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12일 월요일

서부영화, 하이 눈, [ High Noon ]

서부영화, 하이 눈, [ High Noon ]

하이 눈은 프레드 진네만 감독이 연출한 흑백 서부극으로 게리 쿠퍼가 은퇴한 보안관으로, 그레이스 켈리가 그의 신부로 등장한다. 감독은 영화 속 시간과 상영시간이 거의 일치하도록 이야기를 구성했으며, 아카데미 주제가상과 남우주연상을 비롯해 4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제작/ 연도/ 감독/ 출연관련/ 서비스/

1952

프레드 진네만

게리 쿠퍼, 그레이스 켈리, 로이드 브리지스, 캐티 주라도, 이안 맥도널드


목차

  1. 시놉시스
  2. 작품해설
  3. 주요 등장인물
  4. 명장면 명대사
  5. 관련정보
  6. 원작
  7. 수상
  8. 음악
  9. 연관 영화

하이눈 경음악 ost

https://youtu.be/l35Vs7jbVgE

서부의 작은 마을에서 세 명의 무법자들이 보스 프랭크 밀러의 도착을 기차역에서 기다리고 있다. 마을에서는 보안관 케인의 결혼식이 진행 중이다. 자신이 체포했던 악당 프랭크 밀러가 풀려나 정오에 마을 역에 도착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 케인은 신부와 마을을 떠나는 대신 마을을 지키기로 결심하고 사람들을 모으러 다닌다. 그러나 프랭크 밀러 무리에게 겁을 먹은 마을 주민들은 여간해서는 움직이지 않고 오히려 케인에게 떠날 것을 종용한다. 부보안관인 하비 펠은 케인이 자신을 후임으로 추천하지 않았다는 사실에 앙심을 품고 케인을 돕지 않기로 한다. 마을을 지키겠다는 케인과 떠나자는 신부 에이미 사이에는 갈등이 벌어지고, 에이미는 케인을 두고 떠나려고 마음먹는다.

한편 하비 펠의 애인이자 케인의 전 애인인 멕시코 여인 헬렌 라미레즈는 케인이 혼자 고군분투하다 죽게 될 것이라 생각하고 마을을 떠나기 위해 재산을 처분한다. 프랭크 밀러의 도착시간은 시시각각 다가오지만 사람들을 하나도 모으지 못한 케인은 결국 프랭크 일당을 혼자서 대적하게 된다. 떠나는 기차에 타고 있던 에이미는 총소리가 들리자 결국 케인을 찾아 마을로 돌아오고, 네 명의 무법자와 대치하던 케인은 두 명을 처치한 뒤 프랭크 밀러를 비롯한 두 명과 대치 상태에 놓인다.

건물에 숨어 있던 에이미는 프랭크의 마지막 부하를 총으로 쏴죽이지만 그의 인질이 된다. 프랭크는 에이미를 죽이겠다며 케인을 협박하고, 케인이 밖으로 나온 순간 에이미가 프랭크에게 반항하는 틈을 타 케인은 프랭크를 처치한다. 마을은 평화를 되찾고, 케인은 보안관 배지를 던져버리고 에이미와 함께 마을을 떠난다.


작품설명,

원작에 대한 논란

라이오넬 체트윈드가 각본과 연출을 맡은, 〈하이 눈〉의 시나리오작가 칼 포먼에 관한 2002년작 TV다큐멘터리 〈‘하이 눈’의 어두운 이면〉에 따르면 〈하이 눈〉의 시나리오는 알려진 대로 원작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시나리오작가 칼 포먼의 아이디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한다. 포먼은 한 영화비평가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 영화가 ‘서부극을 배경으로 한 공격성’을 다룬 자신의 네 장짜리 트리트먼트에서 시작됐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영화 속 스토리 시간과 영화 상영시간을 맞춘다는 아이디어도 그 트리트먼트에 이미 존재했다고 말하고 있다.

