와서야 고추가 본격적으로 김치 조리에 이용되고 있다.
지금은 김치의 가장 큰 아이덴티티인 고춧가루가 들어가게 된 것에는 슬픈 사연이 있는데, 조선 말 경신대기근이 닥쳤을 때는 산천초목이 죄다 말라버려 소금을 만들기 위한 재료의 하나인 땔감의 가격이 치솟았다. 산과 들의 나무는 소금뿐 아니라 민초의 겨울나기를 위한 장작과 그 외 다른 부수적인 작업에도 사용되어야 했으므로 결과적으로는 소금값도 함께 폭등할 수 밖에 없었다. 이에 사람들이 소금값을 아끼고자 다양한 방법의 대용품을 찾아냈는데 그 중 하나가 고춧가루였다. 소금값 폭등이라는 이유만으로 고춧가루를 사용한 것은 아니다. 당시 기근에 허덕이던 상황과 맞물려 무엇이든 먹고 살아야 했던 상황에서 소금 이외에도 다른 재료를 배합하기 시작했는데, 대표적인 것이 전라남도의 젓갈류이다.
이것은 김치의 발전사에서 꽤 획기적인 방법으로, 소금만으로 김치를 담그면 쓴 맛이 났던 것에 비해 젓갈이 들어간 김치는 아미노산 덕분에 훨씬 진한 감칠맛을 갖게 되었다. 당연한 소리겠지만 젓갈이 아닌 간장이나 된장의 부산물 등을 첨가해 김치 나물 속에 콩이 보이는 김치에 감칠맛을 추가하는 형식의 김치도 만들어졌다.
젓갈을 사용한 김치가 이전에 비해 영양분이 더 많아졌다는 점에서는 좋았으나 한편으로는 젓갈의 비릿함이 문제점으로 작용했다. 이에 비릿함을 없애기 위해 산초나 초피 등의 매운맛을 지닌 재료를 사용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자생력이 월등하여 산천초목에서 널리 자라는 고추를 이용해 젓갈의 비릿함을 잡는 방법이 널리 퍼지게 되었다.
고춧가루 이외에 다른 재료를 넣어 먹던 풍습은 오늘날에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추어탕을 먹을 때 산촛가루를 넣어 맛을 내거나 목포 근교와 섬 지역에서 여전히 김치에 고춧가루는 물론이고 산초를 넣어 특유의 향을 즐기는 것이 그 예.
무김치를 대표격으로 여겼던 과거와 달리 현대에는 배추김치를 대표격으로 여기고 있는데, 의외로 우리가 김장할 때 흔히 사용하는 통배추의 경우는 고추보다도 유입이 늦다. 무려 1900년대 초, 구한말. 대한제국 황실이 농업 생산성 증대를 위해 중국의 결구배추 품종을 들여온 것이 지금의 김치를 담글 때 쓰는 통배추의 유래다. 그보다 이전에도 넓은 범위의 배추 품종이 한국에 존재했으나, 이 역시 중국에서 들여온 것이고, 이전의 배추 품종들은 현대에는 보통 청경채나 얼갈이라고 불려서 배추와 같은 식물인지도 모르는 사람이 태반일 뿐더러 김치로 잘 담가먹지도 않는다.
하여간 현대 김치의 대표인 배추김치는 역사를 길게 잡아도 2019년에도 갓 백년을 넘은 새로운 음식인 셈. 하지만 초기 결구배추 김치도 결구배추가 꽤 귀한 작물인 관계로 서민들은 구경도 못하는 음식이었고 왕실에서나 먹을 수 있는 음식이었다. 1950년대 들어서야 우장춘 박사의 품종개량 덕분에 결구배추를 한국식으로 개량하여 중국산 결구배추보다 훨씬 크고 두꺼운 통배추로 만들었다.
그뿐만 아니라 1950~1960년대에는 전쟁 직후 경제적인 문제로 고춧가루도 많이 사용하지 못했다. 이러한 사정으로, 나이 지긋하신 어르신들께 여쭤보면 어린 시절 반찬으로 지금 같은 새빨간 배추김치 대신 멀건 국물만 있는 무짠지였다는 분이 꽤 많다. 현대 김치의 대표인 배추김치가 서민에게 보급된 시기는 60년도 채 되지 않은 것이다. 그 증거로 배추김치가 지역별로 다양한 조리법이 있지 않고 양념의 구성에 대한 비교적 적은 폭의 차이만 있다는 점이 그 흔적.
한 때 맨드라미나 연지 같은 붉은색의 염료를 이용하여 색을 낸 김치도 있다는 말이 돌았지만 맨드라미나 연지꽃 같은 건 단순히 장식을 내기 위한 것이지 물을 들이기 위한 것이 아니다. 물을 낼 정도로 많이 넣었다가 그걸 어떻게 먹으라고...
하여간 현대에 이르러서는 한국 발효식품 문화의 대표로 자리잡았다. 한국인의 명실상부한 대표 음식이며, 김장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을 정도로 한국인의 음식 문화의 심장과도 같은 존재이다. 상기한 증보산림경제를 포함한 고문서의 옛 김치 조리법도 요리 연구가들에게 발굴되고 연구되고 있다.
한국인의 김치
전통 밥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반찬이기에 첩으로 세지 않는 것 중 하나로서 시험에 단골 출제된다. 다른 것들은 장류, 밥 및 밀가루류, 국물류 등 딱 봐도 반찬이 아닌 걸로 보이는데 김치는 낚이기 쉽기 때문. 이는 김치가 당연히 들어가기 때문일 수도 있으나 단순하게 생각해 보면 그릇이 달라서 그렇다. '보시기'라는 전용 그릇을 쓴다.
인도하면 카레, 러시아하면 보드카가 떠오르듯이 한국하면 김치를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 즉, 명실상부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저렇게 한 국가를 대표하는 음식 치고는 사람들이 굉장히 빈도 높게 섭취하는 음식이기도 하다. 한국사람에겐 늘 일상인 김치 이는 김치 자체가 하나의 독립된 음식이라기보다는 곁들여먹는 반찬에 가깝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메인 디시가 아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물리지 않고 자주 먹게 되는 것. 김치는 아예 반찬이 아니라 밥, 국과 함께 식사의 필수요소로 보았기에, 반찬의 수에 따라 몇 첩 반상이라는 말을 쓰는데 김치는 첩 수에 계산되지 않았다. 때문에 저런 것을 망각하고 외국인들에게 밥이나 다른 음식 없이 오직 김치만 먹여서 김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주는 잘못된 소개 방식이 문제가 되기도 한다.
이렇기 때문에 한국인은 모두 김치를 즐겨 먹는다는 편견이 있을 수도 있지만 세상 일엔 반드시 예외가 존재하기 때문에 아닌 경우도 꽤 많다. 한국인들 중에서도 김치를 싫어하거나 잘 먹지 못하는 사람들도 분명 존재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어른들 중엔 '요새 애들은 김치는 안 먹고 고기반찬이나 햄버거만 좋아한다지?'라 말하는 분들도 있으나 이 역시 편견에 가깝다. 정리하자면 한국인이라고 무조건 좋아하는 건 아니지만 대부분은 즐겨먹는다. 해외여행을 가면서 김치를 휴대하고 다니는 한국인 관광객이 더러 있어서 일부 일본인은 한국인은 어디에서나 늘 김치를 휴대하고 있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일부 사람들은 젊은 층의 김치 소비에 대해 걱정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그다지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예전보다는 많은 한국인 입맛이 서구화된 건 사실이나, 그렇다고 완전히 서구 스타일로 전환된 건 또 아니다. 김치 특유의 향과 맛 때문에 먹지 않는 어르신도 있는가 하면, 그 향과 맛 때문에 먹는 젊은이나 어린이도 있는 것으로 볼 때 그냥 폭넓은 계층에 걸쳐 상당수가 즐긴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김치 요리법의 발달로 생 김치를 먹는 것보다도 볶음김치, 김치찌개 등 여러 가지 요리로 많이 소비되고 있다. 어떻게 보면 기본 음식이라 호불호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볼 수도 있고. 그러나 김치를 만들 때 사용하는 재료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입맛을 따지기 전에 일단 건강선에서 먹지 못한다.
