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26일 화요일

美 도둑들에 인기폭발 기아‧현대차..이유는? 출퇴근을 즐겁게 할 “가성비 갑” 車 TOP 10, 현대차 RN22e 처음 본 외신 평가,,,

美 도둑들에 인기폭발 기아‧현대차..이유는? 출퇴근을 즐겁게 할 “가성비 갑” 車 TOP 10, 현대차 RN22e 처음 본 외신 평가,,,

美 도둑들에 인기폭발 기아‧현대차..이유는?

현대차 "싼타크루즈 대체할 대형 EV 픽업트럭 준비"

“가성비 포르쉐?” 현대차 RN22e 처음 본 외신 평가,

출퇴근을 즐겁게 할 “가성비 갑” 車 TOP 10,

현대차 아이오닉 5,

현대차 엘란트라 N(아반떼 N),

아우디 A4,

마즈다 CX30,

스바루 WRX,

테슬라 모델3,

머스탱 마하 E,

혼다 시빅 타입R,

포드 익스플로러,

토요타 RAV4,

스포츠카가 필요 없는 싸고 빠른 車 TOP 10,

가장 저렴한 전기차 TOP 10,

‘이 차가 바로 기아 EV9!’ 유럽서 최초로 포착,

 

美 도둑들에 인기폭발 기아‧현대차..이유는?

요즘엔 모르는 게 있으면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검색하면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자동차 도둑들도 이것을 너무 잘 활용하고 있어서 문제다. 

미국의 자동차 도둑들이 현대차와 기아의 보안 기능을 뚫는 방법을 알아낸 것으로 보인다.

미국 전역에서 차량 도난 사건이 끊이지 않는데, 도난 차의 대부분을 현대차와 기아가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중서부 도시 세인트루이스에서는 올해 현재까지 작년 한 해에 비해 기아와 현대차의 도난이 2배나 뛰었다.

아직 7월밖에 되지 않은 것을 감안하면 앞으로 얼마나 더 도난 사건이 늘어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또 다른 도시인 세인트폴에서는 기아와 현대차의 도난 사건이 올해 차량 도난 사건의 1/4을 차지한다.

미시건 주의 그랜드 래피드 지역 역시 지난 6월 한 달간 차량 도난 사건 중 45%가 기아와 현대차였다고 전해졌다.

이는 엔진 이모빌라이저가 없는 차량을 제조한 자동차 업체의 잘못이 크다.

이모빌라이저는 도난방지 기능으로 차량의 엔진이 차 키의 디지털 코드 없이 시동 걸리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2021년 이후 두 브랜드의 도난이 기승을 부리자, 위스콘신 밀워키에서는 의회에서 기아와 현대차에 책임을 물어 취약 모델에 대한 시스템 개선을 요구하기도 했다.

차량 잠금 시스템의 결함으로 시 차원의 공공서비스 부담이 늘어났다는 것이 이유다.

현대차를 USB형 충전기로 훔치는 방법은 이미 유튜브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기아 측은 “미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기아 차량은 미국 차량안전기준을 충족시키거나 훨씬 뛰어넘는다”면서 “2022년 기준으로 모든 기아차에는 기준에 맞는 엔진 이모빌라이저가 장착됐다”라고 밝혔다.

현대차 대변인 또한 비슷한 성명을 냈다.

“현대차는 미국 차량 도난 사건의 급증에 우려를 표한다.

고객 안전과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현대차는 미국 차량안전기준을 충족시키거나 뛰어넘는다.

또한 엔진 이모빌라이저는 모든 현대 신차에 기본으로 장착됐다.”

 

현대차 "싼타크루즈 대체할 대형 EV 픽업트럭 준비"

현대차가 싼타크루즈를 대신할 강력한 대형 전기 픽업트럭을 준비하고 있다.

현대차는 미국에서 픽업트럭 싼타크루즈를 출시해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흥행에 성공을 거두진 못하고 있다. 
 
이에 기존 기술력을 바탕으로 모노코크가 아닌 프레임 새시를 가진 강력한 전기 픽업트럭을 내놓겠다는 것이다.


현대차 토마스 쉬미에라(Thomas Schemera) 상품본부장은 호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새로운 픽업은 기존의 가솔린이나 디젤 파워트레인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픽업트럭  싼타크루즈,

그는 “호주와 그 외 시장에 픽업에 대한 수요가 크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그러나 이제 와서 ICE(가솔린 또는 디젤 엔진) 기반의 차량을 개발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라고 덧붙였다.
 
현대차가 급속하게 전동화로 전환하는 상황에서 쉬미에라의 발언은 크게 충격적이지 않다. 

현대차는 이미 아이오닉 5를 출시하고, 아이오닉 6을 추가로 공개했다. 