포먼의 트리트먼트와 존 커닝햄의 잡지소설 〈The Tin Star〉의 유사성을 지적한 〈하이 눈〉의 제작자 스탠리 크레이머는 표절 시비를 피하고자 포먼으로 하여금 커닝햄의 소설 판권을 구입해서 영화를 진행시키도록 했다. 그러나 이 다큐멘터리가 공개된 2002년은 이미 감독이나 제작자, 배우, 포먼 그 자신을 비롯한 대부분의 관련자들이 사망한 상태였으므로 이러한 주장은 확인할 수 없는 상태로 남게 되었다.

매카시즘이 팽배하던 시대적 배경

이 영화의 제작과 상영기간은 1950년대 반공주의와 매카시즘이 횡행하던 시기와 일치한다. 1938년 공산주의자와 파시스트 등 반미국적인 활동을 조사한다는 명목으로 창설된 비미활동위원회(HUAC)는, 미국에서 활동하는 공산주의자의 명단을 갖고 있다며 그들의 색출을 주장한 상원의원 매카시의 주도로 활동에 탄력을 받는다.

시나리오작가 칼 포먼은 이 영화의 시나리오를 쓰는 도중 비미활동위원회에 소환되었다. 포먼은 십년이 넘도록 공산당과 거리를 두고 있었지만, 그는 자신이 아는 공산주의 성향 인사의 명단을 밝히라는 위원회의 요구를 거절했고, 위원회는 그를 ‘비협조적인 증인’으로 간주한다.

〈하이 눈〉 제작자 스탠리 크레이머는 이 사실을 알고 공동제작자이기도 한 포먼을 영화제작에서 배제하려 했다. 그러나 포먼에게 우호적이던 프레드 진네만 감독과 주연배우 게리 쿠퍼가 개입하여 그는 제작자로 남게 되었지만 크레딧에 이름을 올리지는 못했다. 포먼은 이 영화 작업 이후 할리우드의 블랙리스트 명단에 올랐고, 금지령이 풀릴 때까지 영국에 머물렀다. 크레이머는 포먼을 변호하지 않았던 이유가 포먼이 크레이머를 공산주의자로 고발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지만, 포먼은 크레이머가 위원회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자신의 커리어가 무너질까 두려워했다고 말했다. 스탠리 크레이머는 칼 포먼의 제작자 크레딧을 영화에서 지워버렸고, 그들은 두 번 다시 만나지 않았다.