흔히 외국 여행을 다녀오면 김치가 그립게 된다고 하는데, 어떻게 먹고 다니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중국처럼 느끼한 음식이 많은 곳을 가면서 김치가 미칠 듯이 그리웠다는 사람도 있지만, 빵 같은 것으로 때우는 무전여행을 다녀온 사람은 김치가 그립다는 생각이 그다지 들지 않았다고 한다. 외국 음식이 입맛에 잘 맞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케바케이기 때문에 뭐라고 단언하기가 힘들다.
베트남 전쟁 당시 미국군의 전투식량을 지급받았던 한국군이 김치가 너무 그리워서 양배추나 양파로 김치를 담가 먹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만화 식객에서도 이와 관련된 에피소드가 나온다. 그리고 그보다 앞서 중앙아시아로 고려인들이 강제 이주되었을 때에 무를 구할 수 없어서 대신 당근을 절여 조리하면서 한국식 당근이라는 요리를 만들었고, 러시아 요리 등 주변국의 요리에 편입되기도 했다.
현재 한국군에서도 양배추로 담근 김치는 물가변동에 따라 현역으로 종종 나오는 품목이며, 만드는 방법은 배추 대신 양배추를 김치 양념으로 겉절이한 형태이다. 당연히 맛은 보통 김치와 꽤 다른 안드로메다로 떠나고, 그걸 먹는 대다수 군인들도 불만이 크다. 그나마 시간이 지나서 양배추가 익으면 김치 대신 좀 먹을 만 한데, 보통 양배추 김치는 배추가 비싸서 임시방편으로 만드는 거니까 제대로 익을만큼 미리 만들어두는 경우도 별로 없고, 방금 막 담가서 나오는 양배추 김치는 정말 뭣 같은 맛이라 잔반통에 던져버리고 싶다고 평한다.
당연히 급양대에서도 이걸 모를 리가 없어서, 어지간하면 배춧값 때문에 김치를 못 내놓을 지경이라도 차라리 깍두기를 대신 내지 양배추 김치를 내는 경우는 드물다. 그리고 이렇게 다른 김치만 먹다가 배추김치가 다시 보급되기 시작하면, 김치가 고기보다 빠르게 동나는 신기한(?) 광경을 볼 수 있다.
다만 양배추 김치가 제대로 숙성되면 김치 양념의 매콤함과 양배추 특유의 단맛이 어우러져 상당히 맛있어진다. 그리고 양배추는 푹 익혀도 식감이 아삭아삭 살아있어서 씹히는 맛이 포인트. 배추김치의 대용이 아니라 파김치, 갓김치 등 변용된 김치의 한 종류로 보면 된다.
김치 담그기와 맛
겨울철에 채소에다 소금, 젓갈 등을 버무리는 김장을 통해 제조되며, 전통 사회에서는 김장독을 땅에 파묻어 숙성시켰으나 현대에는 이 원리를 응용한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여 숙성시킨다. 등장 배경이 이러하기 때문에 김치냉장고는 한국의 독특한 발명품이기도 하다. 다만 실제로 땅에 묻어서 숙성시킨 김치와 김치냉장고에서 숙성시킨 김치는 맛에 꽤나 큰 차이가 있긴 하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김치는 한국 본토에서 자란 배추 즉 4계절이 확실하게 바뀌면서 익어가는 한국산 배추가 아니면 제대로 만들 수 없다.
같은 김치 맛이라도 개인별로 호불호가 많이 갈린다는 점이 단점이라면 단점. 우선 익고 안 익고 자체도 호불호에 따라 평이 다른데다, 또한 그것과 무관하게 그 맛 자체의 수준도 가정이나 업소마다 다 달라서 맛있는 곳은 정말 맛있지만 맛없는 곳은 그냥 배추에다 케첩 뿌려 먹는 게 더 나을 정도로 맛이 없는 곳이 있다. 익은 정도도 굉장히 미세하고 다양해서 정말 맛의 스펙트럼이 넓은 음식이다.
또한 지역별로 조리법이 많이 다른 덕분에 남부 지방에 사는 사람이 중부 지방식 김치를 싱겁다면서 입도 대지 않고, 반대로 중부 지방 사람들은 남쪽 지방의 것이 짜다고 싫어하는 경우가 있다. 이렇듯 같은 김치라 할지라도 모든 지역의 국민을 만족시킬 만한 보편적인 김치맛을 내는 건 꽤 힘든 까닭에 국민 음식이긴 하지만 국민 레시피는 존재하지 않는 제법 희한한 음식이다.
지역에 따라서 그 맛은 천차만별. 북쪽으로 갈 수록 싱거워지는 면이 있고 남쪽으로 갈수록 짠 편이라고도 한다[5]. 다만 현대 북한에서는 이제 소금과 양념재료가 귀해져서 어쩔 수 없이 싱거워지고 있다고.[6] 바다와 인접한 지역에서는 김치를 담글 때 전복, 굴, 꽃게 등을 같이 담그기도 한다. 이북에서는 갈치 등을 넣는 것이 유명하다. 돼지고기를 넣기도 하며, 육수를 내어 국물을 만들기도 해서 김치말이밥 같은 음식이 가능하다. 김치찌개 끓일 때 김치 안에 있던 돼지고기를 함께 넣으면 끝내준다고.
전라도의 김치는 일단 양념이 제일 진한데, 맛뿐만 아니라 색깔도 과장 좀 더하자면 김치가 까맣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진하다. 경상도도 마찬가지로 양념에 신경을 쓰지만, 이쪽은 부가재료보다는 양념 자체에 더 신경을 쓰는 편. 전라도와 경상도는 멸치젓, 새우젓, 황석어젓, 갈치젓을 써서 김치를 담근다. 강진, 영암에서는 토하젓을 넣어 담그기도 한다. 남부지방 김치는 건더기를 중요시해서, 서울 가서 이 동네는 김치에 고춧가루랑 배추밖에 안 넣냐 투덜대기도 하고, 반대로 중부지방 사람이 내려와서 김치에 뭔 건더기가 저리 많냐고 질겁하기도 한다.
충청도는 김치가 상당히 심심하다. 양념보다는 아삭아삭함을 살리는 편으로, 다른 음식의 맛을 해치지 않는 편이라고 볼 수 있다. 주로 새우젓, 조기젓, 황석어젓을 쓴다. 만화 식객 2권에는 이러한 충청도 김치와 관련된 에피소드도 있다. 충청도 집안의 여자가 이산가족 출신 집안에 시집을 와 첫 김장을 하는데 그 집안 대대로 내려오던 국물이 많은 평안도식이 아니라 아삭아삭한 충청도식 김치를 담그면서 생기는 해프닝을 그린 내용이다. 다행히 시아버지가 마음이 넓으신 분이라 이 김치도 맛이 좋다며 허허 웃고 넘어가고 며느리도 다음번엔 평안도식으로 담가야겠다고 마음먹으며 훈훈하게 끝난다.
경기도와 황해도는 새우젓에 황석어젓, 까나리젓을 사용해서 김치를 담근다. 남쪽지방의 진한 양념에 비해 시원한 청량감을 살리며 산미와 감칠맛을 내는데, 충청도만큼 심심하지는 않다. 강원도는 충청도보다 심심하다. 중부지방과 충청도는 새우젓으로 김치를 담근다.
평안도와 함경도는 젓갈을 거의 쓰지 않으며, 국물이 많은 김치를 만들어 먹는다.
최남단인 제주도의 경우 춥지 않은 기후 특성상 김장을 다른 지역보다 그리 중요히 여기지 않는다. 지역 특성상 제주도의 채소들은 수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저장성이 좋지 않다. 제주산 배추나 무로 김치를 담으면 쉬이 물러져서 녹아버리고 고춧가루와 소금이 귀하기 때문에 김장문화가 발달할 수 없었다. 그나마 운송 사정이 나아진 근래에야 김장을 하는 집이 조금씩 늘고 있어서 시장에 가보면 육지산 배추를 김장용으로 판매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전 지역 공통적으로 할머니들 중에는 "김치 담글 때는 돈 아끼는 거 아니다"라면서 최고급 고춧가루와 비싼 해산물, 양지머리 육수와 찹쌀풀까지 같이 써서 담그시는 분들도 있다. 그 정도로 양념은 김치 맛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다. 그 이외에는 배추의 절임 정도가 있을 뿐.
