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11일 수요일

방탄소년단, 한자,防彈少年團, 영어: BTS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한국 한자: 防彈少年團, 영어: BTS)은 2013년 6월 13일에 데뷔한 대한민국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소속의 7인조 보이 그룹이다. 방탄소년단을 지칭하는 'BTS'는 본래 이름인 'Bangtan Boys' 혹은 'Bulletproof Boys Scouts'의 준말이었으며, 2017년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방탄소년단의 공식 로고를 교체하면서 과거와 미래를 아우르는 개념으로 의미를 확장시키고, 'Beyond The Scene'의 준말로 의미를 추가했다. 이는 매 순간 청춘의 장면들을 뛰어넘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기본 정보결성 지역 장르 활동 시기 레이블 소속사 웹사이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2013년 ~ 현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공식 홈페이지

2013년 방탄소년단은 《2 COOL 4 SKOOL》을 발매하며 데뷔하였고, 이어 《O!RUL8,2?》도 발매하여 그 해 신인상을 수상했다. 2015년 《화양연화 pt.1》을 발매해 이 음반의 타이틀 곡 〈I NEED U〉가 가온 디지털 차트 5위권 내에 진입하게 되고, 첫 음악 방송 1위를 수상하였다. 이후 2016년에 발매한 《WINGS》가 흥행하면서 2016년 대한민국 최다 음반 판매량을 기록하였고, 타이틀 곡 〈피 땀 눈물〉은 첫 가온 디지털 차트 1위를 기록하게 되었다. 방탄소년단은 그 해 처음으로 대상을 수상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2017년에는 《YOU NEVER WALK ALONE》을 발매하고, 타이틀 곡 〈봄날〉은 2019년 현재까지 대한민국 주요 음원 차트에 최장기간 진입하였다. 이어서 《LOVE YOURSELF 承 'Her'》를 발매해 2017년 대한민국 최다 음반 판매량을 기록했다. 그리고, 타이틀 곡 〈DNA〉로 빌보드 핫 100에 처음으로 진입하였다. 또한, 2018년 발매한 《LOVE YOURSELF 轉 'Tear'》는 빌보드 200 1위를 기록하였고, 방탄소년단은 최초로 빌보드 200 1위를 차지한 대한민국의 음악 그룹이 되었다. 또한, 타이틀 곡 〈FAKE LOVE〉는 빌보드 핫 100 10위에 진입하면서 방탄소년단은 최초로 빌보드 핫 100 10위권 내에 진입한 대한민국의 음악 그룹이 되었다. 이어서 발매한 《LOVE YOURSELF 結 'Answer'》는 2018년 대한민국 최다 음반 판매량을 기록하고, 빌보드 200 1위를 기록하였다. 타이틀 곡 〈IDOL〉 역시 빌보드 핫 100 11위에 진입하였다. 그 해 방탄소년단은 대한민국 주요 음악 시상식의 대상들을 휩쓸었으며, 2019년 한국대중음악상에서 올해의 음악인을 2년 연속 수상하면서 음악성과 상업적 성과를 모두 인정 받은 음악 그룹이 되었다.

이후 《MAP OF THE SOUL : PERSONA》를 발매하면서 발매 첫 주 213만 장의 음반 판매량을 기록해 대한민국 역대 음반 초동 1위라는 기록을 세웠다. 이 음반은 빌보드 200 1위를 기록하였고, 역대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음반이 되었다. 이 음반의 타이틀 곡 〈작은 것들을 위한 시 (Boy With Luv)〉는 가온 차트 전 부문 1위를 기록하고 빌보드 핫 100 8위에 진입하면서 이 곡은 방탄소년단의 가장 성공적인 곡이 되었다. 현재까지 방탄소년단은 전 세계 약 1,500만장의 음반 판매량을 기록하고, 대한민국 역대 최다 음반 판매량을 기록한 음악 그룹이 되었다. 방탄소년단은 24개의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 23개의 멜론 뮤직 어워드, 14개의 골든 디스크, 12개의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11개의 기네스 세계 기록, 10개의 가온 차트 뮤직 어워드, 6개의 MTV 유럽 뮤직 어워드, 4개의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와 빌보드 뮤직 어워드 및 한국대중음악상, 2개의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와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등을 수상했으며,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화관문화훈장을 수여받은 최연소 수여자이다.

방탄소년단은 SNS를 통한 팬들과의 소통이 활발한 것으로 유명해 2017년과 2018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리트윗을 기록한 연예인이자 트위터 최다 활동 음악 그룹으로 기네스 세계 기록에 오르기도 했다. 이외에도 방탄소년단은 2017년 라인프렌즈와 협업하며 직접 창작한 캐릭터 〈BT21〉을 선보였고, 현재 다양한 캐릭터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또한, 방탄소년단은 그룹명의 의미에 맞게 다수의 사회 활동 및 자선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2017년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와 함께 세월호 침몰 사고 유가족들에게 1억원을 기부하기도 했다. 그리고 3년 째 유니세프와 함께 LOVE MYSELF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2018년 유엔 총회에서 연설을 하기도 했으며, 이를 계기로 '차세대 리더'라는 제목과 함께 타임지 표지를 장식하기도 했다. 방탄소년단의 팬덤은 아미(영어: ARMY)이며, 방탄복과 군대처럼 방탄소년단도 팬클럽과 항상 함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데뷔 전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대표이자 프로듀서인 방시혁은 2010년 9월 2일, 힙합 그룹 방탄소년단의 새 멤버를 모집하는 전국 오디션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오디션은 포털사이트 다음과 함께 ‘힛잇(HIT IT)’이라는 타이틀로 진행 되었다. 이미 방탄소년단의 멤버로 발탁된 김남준에 대해 방시혁은 “언더 힙합신에서도 실력을 인정받은 고등학생 래퍼로 랩 메이킹에 탁월하며 프로 못지 않은 실력을 지니고 있다”고 소개했다. 연습생 시절에는 임정희와 2AM 등의 회사 선배 가수들의 앨범에 참여하기도 했고, 빅히트와 쏘스뮤직의 합작 걸그룹이었던 글램의 백댄서로 활동하기도 했다. 방시혁의 진두지휘 아래 리더 RM을 중심으로 슈가제이홉지민정국의 랩, 보컬, 춤에 능한 7명의 최종 멤버가 발탁 되었고, 3년간의 연습시간을 보내며 힙합 아이돌 그룹으로 데뷔 준비를 마쳤다.

2013년




2013년 7월 27일 공연 중인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은 데뷔를 앞둔 2013년 5월 20일, 직접 운영해 온 블로그를 전격 폐쇄하고 공식 홈페이지를 오픈하였다. 2013년 5월 27일 방탄소년단의 데뷔 트레일러를 공개하며 본격적인 데뷔를 알렸다. 6월 12일 데뷔 싱글 앨범 《2 COOL 4 SKOOL》를 발매와 동시에 서울 청담동 일지아트홀에서 열린 방탄소년단 데뷔 쇼케이스를 개최하였다. 이 쇼케이스는 온라인 음원사이트 멜론을 통해 최초로 공개 되었다. 그 후 6월 13일 엠넷 《엠카운트다운》를 통해 공식적으로 데뷔했다. 9월 11일 첫 번째 미니 앨범 《O!RUL8,2?》를 발매하였다. 2013년 9월 3일부터 10월 22일까지 SBS MTV를 통해 방송 된 첫 리얼리티 프로그램 《신인왕 방탄소년단 - 채널방탄》에 고정 출연했다. 가상의 방송국을 설정해, 멤버들이 직접 다양한 포맷의 TV 프로그램에 도전하는 포맷으로 방영되었다. 방탄소년단은 11월 14일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열린 멜론 뮤직 어워드에서 데뷔 싱글 앨범 《2 COOL 4 SKOOL》과 첫 번째 미니 앨범 《O!RUL8,2?》으로 신인상을 첫 수상했다.