상영시간과 영화 속 시간의 일치

〈하이 눈〉은 형식적인 측면에서 상영시간과 영화 속 스토리 지속시간을 거의 일치시킨 영화로 널리 알려져 있다. 영화 상영시간이 85분이고, 영화 속에 등장하는 시계가 10시35분을 가리키는 것에서 시작되어 정확히 12시를 가리키는 장면 이후로 다시 등장하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시계가 12시를 가리킨 이후에도 15분가량 마지막 대결 장면이 보이기 때문에 정확히 말하자면 영화 속 스토리 지속시간은 100분가량이라고 계산해볼 수 있다. 그러나 영화 속 시간과 영화의 상영시간을 일치시키는 장치로 시계가 등장했다는 사실을 상기해본다면, 〈하이 눈〉에서 프레드 진네만 감독의 의도는 관객이 영화를 보는 실제 시간과 영화 속에서 상기시키는 시간의 흐름을 일치시키는 데 있다는 점에서 이는 매우 실험적인 시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영화의 편집자인 엘모 윌리엄스는 첫 편집본에서 전체 스토리의 시간을 영화의 상영시간과 동일하게 맞추기 위해 시계가 12시를 가리키기까지의 장면을 정확히 60분으로 편집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 편집본이 감독과 제작자의 마음에 들지 않았고, 결국 시계가 가리키는 시간과 상영시간을 일치시키는 쪽으로 재편집된 일종의 수정 버전이 등장한 것이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이 영화 속 행위는 정확히 상영시간과 일치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전 장면과 다음 장면 사이에 시간 간극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은 이 영화에서 매우 중요한 형식적 포인트로 작용한다. 이 영화에서 중요한 것은 실제 시간의 느낌을 계속해서 관객에게 전달한다는 데 있다. 영화에 등장하는 시계는 등장인물과 관객에게 동시에 데드라인, 즉 악당이 도착하는 시간인 정오까지 얼마나 시간이 남아 있는지를 끊임없이 상기시킨다. 이는 이후 현대영화, 주로 범죄영화에서 사용되는 스토리 구성의 방법론으로 등장한다. 정해진 시간 안에 무언가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식의 스토리 구조, 즉 ‘시간과의 경주’라는 콘셉트가 갖는 긴장감은 관객을 스토리에 몰입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하이 눈〉에서 프레드 진네만 감독은 단순히 시계를 통해 시간을 상기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시간을 보여주는 장면 구성에 있어서도 정교한 연출을 선보인다. 이 영화 속에서 시계는 대개 눈에 띄지 않는 배경의 일부로 장면의 처음부터 등장하다가 다음 장면으로 전환하려는 순간에 클로즈업을 통해 보여진다. 그리고 영화가 진행될수록, 다시 말해 데드라인인 정오가 다가올수록 감독은 시계가 더욱 크게 보이도록 클로즈업 장면의 사이즈에 변화를 준다. 이는 등장인물의 심리적 긴장감과 압박감을 점진적으로 강화시키는 동시에 관객 또한 등장인물과 비슷한 심리 상태로 몰아넣는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수정주의 서부극과 영화의 주제

〈하이 눈〉이 처음 미국에서 개봉됐을 때 비평가와 관객은 처음에 호의적인 평가를 보내지 않았다. 그도 그럴 것이, 이 영화에는 서부극에서 일반적으로 보여지는 주요한 요소들이 모두 빠져 있었기 때문이다.

추격, 폭력, 액션, 그리고 그림 같은 정경들은 일반적인 서부극의 트레이드 마크지만 〈하이 눈〉에서는 이러한 요소들은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 대신에 이 영화는 감정적이고 도덕적인 고뇌를 보여주는 대사가 영화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액션 장면은 마지막 클라이맥스의 단 몇 분만 지속될 뿐이다. 게다가 결말 부분에서 게리 쿠퍼가 연기한 보안관 케인이 마지막 대결에서 절체절명의 순간 그레이스 켈리가 연기한 신부 에이미에 의해 목숨을 구한다는 설정은 일반적인 서부극의 영웅적 풍모와 거리가 멀었다.

그러나 〈하이 눈〉은 바로 이러한 측면들 때문에 서부극의 장르적 관습에 대한 성찰적인 면모를 보이는 수정주의 서부극의 단초를 보이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영화에서 영웅은 더 이상 전지전능한 사람이 아니며, 그 또한 절망하고 고뇌하는 한 인간에 불과하다. 그가 자신과 함께할 대원을 모으기 위해 사람들을 찾아다니는 긴 여정은 영화의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감독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거대한 권력 혹은 무소불위의 힘에 맞서 약해지는 인간의 속성을 날카롭게 파헤친다. 어떤 비평가는 영화 속에서 평화주의자로 등장하는 보안관 케인의 신부 에이미가 마지막에 자신의 남편을 구하기 위해 총을 드는 장면을 가리켜, 이성적 태도를 견지해온 그녀의 변화가 결국 감성적 결말로 영화를 끌고 간다고 말한 바 있다.