김치맛의 백미는 충분히 숙성되어야 생겨난다. 담그는 법과 재료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발효가 시작되면 국물이 생기고 거기에 작은 기포가 올라온다. 이것이 막 시작되었을 때를 "김치가 미쳤다"고 표현하는데 이 단계를 지나면 비로소 익은 김치가 된다. 잘 익은 김치는 그 아삭하고 새콤달콤한 맛이 과일 같고, 오미가 두루 갖춰져 한식이 추구하는 이상을 구현한다.
미친 상태에서는 젖산이 만들어져서 상쾌한 신맛을 낸다. 애초에 젖산을 만드는 세균이라 이름이 유산균(乳酸菌)이니. 대량생산되는 김치 공정에는 아예 젖산을 첨가한다. 또한 김치 만들 때부터 젓갈 등이 들어가고 발효 과정에서 아미노산이 생성되므로 특유의 감칠맛이 나기도 한다. 발효가 잘 된 김치는 사이다를 마시듯 톡톡 터지는 탄산감을 준다.
'미친 상태'가 끝난 후엔 산소에 극도로 약해지므로 먹을 만큼만 꺼내먹고 나머진 잘 밀봉해야 한다. 김치의 유산균이 대부분 혐기성이라 산소가 들어가면 효모가 증식한다. 심지어 군내가 나거나 김치가 빠르게 물러지기도 한다.
주의할 것은 묵은 김치나 삭힌 김치와 신김치, 익은 김치는 맛이 다르다는 것이다. 활용도도 분명하게 나뉘어 있어서 보통 반찬으로 먹는 김치는 잘 익은 김치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다. 다른 김치는 찌개나 볶음 등에 효율적으로 쓰이고, 겉절이는 요리에는 투입되지 않고 그냥 샐러드처럼 먹는다.
충분히 익기 전의 새 김치를 선호하는 사람도 많다. 특히 젓갈을 거르지 않고 넉넉히 쓰는 남부 지방의 경우에는 젓국의 구수함이 사라지기 전의 맛을 선호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중부지방의 경우에도 담근지 얼마 되지 않아 청량감과 아삭한 식감을 내는 새 김치를 선호하는 사람이 많은데 중부지방에서는 대개 배춧잎보다 배추줄기 부위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새 김치를 선호한다. 또한 김장 직후에 김장 양념과 김치 부스러기를 돼지 수육과 함께 연한 배추 속에 싸서 먹으면 그 맛은 가히 천국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결부하여 '묵은 김치 vs 새 김치', '김치 줄기 vs 김치 잎' 간의 논쟁은 각각을 선호하는 사람들에 의해 오랫동안 회자되었다.
근래에는 매운맛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짐에 따라 김치맛도 점점 매운 맛이 부각되기도 했다. 그러나 앞서 강조했듯 김치는 오미가 충분히 조화를 이루고 아삭한 식감이 더해져 인공의 과실이라 할 만한 음식이다. 매운맛이 현대 김치맛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인 것은 분명하나 매운맛 밖에 나지 않는 김치는 바람직하지 않다.
드물게 신김치 등을 '물에 씻어서' 먹는 경우도 있다. 영양분이 다 빠져나간다고 아까워하는 사람도 볼 수 있지만, 분명 맛이 다르고 장점이 있다. 나름대로 또 하나의 조리법. 그리고 이때 김치를 씻은 후에 프라이팬에 볶아주면 밍밍하지도 맵지도 않으면서 깔끔한 맛이 난다. 너무 묵어서 그냥 먹기 힘들면 이렇게 먹어 보자.
집에서 김장할 때 한 가지 알아둘 것이 있는데, 김장에 쓰는 배추나 무의 맛이 단 것을 상급품으로 치지만 그 당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익을 때 신맛도 강해진다는 것이다. 너무 신 김치를 싫어한다면 참고바람.
김치로 할 수 있는 요리로는 김치찌개, 김치볶음밥, 김치라면, 김치부침개 등이 있다. 흔히 먹는 음식에 김치만 추가하면 된다고 생각해도 좋다라고 할 만큼 변형이 많다. 다만 이런 음식들은 하기도 쉽고 간단하지만, 맛을 좌우하는 것은 오직 김치뿐이다.
김치맛이 좋지 않으면 찌개고 조림이고 다 망한다. 그냥 먹을 땐 그저 그런 김치가 요리에 더 맞는 경우도 간혹 매우 드물게 존재한다.
카레라이스와도 절묘하게 어울린다.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심지어 케이크(!)와도 잘 어울린다. 사실 짠맛, 신맛, 매운맛, 아삭함, 청량감 등 전세계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존재하는 느끼한 것을 먹을 때 곁들이는 부식으로서 필요한 거의 모든 것을 다 갖추고 있다. 주된 반찬으로는 못 쓰더라도 부식으로는 쓸 수 있다. 외국인이 버티기 힘든 냄새가 나서 그렇지.
요즘은 김치를 팔기도 하는데 옛날에는 김치를 다른 집에서 얻어먹는 것을 부끄럽게 여겼다. 처음 김치가 상품으로 나왔을 때도 이런 인식이 장애가 되었다고 한다.
식당김치
한국의 대부분의 식당에서는 김치가 무료 반찬으로 서비스된다. 문제는 원가절감을 위해 중국산을 쓰는 식당이 대다수인데, 중국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여파로 원산지가 중국산인 김치를 안 건드리는 사람도 부지기수. 그나마 배추는 국산 고춧가루만 중국산인 곳이 있다면 그것도 그나마 양반일 지경이고 국산재료만 쓴 김치는 정말 보기 힘들다.
중국산이라고 다 품질이 나쁜 건 아니다. 배추는 한국산이고 양념은 중국산이기 때문에 제값주고 제대로 사오면 훌륭한 제품도 많다. 문제는 식당에서 중국산 김치를 쓰는 이유가 원가절감인 걸 뻔히 아는 마당에, 단가 후려치고 싸게 들여온 김치에 신뢰가 가지않는게 사실이다. 그나마 원산지표시가 의무인 게 암흑속의 반딧불.
구색용 김치 필요->원가 절감용 중국산 김치->소비자의 외면->음식물 쓰레기 증가
위의 단계를 거쳐 구색만 갖추고 버려지기위해 수입하는 중국산 김치에 쓰이는 외화와 음식물쓰레기 처리비용이 만만치 않다. 환경파괴는 덤. 1인 가구 증가 등 여러 요인으로 외식과 배달비율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여서 더욱 문제가 심각하다.
다행히도 최근 삼성전자와 중소기업계, 김치 생산업체들이 김치 공장 스마트화로 생산 비용을 크게 낮춘 것으로 나타났다. 품질은 물론 심지어 가격 경쟁력에서도 중국산 김치보다 우위에 서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런 추세라면 앞으로는 일반 식당에서도 국산 김치를 기본으로 서비스하게 되는 날도 멀지 않을 것이다. [단독] 삼성전자가 김치 공장을 만들었다고?
영양
미국의 건강 연구지 헬스지가 2008년 3월 24일 게재한 기사에서 스페인 올리브유, 그리스 요구르트, 인도 렌틸콩, 일본의 낫토와 함께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되었다.
한 때는 SARS와 조류독감의 인체감염을 막는 항암효과가 있다든지 하는 말이 떠돌 정도로 김치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은 매우 높은 편이다. 실제로 김치는 유산균이 풍부하고 건강에도 좋은 면이 있지만 그 효험이 일부 과장되기까지 하는 점도 없잖아 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항암 효과. 김치가 항암에 좋다지만 정작 예전부터 국내 의학계나 WHO, 인터넷 뉴스 기사 등등 어느 출처를 봐도 한국인의 암 발생률은 세계에서 순위권이고 암으로 죽는 사망률이 높다. 김치가 오랜 옛날부터 먹어온 음식인데다 소수의 김치 못 먹는 사람들을 제외하고 한민족 대부분 과거부터 현재까지 즐기는 기본 반찬인 걸 감안하면 모순인 셈.
그렇다고 김치 안 먹는 한국인만 암에 걸린다는 것도 아니므로 아직 많은 의견들이 찬반을 나누고있다. 이 주장은 상당부분 '마늘의 항암효과'를 물려받았거나 와전된 경우일 가능성이 높다. 마늘의 경우 크진 않지만 암에 대한 억제효과를 보이는 것이 거의 확실시된다. 하지만 반대로 소금과 젓갈 등 대표적인 발암 물질로 알려진 염분도 상당히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마늘 하나로 항암효과를 논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실제로 김치는 WHO IRAC에서 지정한 발암 물질에서 '잠재적으로 의심되는 발암 물질'을 의미하는 2-B군에 속하는 'Pickled vegetables (traditional Asian)'에 해당한다.