2014년




2014년 3월 공연 중인 방탄소년단
2014년 1월 16일 경희대학교 평화의 전당에서 열린 골든디스크 시상식 음반 부문 시상식에서 음반 신인상을 수상했으며, 1월 23일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제25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에서 신인상과 2월 12일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제3회 가온차트 뮤직 어워드에서 올해의 신인상 그룹을 수상하였다. 2014년 2월 12일 방탄소년단은 두 번째 미니 앨범 《Skool Luv Affair》를 발매해 처음으로 음악 방송 1위 후보까지 오르고 현재까지(2017년 기준) 15만 장 넘게 팔렸다. 2014년 3월 29일 서울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1기 팬클럽 창단식 《2014 BTS: 1st Fan Meeting MUSTER》을 열며 공식 팬클럽인 ‘A.R.M.Y’(아미)가 결성되었다. 그 후 5월 14일 첫 번째 리패키지 앨범 《SKOOL LUV AFFAIR SPECIAL ADDITION》을 발매했다. 6월 4일 일본 데뷔 싱글«No More Dream (Japanese Ver.)»를 발매하며 일본 데뷔를 했고, 오리콘 싱글 주간 차트 8위에 올랐다. 이어 7월 16일 발매한 일본 두 번째 싱글 〈Boy In Luv (Japanese Ver.)〉를 발매해 오리콘 싱글 주간 차트 4위에 올랐다. 2014년 7월부터는 미국 LA 올 로케이션으로 촬영 되어 강제 힙합 유학을 당한 방탄소년단의 성장기를 담은 엠넷의 리얼리티 프로그램 《방탄소년단의 아메리칸 허슬 라이프》에 고정 출연했다. 2014년 8월 20일 방탄소년단은 첫 번째 정규 앨범 《DARK&WILD》를 발매했고 현재까지(2017년 기준) 16만 장 넘게 팔렸다., 10월 17일부터 19일까지 총 3일간 예스24라이브홀(구 악스 홀)에서 데뷔 1년 4개월여만에 첫 단독 콘서트 ‘BTS 2014 LIVE TRILOGY : EPISODE Ⅱ. THE RED BULLET'을 개최해 성공리에 마무리 지었다. 당초 2회 공연 예정이었던 첫 단독 콘서트는 1회를 추가해 사흘간 진행 되었다.

방탄소년단은 서울 공연을 시작으로 일본,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등으로 아시아 투어를 진행, 글로벌 팬들과의 만남을 가졌다. 방탄소년단은 이후 10월 말부터 정규 앨범 《DARK&WILD》의 수록곡인 "호르몬 전쟁"으로 후속곡 활동을 했다. 2014년 11월 19일, 일본 세 번째 싱글 〈Danger (Japanese Ver.)〉를 발매해 역시 오리콘 싱글 주간 차트 5위에 올라 모든 싱글이 10위권에 진입했고, 12월 24일에는 일본 첫 번째 정규 앨범 《WAKE UP》을 발매해 오리콘 앨범 주간 차트 3위에 올랐다.

2015년




2014년 11월 17일 인천 한류 콘서트에서의 방탄소년단
2015년 1월 15일 방탄소년단은 중국 북경 완스다 중신에서 열린 골든디스크 시상식 음반 부문 시상식에서 미니 앨범 《Skool Luv Affair》과 첫 번째 정규 앨범 《DARK&WILD》으로 첫 본상을 수상했으며, 1월 22일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제26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에서 첫 본상과 1월 28일 제4회 가온차트 뮤직 어워드에서 올해의 발견 월드루키상을 수상하였다. 방탄소년단은 2015년 3월 28일과 29일 양일간 서울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두 번째 단독 콘서트 ‘2015 BTS LIVE TRILOGY: EPISODE I. BTS BEGINS’를 개최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2014년 10월 개최한 첫 단독 콘서트 ‘BTS 2014 LIVE TRILOGY: EPISODE Ⅱ. THE RED BULLET’를 시작으로 팀의 탄생과 성장기를 주제로 하는 아이돌 최초 3부작(BTS LIVE TRILOGY) 공연을 진행하였고, 이번 두 번째 콘서트는 EPISODE I에 해당하는 공연이다. ‘방탄소년단의 시작’(BTS BEGINS)을 주제로 10대 소년들이 힙합 아래 하나로 모여 방탄소년단으로서 거듭나는 과정을 보여주었다. 방탄소년단은 4월 29일 세 번째 미니 앨범 《화양연화 pt.1》를 발매하며 전환점을 마련했다. 이 앨범은 방탄소년단 전 멤버가 작사, 작곡에 참여했으며, 방탄소년단의 청춘 3부작의 시작점으로 청춘이 느끼는 고민과 고뇌, 갈등, 고통 등을 담아냈다. 타이틀 곡 "I NEED U"는 청춘의 사랑에 대한 노래로, 끝나가는 사랑을 붙잡으려는 마음이 담겨있다. 방탄소년단은 데뷔 이래 처음으로 각종 음악 방송 및 차트에서 1위에 오르며 음악 방송 5관왕을 따냈고, 현재까지 30만 장(2017년 기준)을 판매하였다. 이후 방탄소년단은 일본, 미국 등으로 활동 영역을 넓혔다. 6월 1일, 일본 네 번째 싱글 〈FOR YOU〉를 발매해 오리콘 싱글 주간 차트 1위에 오른다. 방탄소년단은 2015년 11월 27일부터 29일까지 사흘간 서울 올림픽공원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세 번째 단독 콘서트 ‘2015 BTS LIVE «화양연화 on stage»’를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방탄소년단은 12월 8일과 9일 일본 요코하마 아레나, 12월 26일부터 28일까지 고베 월드 기념홀에서 총 5회에 걸쳐 개최하는 투어 콘서트 ‘2015 BTS LIVE «화양연화 on stage» ~Japan Edition~’를 전석 매진 시켰다. 하지만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12월 27일 공식 트위터에 “27일과 28일 고베 월드기념홀에서 개최할 예정이었던 '2015 방탄소년단 라이브 화양연화 온 스테이지 재팬 에디션' 공연을 취소하게 됐다. 공연 전 슈가와 가 어지럼증을 호소해 리허설을 중단하고 현지 병원으로 신속히 이동하여 전문 의료진의 진료를 받았다. CT 촬영 결과 큰 이상이 발견되진 않았으나 공연을 하다가 격렬한 움직임으로 인한 어지럼증일 수 있다는 진단과 함께 추후 상태를 지켜봐야 한다는 소견을 받았다”라고 밝히며 이어 “두 멤버는 소중한 시간을 내어 공연장을 찾아주시는 팬들을 만나기 위해 무대에 오르고 싶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했으나 의료진의 권고에 따라 현재 휴식을 취하고 있으며 다행히 빠른 호전 상태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멤버 전원이 참석하지 않는 공연을 진행하여 부족한 모습을 보여드릴 수 없다고 판단하여 오늘 공연을 포함, 고베 콘서트의 일정을 모두 중단키로 결정했다. 멤버들의 건강 이상으로 공연이 취소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공연 취소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하며, 슈가와 뷔는 귀국 후 대한민국에서 정밀검사를 받을 예정으로 취소된 공연의 티켓은 전액 환불 조치된다고 입장을 전했다.

방탄소년단은 2015년 10월 15일 유럽 최대 음악 시상식인 MTV EMA 2015(유럽 뮤직 어워드)에서 가장 활발히 활동한 아티스트를 뽑는 World Wide Act(월드 와이드 액트) 부문의 한국 대표로 선정됐다. MTV EMA는 “2013년 데뷔 이후 빠른 속도로 주목할 만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 차세대 대형 K-POP 아티스트 그룹. 국내는 물론, 아시아를 넘어 전세계에서 차세대 한류를 이끌 주역으로 평가 받고 있다”고 소개하며, “방탄소년단은 직접 음악을 쓰고 작업하며, 방탄의 음악을 통해 본인들의 생각이나 이야기를 전달하려고 한다”고 언급했다. 

방탄소년단은 11월 30일 네 번째 미니 앨범 《화양연화 pt.2》를 발매해 타이틀곡 "RUN"은 지난 11월 27일 열린 방탄소년단의 단독 콘서트 ‘화양연화 on stage’에서 처음 공개 되었다. 이 곡으로 음악 방송에서 다시 한번 5관왕을 차지하며 1위를 휩쓸었고, 현재까지(2017년 기준) 37만 장을 판매하였다. 이들은 이 앨범으로 미국 빌보드 200 차트에서 171위에 랭크되며 빌보드에 첫 입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또한 12월 8일, 일본 다섯 번째 싱글 《I NEED U (Japanese Ver.)》를 발매해 역시 오리콘 싱글 주간 차트 3위에 올랐다. 2015년 12월 8일 트위터 대한민국은 올 한 해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리트윗된 골든 트윗으로 방탄소년단의 트윗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해당 트윗은 2015 멜론 뮤직 어워드에서 남자 댄스부문 뮤직스타일상을 수상한 뒤 업로드 된 방탄소년단의 단체 사진으로 이 트윗은 8일 오후 1시를 기준으로 6만 번 이상의 자동 리트윗과 9만 건 이상의 관심글 지정 등 전세계 각국 팬들의 계정을 통해 290만 뷰를 기록했다.