이외에도 포드나 GM 등 경쟁사는 이미 전기 픽업을 출시하기도 했다.

쉬미에라는 이어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면서도 “호주와 미국 등을 위해 새로운 픽업을 출시하는 방법을 찾고 있으며, 우리는 그것을 실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의 설명은 미국 이외의 시장에 싼타크루즈를 출시하는 것은 어렵고, 새로운 트럭을 만드는데 토대는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레인저나 F-150과 경쟁할 강력한 V6 또는 V8 ICE 트럭의 생산 가능성을 배제한 채 곧바로 전기 트럭으로 향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현대차와 기아는 2026년경 전기 트럭 분야에 진입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운 전기 트럭은 싼타크루즈에 비해 더 크고 넓으며, 출시 예정인 포드 레인저 라이트닝과 경쟁할 전망이다. 


“가성비 포르쉐?” 현대차 RN22e 처음 본 외신 평가,

현대차가 RN22e로 큰 변화를 보여줬다는 평가를 해외에서 받았다. 

해외에서 현대차는 비교적 저렴하고 멋없는 차로 인식돼 왔다. 
단순히 운송을 위한 가성비 좋은 차를 찾는 사람에게 어울리는 차라는 것이다. 
하지만 자동차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그런 이미지는 매력이 없다. 

자동차 마니아들은 빠르고 멋진 차량을 원한다. 

이에 현대차는 새로운 N 퍼포먼스 브랜드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런 결실 중 하나가 지루한 브랜드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 새롭게 탄생한 RN22e이다. 


차량을 처음 본 외신들은 “신기술과 아날로그 퍼포먼스의 만남”이라며 “RN22e는 퍼포먼스 카로서의 다양한 장점을 지녔다”라고 평가했다.

특히 외신 ‘핫카’는 “엄청난 스피드와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전기 파워트레인을 탑재했고 멋진 디자인을 보여준다”라고 전했다.

특히 “RN22e는 잊을 수 없는 스타일링을 보여주는데 전반적인 디자인과 루프 라인은 포르쉐 타이칸의 가성비 버전 같은 인상을 준다”면서 “후미등과 작은 덕테일 스포일러 등의 후면은 964세대 911 느낌을 강하게 풍긴다”라고 호평했다. 

RN22e는 77.4kWh 배터리팩으로 구동되며 최고출력 576마력에 빠른 제로백으로 아이오닉 6을 뛰어넘었다. 

다양한 신기술을 구비했고, 알려진 퍼포먼스 파트도 매력을 뽐낸다. 

하지만 모두의 기대를 한 몸에 받는 RN22e는 콘셉트카일 뿐이다. 

공식적으로 아이오닉 6N이라는 이름을 달고 출시될 예정이다. 


출퇴근을 즐겁게 할 “가성비 갑” 車 TOP 10,

코로나 대유행이 잠잠해지면서 다시 출퇴근 전쟁이 시작되고 있다.

외신 ‘핫카’가 매일 반복되는 교통체증의 지옥을 즐겁게 만들어 줄 가성비 자동차 10종을 소개했다. 

단 차량 선정은 미국 시장 기준이다. 

현대차 아이오닉 5,

현대차 아이오닉 5,
전기차 시장의 새로운 시대를 연 아이오닉 5는 1회 충전에 약 500km 주행이 가능하다. 

다른 대부분 전기차보다 월등한 수치이다. 

비평가들이 아닌 실제 고객들의 요구를 고려하며 디자인한 아이오닉 5는 높은 실용성으로 구매자들의 취향을 맞췄다.

현대차 엘란트라 N(아반떼 N),

현대차 엘란트라 N(아반떼 N),
긴 역사를 지닌 엘란트라는 2022년 엘란트라 N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레이싱 트랙, 고속도로, 일반도로 할 것 없이 주행하도록 설계된 이 차량은 출퇴근 시간을 행복하게 만들어준다. 

엘란트라 N은 확실히 레이싱 차량 개발에 투자한 현대차의 기대를 만족시키는 작품이다. 

아우디 A4,

아우디 A4,
매일 출퇴근하며 우리는 정말 많은 시간을 차 안에서 보낸다. 

고급스러운 아우디 A4는 퍼포먼스와 효율의 적절한 조화로 직장인의 출퇴근 시간이 존중받는 느낌을 들게 해준다. 

2.0L 터보차저 4기통 엔진에서 최고출력 201마력을 뿜어낸다. 

마즈다 CX30,

마즈다 CX30,
CX30은 최첨단 콤팩트 SUV다. 

빠른 회전과 핸들링을 제공하는 이 차량은 기능도, 디자인도 모두 환상적이다. 

2.5L 터보차저 엔진과 함께 독보적인 안전성능을 제공하는 마즈다 CX30은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만능 MVP이다.