장점
배추를 비롯한 각종 채소의 집합체다 보니 채소 자체의 장점을 들 수 있다. 일단 채소에 들어가있는 비타민요소는 김치하나로 거의 챙길수 있다. 완전 생채소는 아니고 소금에 절인 뒤 양념과 함께 한참을 숙성시킨 상태인 만큼 생 채소 그대로의 영양소는 아니다.
김치의 가치는 발효식품이라는 것에 있는데, 가공해서 익혀먹으면 유산균이 죽는다. 김치는 전통 발효식품 중에서도 특히 생식 비중이 높아 상황은 좋은 편. 사실상 아래 있는 '김치를 이용한 음식'들은 유산균을 다 익혀 없애버리기 때문에 효과가 반감된다. 다만 가열하더라도 유효성분 중 남은 것이 있기 때문에 죽은 유산균이라도 없는 것보다는 낫다는 연구도 있다.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발효식품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김치는 채소를 이용한 발효식품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사실 김치가 인정받는 제일 큰 이유는 바로 유산균 때문이다. 메치니코프의 유산균 섭취와 생명 연장에 관한 연구(1908 노벨 생리의학상) 이래로 유산균(젖산균)의 효능은 충분히 검증되었으며, 김치 유산균 또한 많은 연구가 있다. 김치의 효력으로는 소화를 증진시키고 피부질환을 유발하는 균을 억제시키며 콜레스테롤 분해(이건 유산균과 김치에 들어가는 마늘 두가지의 콜라보다), 성인병 예방과 체중 감소 효과, 그리고 자극적인 식품 섭취량을 크게 줄인다고 가정했을 때에는 위궤양에도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 이 중 대부분은 풍부한 유산균 덕분이다.
하지만 유산균은 다른 식품에도 많이 있는데 왜 하필 김치가 그 효과를 인정받았냐고 한다면 '김치에 사는 고유 유산균의 생존력' 덕분이다. 유제품에는 없는 고유의 유산균인 lactobacillus kimchii(보다시피 김치에서 따온 이름)가 사는데, 대부분의 유제품에서 검출되는 유산균보다 훨씬 생존력이 강하다. 동물성 유산균의 생존률은 40%를 넘기기 어렵지만 식물성 유산균은 약 90% 이상이 위산 속에서도 생존이 가능하다. 더군다나 자극적인 향신료와 조미료로 만들어진 김치 내에서 생존할 수 있는 균이라면 생존률이 웬만한 제품을 쉽게 뛰어넘는다.
즉, 유산균 함유량과 실제 장에 정착할 수 있는 균의 수치상 괴리가 적다는 뜻이다. 즉, 여타 제품으론 더 많은 양을 섭취해야 필요 유산균 양에 도달할 수 있지만 김치는 일종의 유산균 슈퍼푸드로 양을 적절히 조절한다면 꽤나 훌륭한 건강식으로 자리잡을 수 있다. 유산균 포함 식품이나 관련 건강제품 섭취로도 어느정도 충당은 가능하겠지만, 김치 몇 점으로 필요양을 금방 채울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얼마나 효율적인 유산균 섭취법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다른 제품이 떨어진다는 뜻은 아니지만, 원하는 효과를 더 빠르게, 그리고 더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으면 분명 유용한 식품 중 하나라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김치의 효력 중심에는 유산균이 있기 때문에 몇몇 건강식품은 김치 유산균을 따로 배양해 유제품과 접목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그 효능이 김치를 섭취하며 직접 유산균을 취하는 것보다 효율적인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으며, 앞서 언급되었다시피 김치의 효능은 단지 유산균에서만 오는 것이 아니라 발효 과정에서 생산된 수많은 유익한 물질들도 큰 역할을 한다. 따라서 김치 유산균만 따로 배양한다고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지는(특히 엄청난 양의 당분과 동물성 유산균과 섞여 있을 게 뻔하기 때문에) 좀 더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다.
특유의 강한 맛과 향으로 인해 김치를 요리 재료로 사용하면 높은 확률로 김치 맛이 주가 되는 요리가 나온다. 숙련된 요리사라면 여기에 다른 재료와의 조합을 통해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고, 요리 실력에 자신이 없는 사람이라면(자취생 등) 반대로 특유의 김치맛으로 인해 그럭저럭 먹을 만한 요리가 탄생한다. 라면, 찌개, 볶음, 볶음밥, 찜 등... 구하기도 쉽고 난이도도 그리 높지 않은 그야말로 마법의 재료라고 할 만하다.
요리를 해본 적이 없는 사람이라도 냄비에 물을 붓고 김치를 적당히 썰어서 넣고 콩나물을 한움큼 넣고 끓여 김칫국을 만들어보자. 혹은 프라이팬에 김치를 적당히 썰어넣은 뒤 고추장과 참기름을 적당량 넣고 밥을 볶아보라. 그냥저냥 먹을 수는 있는 국과 밥이 탄생한다. 오래 끓이면 끓일수록 깊은 맛이 우러나와 맛있어진다. 시간이 있다면 1시간 이상 끓여보도록 하자.
영남대 박용하 교수 연구팀에 의하면 동물 코로나 바이러스(PED-CoV)에 감염된 돼지 2천마리에게 김치의 유산균를 먹였더니 1주일만에 100% 완치되었다. 박교수는 김치 유산균을 먹으면 면역 글로불린A,G, 감마 인터페론을 증가시켜 바이러스의 감염을 예방할수 있다고 설명했다.
프랑스 몽펠리에대 장 부스케 교수 연구팀에 의하면 올 7월 코로나19 사망자와 국가별 식습관 차이를 분석한 논문에서 “코로나19 치명률이 매우 낮은 한국과 독일의 경우 발효시킨 배추(김치)나 양배추(사워크라우트)를 많이 먹는 공통점이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사람 세포막의 ACE2(앤지오텐신 전환 효소)와 결합해 침투하는데 김치나 사워크라우트는 이 결합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다.
단점
김치는 만능식품이 아니다. 대표적인 문제로 간이 센 것이 일반적인 김치맛으로 받아들여지며 염분 섭취량이 매우 높다. 그러나 매체에서는 김치가 한국인을 상징하는 음식으로서 검증되지도 않은 항암 효과가 있다던가 성역과 같은 음식으로 생각하게 하는 경우가 많다. 다만 이건 한국인의 식습관과 엮여 있는데 한 때는 밥과 반찬을 양쪽 다 많이 먹는 형태였다. 그런데 이럴 경우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밥을 많이 먹기 위해서 반찬에 간을 강하게 한 것. 젓갈, 김치, 장류 등 짭짤하면서 감칠맛(아미노산의 맛)이 나는 음식을 통해 심심한 맛의 밥을 먹기 쉽게 했으며, 이것은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열량을 얻을 수 있게 하는데 특화되어 있었다. 지나치게 강한 맛이 천한 맛 취급 받고, 심심하고 싱거운 맛이 양반 혹은 고급 음식 취급받았던 것도 이것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역으로 말하자면 서민 음식으로 꼽히는 것들은 대부분 전체적으로 간이 강하다. 김치뿐만이 아니라 장류도 마찬가지이기 때문. 현재도 경제적으로 풍족치 못한 동남아 등지의 개발도상국들의 음식을 먹어보면 상당히 간이 세다.
이런 식생활이 과거에는 별 문제가 없었다. 먹고 살 만한 양반들은 간을 적게 하고 알아서 덜 짜게 먹었고, 일반 농민들은 고된 농사도 농사지만 저렇게 먹는 것도 복일 정도로 먹고 살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조선시대 농민들은 먹고 살기 어렵다고 하는 시기가 아니라면 평균적 상황을 고려할 때 잘먹은 축에 속하는 게 맞다.
문제는 현대 사회. 현대에는 섭취하는 주곡곡물, 간단히 말해서 밥량은 점점 줄어들고 반찬을 많이 먹는 식습관이 형성되는데, 이걸 기준으로 보면 전통적 한식은 나트륨 함량이 너무 많아진 것이다. 선조들이 염분을 쓴 이유중 또 하나가 유산균 외의 균을 죽이고 냉장고가 없던 시절 장기 보존을 염두에 두었던 점을 생각하면, 현대에서까지 그렇게 염분을 많이 넣을 필요는 없다.