방탄소년단은 함께 발표된 "올해 대한민국 트위터 톱 키워드 및 가장 팔로워 수가 빨리 증가한 계정의 음악 부문"에서 2위를 차지하였으며, 글로벌 톱 키워드에서도 음악 부문 6위에 이름을 올렸다. 방탄소년단은 12월 18일 미국 아이튠즈 K-POP 차트에서 방탄소년단의 앨범 《화양연화 pt.2》과 타이틀곡 "RUN"이 톱 앨범차트와 톱 송차트 1위를 차지했다. 12월 30일 미국 빌보드가 선정한 2015년 최고의 K-POP 앨범 4위와 노래 부문 ‘2015 베스트 K-POP 앨범과 2015 베스트 K-POP 노래 20’에 동시에 이름을 올렸으며, 《화양연화 pt.2》와 이 앨범 타이틀곡 ‘RUN’을 각각 4위와 3위로 선정했다. 빌보드는 “방탄소년단은 ‘화양연화 pt.1’의 타이틀곡 ‘I NEED U’로 강렬한 랩과 감성의 조합이라는 독특한 방식으로 차트 진입에 성공했다. 힙합을 기반으로 하는 이 그룹의 새로운 공식은 두 번째 앨범인 ‘화양연화 pt.2’로 더욱 완벽해졌다”고 평했다.

2016년




2016년 5월 7일 화양연화 프레스 컨퍼런스에 참석한 방탄소년단
2016년 1월 14일 방탄소년단은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제26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에서 미니 앨범 《화양연화 pt.1》과 《화양연화 pt.2》으로 본상과 1월 21일 경희대학교 평화의 전당에서 열린 골든디스크 시상식 음반 부문 시상식에서 본상을 수상했으며, 2월 17일 제5회 가온차트 뮤직 어워드에서 K-POP 월드한류스타상을 수상하였다. 2016년 1월 24일 방탄소년단은 고려대학교 화정체육관에서 공식 팬클럽 ‘A.R.M.Y’(아미) 2기 팬미팅 《2016 BTS 2ND MUSTER [ZIP CODE : 22920]》을 개최하고 두 번째 공식 글로벌 팬미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3월 15일 일본 여섯 번째 싱글 〈RUN (Japanese Ver.)〉을 발매하며 오리콘 싱글 주간 차트 2위에 오른다. 2016년 3월 21일 미국의 경제 전문지 포브스에서 트위터 창사 10주년을 맞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은 539만 여 건의 리트윗을 기록, ‘지난 한 달 간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리트윗된 아티스트’로 1위에 선정되었다. 그리고 5월 2일에는 두 번째 리패키지 앨범 《화양연화 Young Forever》을 발매했다.

리믹스버전까지 23곡으로 방탄소년단은 4월 27일 자정 0시 공식 채널을 통해 스페셜 앨범 ‘화양연화 Young Forever’의 트랙리스트를 공개했다. 공개된 트랙리스트 이미지에는 이번 스페셜 앨범의 첫 번째 뮤직비디오로 공개된 "EPILOGUE : Young Forever"를 비롯해 "불타오르네 (FIRE)", "Save ME" 등 신곡 3곡의 제목이 기재돼 있으며, 이는 ‘화양연화’ 시리즈를 총망라하는 스페셜 앨범이기 때문에 《화양연화 pt.1》과 《화양연화 pt.2》의 수록곡과 기존 곡들의 리믹스 버전까지 2CD에 총 23개의 트랙들이 수록되어 있다. 타이틀곡은 "불타오르네 (FIRE)"로, 일렉트로 트랩(Electro Trap) 장르의 곡이다. 방탄소년단은 이 앨범이 팬서비스 차원에서 계획된 스페셜 앨범인 만큼 5월 둘째 주 한주 동안만 음악 방송 무대에 올랐다. 이 곡으로 또 다시 1위를 하였으며, 2017년 기준 36만 장을 판매하였다. 또한 이 앨범으로 미국 빌보드 200 차트에서 107위에 랭크되며 빌보드 200에 다시 한 번 이름을 올렸다. 지난 11월 발매한 미니앨범 《화양연화 pt.2》로 빌보드 200 차트에 171위로 최초 진입한 방탄소년단은 이 스페셜 앨범으로 약 70계단 상승하였다. 이외에도 월드 디지털송 차트에서는 타이틀곡인 "불타오르네 (FIRE)"를 비롯해 "Save ME", "EPILOGUE : Young Forever"가 나란히 1위부터 3위를 석권, 신곡 3곡이 모두 해당 차트에 진입했다. 방탄소년단은 5월 7일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진행 된 네 번째 단독 콘서트 ‘2016 BTS LIVE 화양연화 온 스테이지: 에필로그(on stage : epilogue)’를 개최하며 올림픽체조경기장에 첫 입성했다. 방탄소년단은 “체조경기장에서 꼭 한 번 공연을 해보고 싶었다. 단계별로 경기장을 거치면서 감회가 새롭다”고 감회를 밝히기도 했다.



2016년 11월 16일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에 참석한 방탄소년단
이후 6월부터 8월까지 대만과 마카오, 중국(난징, 베이징), 일본(오사카, 나고야, 도쿄), 필리핀(마닐라), 태국(방콕) 등 총 7개국 10개 도시에서 13회에 걸쳐 진행되는 아시아 투어에 돌입하였다. 2016년 9월 8일, 일본 두 번째 정규 앨범 《YOUTH》를 발매하며 오리콘 앨범 주간 차트 1위에 올랐다. 트위터 내에서 가장 많이 공유되거나 언급된 노래를 기준으로 선정하는 트위터 톱 트랙 차트(10월 1일 기준)에서 《화양연화 Young Forever》의 수록곡 "Save Me"와 "불타오르네"는 10주 이상 순위에 들었다. 방탄소년단은 10월 10일 두 번째 정규 앨범 《WINGS》를 발매하며 활동을 이어갔다. 이 앨범은 《DARK&WILD》이후 2년 만에 발표하는 정규 앨범으로 유혹을 만난 소년들의 갈등과 성장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으며, 타이틀곡 "피 땀 눈물"은 뭄바톤 트랩(Moombahton Trap) 장르의 곡이다. 데뷔 이후 처음으로 멤버 전원의 솔로곡이 수록 되었다.

대한민국 주요 음원 차트 석권과 음악 방송 프로그램 6관왕을 달성하였으며, 2016년 10월부터 12월 두 달간 총 75만 장의 판매고로 역대 최다 판매 신기록을 경신하였다. 특히 이 판매량은 가온차트 집계 사상 최고 판매량 기록을 세웠다. 2017년 기준 84만 장 이상이 팔렸다. 이들은 이 앨범으로 미국 빌보드 200 차트에서 26위에 랭크되었다. 이외에도 빌보드 월드 앨범 차트, 빌보드 디지털 송 차트 1위를 차지했다. 또한 대한민국 가수 최초로 영국 오피셜 앨범차트 62위를 비롯해 인디 앨범차트 16위에 진입하였다. 이외에도 일본 음반 매장 타워레코드 종합 앨범 최신 주간 차트 1위, 중국 동영상 사이트 인위에타이 V차트 한국 지역 주간 순위 1위, 전 세계 아이튠즈 97개국 차트 1위, 미국 애플뮤직 차트 1위에 올랐다. 2016년 7월 31일 제44회 한국방송대상 가수상과 10월 27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최로 서울 국립극장 해오름 극장에서 열린 2017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에서 데뷔 3년만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였다. 11월 19일 멜론 뮤직 어워드 올해의 앨범상과 12월 2일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 올해의 가수상을 연이어 수상하며 데뷔 4년 만에 첫 대상을 수상하였다. 방탄소년단은 11월 12일과 13일 양일간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공식 팬클럽 ‘A.R.M.Y’(아미) 3기 팬미팅 《2016 BTS 3RD MUSTER [ARMY.ZIP+]》을 개최하며 3만 8천여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세 번째 공식 글로벌 팬미팅을 마쳤다.