스바루 WRX,

스바루 WRX,
합리적인 가격의 WRX는 강력한 퍼포먼스로 신나는 운전 경험을 제공한다. 

이 가솔린 차량은 퍼포먼스에 비해 주행 소음도 심하지 않아 일상에서 사용하기도 좋다. 

테슬라 모델3,

테슬라 모델3,
모델3은 테슬라의 합리적인 엔트리급 차량 중 하나다. 

가격은 저렴하지만 600km라는 엄청난 주행거리와 테슬라만의 퍼포먼스는 그대로 가졌다. 

날렵한 디자인에 첨단 기술이 병합된 전기차인 모델3은 고속도로 주행 시에도 고요하고 안정적이다. 

머스탱 마하 E,

머스탱 마하 E,
스타일리시하고 스포티한 럭셔리 전기 SUV인 머스탱 마하 E는 포드의 상징을 짙게 느낄 수 있는 디자인과 분위기를 보여준다. 

마하 E는 현대적이고 우아한 내부 소재와 숨 막히는 퍼포먼스로 만족스러운 출퇴근 시간을 선사할 것이다. 

혼다 시빅 타입R,

혼다 시빅 타입R,
퍼포먼스와 편안한 주행감을 지닌 시빅은 매일을 함께 할 출퇴근 차량으로 완벽하다. 

2.0L 터보차저 4기통 엔진에서 뿜어져 나오는 350마력과 5초 제로백은 절로 웃음이 나올 정도다.  

포드 익스플로러,

포드 익스플로러,
익스플로러는 3열 7인승 SUV이다. 

후륜구동 또는 사륜구동 주행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하이브리드 옵션도 가능하다. 

V6 엔진과 전기모터 장착으로 11.5L/km의 연비를 제공한다. 

토요타 RAV4,

토요타 RAV4,
일상용 차량으로 심플한 조작과 넉넉한 내부 공간을 자랑하는 RAV4 만한 게 없다. 

최소 10L/km의 연비를 가진 2.5L 4기통 엔진의 RAV4는 레이싱 차로는 그다지 좋지 않지만, 일상 속 편안하고 효율적인 출퇴근을 원하는 직장인들에게는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다.

 

스포츠카가 필요 없는 싸고 빠른 車 TOP 10,

짜릿한 주행과 스포티하고 화려한 디자인의 스포츠카는 모든 이들의 로망이다. 

그러나 가격은 물론 도로에서 타인의 이목을 끄는 데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짜릿한 주행과 스포티하고 화려한 디자인의 스포츠카는 모든 이들의 로망,
 
이에 외신 ‘핫카’는 평범한 디자인 뒤에 강력한 파워트레인과 스포츠카 뺨치는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차량 10대를 선정했다.
토요타 캠리 TRD,

토요타 캠리 TRD,
캠리는 편안한 승차감, 실용성, 안정성, 합리적인 가격으로 가족 단위 운전자들에게 특히 사랑받고 있다. 

일반 캠리의 퍼포먼스는 그다지 인상적이지 않지만, 캠리 TRD는 평범한 외관 속에 TRD-튠 V6 엔진으로 최고출력 301마력을 뿜어내는 반전 매력을 가졌다. 

BMW M3 투어링,

BMW M3 투어링,

M3의 왜건 모델인 M3 투어링은 플레어 휠 아치, 리어 디퓨저, 더 커진 스포일러, 그리고 네 개의 배기구로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최고출력 510마력의 트윈 터보 엔진은 운전을 더욱 짜릿하게 해준다. 

닷지 차저 헬캣,

닷지 차저 헬캣,
보통 ‘헬캣’이라 하면 닷지 챌린저를 먼저 떠올리지만, 4도어 모델인 차저 헬캣 모델도 그에 못지않은 ‘미친’ 성능을 보인다. 

두 차량은 똑같이 6.2L 슈퍼차저 V8 엔진으로 717마력을 발휘한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트랙호크,

지프 그랜드 체로키 트랙호크,
SUV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트랙호크는 6.2L 슈퍼차저 V8 엔진에 최고출력 707마력으로 다른 SUV와는 비교할 수 없는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괴물’ SUV이다.  

볼보 V60 폴스타 ,

볼보 V60 폴스타,
폴스타는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제조업체로, 이전에는 볼보의 한 부서로서 차량의 퍼포먼스 업그레이드 역할을 맡아왔다. 

그중 최고는 단연 V60이다. 

폴스타는 기본 V60 왜건에 터보차저와 슈퍼차저 4기통 엔진과 전기모터 2개를 장착해 ‘괴물차’를 만들어냈다. 

V60 폴스타는 415마력에 4초의 제로백을 자랑한다. 

