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산 [淸溪山] 849m/ : 주현미노래
이 산은 광덕산-광덕 고개-백운산-국망봉-강씨봉에서 이어진 한북정맥상의 봉우리로 운악산, 길매봉과 맥을 같이 한다. 일동-이동-백운산으로 가는 동안 오른쪽에 길게, 그리고 높이 솟아있는 산맥이 한북정맥이다.
청계산은 한북정맥의 타 봉우리들에 비해 비교적 낮은 봉우리이다.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과 경기도 과천, 의왕, 성남시에 걸치고 있으며 서울 주변에서 숲과 계곡, 절, 공원 등을 한꺼번에 만날 수 있는 청계산은 청룡이 승천했던 곳이라 과거에는 청룡산으로도 불렸다. 남북으로 흐르는 능선을 중심으로 펼쳐진 산세가 수려하며 숲 또한 울창하고 계곡이 깊고 아늑하다.
과천의 서울대공원에서 바라보면 대공원 뒤에 병풍처럼 둘러있으며 바위로 되어 있는 정상인 망경대가 우뚝 솟아 보인다.
정상에 서면 북서쪽으로 펼쳐진 계곡 아래 과천시와 동물원, 식물원이 있는 서울대공원, 각종 놀이기구가 있는 서울랜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경마장이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청계사에는 갖가지 명물이 많은데 그중 대표되는 것이 계단길이다. 시민의 손으로 산을 꾸미겠다는 취지로 얼마의 돈을 지불하면 계단 한 칸 마다 사연을 적어 꾸밀 수 있게 했다. 자신들의 소망, 기업이나 가게 홍보, 성경 구절 등으로 계단을 빼곡이 채우고 있어, 계단을 오를 때마다 읽어 가는 재미가 쏠쏠하다.
청계산은 역사적으로도 절의 곧은 선비들이 난세를 피해 은거한 충절의 산이라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인물은 고려의 충신 이색과 조윤, 조선 중기의 김종직의 문하로 활동하던 일두 정여창이다. 망경대, 금수샘, 이수봉 등은 모두 그들과 관계되어 있다,
분류 서울특별시의 산경기도의 산이름이 같은 산산 |
목차;
1.대한민국서울특별시와경기도에 걸쳐 있는 산
2.대한민국경기도양평군에 있는 산
3.대한민국경상북도상주시에 있는 산
4.대한민국경기도포천시와가평군의 경계에 있는 산
대한민국서울특별시와경기도에 걸쳐 있는 산,
서울특별시서초구와경기도과천시,의왕시,성남시경계에 걸쳐 있는산이다.[1]관악산, 남한산과 함께 서울의 남쪽 경관을 형성한다. 과거에는 청룡산(靑龍山)이라 불렸다고 하는데, 청룡이 승천했다 하여 청룡산이라 불렀다고도 하고,풍수지리적으로한양의 주산을 관악산으로 보았을 때 좌청룡에 해당하여 청룡산이라 불렀다고도 한다. 청계산에 설치된 안내판에 따르면대동여지도에서 처음으로 청계산이라고 표기했다고 한다.
최고봉은 망경대(望景臺)로, 과천시와 성남시의 경계에 있으며 높이는 618 m이다. 서울 근교에 있는 산 치고는 높이가 꽤 높다.백두대간에서 한남정맥(漢南正脈)이 갈라지고 한남정맥에서 관악지맥(冠岳枝脈)이 갈라지는데, 청계산은 관악지맥의 한 봉우리이다.북한산,도봉산,관악산등과 더불어 서울 시민들이 많이 찾는데, 강남 지역에서 가장 가까운 산이라 주말만 되면에베레스트를 오르는 사람들의 장비 가격과 맞먹는 등산 장비를 착용한 등산객들을 볼 수 있다.
과거 60-70년대에는북파공작원을 교육하는 훈련시설이 존재했다. 현재는 전부 해체되었고 중턱에 충혼탑이 세워져 있지만 군부대 내에 있는지라 아무 때나 방문하기는 힘들다.
이외에도 한국 개신교계열 사이비의 큰 축중 하나라 볼수있는천부교계통의 파생종교중 하나인장막성전의 총본산이기도 하였다. 이 장막성전이 집단생활촌을 이루던 부분이 바로 오늘날서울랜드자리. 왜 하필이면 장막성전이 시내산을 강조했냐면, 당시 개역한글 판본 성경에시나이 산이 시내산으로 표기되었고, 청계산의 '계'가 순우리말 시내(당연히 아랍어سي와는 무관하다)를 뜻한다는 식으로 호도해서 그렇게 된것.