2017년




2017년 1월 14일 골든디스크 어워드에 참석한 방탄소년단
BTS는 2017년 1월 13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골든디스크 시상식에서 음반 부문 시상식에서는 두 번째 정규 앨범 《WINGS》로 3년 연속 본상을 수상하는 등 글로벌 K팝 아티스트상 및 2관왕을 차지했으며, 1월 19일 제26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에서 3년 연속 본상과 동시에 최고 앨범상 및 4관을 차지하였다. 2월 22일 제6회 가온차트 뮤직 어워드에서 올해의 가수상 음반부문 4분기 및 2관왕을 차지하였다. 2017년 2월 13일 방탄소년단은 스페셜 앨범 《YOU NEVER WALK ALONE》을 발매하며 컴백하였다. 이 앨범은 선주문량만 70만 장의 최다 선주문량 수치를 기록하였고, 유튜브 조회수 1,000만을 26시간 38분만에 달성시켜 K-pop 그룹의 역대 유튜브 조회수를 경신했다. 또 이 앨범으로 미국 빌보드 200 차트에서 61위를 차지했다. 타이틀곡인 "봄날"은 미국 아이튠즈에서 8위를 기록하며 K-pop 그룹 최초로 탑10에 진입하였고, "Not Today"는 11위, 그리고 나머지의 새로운 수록곡들도 모두 30위 안에 진입하였다. 특히 "봄날"은 미국 빌보드 버블링 언더 핫 100 차트에서 15위를 차지하며 미국에서 프로모션이 전혀 진행되지 않은 상태였고, 쟁쟁한 경쟁곡들과는 다르게 데이터 취합 기간이 짧았음에도 불구하고 K-pop 가수로서 새 역사를 썼다. 이 차트는 빌보드 핫 100에 진입하지 못한 25위까지의 순위를 나타낸 차트로, 핫 100 차트와 동일하게 곡 판매량, 라디오 에어플레이, 스트리밍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정된다.  

"봄날" 뮤직비디오는 공개 후 26시간 38분 만에 1천만 뷰를 돌파하며 K-pop 그룹 사상 최단 기록을 세웠고, 이어 "Not Today" 뮤직비디오는 공개 21시간 38분 만에 유튜브 조회수 1029만 3859건을 기록하며 조회수 1000만 뷰를 돌파하며 자체 기록을 경신하였다. 방탄소년단은 2017년 2월 18부터 19일까지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2017 BTS LIVE TRILOGY: EPISODE III. THE WINGS TOUR’을 개최했다. 이후 칠레 산티아고, 브라질 상파울루, 미국 뉴어크와 애너하임 등 4개국 5개 도시에서 총 7회 공연하며 월드 투어를 이어 나갔고, 방탄소년단은 이에 앞서 2월 12일부터 13일까지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글로벌 공식 팬클럽 ‘A.R.M.Y’(아미) 3기 팬미팅에서 3만 8,000명을 동원했다. 방탄소년단은 2017년 4월 아시아 가수로는 유일하게 글로벌 소셜 미디어 시상식인 미국 쇼티 어워즈에서 뮤직상 부문에서 상을 수상하였다. 이후 5월에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T-모바일 아레나에서 열린 미국의 최대 음악 시상식인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 공식 초청을 받아 K-pop 그룹 최초로 시상식에 참석했으며 저스틴 비버셀레나 고메즈아리아나 그란데션 멘데스를 제치고 톱 소셜 아티스트상 부문을 수상하는 이변을 일으켰다. 

방탄소년단은 빌보드의 소셜 50 차트가 집계된 이후 3번째로 1위에 많이 오르며 아시아를 넘어 전세계 고른 인기를 증명해내며 K-pop 그룹으로는 최초의 쾌거를 이뤄냈다. 이어 5월 30일 발매한 일본 두 번째 싱글 〈피, 땀, 눈물(血、汗、涙) (Japanese Ver.)〉은 발매 첫날 14만 1243 포인트을 기록해 데일리 싱글 차트 1위를 차지했고, 이날 타워레코드 온라인 데일리샵 종합 1위는 물론 타워레코드 시부야점 데일리 종합 차트 1위, HMV 아시아 음반 차트 1위와 아이튠즈 일본 뮤직비디오 차트 1위를 차지하였다. 발매 첫 주 총 23만 8795 포인트를 기록하며 오리콘 주간 싱글 차트 1위에 올랐다. 해외 아티스트로는 통산 두 번째로 최단 기간(2년 11개월만) 20만 포인트 돌파 기록을 세웠으며, 해외 힙합 아티스트 최초 주간 싱글 차트 20만 포인트 돌파 기록도 세우는 등 방탄소년단의 일본 내 인기와 영향력을 입증했다. 2017년 9월 2일 방탄소년단은 서울올림픽주경기장에서 열린 서태지 데뷔 25주년 기념 공연 ‘롯데카드 무브ː사운드트랙 vol.2 서태지 25’에 스페셜 게스트로 참여해 무대에 올랐다. 서태지의 공식적인 초대를 받아 스페셜 게스트 자격으로 함께 무대에 오른 방탄소년단은 "난 알아요"부터 "이 밤이 깊어가지만", "환상 속의 그대", "하여가", ,"너에게", "교실이데아", "컴백홈" 등까지 서태지와 아이들 1집부터 4집까지 엄선한 노래를 화려한 퍼포먼스와 함께 구현해 뜨거운 환호를 받았다.



2017년 11월 19일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에 참석한 방탄소년단
2017년 9월 18일 방탄소년단은 다섯 번째 미니 앨범 《LOVE YOURSELF 承 'Her'》를 발매하였다. 타이틀곡은 "DNA"로 청춘의 풋풋하고 패기 넘치는 사랑의 마음을 표현한 곡이며, 일렉트로 팝을 기반으로 중독적인 휘파람 소리와 어쿠스틱한 기타 사운드가 어우러지면서 방탄소년단답지만 기존의 팀 컬러와 차별화되기도 하는 업그레이드된 사운드를 선사했다. 

방탄소년단은 9월 21일 엠넷에서 단독 컴백쇼 《COMEBACK SHOW - BTS DNA》를 열고 새 앨범의 무대를 최초로 공개했다. 이 앨범은 가온차트가 11월 9일 발표한 2017년 10월 앨범 차트에 따르면 당시 국내에서만 판매량 137만장을 기록했는데 단일 앨범이 120만 장 이상 팔린 것은 2001년 11월 발표된 god 4집 앨범 144만 장 이후 16년 만이다. 특히 이 앨범으로 발매 첫 주 7위(한국 가수 중 최고 순위이자 아시아 신기록)로 빌보드 200에 진입하며 5개 앨범이 연속 빌보드 200 차트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고 6주 연속 차트에 머무르다 순위권을 벗어난 지 한 달 만에 다시 이름을 올렸으며, 한국 가수 최초 4주 연속 미국 빌보드 메인 차트인 빌보드 핫 100과 빌보드 200에 동시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이후에도 빌보드 200에서 무려 21주 동안(2018년 3월 6일 기준) 머무르며 전 세계적인 인기를 증명했다. 특히 "DNA"는 방탄소년단의 첫 번째 핫 100 진입 곡으로 빌보드 핫 100에서 85위로 진입한 데 이어 일주일 만에 67위로 뛰어오르면서 지난 2009년 원더걸스가 "Nobody"(영어 버전)로 76위로 세운 K-pop 그룹 최고 순위 또한 갈아치웠다. 9월 23일 영국 오피셜 앨범차트 14위와 싱글 차트 90위에 동시 진입해 한국 가수 최고 기록을 세웠으며, 2주 연속 영국 오피셜 싱글과 앨범차트 동시에 이름을 올렸다. 