제네시스 G70 3.3T,

제네시스 G70 3.3T,
2007년 현대차는 제네시스 브랜드를 출범하고 유럽 럭셔리 브랜드와 경쟁을 선언했다. 

365마력을 내는 3.3L 트윈터보 V6 엔진으로 여느 유럽 럭셔리 차량에 뒤지지 않는 G70 3.3T 모델은 매끈한 디자인과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제네시스의 경쟁력을 톡톡히 보여준다. 

렉서스 GS F,

렉서스 GS F,
렉서스 중 최고는 단연 GS 모델이다. 

이제는 단종된 GS F는 특히 5.0L V8 엔진으로 467마력을 내며 미친듯한 속도감을 선사했다.  

캐딜락 CT5-V 블랙윙,

캐딜락 CT5-V 블랙윙,
캐딜락은 럭셔리카 시장에서 유럽 브랜드들과 경쟁하기 위해 2019년 CT5 모델을 출시했다. 

하지만 럭셔리한 디자인에 비해 만족스럽지 못했던 파워를 개선하기 위해 하이 퍼포먼스 CT5-V 블랙윙을 추가했다. 

외관은 비슷하지만, 후드 아래는 전혀 얘기가 달라진다. 

블랙윙은 6.2L 슈퍼차저 V8 엔진으로 무려 668마력을 내뿜는다. 

폭스바겐 골프 R 스포츠 왜건,

폭스바겐 골프 R 스포츠 왜건,
폭스바겐 골프 라인은 수십 년간 사랑받아 왔다. 

그중 골프 R 스포츠는 가장 과소평가된 모델 중 하나다. 

평범한 모습 속에 2.0L 터보차저 4기통 엔진으로 315마력을 뿜어내는 이 차는 왜건 역사상 가장 빠른 모델 중 하나다. 

혼다 어코드 2.0T,

혼다 어코드 2.0T,
평범한 디자인을 가진 어코드는 2.0T의 운전대를 잡는 순간 평범함이 싹 사라진다. 

2.0T 모델은 터보차저 4기통 엔진이 253마력을 발휘하며, 기존 어코드와 차별화된 매력을 보여준다.

 

가장 저렴한 전기차 TOP 10,

전기차는 여전히 내연기관차에 비해 비싼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전기차의 가격이 조금 더 내려가기를 기다리는 운전자들도 많다.

그러나 빨리 전기차를 구매하고 싶다면, 이번 기사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외신 ‘카즈닷컴’이 현존하는 가장 저렴한 전기차 톱 10을 선정했기 때문이다. 

단, 가격과 제원은 미국 시장 기준이다.

기아 EV6 ,

기아 EV6 = 5530만원
EV6는 주행거리가 최소 373km에서 최대 498km에 이른다. 

충전 시간이 빠르고 V2L(Vehicle-to-load) 기능 등을 갖췄다. 

현대 아이오닉 5,

현대 아이오닉 5 = 5892만원
아이오닉 5는 주행거리가 354km에서 최대 487km에 이른다. 

EV6와 플랫폼을 공유하는 만큼 사양이 유사하며 똑같이 V2L 기능을 탑재했다. 

외관은 전통적인 스타일이다.

현대 코나 일렉트릭,

현대 코나 일렉트릭 = 4625만원,
코나 일렉트릭의 주행거리는 415km이다. 

기존 내연기관 코나와 유사한 디자인에 최고출력 201마력을 발휘한다. 

내부는 10.25인치 터치스크린, 10.25인치 계기판 등을 갖췄다. 

기아 니로 EV ,


기아 니로 EV = 5400만원,
니로 EV는 주행거리 385km를 확보했다. 

코나 일렉트릭과 같은 64kWh 배터리팩 및 201마력의 전기모터를 탑재했다.  
쉐보레 볼트 EV, EUV ,
 
쉐보레 볼트 EV, EUV = 3490만원
볼트 EV 및 EUV의 주행거리는 397km에 이른다. 
 
내부는 새로운 계기판, 표준 10.2인치 터치스크린, 8인치 게이지 디스플레이 등을 탑재했다. 
 
배터리팩은 65kWh, 전기모터로 최고 200마력을 출력한다.  
2닛산 리프 ,

2닛산 리프 = 3790만원
리프의 주행거리는 240~341km에 이른다. 

내부는 표준 8인치 터치스크린, 내비게이션 통합,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등을 기본 탑재했다. 

전기모터는 최고출력 147마력을 발휘한다. 

미니 쿠퍼 SE 하드톱 ,

미니 쿠퍼 SE 하드톱 = 4035만원
주행거리는 183km에 불과하지만, 도심 주행에는 알맞다. 

스포티한 외관에 181마력, 제로백 6,9초 등이 특징이다.  