그렇다고 밥이 단순히 배 채우고 열량 얻는 가치만 있다는 건 아니다. 탄수화물 중에서도 당류가 아닌 복합탄수화물이며 여러 성분도 포함하고 있기에 분명 훌륭한 영양원이다. 다만 도정을 많이 하고 현대식 농법으로 영양소가 많이 사라진 요즘의 백미에서는 그러한 메리트가 많이 줄었다. 문제는 탄수화물에 너무 의존하고 있으며 단백질의 비중이 낮다는 것이다.
이건 전통식으로 만들어지는 국, 찌개, 밑반찬 등이 모두 마찬가지다. 다만 다른 반찬들은 만들면서 소금량을 줄이면 되는데 절임류들은 소금량을 줄이면 보존이 안된다. 단적으로 현대인들의 취향에 맞춘 시판 젓갈류는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으면 상한다. 염분을 이전보다 압도적으로 적게 쓰기 때문이다. 하지만 젓갈을 담그는 사람이 적기 때문에 이런 점이 인식이 덜 되고 젓갈에 유통기한 붙는 것이 당연한 시대가 되었지만 김장을 하는 김치는 이런 편법이 거의 통하지 않는 것이다. 당장 염도가 낮으면 배추를 절여도 쉽게 숨이 죽지 않고, 김치를 담근 이후에도 빨리 상한다. 실제로 김장을 할 때 사용하는 소금만은 정제염을 사용하라는 권고가 많은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천일염 등보다 정제염의 염도가 높기 때문이다.
문제는 한국인들이 반찬의 반찬으로서 김치를 섭취한다는 것이다. 정말 '흰 쌀밥에 김치'만을 소담하게 먹는 한국인은 별로 없으며, 이미 충분히 간이 되어 있는 반찬들에 김치를 더해서 먹는다. 예를 들면 라면, 설렁탕 등 국물 요리에 밥을 말은 뒤 김치를 얹어서 먹는 것이다.
전통김치에 들어가는 소금은 자염으로, 타 국가에 나는 소금에 비해 미네랄 함량도 높고 염분도 10-20% 정도 낮긴 하지만, 사실 요새 그런 소금을 쓰는 경우는 별로 없을 뿐만 아니라 소금이 덜 짜다면 당연히 그만큼 더 넣어 간을 맞출 것이고 결국 염분 차이는 나지 않게 된다고 단순히 판단할 수 있다. 실제로는 좀 더 복잡한 요인들이 있기에 100% 똑같이 되지는 않는다. 먹어보면 (더 짠 요리에 비해서는) 그렇게 짜지 않은 것 같지만, 신맛, 매운 맛 때문에 미각이 교란되어서 못 느낄 뿐이다.
학자에 따라 배추에 많이 포함된 칼륨이 나트륨 흡수를 방해해서 전체 나트륨 양에 비해서는 덜 해롭다는 주장을 하는 경우도 있으나 김치 고유의 맛을 내기 위한(=발효 조건 구성에 필요한) 최소한의 소금 양이 너무 많아 배추에 포함된 칼륨만으로는 커버가 안 된다.
그런데 사실은 '김치 한 포기가 1일 권장량의 40배'라거나 '두 쪽만 먹어도 1일 권장량'이라는 이야기와는 다르게, 저염김치의 1일 염분량은 270mg 수준으로 1일 권장량의 14% 근처이며 시중 김치의 평균 수준인 740mg은 37%, 전체적인 평균 김치 섭취량을 토대로 계산했을 때는 500mg으로 25% 수준이었다. 간단히 비교하자면 북미 지역의 나트륨 섭취량과 비교했을 때 북미인들이 치즈에서 먹는 나트륨이 김치에서 섭취하는 나트륨보다 40%가량 더 많다.
같은 열량을 섭취해도 포만감을 적게 느끼게 해주는 각종 정제당, 식품첨가물들의 효과를 고려하면 그런 물질이 많이 들어갈수록 열량과다와 염분 섭취면에서도 매우 심각해진다. 절대량을 따지자면 김치의 염분은 높은 수준인 것은 분명하지만, 다른 고염분 식품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김치는 그렇게 고염분 식품은 아니다. 그렇다곤 해도 분명 염분이 필요 이상으로 높은 감은 있고 김치의 효과가 복합적 요인에서 오긴 하지만 사실 고염분은 그렇다 할 만한 영향을 주지 않는다.
김치는 다른 음식의 베이스로 다른 재료가 풍부하지 않을 때 김치와 밥을 주재료로 볶아 먹거나, 김치에 참치나 돼지고기만 놔서 끓여 먹거나 하는 등 널리 쓰이는데 김치에다가 요리를 하면서 추가로 소금이나 간장 등이 투여되는 데다가, 염분의 절대량은 똑같더라도 채소 등이 충분히 들어가지 않기에 농도가 희석되지 않으며, 염분 배출을 돕는 칼륨의 섭취량이 줄게 된다.
굳이 좀 과장해서 말하자면 김치를 넣은 밥을 김치를 넣은 국과 함께 2~3가지 김치를 반찬삼아 먹는 한국인의 식문화 때문이라 보는 것이 김치 고염분설의 원인이 될 것이다.
사실 어느 정도의 염분 섭취가 적당하냐에 대해서도 좀 복잡한 논란이 있다. 지나친 극단은 좋지 않다는 점에선 두 말할 나위가 없지만 '어느 정도'가 가장 좋은가는 제대로 밝혀진 것이 없다. WHO 등의 권고안은 부득이하게 표준을 잡은 것이며, 그것 마저도 계속해서 바뀌고 있다.
일각에서는 극단적인 저염분을 주장하지만 또 다른 일각에서는 고염분 건강법을 주장하며 유사의학자들이나 상업적 건강기능식품회사, 언론과 각종 전문가 집단 사이에서 애꿎은 사람들만 혼란에 빠지고 있다.
외국에서 보는 김치
발효된 김치건 발효되지 않은 김치건 익숙하지 않은 냄새 때문에 꺼리는 사람이 많다. 사람 식성이 케바케이긴 하지만, 전반적인 성향을 놓고 보면 좋아하지 않는 편. 외국인들의 의견은 김치 자체보다는 마늘냄새가 너무 강해서 먹기가 힘들다고 한다. 서양에서 마늘을 많이 먹는 나라라면 스페인이 꼽히는데, 스페인조차도 마늘을 기름에 볶아 향을 내는 정도로나 쓰지 한국처럼 음식에 갈아넣거나 하는 식으로는 잘 먹지 않다보니 서양인들 기준으로는 먹기가 고역이라는 것. 한국인들이 태국이나 중국에서 향신료 냄새때문에 밥을 잘 못 먹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서구권의 발효식품 연구가들도 김치를 만들어보곤 하는데 작가이자 식품운동가인 샌더 카츠의 <천연발효식품>에 실린 김치 레시피 중 재료는 다음과 같다: 소금, 배추, 무 또는 빨간 무, 당근, 양파와 파, 부추와 쪽파, 마늘, 고추, 생강, 기타 취향에 맞는 야채들. 젓갈은 취향에 따라 양념에 섞으라고 되어 있다. 이 책에는 한국에 선교활동 갔던 친구가 배워왔다며 과일김치 담그는 법도 소개되어 있다. 서구권에서 가장 김치에 대한 거부감이 덜한 나라는 독일인데, 독일은 전통발효식품인 자우어크라우트의 영향으로 인해 김치에 대한 거부가 덜하다. 또한 기존 자우어크라우트의 대채제로 김치를 많이 찾는데 실제로 독일에서는 김치를 매운 자우어크라우트로 인식하기도 한다.
일본에서는 김치가 이미 메이저한 식품으로 자리잡았다. 마치 한국사람이 일본에서 건너온 단무지를 꺼리낌 없듯이 먹는 것처럼 김치를 80년대부터 이미 김치나 김치맛을 베이스로 한 인스턴트 제품이 보편적으로 팔리고 있었으며, 미우리 온라인을 인용한 일본 기사에서는 2010년 일본 절임채소류 생산량 873만 톤 중 김치가 191만 톤으로, 점유율 1위라는 언급도 있다. 다만 일본에서의 김치는 기무치 항목에서 볼 수 있는, 김치라고 보기엔 미묘한 식품이라 조금 애매하다. 발효조차 제대로 안 시키고 식초를 넣어 신맛을 낼 정도로 제조과정이 다르다보니 한국의 발효식품 김치를 생각하고 먹으면 놀라게 된다.