미국 빌보드와 양대 팝 차트로 평가 받는 영국 오피셜 차트에서 한국 가수가 앨범차트에 진입한 것은 2016년 10월 방탄소년단이 《WINGS》 앨범으로 세운 62위 기록이 최초로, 1년만에 다시 입성하며 자체 기록을 경신한 것이다. 또한 타이틀곡 "DNA"의 싱글 차트 90위 진입은 방탄소년단이 한국 가수로서는 싸이 이후 두번째 기록이다. 같은 날 스웨덴(sverigetopplistan) 13위, 벨기에(ULTRATOP BELGIAN CHARTS) 18위, 아일랜드(IRMA) 19위, 이탈리아(Top Of The Music) 56위, 독일(Offizielle Deutsche Charts) 57위 등 유럽 주요 국가의 앨범 차트에 대거 진입하는 기록을 동시에 세웠고, 73개국 아이튠즈 앨범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월드 스타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또 "DNA" 뮤직 비디오는 9월 18일 오후 6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후 8시간 4분만인 19일 오전 2시 4분경 1000만 뷰를 넘기며 한국 가수 역대 최단 기간 유튜브 조회수 1000만 건을 돌파하는 대기록을 세웠고, 9월 18일 오후 6시 20시간 48분만인 19일 14시 48분경 2000만 뷰를 넘기며 한국 가수 최단 기간 유튜브 조회수 1000만 뷰 돌파 기록에 이어 2000만 뷰 돌파도 세우며 연이어 신기록을 경신했다. 10월 12일 오후 7시 23분경 유튜브 조회수 1억 뷰를 넘기며 24일 1시간 23분 만에 이룬 기록으로, K-pop 그룹 사상 최단 기간 1억 뷰를 돌파했고, 3개월 만인 12월 17일 10시 30분경 유튜브 조회수 2억 뷰를 넘기며 K-pop 그룹 사상 최단기간 2억뷰를 돌파했다. 이후 2018년 3월 7일 오전 11시 19분경 3억 뷰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2017년 9월 18일 오후 6시 공개 이후 5개월여 만에 거둔 K-pop 그룹 사상 최단 기록이다, 10월 12일 방탄소년단은 엠넷에서 콘서트를 연상시키는 특집 프로그램 《BTS 카운트다운》로 대한민국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팬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지난 10월 16일 예약 판매를 시작한 일본 여덟 번째 싱글 〈MIC Drop/DNA/Crystal Snow〉은 11월 19일까지 30만장이 넘는 선주문량을 기록했고, 12월 6일 발매 직후 6일 연속 일본 대표 차트 오리콘 데일리 차트 1위와 주간 차트 1위를 차지하며 인기를 입증했다. 일본어 신곡 "Crystal Snow"는 아이튠즈 글로벌 싱글 차트에 4위로 진입했고, 전세계 아이튠즈 탑200 싱글 차트 중 스웨덴, 슬로베니아, 홍콩, 필리핀, 태국, 베트남, 사우디아라비아, 엘살바도르, 니카라과, 아랍에미레이트 등 10개국 차트에서 1위를 기록했다. 방탄소년단은 2017년 연말 발표된 '오리콘 싱글 연간 차트 2017'에서 13위와 22위(지난 5월 10일에 발매한 일곱 번째 일본 싱글 "피 땀 눈물")에 올랐다. 이는 한국 가수 중 1위와 2위를 모두 차지한 것으로, 이는 역대 K팝 가수 중 최고 순위다. 또한 2018년 1월 15일 일본 레코드협회가 발표한 '골드 디스크 인정 작품'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의 여덟 번째 일본 싱글 "MIC Drop/DNA/Crystal Snow"은 50만장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해 '더블 플래티넘'을 기록하였다. 2017년 일본에서 싱글 앨범을 발매한 해외 아티스트 중 '더블 플래티넘'을 달성한 아티스트는 방탄소년단이 유일하다.

2017년 11월 13일 방탄소년단의 트위터 코리아 공식 계정은 2017년 11월 13일, 방탄소년단 그룹 공식 트위터(@BTS_twt) 팔로워 수가 대한민국 최초로 1000만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또 방탄소년단은 지난 9월에는 기네스 월드 레코드에서 발표한 '기네스 세계기록 2018'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은 '트위터 최다 활동' 남성 그룹 부문에서 리트윗 수 15만 2,112회를 기록해 기네스북에 오르며 막강한 영향력을 자랑했다. 11월 19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마이크로 소프트 공연장에서 열린 미국 3대 음악 시상식으로 꼽히는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에서 "DNA" 무대를 선보인 방탄소년단은 미국 유력 매체들의 극찬을 받으며 성공적인 미국 데뷔 무대를 가졌다. K-pop 그룹 최초이자 2017년 올해 아시아 뮤지션으로서는 유일하게 '퍼포머'로 초청받은 방탄소년단은 엔딩 직전 무대를 배정받는 대우를 받았고, 포브스, 빌보드, 할리우드 리포터, 팝크러시 등 여러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레드카펫 인터뷰에서 미국 TV에 데뷔하는 것이 믿기지 않는다고 말하며 “'아미(팬클럽명)' 덕분에 이 자리에 설 수 있게 됐다”고 감사 인사를 했다. 또 'AMA's' 무대에 오른 이후, 미국 CBS 심야 토크쇼 《더 레이트 레이트 쇼 위드 제임스 코든》, NBC 토크쇼 《엘런 디제너러스 쇼》, ABC 토크쇼 《지미 키멜 라이브》에 연이어 출연했고, ABC 신년맞이 쇼 《딕 클라크스 뉴 이어스 로킹 이브》 녹화를 마치며 미국 지상파 간판 토크쇼까지 섭렵했다. 11월 24일 방탄소년단은 세계적인 DJ 스티브 아오키와 래퍼 디자이너가 참여한 "MIC Drop"의 리믹스 버전을 발매한다고 발표했다. 이 곡은 빌보드 핫 100 차트에서 28위로 첫 진입했다. 이는 방탄소년단의 자체 기록이자 K-pop 그룹 최고의 기록이다. 이외에도 닐슨 뮤직에 따르면 한국어로 출시된 이 싱글은 첫 주 980만 스트리밍과 4만 5000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또 디지털 송 세일즈차트에서는 4위를 차지, 앞서 "DNA"가 37위를 기록한 것에 이어 다시 한 번 높은 순위를 기록했으며, 스트리밍에서는 47위를 차지했다.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에서 46위를 비롯해 K-pop 그룹 최초로 미국 아이튠즈 '톱 송 차트' 1위(이틀 연속 1위)는 물론 북, 남미와 유럽, 아시아 등 60여 개국에서 1위를 차지했다. 또한 1월 9일 미국 빌보드가 발표한 1월 13일자 최신 차트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의 "MIC Drop" 리믹스가 메인 차트인 빌보드 핫 100 차트 66위에 이름을 올렸으며, 이는 지난주 82위에서 16계단이나 상승하며 순위를 역주행 한 결과로, 현재까지(2018년 2월 6일 기준) 10주 연속 메인 차트인이라는 대기록을 세웠다. 또 "MIC Drop" 리믹스 뮤직비디오는 11월 24일 오후 6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후 14시간 47분만인 25일 오전 8시47분경 1000만 뷰를 넘기며, 지난 9월 발매된 방탄소년단의 "DNA"를 이어 K-pop 곡 중 두 번째 최단기록을 달성했다. 특히 이 곡은 미국 인기 드라마 《실리콘 밸리(Silicon Valley) 시즌 5》의 공식 티저 배경음악(BGM)으로 사용되며 다시 한 번 화제를 모았으며, 미국 케이블 채널 HBO는 방탄소년단의 "MIC Drop" 리믹스를 배경음악으로 삽입한 드라마의 공식 티저 영상을 유튜브를 통해 전격 공개했다. 

방탄소년단은 12월 1일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에서 올해의 가수상을 포함한 3관왕과 12월 2일 멜론 뮤직 어워즈에서 올해의 노래상을 포함한 5관왕을 차지했다. 방탄소년단은 12월 8일부터 10일 사흘간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6만명의 팬을 동원하며 뜨거운 열기 속에 ‘2017 BTS LIVE TRILOGY EPISODE III THE WINGS TOUR THE FINAL’을 마무리했다. 12월 13일 방탄소년단의 "DNA"가 ‘2017 빌보드 베스트송 100(Billborad’s 100 Best Songs of 2017)’에 49번째로 소개되며 K-pop 가수로는 유일하게 방탄소년단이 선정됐다. 방탄소년단은 2017년 12월 31일 미국 전역에 생중계 된 ABC의 신년맞이 쇼 《뉴 이어스 로킹 이브 2018》에 국내 가수로는 지난 2012년 싸이 이후 역대 두 번째로 출연하며 2017년을 화려하게 마무리했다.