마쯔다 MX-30 ,

마쯔다 MX-30 = 4552만원
MX-30의 주행거리는 단 161km에 이른다. 

쿠페 스타일의 루프 디자인에 리어힌지 하프 도어, 미니멀한 인테리어가 특징이다. 

35.5kWh 배터리팩에 전기모터로 최고출력 144마력을 발휘한다. 

포드 F-150 라이트닝,

포드 F-150 라이트닝 = 5470만원,
F-150 라이트닝은 주행거리가 트림별로 370~515km에 이른다. 

리스트에서 유일한 픽업트럭으로 듀얼 전기모터 사륜구동 시스템으로 최고출력 563마력을 발휘한다.

폭스바겐 ID.4 ,

폭스바겐 ID.4 = 5506만원,
ID.4는 주행거리가 최소 394km에서 시작한다. 

소형 SUV지만 넉넉한 실내공간, 표준 10인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 최고출력은 201~295마력까지이다. 

 

‘이 차가 바로 기아 EV9!’ 유럽서 최초로 포착,

기아의 순수 전기 대형 SUV ‘EV9’ 프로토타입이 유럽에서 최초로 포착됐다

해당 프로토타입은 두꺼운 위장막으로 가려 테일램프나 범퍼 디자인 등 상세한 디자인은 확인할 수 없다.
 기아의 순수 전기 대형  SUV ‘EV9’  프로토타입이 유럽에서 최초로 포착,
 
다만 각진 형태, 펜더 디테일 등이 콘셉트카와 유사한 형상이며, 콘셉트와 비슷한 지상고를 적용해 EV9 프로토타입으로 추정된다.


전면부의 세로로 긴 헤드램프 및 L자 형태의 주간주행등(DRL)도 콘셉트카의 디자인을 이어받았다. 

다만 헤드램프 폭은 콘셉트카보다 좁게 구현된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기아의 디지털 호랑이 코 그릴도 적용했다.
 
측면은 콘셉트카의 큰 휠하우스, 돌출된 클래딩, 펜더 앞뒤로는 삼각형 모양의 캐릭터 라인을 적용했다. 

콘셉트카의 리어뷰 카메라 대신 사이드미러를 장착했다. 

휠 크기는 콘셉트카보다 다소 작게 제작됐으며, 공기역학적 설계의 4-스포크 휠 디자인을 적용했다. 

루프는 콘셉트카의 파노라마 선루프 대신 일반 루프를 장착한다,


후면부는 넓은 리어 글라스, 심플한 테일게이트가 적용되며 테일램프는 화살표처럼 세 가지 갈래로 나누어지는 콘셉트카의 형태를 따랐다.
 
한편 EV9는 기아의 플래그십 전기차 모델로 브랜드의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목표를 위한 핵심 차종이다,

생산 모델은 지난해 처음 공개된 콘셉트카와 유사한 차체 프로포션 및 제원을 따른다. 

전장 4,930mm, 전폭 2,055mm, 전고 1,790mm, 휠베이스 3,100mm로 국내에서는 대형 SUV 모하비보다도 긴 휠베이스를 자랑하며, 유럽에서는 BMW X5와 메르세데스 벤츠 GLE와 크기가 비슷하다.
 
1회 충전 주행거리는 당초 540km에 이를 것으로 발표됐으나, 최종 양산 모델은 500km를 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 6분 충전으로 100km 주행, 제로백(0-100km/h)을 5초 이내 주파한다. 

반자율주행 기술인 ‘오토모드’(AutoMode)를 탑재하며, 기아 모델로서는 최초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해진다


또한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제작되며, 2~3열 배치는 기아 카니발과 유사하게 구성된다.

3열 시트는 기존 내연기관 7인승 SUV보다도 더 넓게 제작될 것으로 전해졌다.
 
EV9은 기아 광명공장에서 생산되며, 예상 공개 일은 내년 9월이다.