하지만 최근에 들어서는 미국 등지에서도 건강식 붐이 일면서 김치에 대한 인지도가 자동적으로 올라갔다고 한다. 그 시작은 2008년, 미국의 유명한 건강 연구지 헬스지에서 올리브유, 그릭 요거트, 렌틸콩, 낫토와 함께 김치를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한 것이었다. 그 이후로도 2015년 타임지에서는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식품 6가지’라는 제목으로, 부정적인 생각을 줄여주고 우울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음식 여섯 가지를 소개한 바가 있는데, 거기서 선정한 여섯 가지는 생균제, 과일과 채소, 커피, 다크초콜릿, 버섯, 녹차였다. 그중 생균제, 즉, 유산균이 포함된 음식에 김치가 예시로 소개되었다. # 2017년, 영국의 가디언에서도 위와 같은 5대 슈퍼푸드에 김치를 넣었다.
그리고 2018년, 농식품부의 통계에 따르면 김치를 가장 많이 수입한 국가 2위에 미국이 선정되었다. 1위는 일본이었으며 2위인 미국(약 900만 달러) 다음으로 대만, 홍콩, 호주 등이 뒤를 이었다.
김치를 먹지 않는 한국인
김치만 직접 먹는 것은 싫어하지만, 김치찌개처럼 2차 조리된 음식은 잘 먹거나 좋아하는 사람도 의외로 많았다.[16] 이들이 김치를 못 먹는 이유는 그냥 싫어서부터 시작해서 생김치의 차가움, 묵은지와 신김치에서 나는 특유의 느끼한 맛과 식감, 어렸을 때 잘 먹지 않아서 등이 있다. 그리고 김치 냄새가 싫어서 안 먹는 사람이라도 청국장은 잘 먹는 사람도 있다. 냄새 유형 자체가 발효음식이라지만 전혀 다른 느낌이기 때문에. 김치 특유의 발효된 쉰내에 거부감을 느끼면서도 맛은 맛있어서 가끔은 먹기도 하기도 하고...너무 지나치게 쉰내가 독할 정도라면 너무 쉬어버려서 먹기 힘들수준이기도 하고 그러면 그냥 줘도안먹기도하고...이렇듯 여러 가지 이유로 김치를 안 먹는 사람도 많다. 이런 다양한 유형이 발생하는 이유는 김치의 발효 정도와 그에 따른 냄새,맛의 차이의 스펙트럼이 무진장 넓은 데에 있다. 당장 겉절이와 김치냉장고에서 하루이틀,일주일 숙성한 김치만 비교해봐도 맛 차이가 확연히 난다.
발효가 아주 약간 진행된 무난한 산미를 가진 김치가 그래서 가장 대중적으로 호불호가 적은 타입이고 많이들 찾는다. 너무 겉절이 이거나 너무 익을수록 호불호가 많이 갈리게 된다. 막 담근 겉절이는 양념의 맛과 생배추의 풋내가 강하게 남아있고,액젓으로 담갔을 경우 액젓 특유의 냄새도 있는 편인데 이게 김치냉장고에 넣고 발효가 시작되는 순간 풋내와 액젓 냄새 등은 싸그리 사라지고 김치 특유의 새콤한 풍미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민주화가 막 시작되고 인권의식이 퍼져가던 1990년대까지만 해도 한국 사회에서는 종종 김치를 싫어하거나 먹지 않는 한국인은 사실상의 비국민 취급을 받아서 사회적으로 차별과 멸시를 받고 사회생활에서 불이익을 받았다. 식사 자리에서 김치를 먹지 않는 사람에게 "왜 김치는 안 먹니?"라고 묻는 것은 예사고, 단순히 김치를 먹지 않는 것을 넘어서 김치를 싫어한다고 말하는 것은 한국 사회에서 매장당할 수도 있는 정도의 일탈 행위로 여겨졌다.
2000년대 초에 이르면 이런 극단적인 사례는 없어졌지만, 여전히 한국인이라면 김치를 먹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있었다. 과거에 김치는 단순히 한국의 대표 음식인 것을 넘어서, 김치를 먹는 행위 자체가 '한국인'이라는 공동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요인이 되었다. 즉, 한국인이 김치를 먹지 않는 행위는 대다수의 한국인들에게 단순히 음식의 호불호를 넘어서 "우리 집단"에서 벗어나겠다는 선언으로 여겨졌던 것이다. 지금은 개인주의 문화의 확산으로 이런 풍조는 거의 사라졌다.
21세기에도 과거의 가치관, 인습이 다소 강한 시골 농촌지역이나 저소득층 거주지역에서는 아직도 김치를 싫어하는 한국인은 김치 싫어하는 외국인보다도 더 이상한 사람 취급을 받는 일이 종종 벌어지고 있다. 심지어 대한민국의 독립운동가 서재필도 차라리 김치 대신 빵을 먹겠다고 발언해서 친미 매국노 소리까지 들었을 정도다. 특히 어린이들이 잘 못 먹는 반찬이기도 해서 어린애 입맛이라고 놀림 받기도 한다. 식습관이 형성되는 어린 시기에 편식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반찬을 골고루 먹도록 해야 하는 훈육이 필요하지만 김치는 자극성이 강한 식품으로 이 정도는 고려해 줘야 한다.
어른이 되어서도 안 먹는 경우는 위에 언급한 것처럼 어린애 입맛이라고 놀림받거나 편식이 심한 사람으로 비난받기도 한다. 심지어 한국인도 아니라는 식으로 폄하당하는 일도 많다. 그리고 어릴 때부터 편식한다고 막 뭐라고 하면 컸을 때는 이에 대한 트라우마와 반감으로 더욱 심각한 상황에 놓일 수가 있으니 너무 뭐라고 하면 좋지 않다.
김치처럼 매운 음식, 즉, 통각을 자극하는 음식은 아직 미각이 민감하고 여린 어린아이에게는 그냥 괴로운 맛이지 결코 매운 맛이 아니다. 게다가 미각이 예민한 아이들의 경우 절인 배추(씻은 김치)에서는 짠맛과 쓴맛밖에 못 느끼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 부분에 대한 배려가 없는 게 한국 사회이고 애가 구토를 일으키는데도 먹이려는 부모가 많다. 사실, 생각해보면 음식 하나에 고유한 영양소만 들어있는 것도 아니고 비슷한 영양을 가지면서 거부감이 적은 음식을 따로 먹으면 된다. 사실 어릴 때 편식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지만, 자녀의 입맛을 살피면서 영양 섭취에 문제가 없도록 식사를 마련하는 것도 부모가 할 일이다.
여기까지는 인간 관계에 영향을 주지 않는 선이지만 사회 생활 시에 가난한 시절을 보낸 기성세대에게 나쁜 인상을 주는 경우가 종종 있다. 전후 베이비붐 세대는 '뭐든지 잘 먹어야 사람 구실한다'는 편견이 있어서 설득이 몹시 힘들다. 또한 50~80년대 시기에 김치와 된장국을 싫어하는 한국인은 사치와 허세를 부리는, 한민족 본연의 정신을 잃어버리고 서구화된 인간이라는 식으로 언론이나 주류 문학에서 묘사하는 통에 더욱 더 이미지가 안 좋게 박혀버렸다.
한국인이니까 반드시 김치를 먹어야 된다며 한국인 교사가 혼혈 교포한테 김치섭취를 강요하는 일도 있다. 그리고 군대에서도 김치를 먹지 않는다는 이유로 고참들에게 구타를 당했다는 이야기들이 종종 나온다.
채식주의자는 일반 김치에 들어가는 새우나 젓갈 때문에 안 먹는다. 그래서 젓갈 대신 과일을 갈아 넣는 사찰식 김치를 찾는다고 한다. 하지만 채식주의자라도 허용범위는 다양하므로 그냥 먹는 경우도 많다.
양념으로 들어간 새우, 젓갈 등이 갑각류 알러지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또한 숨김맛으로 넣는 땅콩이나 잣이 견과류 알러지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한국에서 김치의 종류는 수백 종에 다다르며, 그 재료에 따라 알러지를 일으키는 경우도 천차만별이다. 확률은 희박하지만 토란 알러지가 있는 사람이 토란을 속재료 중 하나로 사용한 김치를 먹는다면 최대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결국에는 타인에게 자신의 식습관을 강요하지 않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것이다.