2018년




2018년 10월 24일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은 2018년 1월 10일과 11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골든디스크 시상식에 이례적으로 양일간 출연하 첫 날 음원 부문 시상식에서 "봄날"로 첫 음원부문 본상을 수상을 하였고, 둘째 날 음반 부문 시상식에서는 미니 앨범 《LOVE YOURSELF 承 'Her'》로 가온차트 누적 집계 사상 최다 판매량인 149만 장의 판매고를 기록, 단일앨범 최다 판매량을 경신하며 대상을 수상하였다. 방탄소년단은 1월 13일부터 14일 양일간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팬클럽 ‘A.R.M.Y’(아미) 4기 팬미팅인 ‘BTS 4TH MUSTER [Happy Ever After]’로 첫 공식 활동의 포문을 열며 전 세계 4만여 명의 팬들과 만났다. 1월 25일 제27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에서 2관왕을 차지하며 첫 대상을 수상하였다. 2018년 2월 4일, 방탄소년단의 미국 프로모션 측에서는 "MIC Drop" 리믹스 버전이 미국 레코드 산업협회(RIAA)로부터 골드 디스크 인정을 받았다고, 공식 SNS를 통해 밝히며 미국 빌보드 등의 언론 매체에 보도 되었다. 

미국 레코드 산업협회는 미국에서 출시된 앨범의 판매량 및 누적 판매량 등 다양한 음반 정보를 집계하는 단체로 50만 장 이상 팔린 레코드에 골드 디스크를 시상하는데, 최근에는 그 범위가 음원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 유튜브 분야까지 확장되면서 방탄소년단 역시 미국 레코드 산업협회의 골드 디스크 인증을 받게 되었다. 2월 12일 미국 빌보드는 “방탄소년단이 스티브아오키와 협업한 "MIC Drop" 리믹스 버전에 이어 "DNA"도 골드 인증(50만장 판매고)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2월 13일 방탄소년단은 제7회 가온차트 뮤직 어워드에서 올해의 가수 오프라인 음반 부문 1분기, 올해의 가수 오프라인 음반 부문 3분기 2관왕을 차지했다. 2월 28일 방탄소년단은 구로아트밸리 예술극장에서 제15회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에서 아이돌 최초로 올해의 음악인상을 수상하였다. 김윤하 선정위원은 “한국 대중음악 안에서 태어난 한 그룹이 스스로를 질료로 완성한 음악과 세계관으로 한국은 물론 전 세계에 퍼져 있는 동시대 젊음을 사로잡았다.

'2017년'과 '방탄소년단', 결코 떼어놓고 이야기할 수 없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3월 8일 가온차트가 발표한 ‘2018년 2월 앨범 차트’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의 《LOVE YOURSELF 承 'Her'》는 2월 2만 8090장이 판매돼 지난 해 9월 18일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 161만 3,924장을 달성했다. 방탄소년단은 3월 11일 아이하트라디오에서 주최하는 2018 아이하트라디오 뮤직 어워즈에서 베스트 보이밴드상과 베스트 팬덤상을 수상했다. 특히 베스트 팬덤상은 각종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거론된 횟수를 반영한 상으로, 방탄소년단은 시상식에 참석하지 못한 대신 트위터에 공개한 영상에서 “이 상을 받을 수 있도록 전 세계에서 열심히 투표해준 우리 아미들 감사합니다. 이 상은 아미 여러분이 만들어준 상입니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2018년 12월 1일 멜론 뮤직 어워드에 참석한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은 2018년 4월 5일 일본 세 번째 정규 앨범 《FACE YOURSELF》을 발매하였고, 일본 드라마 《시그널 장기 미제 사건 수사반》의 주제가로 기용 된 "Don't Leave Me"까지 총 12곡이 수록됐다. 일본 오리콘 차트에 따르면 발매 첫날 18만 8085포인트를 올려 데일리 앨범 차트 1위를 차지했다. 또 빌보드 200 차트에서 43위로 첫 진입했고, 방탄소년단은 6개 앨범이 연속 빌보드 200 차트에 진입하였다. 이외에도 전 세계 49개 지역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 1위를 차지했으며, 수록곡 "Don't Leave Me"는 35개 지역 ‘톱 송 차트’ 1위에 올랐다. 2018년 4월 6일 자정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공식 SNS 채널을 통해 방탄소년단의 새로운 'LOVE YOURSELF' 시리즈 ‘Euphoria : Theme of LOVE YOURSELF 起 Wonder’ 영상을 공개했다. 지난해 9월 "DNA"를 타이틀곡으로 내세운 《LOVE YOURSELF 承 'Her'》앨범에 이은 기(起)이다. 4월 17일에는 이별을 마주한 소년들의 아픔을 담아낸 정규 3집 《LOVE YOURSELF 轉 'Tear'》를 8개월 만인 다음 달 5월 18일 발매한다고 발표했다. 

방탄소년단은 4월 18일부터 21일까지 요코하마 아레나, 23일부터 24일까지 오사카성 홀에서 2개 도시 6회 공연에 걸쳐 일본 공식 팬미팅 'BTS JAPAN OFFICIAL FANMEETING VOL.4 ~Happy Ever After~'를 개최하였다. 방탄소년단은 2018년 4월 24일 빌보드 뮤직 어워드 시상식에 퍼포머로서 출연을 확정하였다. 2018년 5월 18일 방탄소년단은 정규 3집 《LOVE YOURSELF 轉 'Tear'》를 발매하였다. 타이틀 곡인 "FAKE LOVE"는 운명인 줄 알았던 사랑이 거짓이었다는 것을 깨닫는 내용으로 앨범 전체의 테마를 보여주는 곡이다. 같은 날 공개 된 "FAKE LOVE"의 뮤직 비디오는 5월 18일 오후 10시 55분경 공개 4시간 55분만에 1000만 조회수를 돌파한데 이어, 8시간 54분만인 5월 19일 오전 2시 54분경 2000만 뷰를 넘겼다. 이후 공개 후 9일만인 5월 27일 오전 2시 45분경 1억 조회수를 기록했는데, 이는 방탄소년단 뮤직 비디오 조회수 사상 최단 시간 기록이다. 2018년 5월 20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T-모바일 아레나에서 개최 되고 미국 NBC에서 생중계 된 2018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퍼모퍼 가수로 참석한 방탄소년단은 2년 연속 톱 소셜 아티스트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이날 방탄소년단은 "FAKE LOVE" 무대를 공개했다. 2018년 5월 24일 방탄소년단의 《LOVE YOURSELF 轉 'Tear'》는 한터차트에 따르면 음반 발매를 시작한지 일주일(5월 18일~24일) 동안 총 100만 3524장의 판매하였고, 첫 주 음반 판매량 100만장을 돌파하였다. 

방탄소년단은 5월 24일 엠넷에서 단독 컴백쇼 《BTS COMEBACK SHOW : HIGHLIGHT REEL》를 열고 전 세계 팬들을 위한 컴백 특집 방송으로 대한민국 무대에 컴백했다. 또한 방탄소년단은 7개 앨범이 연속 빌보드 200 차트에 올랐고 미국 빌보드 메인 차트인 빌보드 200에서 1위로진입하였다. 미국 빌보드가 발표한 5월 29일자 최신 차트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의 "FAKE LOVE" 가 메인 차트인 빌보드 핫 100 차트에서 10위로 첫 진입, K-pop 그룹 중 최초로 빌보드 싱글 차트 10위 'TOP 10'에 랭크했다. 2018년 8월 24일, 네번째 정규앨범 《LOVE YOURSELF 結 'Answer'》으로 컴백하였다. 타이틀 곡은 'IDOL'이며 미국빌보드 200 차트에서 LOVE YOURSELF 「LOVE YOURSELF 결 'Answer'」으로 또 다시 1위를 차지하였다. 또한 본래는 2018년 11월에 발매할 예정인 방탄소년단의 일본 앨범에 "버드"(Bird)를 수록하려고 했었다. 그러나 방탄소년단의 팬 클럽은 이 곡을 작사한 아키모토 야스시는 그간 우익 성향을 내비쳤으며, 과거 작업한 가사에 여성 혐오 논란이 있었다며 문제를 제기하였고, 소속사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2018년 9월 16일, 수록곡 "버드"(Bird)를 삭제하고, "아이돌"(IDOL)과 "페이크 러브"(FAKE LOVE)의 리믹스 버전을 추가하겠다고 밝혔다. 2018년 9월 25일, 미국 뉴욕의 UN 본부 신탁통치이사회 회의장에서 열린 유니세프의 새로운 청소년 어젠다 '제너레이션 언리미티드'(Generation Unlimited) 파트너십 출범 행사에 참석하여 연설을 하였다.