*** 위 내용은 각자 성능에 따라 다를수가 있으며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현대 자동차 #기아 자동차 #디지털 #소형 SUV #아이오닉5 #EV6 #폭스바겐ID4 #포드F-150라이트닝 #기아니로EV #코나EV #마쯔다MX-30 #미니쿠퍼SE하드톱 #닛산리프 #쉐보레볼트EV #10L/km의 연비를 가진 2점5L #4기통 엔진 #RAV4는 레이싱 차 #현대차 "싼타크루즈 대체할 대형 EV 픽업트럭 준비 #가성비 포르쉐?” #현대차 RN22e 처음 본 외신 평가 #출퇴근을 즐겁게 할 “가성비 갑” 車 TOP 10 #현대차 아이오닉 5 #현대차 엘란트라 N(아반떼 N) #아우디 A4 #마즈다 CX30 #스바루 WRX #테슬라 모델3 #머스탱 마하 E #혼다 시빅 타입R #포드 익스플로러 #토요타 RAV4 #가장 저렴한 전기차 TOP 10 #美 도둑들에 인기폭발 기아‧현대차 이유는? #요즘엔 모르는 게 있으면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검색하면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자동차 도둑들도 이것을 너무 잘 활용하고 있어서 문제다 #미국의 자동차 도둑들이 현대차와 기아의 보안 기능을 뚫는 방법을 알아낸 것으로 보인다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 #사륜구동 #리프의 주행거리는 240~341km에 이른다 #표준 8인치 터치스크린 #내비게이션 통합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등을 기본 탑재 #전기모터는 최고출력 #쿠페 스타일 #루프 디자인 #리어힌지 하프 도어 #미니멀한 인테리어가 특징 #EV6와 플랫폼을 공유하는 만큼 사양이 유사하며 똑같이 V2L 기능을 탑재 #포드 #GM #경쟁사 #더드라이브 #어코드2점0T #골프 #캠리 #GS-F #CT5 #G703점3T #V60폴스타 #그랜드체로키트랙호크 #닷지차저헬캣 #M3투어링 #캠리TRD #가장 저렴한 전기차 TOP 10 #전기차는 여전히 내연기관차에 비해 비싼 것이 사실 #전기차의 가격이 조금 더 내려가기를 기다리는 운전자들도 많다 #빨리 전기차를 구매하고 싶다면 #이번 기사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EV9 #기아전기SUV #EGMP #기아광명공장 #이 차가 바로 기아 EV9!’ 유럽서 최초로 포착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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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롯데 덮쳤던 ‘초고층의 저주’, 중국에 직격탄, 초고층으로 주가 급락 현대차, 100층 건물 50층으로 바꿔,초고층 건물 포기 삼성, 사옥 대거 매각,서울시, 인천시 100층 고집에 빈땅 방치,,,

현대차·롯데 덮쳤던 ‘초고층의 저주’, 중국에 직격탄, 초고층으로 주가 급락 현대차, 100층 건물 50층으로 바꿔,초고층 건물 포기 삼성, 사옥 대거 매각,서울시, 인천시 100층 고집에 빈땅 방치,,,

현대차·롯데 덮쳤던 ‘초고층의 저주’, 중국에 직격탄,

초고층 저주, 두바이, 중국도 직격,

초고층으로 주가 급락 현대차, 100층 건물 50층으로 바꿔,

초고층 건물 포기 삼성, 사옥 대거 매각,

서울시, 인천시 100층 고집에 빈땅 방치,

 

현대차·롯데 덮쳤던 ‘초고층의 저주’, 중국에 직격탄,

초고층 짓던 헝다 디폴트, 중국 부동산업체 연쇄 부도위기,
사막의 기적 두바이, 세계 최고층 완공 시점에 경제 위기,
초고층 추진에 주가 폭락했던 현대차, 50층으로 계획 변경,
롯데, 한국 최고층건물에 막대한 투자, 신규사업 진출 늦어져,
인천시 151층 재추진, 초고층 시행사 부도 속출,
초고층 랜드마크 시대 종언, 상징물 디자인 경쟁시대,

중국 안후이성 허페이시에는 헝다국제파이낸셜센터 예정 부지가 있다.
 
중국을 대표하는 부동산 개발업체 헝다그룹이 높이 518m128층 규모로 2025년 완공 목표로 사업을 추진했다.
 
파산위기에 몰리면서 사업이 보류된 상태이다.
 
헝다그룹은 자동차 산업에도 진출, 전기차 생산을 준비중이다.
 
중국에는 전 세계 20대 초고층 건물 중 9개가 몰려 있다.
 
현재 중국에서 건설 중인 높이 500m 이상 초고층 건물은 8개나 된다.
헝다그룹이 추진했던 안후이성 허페이시의 헝다국제파이낸셜센터 조감도, 높이 518m , 128 층 규모로 2025 년 완공 목표로 사업을 추진했으나 파산위기에 몰리면서 공사가 중단됐다. /위키피디아,

작년 헝다그룹의 파산위기이후 부동산 버블 붕괴론이 나올 정도로 중국 부동산업계는 연쇄 부도위기에 몰렸다.
 
부동산 가격 하락과 경기 침체 등이 겹치면서 중국 내 초고층 건물 계획은 상당수 보류되거나 취소되고 있다.

이른바 ‘마천루(초고층건물)의 저주’가 ‘부동산은 불패’라며 초고층 건물 건설붐을 주도하던 중국에 직격탄을 날리고 있다.
 