종류
김치를 주로 이용하는 음식만 소개한다. 부대찌개처럼 김치가 들어가기는 하지만 김치가 메인이 아닌 음식은 제외.
김치밥 - 밥을 지을 때 김치를 함께 넣어 짓는 밥.
김치볶음/볶음김치
김치떡볶이
김치스파게티
김치 초콜릿
김치 케이크
여담
2013년 10월 23일 유네스코에서 인류무형유산 등재를 권고받고 같은 해 12월 5일 제8차 유네스코 무형유산위원회에서 '김장문화'가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한국의 '김장문화(Kimjang; Making and Sharing Kimchi in the Republic of Korea)'
김치를 담그는 문화가 문화유산이 된 것이지 김치라는 음식 자체가 문화유산이 된 것은 아니기에 문화재청이 김치와 김장문화가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고 홍보하다가 주의를 받기도 했다.한 때 중국과 김치로 인해 통상 문제가 있었다. 중국의 파오차이는 중간에 삶는 과정을 거치는 멸균처리를 거치는데 비멸균 발효제품인 김치를 멸균 기준으로 통관 기준을 적용하여 비관세 장벽으로 활용한 것이다. 김치의 경우 갓 담근 ‘생김치’에서는 몸에 해롭지 않은 대장균군이 수천∼수만마리 검출될 수 있다. 이 대장균군도 발효되면서 생기는 김치 유산균 때문에 모두 사라진다. 이에 대한 통상 마찰이 있던 중 한국 정부와 협의한 중국 정부는 절임채소의 대장균 기준을 국제식품규격(CODEX)에 맞춰 변경하면서 한국 김치의 중국 수출이 가능해졌다.
게국지 : 충청남도 바닷가 지역에서 먹는 김치로, 게장을 먹고 남은 국물을 이용하여 담근 김치라 '게국'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맛김치 : 포기김치 상태로 파는 것이 아니라 먹기 편하게 미리 잘라서 팔면 그게 바로 맛김치. 김치제조사에 의하면 맛김치는 배추를 자르고 세척한 다음에 양념을 하기 때문에 벌레같은 이물발견신고가 포기김치에 비해서 굉장히 적다고 한다.
마르코피 포-코레이스키(Морковь по-корейски) : 번역하면 '한국식 당근' 이라고 불리는, 당근으로 담근 김치에 가까운 러시아 요리가 있다. 자세한 것은 해당 항목으로.
소고기고추김치 : 이만갑 205화에 공개된 북한 김치로 소고기와 아삭이고추로 만든 김치.
보쌈김치 : 개성의 향토음식으로 여러 가지 소를 넣고 배추잎으로 보자기 싸듯 싸서 만든 김치. 쌈김치라고도 부른다.
장김치 : 소금과 젓갈 대신 간장에 절인 야채와 간장을 사용해 담근 김치. 국물이 많은 물김치의 일종으로, 왕실이나 양반가, 사찰에서 주로 해먹은 김치다. 때문에 버섯이나 과일 등 상당히 귀한 식재료가 많이 들어가기도 한다. 고추 도입 이전부터 먹던 김치라 고추는 넣지 않거나 조금만 넣는다.
고들빼기김치 : 전라남도 동부권(순천권) 지역에서 주로 먹는 김치. 담근지 하루에서 이틀정도 담근 고들빼기김치를 먹으면 특유의 쌉싸름한 맛이 난다.
나박김치
꿩김치
배깍두기
물김치
오징어채김치
호박김치
고추잎김치
사과말랭이김치
단풍콩잎김치
우엉김치
도라지김치
상추김치
쑥갓김치
풋마늘김치
고구마줄기김치
고수김치
미나리김치
가지소박이
애호박 열무김치
곤달비김치
창포김치
2013년에 김치의 중국어권 표기를 신치(辛奇 : 한국 한자음으로는 신기)로 정했다. 그러나 아직 홍보 중인 탓에 중국 현지에서 신치(辛奇[xīnqí])라는 명칭의 인지도는 떨어진다. 타오바오에서 검색해 보면 辛奇로는 500여 개의 상품, 그것도 상표가 辛奇客인 의류라던지, 소림사 무구라던지 뭔가 수상한게(?) 섞여 있는데 비해 파오차이((韩式)泡菜 [pàocài])로는 5만 건 이상 뜬다. 중국식 다양한 채소절임도 같이 뜨긴 하지만, 대부분이 우리나라에서 담그는 방식으로 만든 김치다.
중국의 바이두 백과사전에서는 辛奇 문서에서 명칭의 유래부터 간단한 김장 방법까지 매우 잘 소개되어 있다. 泡菜 문서는 절임 채소의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김치에 대한 식문화를 비롯하여 제조방법 등이 상당부분을 차지한다.
원래 중국에서 김치를 부르던 이름은 파오차이(泡菜, 절임 채소), 또는 한스 파오차이(韓式泡菜, 한식 파오차이), 차오셴 파오차이(朝鲜泡菜, 조선 절임채소), 라바이차이(辣白菜)가 있다. 남북한을 통합하여 같은 문화권이라는 의미로 가오리(고려) 파오차이라고도 한다.더 알고싶다면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 검색창에 아무 채소+김치를 검색해 보자. 이 밖에도 재료와 양념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많다. 총 250여가지 정도 된다고 한다. 한국인이 먹기 시작한 식물은 모두 김치로 담가졌다는 농담이 농담처럼 느껴지지 않을 정도다. 오죽하면 '김치게임'도 있는데, 도저히 김치로 담그지 않을 것 같은 야채의 이름과 김치를 말한뒤 구글링 해서 검색결과가 없으면 이긴 것이다. 채소만으로 한정하면 너무 어려워서 과일, 때로는 비식용식물까지 포함하기도 한다.
내 입에 딱 맞는 포장김치를 고르는 팁이 있다. 먹어보고 숙성도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익지 않은 김치를 좋아하는 사람은 제조일자가 최근 것으로 고르고 잘 익은 김치를 좋아하는 사람은 제조일자가 2주 이상 된 제품을 고르면 된다. 포장김치의 유통기한은 대략 1개월~45일 정도이며 유통기한이 지난 포장김치는 전량 회수 후 폐기하지만 가정에서 사 둔 것일 경우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소비기한이 지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먹어도 무방하다. 묵은지 같은 경우는 3년까지 보관해 먹기도 한다.
각종 김치
무·배추·오이 등과 같은 채소를 소금에 절이고 고추·파·마늘·생강 등 여러 가지 양념을 버무려 담근 채소의 염장 발효식품.
사람은 비타민이나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의 섭취가 필요한데 채소는 곡물과 달라서 저장하기가 어렵다. 물론 채소를 건조시켜 저장할 수는 있지만 건조시키면 본래의 맛을 잃고 영양분의 손실을 가져오게 된다. 그래서 채소를 소금에 절이거나 장...
김치를 이용한 음식,
ARC(국제 암 연구소)에는 발암 물질로 등재되어 있다. 목록에서 2B군, 즉 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물질분류에 등록되어 있다. 딱 김치만 올라가 있는 것은 아니고 동아시아에서 먹는 발효 채소류로 뭉뚱그려 올라가 있다. 상세 내역은 여기로. 어디까지나 그럴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고 김치 먹어서 암에 걸렸다는 증거나 사례는 전무하다. 발암 물질 항목을 가보면 알겠지만 사실상 1군 미만은 전부 가능성 내지 추정일뿐이다 그러니 암에 걸릴것이 두려워 김치를 멀리하는것은 상당히 어리석은 행위다. '맵고 짠 음식을 과다 섭취하면 몸에 안 좋다.' 정도의 이야기.
김치에서 2005년 기생충알 검출로 홍역을 치렀는데 이후 업계에 HACCP의 의무화와 함께 김치 공장에서 배추를 충분히 세척하도록 하고 있다. 게다가 한국 내에서 회충을 비롯한 장내 기생충은 인분 비료 금지 및 농약 사용, 기생충 박멸 사업으로 거의 멸종 수준으로 제8차 전국 장내기생충 감염통계에서도 민물고기가 감염원인 흡충류가 문제가 되고 있다.