2019년




2019년 1월 15일 서울가요대상에서 방탄소년단
2019년 2월 11일, 방탄소년단은 그래미 어워드에 참석해 베스트 R&B 앨범 부문 시상자로 나섰다. 2월 25일에는 아미피디아 (ARMYPEDIA) 'ARMY들이 만드는 BTS의 기억저장소'가 큐알코드를 포함한 사진이 전세계에 공개되며 시작되었다. 이어서 3월 방탄소년단은 스타드 드 프랑스, 메트라이프 스타디움, 로즈볼 등 여러 경기장에서 만남을 갖는 러브 유어셀프 투어를 발표했다. 모든 날짜는 2시간도 안 돼 매진되었다. 2019년 4월 12일, 방탄소년단은 여섯 번째 미니 음반 《MAP OF THE SOUL : PERSONA》를 발매했다. 다음 날인 4월 13일, 미국 NBC 심야 코미디쇼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에서 생방송으로 컴백 무대를 선보였다. 10월 18일,《MAP OF THE SOUL : PERSONA》의 수록곡 Make it right의 리메이크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Make it right(feat.Lauv)에서는 해외가수 Lauv가 참여해 영어와 한국어로 부른 노래를 한 곡에 담았다. 10월 26일~10월 29일 동안 총 3번의 《[SPEAK YOURSELF : THE FINAL]》콘서트를 진행하였다.



방탄소년단(BTS) 로고
방탄소년단은 2013년 데뷔 이후 2년여 동안 학교 3부작 시즌제 앨범(2013~2014)을 발표했고, ‘꿈 없어졌지/ 숨 쉴 틈도 없이/ 학교와 집 아니면 PC방이 다인 쳇바퀴/ 같은 삶들을 살며 일등을 강요’("N.O") 등의 가사를 통해 현재의 교육 현실이나, 청소년의 꿈에 대해 본인들이 생각하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후 청춘 2부작 시즌제 앨범(2015)를 통해서는 n포 세대("쩔어"), 수저론, 열정 페이("뱁새") 등 청춘들이 공감할 만한 소재를 다뤘다(청춘 2부작). 이처럼 꾸준히 성장한 모습을 보여준 방탄소년단은 《화양연화》 발표 이후가 전환점이 됐다는 평을 받고 있다. 또 “곡에 우리들의 이야기를 담아내며 진정성 있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라고 밝힐만큼 각 세대별로 공감대 있는 가사를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두며, 그들의 앨범은 멤버들이 직접 작사 • 작곡에 참여하고 있다.

방탄소년단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은 온라인에서부터 시작됐으며, 꾸준하게 팬들과 소통해 온 결과 빌보드 소셜50 차트 1위에 올랐고 SNS에서의 파급력을 바탕으로 2017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톱소셜아티스트 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이외의 언론들도 방탄소년단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하며 앞다투어 그들을 소개하고 집중조명하기 시작했다. 미국 경제지인 포브스는 “방탄소년단의 소셜 미디어에서 영향력을 늘리고 있는 헌신적인 팬들의 지지에 힘입어 미국 음악 차트에서 역사적인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라고 평가하며, “방탄소년단은 미국 음악 산업에서의 증가하고 있는 세계화의 단면을 대변한다”고 전했다. 미국 종합일간지 ’USA투데이’ 역시 방탄소년단에 대해 “2017년 한 해 동안 미국에서 가장 많이 트윗된 아티스트는 방탄소년단”이라며 “전 세계 어떤 스타 보다도 트위터 상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었다”고 상세한 분석 기사를 내놓기도 했다. 미국의 유명 음악지 빌보드는 “방탄소년단의 미국 시장 진출은 우연이 아니며 2013년 이후 해외 진출에 성공했다. ‘DNA’는 미국의 영향을 받은 케이팝이 미국 현지에 다시 영향을 주는 드문 사례 중 하나이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방탄소년단은 2017년 11월 20일 개최된 2017 아메리칸 뮤직어워드에 아시아 뮤지션으로 유일하게 초청돼 공연을 펼쳤고, 시상식 가장 앞줄에 자리가 배치되며 무대 순서도 하이라이트를 장식하는 등의 대우를 받았다.

방탄소년단의 무대를 소개한 체인스모커스는 방탄소년단을 ‘인터내셔널 슈퍼스타’란 말로 부족한 팀이라고 소개했다. ‘2017 AMA’에 방탄소년단이 초청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포브스는 “AMA와 한국 아이돌 그룹의 궁합은 독특해 보이지만 방탄소년단은 미국 음악 산업에서의 증가하고 있는 세계화의 단면을 대변한다”고 평한 것을 시작으로 언론들은 방탄소년단에게 찬사를 보내기 시작했다. 빌보드는 “방탄소년단이 'DNA' 무대를 하는 동안 아미의 열기는 최고조에 이르렀다. 바로 가까이에서 현란한 안무를 본 많은 팬들이 눈물을 흘렸고, 시상식에서 최고의 리액션 장면을 만들었다”고 전했다. 미국 유명 매체 뉴욕 포스트, 인스타일과 엔터테인먼트 투나잇은 방탄소년단의 무대 뿐만 아니라 공연을 즐기는 모습까지 AMA의 ‘최고의 순간’으로 선정하며, “방탄소년단이 모든 관객들을 열광시켰다”고 보도했고, 피플지는 이날 방탄소년단의 무대를 ‘AMA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순간’으로 꼽는 등 방탄소년단의 무대를 극찬했다.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지는 ‘인터넷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25인’에 방탄소년단을 선정하였고, US위클리는 ‘소셜 미디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유명인’으로 방탄소년단을 14위로 꼽았다. 12월 11일자 피플지는 2017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에서 성공적인 미국 데뷔 무대를 선 방탄소년단에 대해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보이그룹’(World’s Hottest Boy Band)으로 소개하며 팬 ‘아미’(ARMY)에 대한 소개를 다뤘고, “방탄소년단은 케이팝 그룹 최초로 빌보드 Hot100 차트에서 기록을 세웠으며 할리우드의 주목을 받고 있다”으로 언급했다.

대한민국 내 음악 평론가들도 방탄소년단을 극찬하였는데, 11월 20일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의 대한민국 내 생중계에서 사회를 맡은 임진모 음악평론가는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참석에 대해 “싸이 미국 진출 이후의 쾌거”라며 방탄소년단의 행보를 높게 평가했고, “방탄소년단의 미국 내 정서적 지분이 대단하다는 걸 입증하는 무대”라며 “아직도 케이팝이 강하다는 걸 보여주는 것으로, 싸이 이후 위기 국면이었는데 방탄소년단 덕분에 다시 살았다”고 언급했다. 이후 미국 시장의 높은 벽을 넘은 방탄소년단의 이 같은 활약에 대해 “'K팝 대첩'이라고 표현할 만한 일”이라며 “싸이 이후 주춤하며 우울한 전망들이 나오던 상황에서 방탄소년단이 K팝의 위상을 다시 상향시키는 역할을 했다”고 평했다. 김영대 대중음악평론가는 “2017년 방탄소년단이 미국에서 거둔 성과는 제한적인 미디어의 푸시를 바탕으로 이뤄진 것”이라 분석하며 국내외적으로 성장 중인 팬덤을 주목했고, 세계적 뮤지션들과 컬래버레이션을 꼽으며 “미국 측의 대우가 달라진 만큼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도 전보다 다양한 마케팅을 활용하여 지명도와 스케일 측면에서 분명 지금까지와는 다른 수준의 아티스트들과 작업이 예상된다”며 “현지 레이블과 협업을 통한 현지 피지컬 CD 생산 여부도 그 자체로 상징성을 지니기에 고려해볼 대목”이라고 내다봤다. 강태규 대중음악평론가는 방탄소년단 현상에 대해 “내부 시스템을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결과물과 여러가지 행보들을 보면 내수시장에도 신경을 많이 썼지만 이런 콘텐츠가 해외에서 통할 수 있다는 판단하고 세계 시각으로 보고 실천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한다.