초고층의 저주는 도이체방크의 분석가 앤드루 로런스가 제시한 가설로, 초고층 건물 건설 자체가 경제위기를 예고한다는 것이다.
 

 

초고층 저주, 두바이, 중국도 직격,

천문학적 비용이 들어가는 초고층 빌딩 건설은 주로 부동산 버블기에 추진이 되는데, 정작 건물이 본격화되거나 완공 시점에는 버블이 꺼지고 경제 불황을 맞는다는 것이 ‘초고층의 저주’이다.
 
초고층 건물은 자재비, 건축비가 많이 들고 공간활용이 어렵고 운영비가 많이 들어 사업성이 떨어진다.
 
사업성 떨어져도 프로젝트가 추진되는 것은 호황이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 무한 낙관론을 배경으로 기업이나 국가가 ‘위세 과시형’ 으로 사업을 밀어 붙인다. 
 
1930년대 미국 뉴욕에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102층)이 완공됐을 때 대공황이었다. 
 
1997년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 트윈타워(88층, 451.9m)가 완공할 즈음에는 아시아 외환위기가 발생했다.

사막에서 기적을 일으켰다는 칭송을 듣던 두바이도 ‘초고층의 저주’를 피할 수 없었다.
 
세계 최고층인 부르즈할리파(828m162층)의 마무리 공사가 한창이던 2009년 국영기업의 모라토리엄(채무상환 유예) 선언으로 두바이는 경제위기에 빠졌다.
 
아랍에미레이트의 구제금융으로 위기를 넘겼으나 경제가 회복되는데는 수년이 걸렸다.
 
부르즈할리파를 뛰어넘는 167층, 1007m의 건물을 목표로 했던 사우디아라비아 제다타워는 2013년에 착공했다.
 
불투명한 사업성에다 코로나 여파 등으로 2018년 1월 이후 공사가 중단됐다.


 

초고층으로 주가 급락 현대차, 100층 건물 50층으로 바꿔,

2017년 개장한 한국의 최고층 빌딩인 롯데월드타워(123층, 555m)는 롯데그룹 창업주인 고 신격호 명예회장의 숙원 사업이었다.
 
서울공항 항공기의 안전성, 교통 혼잡 우려가 겹치면서 건축허가를 받는데 20년 이상이 걸렸다.
 
총 공사비로 4조2000억 원이 들어갔다.
 
엄청난 투자비와 운영비용으로 건물 자체만으로는 수익성을 맞추기 어려워 ‘영구 적자 건물’이라는 쓴 소리도 듣고 있다.
 
롯데그룹이 한국 최고층 빌딩이라는 상징성을 획득했지만, 천문학적 자금을 건물신축에 투자하는 사이 사업다각화와 신성장 동력 확보에 뒤처졌다는 비판도 나온다.
 
초고층 빌딩 탓은 아니겠지만 공사기간을 전후해 형제의 난, 사드보복, 면세점 취소 등 롯데는 유례없는 암흑기를 보냈다.

서울 강남구 삼성동 현대차 신사옥인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 GBC )의 완공후 예상 모습.
 
현대차 그룹은 당초 100층이상 초고층 건물을 지으려던 계획을 변경, 50층 규모로 축소했다.

현대자동차그룹도 한때 초고층의 저주에 빠졌다.
 
현대차그룹이 2014년 강남구 삼성동의 한전부지를 105500억원에 사들였다.
 
관련 계열사와 자동차 전시관 등이 입주하는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를 짓겠다고 선언했다. 
 
당시 10조원은 전세계 주요 도시의 랜드마크급 빌딩 10개를 구입할 수 있는 천문학적 돈이었다. 
 
한전부지 예상 낙찰가가 4조∼5조원 수준이었는데, 갑자기 삼성이 입찰에 참여하면서 터무니 없이 가격이 치솟았다.
 
자동차 업계에선 10개의 자동차 조립공장 건립, 20여 종의 새 차 모델 개발, 글로벌 완성차 기업을 인수할 수 있는 자금을 사옥건설에 투자하는 것은 지나치다는 비판이 나왔다.

삼성동 부지 낙찰을 전후로 외국인 투자가들이 현대차 주식을 대거 팔아 치우는 바람에 주가가 급락했고 전고점 회복에 거의 7년 정도가 걸렸다. 
 
2020년 10월 현대차 회장에 취임한 정의선 회장은 결국 100층 이상 초고층을 포기하고 50층짜리 3개동으로 변경했다.

건물 높이를 기업 자존심으로 여기던 1,2세 재벌회장과 달리, 젊은 회장은 실용주의를 선택한 것이다.
 
당초 건축비만도 약 3조7000억원대였지만, 계획변경으로 비용이 1조 이상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전기차, 자율주행차에 더 많은 자금을 투자하기 위한 결정이었다.
 