1982년 6월 1일,대한민국 공군 소속 C-123 수송기가 청계산 자락에 추락하는 사고가 있었다. 사고일 오후 2시 40분쯤 기상 악화로 수송기가 청계산 매봉 정상 근처에 추락했다. 사고현장에는 충혼비가 있는데, 안내판에 따르면 공수기본 250기 대원들이 3주간 지상훈련을 마치고 자격강하를 실시하려고 수송기에 탑승하여 거여동 강하장으로 이동하다가 추락하여, 53명(특전교육단 교관 5명, 교육생 44명, 공군부대원 4명)이 유명을 달리하였다고 한다. 비석 뒷면에 있는 순직자 명단에서 세어보면 사망자 중 46명이 육군 일등병이다. 아마 사고 전에 이등병이었으며, 2명 빼고 교육생이었을 것이다.
2007년한화그룹김승연회장의 보복특수폭행 사건으로도 알려졌다. 이로 인하여 그는청계산 회장님이라는 불명예스러운 별명을 얻었다. 자세한 내용은김승연문서로. 그 뒤 청계산은 한화 그룹의 이름을 단 스포츠단이나 소속 선수가 경기를 제대로 못하거나 사고를 치면 끌려가는 곳이라는 밈이 되었다.한화생명 청계산파크반대로 이준수의 경우처럼 맹활약을 하면 영웅 취급을 받는다.
2018년 8월 19일에서울대공원주차장과 맞닿은 등산로 입구에 떡하니머리와 몸통이 분리된 시신이 비닐봉투에 담긴 채로 발견되어등산객과 방문객들이충격과 공포에 휩싸였다. 자세한 내용은변경석 살인 및 사체유기 사건문서로???.
대한민국경기도양평군에 있는 산
경기도양평군서종면, 양서면에 걸쳐 있는 산이다. 높이 658m로, 남쪽에 남한강이 흐른다.
대한민국경상북도상주시에 있는 산
경상북도상주시화서면과 화남면에 걸쳐 있는 산이다. 높이 877m다.
대한민국경기도포천시와가평군의 경계에 있는 산
경기도포천시일동면과가평군조종면 경계에 있는 산이다. 높이 849m다.
전국에 청계산이라는 이름을 가진 산이 여러개 있는데 그들 중 가장 유명한 곳으로, '청계산'하면 주로 이곳을 말한다.
시설 이름이 'XX 농장'이어서 해당 부대는 '돼지 부대'라고도 불리었다.
장막성전의 새끼교단들중 규모와 악명을 드높인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의 총본산이 과천인 이유도 비슷한 맥락에서 이해해야한다.
웹과천시지에서는 사고 병력이전두환당시 대통령을 경호하려던 인원이라고 서술했는데,제주 C-123 추락사고와 혼동한 듯하다. 똑같이 1982년에 똑같이 C-123 수송기에서 똑같이 53명이 사망했으므로 착각했을 것이다.
단, 불암콩콩코믹스에서는 최동원 영구결번을 쌩까던 롯데 프런트를 참교육하는 모습으로 나온다.
산아래부분엔 숲(이깔나무)이 울창하고 정상은 규모는 작지만 따로 떼어놓은 봉우리처럼 급경사를 이룬 돌올한 형태의 원뿔형 봉우리형태를 하고 있는데, 귀목봉이나 명지산에서 보면 원뿔 토산을 능선위에 따로 올려 놓은 것 같다.
정상에 서면 가장 가까이 보이는 산이 귀목봉이다. 귀목봉은 명지산으로 이어지는 갈래진 능선상의 첫봉우리이다. 청계산에서 강씨봉, 국망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은 크고 길어 종주를 유혹한다. 작은 산이지만 조망이 시원하고 호젓하여 가족산행에 적당한 산이다.
청계산부근 가까운 곳에 온천장(일동하와이등)이 있어 온천산행이 좋은 코스이다.
https://youtu.be/ZQyjDRd60aU?list=WL 주현미 노래: 천계산,
교통편:서울상봉터미널-일동:35분배차(첫차 6시20 분, 막차 4시 35분) |
문화재와 볼거리: 백운계곡, 산정호수 |
출처 ^ 참고문헌,
[https://100mountain.tistory.com/70[한국 100대 명산 산행기]
#한국 #한국의산 #청계산 #주현미 #노래 #백운계곡 #산정호수 #강씨봉 #국망봉 #망경대 #금수샘 #이수봉 #경기#매바위#매봉#명산100#서울#서초구#석기봉#성남시#옛골#옛골 버스정류장이수봉#청계산입구역#혈읍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