내부 시스템이 해외에 진출한다는 것은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분명 많은 것들을 내주면서 적극적으로 희생했을 것이다. 사활을 걸었다고 본다”며 “해외 글로벌 시장에 대한 뜬구름 잡는 식의 욕심이 아니라 실전적인 접근 그리고 과감한 투자가 분명히 있었을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향후 성공 시키자는 논의가 구체적 실천 없이는 불가능 했을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굉장한 노력을 들였다는 것은 굉장히 높게 평가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방탄소년단이 어떻게 하면 세계 시장에 먹히는 것인가 스스로 내부적으로 검토하는 계기가 된 것 같다. 성공이 한 번이 아니라 두 번으로 이어지면서 K팝을 어떻게 글로벌화 시킬 것인가에 대한 깊이있는 성찰의 시간이 된 것 같다. 그 역할을 굉장히 크게 한 것 같다. 뿐만 아니라 현실성에 대한 자신감도 많이 생겼다고 본다. 결국 세계인들의 대중적인 기호와 접점이 무엇인지 만들어내면서 언어의 장벽이 무너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다”고 전하며 방탄소년단의 성과를 높이 칭찬했다.

2017년 11월 21일 미국 뉴스 전문 채널 CNN 인터내셔널 ‘CNN Today’에서는 방탄소년단의 인기 요인과 영향력을 분석하며 방탄소년단의 거대 팬덤(아미)와 춤과 노래, 뮤직비디오 덕에 한국을 넘어 미국 10대까지 사로잡았다고 평했 다. 12월 29일 미국 매체 CNBC는 ‘2017년, K-pop은 어떻게 미국에서 돌파구를 마련했나’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방탄소년단과 다른 K-pop 그룹들의 차이점, 그리고 지금의 성공요인에 대해 자세히 분석하며, “방탄소년단의 음악 인생에 있어 가장 의미 있는 획기적인 한 해를 보냈다. 올 한해 방탄소년단에게 일어났던 일들은 미국 주류 음악시장에 대한 K-pop의 성공적인 활동 중에서도 가장 주목할만한 것이다.

방탄소년단 7명 멤버들의 진정성있는 이미지와 지혜로운 소셜미디어 사용, 그리고 글로벌한 팬층 덕분에 미국 내 인기가 극치에 달했다”며 특히 중소기획사 출신이라는 현실적인 단점을, 슬기로운 소셜미디어 활용이라는 방법을 통해 극복하고 기네스북 세계기록에 오를 정도로 막강한 트위터 팔로워를 가지게 되었다고 언급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행보는 기존 K-pop 산업에 전반적으로 폭넓은 변화의 신호를 주었다고 평했으며, 이와 함께 다른 K-pop 그룹들과 가장 큰 차이 점으로 ‘진정성’을 꼽으면서 만들어진 그룹이라기 보다는 아티스트라는 인식을 팬들에게 각인시켰고, 이러한 진정성을 전하는 능력이 미국의 팬들을 늘리는 데 큰 기여를 했다라고 보도했다.

영국의 방송 매체 BBC는 방탄소년단에 대해 ‘BTS: 케이팝 왕자들의 지속적인 힘’이라는 기사를 통해 “싸이가 2012년 강남 스타일로 엄청난 성공을 거뒀지만, 그 인기는 곧 잠잠해졌다. 그러나 방탄소년단은 어느 케이팝 스타도 하지 못했던 악명 높은 미국 시장을 점령했다”며 방탄소년단이 지난해 5월 빌보드 뮤직 어워즈의 ‘톱 소셜 아티스트’ 부문에서 저스틴 비버를 제친 점을 비롯해 지난해 ‘빌보드 200’차트와 미국 아이튠즈 차트 등을 휩쓸고 “방탄소년단은 소셜미디어에서도 역사를 다시 썼다”고 평가했으며, 방탄소년단이 큰 인기를 끄는 비결로 세심하게 유지하는 팬과의 소통을 꼽으며 방탄소년단의 인기 비결을 집중 분석하기도 했다.



LOVE MYSELF 로고의 모습
2017년 11월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는 방탄소년단의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와 손잡고 사회변화 캠페인 ‘러브 마이셀프(LOVE MYSELF)’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이 캠페인은 방탄소년단이 그동안 준비한 사회변화 캠페인 ‘러브 마이셀프(LOVE MYSELF)’와 유니세프의 범세계적 아동 및 청소년 폭력 근절 캠페인 ‘엔드 바이올런스’(#ENDviolence)'가 만나 새로운 형태로 전개 되는 글로벌 캠페인으로 이를 위해 방탄소년단과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펀드를 구축해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에 5억원을 기부했으며, 향후 2년간 ‘LOVE YOURSELF’ 시리즈 앨범 판매 순이익의 3%, 캠페인 공식 굿즈 판매 순익 전액, 일반인 후원금 등으로 기금을 마련할 예정이다.

2018년 1월 17일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지난해 11월 1일 방탄소년단과 빅히트의 기부금 1억원으로 시작한 캠페인이 2개월 만에 전 세계에서 기부금이 모여 총 누적 모금액 6억 4000만원이 집계됐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지난달 2016년 12월 2017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시상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은 방시혁 대표의 상금 1억원도 포함됐다.

BT21

이 부분의 본문은 BT21입니다.



BT21 로고의 모습



BT21 캐릭터의 모습
2017년 10월 17일, 방탄소년단은 라인프렌즈와 협업하여 직접 창작한 캐릭터 〈BT21〉을 출시하였다. BT21은 공개되자마자 전세계적으로 매우 큰 인기를 끌어 2018년 기준 1,973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면서 대한민국 캐릭터 시장 매출 1위를 차지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서울뉴욕도쿄상하이 등 전세계 14개 국가에 150여개의 스토어를 운영하며 판매하고 있으며, 가장 성공한 매장으로 꼽히는 일본 하라주쿠 스토어는 지난 1년간 누적 방문객수가 150만명을 돌파하고 평균 구매전환율이 25%를 기록하는 등의 상업적인 성과를 냈다.  

2019년 홍콩의 사진 작가 쳉 오이판 알렉스는 홍콩 시위 당시 여성 시위대가 체포되면서 떨어뜨린 BT21 캐릭터 인형 사진을 공개해 전세계 네티즌들이 걱정과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

구성원


빌보드 차트에서 기존의 한국 가수들이 세우지 못했던 수많은 기록들을 남기며 해외에서 엄청난 팬덤을 구축하며 독보적인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방탄소년단 빌보드지 (2018년)
2013년 6월 13일에 데뷔한 방탄소년단은 방시혁이 대표이사로 있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소속으로 뷔, 진, 정국, 제이홉, RM, 지민, 슈가 등 7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방탄소년단’을 지칭하는 ‘BTS’는 BangTanBoyS을 줄인 영문 알파벳 약자이다.

2016년 7월 소속사 빅히트는 ‘Beyond The Scene’이라는 뜻을 추가했다. 이는 10대에서부터 20대들이 사회적 편견과 억압을 받는 것을 막아내고 자신들의 음악과 가치를 지켜내겠다는 뜻과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꿈을 향해 끊임없이 달려가는 청춘이라는 의미를 더한 것이다. 이들은 주로 10대와 20대 청춘의 생각·삶·사랑·꿈을 주제로 한 노래들을 부르는데, 대부분의 멤버가 작사와 작곡 능력을 갖추고 있어 싱어송라이터로서의 면모마저 보여준다. 또한 난이도 높은 안무로 데뷔 초부터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팬클럽 아미(ARMY)는 BTS의 활동에 많은 힘을 보태고 있다.


방탄소년단 정규 3집 포스터
BTS는 2014년 첫 정규 앨범 「DARK&WILD」 발매 후 2015년 미니 앨범 「화양연화」로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에 처음으로 진입했다. 싸이에 이어 두 번째로 2018년 2월 빌보드지 표지를 장식한 방탄소년단은 5월 28일 빌보드 음반차트 HOT 200에서 정규 3집 ‘러브 유어셀프 전 티어(LOVE YOURSELF 轉 Tear)’로 한국 가수 최초로 정상에 올랐고, 타이틀곡 〈fake love〉는 싱글차트 HOT 100에 10위로 진입했다. K-POP을 대표하는 남성그룹으로 성장한 방탄소년단은 K-POP의 역사를 새로 쓰고 있어 앞으로 그들의 행보가 주목된다.

방탄소년단 음반 공연방송 영화 캐릭터 관련 문서
전거 통제 

분류

출처 & 참고문헌


테그 > 방탄소년단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인 #한국 가수 #남성그룹 #K-POP #채널방탄 #쏘스뮤직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