일부 온라인 농수산물 직거래를 통한 유통에서 인분 비료로 키운 배추나 김치나 유통되는 경우가 있으나 제대로 처리하고 완전히 발효하여 부숙시키면 퇴비 부숙과정에 온도가 약 65~80℃까지 상승하며 기생충란이 사멸한다. 퇴비 항목으로.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않은데 김치국물부터 마신다'라는 속담에서의 김치국물은 물김치와 동치미 국물 같은 삼삼하고 시원새콤한 국물을 가리킨다. 동치미같은 백김치류가 김치의 표준으로 통하던 때의 유산인 듯. 전통적으로 떡이나 고구마를 먹을 때 물김치, 동치미 국물을 곁들이던 풍습이 현재도 남아 있다. 사실 떡이나 고구마는 그냥 계속 먹으면 퍽퍽해서 먹기 힘들다. 동치미 국물이 아니라 그냥 김치라도 곁들여 먹으면 좋다. 다만 속담에서 떡은 기름진 떡을 말하는 것으로 백설기 등의 퍽퍽한 떡은 아니다. 기름진 떡만 먹으면 느끼하니 시큼한 김치국물과 함께 먹기 위해 김치국물을 먼저 들이키는 설레발을 뜻하는 것이다.
고려시대 이래 전통적인 절임류는 지(漬)에서 시작한 '디히'라고 불렀다. 그런데 이것이 구개음화 현상에 따라서 'ㄷ'이 'ㅈ'으로 변하면서 '지'가 된다. '지'는 지금도 서남 방언에서 'XX김치' 형태의 합성어의 '김치' 부분에 대응하는 접미사 '-지'로 남아있고, 또한 표준어 중에서도 묵은지의 지가 바로 김치를 뜻한다. 반면 장아찌 등 김치와는 별개로 존재하는 절임류 표현으로도 존재한다. 장아찌에서 소금으로만 담근 것을 가리키는 표현이 짠지인데, 안동지역에서는 김치를 맛이 짠 지라는 의미의 '짠지'로 표현하기도 한다.
조선시대 들어서 함채(鹹菜)나 침채(沈菜) 같은 한자어가 음운변화가 이뤄지면서 일반적인 점임류로서의 '디히'와 분화되기 시작하는데, 함채에서 감채->김채->김치로 변했다는 것이 한가지 주장이고, 침채가 팀채→딤채→짐츼→짐치로 갔다가 역구개음화 또는 부정회귀 또는 서울 방언으로 현재의 김치가 된다는 것이 또 다른 예다. 그런데 고문헌 등을 보면 전자는 진행과정의 예를 찾기가 어렵고, 지역방언에서도 그 흔적이 거의 없다. 차라리 침채와 지가 더해져서 침지라고 부른 형태가 더 찾기 쉬울 지경이다.
즉, 한자어 함채는 종종 보이지만 감채, 김치는 사용례가 거의 없다 시피하다는 것이 문제이다. 반면 침채 어원설은 훈몽자회가 가장 대표적인 예이다. 이 전개 중에서 딤채는 김치냉장고 상표명이 되었고, 짐치 등은 중세국어의 잔영이 가장 강한 동남 방언에 고스란히 남아있다. 또한 서남방언에도 이 단어가 사용되고 있다. 함채어원설은 두산백과의 김치의 어원을 돌려 쓰는 정도?이스라엘에선 kimchi라는 성이 있다고 한다. 김치와는 상관 없고 킴히라고 읽는다.
외국에서는 한국(사람)을 상징하는 용어로 주로 쓰이며, 국내에서는 2000년대 초중반 일베와 같은 성차별주의자들에 의해 한국여성을 비하하는 욕설로 쓰였으나 메갈, 워마드 계열의 성적대주의적 페미니즘의 대두와 함께 지금은 한국남성을 비하할 때도 쓰이고 있다. 자국 혐오 정서가 커지면서 한국인이 한국인 전체를 싸잡아 비하할 때도 쓰이고 있다. 김치에 대한 모독이다
사진을 찍을 때 김치라고 하기도 했지만 요즘은 잘 안 그런다.
#중국이 주도하는 김치산업의 국제표준(ISO)이 지난 2020년 11월 24일 정식으로 탄생했다는 중국 환구시보(環球時報)의 주장이 나왔다. 우리정부는 무얼 했나요???
창작물에서의 김치
격주전대 카레인저 31화 말미에 불고기집에서 오이김치를 먹어보고 그 맛에 반한 미녀 존넷이 ZZ규리에게 한국에 가서 오이김치를 빼앗아 오라고 명한다. 그런데 한국에 가기 위한 수단이라는 게 RV 로보를 빼앗아서 바다를 건너는 것. 그밖엔 최종화에서 보족크가 해산된후 가이나모가 고깃집에서 일하는걸로 나왔다.
페르소나 4의 사토나카 치에와 아마기 유키코는 카레를 만들 때 김치를 넣었다. 단순히 이것만으론 문제가 되지 않는데, 얘들이 만든 카레라는 음식은 보통의 카레가 아니라는 게 문제.
헛소리 시리즈의 제2권 목 조르는 로맨티스트에서는 주인공 이짱이 1권에서 고급음식만 먹던 입맛을 원래대로 되돌리기 위해 김치 덮밥 곱빼기를 밥 빼고 주문해서 다 먹는다. 이 장면을 목격한 미코코는 한국 사람들도 그렇게는 안 먹을 거라는 말을 한다.
채채퐁 김치퐁이라는, 국산 애니메이션에서 주인공이 팔찌에서 김치몬스터를 소환해서 그 김치 먹으면 그 캐릭터가 변신(+파워업)해서 적을 무찌른다는 것이 기본 내용이다. 배추김치, 총각김치, 깍두기, 고추김치, 파김치까지도 캐릭터화했다. 배추김치는 개, 총각김치는 두더지나 비버, 깍두기는 새, 고추김치는 토끼, 파김치는 도롱뇽으로 만들었다.
맛의 달인에도 김치를 다루는 에피소드가 있다. 주인공 지로가 제대로 만든 진짜 김치로 회사의 어려움을 극복한다는 내용.
쓰르라미 울 적에 해에서는 하뉴가 힘 빠지는 소리를 할 때 하뉴와 감각이 이어진 후루데 리카가 마구 김치를 먹어 하뉴를 곤란하게 한다. 하지만 본인은 아무리 먹어도 아무렇지도 않은 듯.
레귤러 쇼에서 벤슨이 매운 것 먹기 시합을 할때 섞어먹은 것중에 하나로 등장한다.
신의 물방울에서는 칸자키 시즈쿠가 김치와 궁합이 맞는 와인을 찾는 과정이 그려져 있다. 작중에서는 그런 와인을 찾았다고 주장하나 시음 후기와 신의 물방울 문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김치와 와인의 궁합은 맞출 수 없다.
모야시몬에서 이츠키 케이조 교수와 그 학생들, 게스트들이 김치찌개를 먹으며 김치와 기무치의 비교를 통해 '저염도'라는 모토 때문에 일본에서 염장 발효식품이 사라져가는 현실을 짧게 언급하는 내용이 나온다.
마요치키!에서 초반에 지로가 배탈난 원인으로 나오는등 의외로 자주 나온다.
테레비 도쿄에서 주말을 제외한 월~금요일 아침 8시 25분부터 김치 ~불후의 명작~을 방영한다. 2014년 6월 20일 방영 에피소드는 "식중독 소동"
핀과 제이크의 어드벤처 타임 에서도 제이크가 카드게임에서 진 패자에게 먹이기 위해 만든 음료의 재료 중 하나다.
용왕님의 셰프가 되었습니다에서 곧 고향으로 돌아갈 엘프 300명이 여정 중에 먹을 음식을 위해 청이가 김장을 같이 해 달라고 부탁한다. 작중 설정으로 엘프들은 식물을 너무너무 사랑하여 한 톨의 곡식도 입에 대지 않는 하드코어 육식파라 김장을 하면서 점점 미쳐간다.
배가본드 만화에서 보장원의 호조인 인에이가 만든 오이 김치가 등장하는데 어디까지나 번역 상의 오류... 원본은 쓰케모노인데 이걸 왜 굳이 김치라고 번역했는지는 의문이다. 여러번 등장하는 것으로 봐서 실수도 아닌 번역자의 의도인듯.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다르나서스에서 배추김치, 김치전, 깍두기 등을 구매할 수 있다.
출처 ^ 참고문헌,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위대한 문화유산
[어린이백과
[학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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