경남기업은 1조5000억원을 들여 베트남 최고층 건물을 완공했지만 워크아웃에 들어갔다.


 

초고층 건물 포기 삼성, 사옥 대거 매각,

삼성동 부지를 놓고 현대차와 경쟁을 벌였던 삼성그룹도 한때 초고층 빌딩을 추진했다.
 
고 이건희 삼성 전 회장은 90년대 강남 도곡동에 102층 규모의 삼성타운을 짓는 계획을 추진했다.
 
주변에 교통혼잡을 초래한다는 주민들의 민원으로 좀체 인·허가를 받지 못했다.

1998년 외환위기가 터지자 초고층의 꿈을 접었다.
 
삼성은 공사비가 많이 들어 사업성이 떨어지는 100층 건물 대신 지금의 타워팰리스를 지어 분양했다.
 
사옥대신 현금을 챙긴 것이다.
 
삼성은 외환위기를 계기로 전자, 반도체에 집중투자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했다.
 
삼성그룹은 삼성생명 태평로 본관, 서초동 삼성물산 사옥, 삼성화재 을지로 사옥 등 관계사 사옥을 대거 매각했다.
 
삼성이 그룹의 역사가 담긴 건물까지 매각한 것은 건물로 사세를 과시하는 시대가 끝났다는 것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건이었다.

 

서울시, 인천시 100층 고집에 빈땅 방치,

2000년대 후반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면서 한국에서도 초고층 건물 붐이 거세게 불었다.
 
롯데타워와 현대차의 삼성동 GBC외에도 용산 랜드마크 빌딩(110층, 620m), 서울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 랜드마크 (130층, 580m), 인천 송도 인천타워(151.610m), WBC 솔로몬타워 (108층 500m) 등이 한꺼번에 추진됐다.

하지만 사업성 부족, 자금난 등으로 10년 이상 추진 자체가 되지 않았다.
 
무리한 사업추진을 하다 관련 업체가 부도를 내기도 했다. 
 
용산, 상암동, 송도의 부지는 여전히 빈땅으로 방치돼 있다.
 
최근 인천시장 인수위측은 “ 서울 잠실의 롯데월드타워(123·555m)보다 높은 국내 최고층 타워를 인천 송도에 건설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2009 년부터 빈 땅으로 방치한 서울 상암동 DMC 랜드마크 빌딩 사업 부지. 

하지만 앞으로도 초고층 빌딩 추진자체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금리가 치솟고 경기침체 우려가 나오는 등 사업 여건이 더 악화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롯데월드타워 완공이후 초고층이 갖는 랜드마크적 희소성과 상징성이 사실상 없어졌다.
 
세계적으로도 중국에 너무 많은 초고층 건물이 건설돼 희소성 자체가 거의 없다.
 
중국 정부는 2020년 안전상의 이유 등을 들어 높이 500m 이상 빌딩의 신축을 원칙적으로 승인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초고층 보다 상징성 확보할 수 있는 디자인과 활용이 더 중요기업이 사업성 없는 부동산 사업에 수조, 수십조 단위의 투자를 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SK, 롯데 등 대기업들은 보유 건물을 리츠에 매각, 건물을 임대해 사용하면서 신사업 투자자금을 확보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지방자치단체들은 초고층 건물을 통한 상징성 획득과 관광객 유치 활용 등의 이유를 들어 초고층에 집착한다.
 
시대착오적이다.
 
뉴욕의 허드슨야드의 랜드마크는 초고층건물이 아니다.
 
높이 45m의 벌집 모양의 청동색 개방형 건축물 베슬(Vessel)이다.
 
이 건물은 계단 2500개와 전망 공간 80개로 이뤄져있다.
 
건물 내 계단을 올라가며 맨해튼 시내와 허드슨강을 다양한 각도로 조망할 수 있는데다,
 
독특한 외관으로 ‘뉴욕의 에펠탑’이란 별칭까지 붙었다.

미국 뉴욕의 ‘허드슨 야드( Hudson Yards )’.고층 빌딩과 함께 가운데 15 층짜리 나선형 계단 건물 ‘베슬( Vessel )’(오른쪽)은 뉴욕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되고 있다.

스페인의 작은 항구도시 빌바오는 주력 산업인 철강·조선 산업이 아시아 국가에 밀리면서 경기침체에 빠졌다.
 
빌바오가 선택한 활로는 건축과 문화였다.
 
건축가 프랭크 게리가 설계한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분관’은 감탄이 절로 나오는 독특한 외관으로 1997년 완공되자마자 단숨에 세계적인 명소가 됐다.
 
연간 100만 명의 관광객이 찾을 정도로 인기를 끌면서 빌바오는 도시 개발의 새로운 모델로 떠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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