이러한 설정에는 서부극이라는 장르의 태생적 주제가 이 영화가 지닌 성찰적 관점과 충돌하면서 생기는 묘한 아이러니가 있다. 토착민을 몰아내고 정착한 미국의 개척 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서부극이라는 장르는, 미국의 폭력적인 개척사를 도덕적으로 정당화하기 위해 방어적인 폭력으로 악을 처단하는 영웅을 그리는 다소 보수적인 관점이 깔려 있는데, 〈하이 눈〉에서 보이는 심리적으로 동요하는 케인의 캐릭터가 이러한 보수적 관점에서 벗어나는 반면, 에이미가 총을 들고 케인을 돕는 마지막 장면은 결국 폭력을 써야만 스스로를 지킬 수 있다는 서부극 장르의 전통적 주제로 회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다양한 관점이 녹아 있는 영화 〈하이 눈〉은 풍성한 의미를 전달하며, 결과적으로 보수와 진보, 양 진영의 인사들이 모두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미국영화의 고전으로 남아 있다.

5. 사회적 영향

〈하이 눈〉은 영화가 품고 있는 정치적인 함의 때문에 유독 사회적인 이슈가 된 영화이다. 미국 내 좌파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이 영화가 비미국활동위원회에 저항하기를 두려워하는 할리우드 사람들에 관한 알레고리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했다. 그러나 보수주의자들, 특히 비미국활동위원회를 지지했던 많은 영화계 인사들은 이 영화를 싫어했는데, 특히 존 웨인은 그가 열렬히 지지했던 비미국활동위원회의 블랙리스트 작업에 대해 이 영화가 비판적이라는 점에서 대외적으로 불쾌감을 표시했다.

그는 〈하이 눈〉을 가리켜 “내가 본 가장 비미국적인 작품”이라고 말했으며, 훗날 인터뷰에서 이 영화의 시나리오작가 칼 포먼을 할리우드의 블랙리스트에 올리도록 도운 것을 결코 후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주연인 윌 케인 역을 맡은 배우 게리 쿠퍼는 보수적인 정치적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우호적인 증인’으로 분류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블랙리스트에 강하게 반대했다.

1959년 존 웨인은 하워드 혹스와 팀을 이뤄 〈하이 눈〉에 대한 일종의 비판적인 답으로서 영화 〈리오 브라보〉를 만들었다. 하워드 혹스 감독은 이에 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존 웨인과 나는 〈하이 눈〉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기 때문이 〈리오 브라보〉를 만들었다. 나는 좋은 보안관이라면 겁쟁이처럼 사람들에게 도움을 구걸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 심지어 보안관의 목숨을 살리는 것은 그의 퀘이커 교도 아내가 아닌가. 이러한 설정은 내가 생각하기에 좋은 서부극이 아니다.” 이러한 혹스의 비판에 대해 프레드 진네만 감독은 다음과 같이 답했다.

“나는 혹스 감독을 매우 존경한다. 나는 그저 그가 내 영화를 가만 내버려두기만을 바랄 뿐이다. 하워드 혹스가 〈리오 브라보〉를 〈하이 눈〉에 대한 일종의 비판적 답변으로 만들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러나 좋은 보안관이라면 다른 이들의 도움을 구하려 하지 않을 거라는 그의 생각은 나를 놀라게 했다. 보안관도 평범한 한 사람이며 모든 보안관이 같은 태도를 보이지는 않을 것이다. 〈하이 눈〉의 이야기는 과거의 서부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이 영화는 무엇보다도 한 남자의 내면적 갈등에 관한 이야기이다. 서부극의 영웅에 대한 존경심이 이 영화에서 사라졌다고는 결코 생각하지 않는다.”


주요 인물

윌 케인(게리 쿠퍼) : 서부의 작은 마을 헤이드리빌의 보안관. 보안관직에서 은퇴한 뒤 갓 결혼한 신부 에이미와 함께 마을을 떠나려는 찰나, 그에게 원한을 품은 악당 프랭크 밀러가 정오에 도착한다는 소식을 듣는다.

에이미(그레이스 켈리) : 케인과 결혼한 신부. 퀘이커 교도이며, 프랭크 밀러에 맞서려는 남편과 갈등을 빚고 홀로 마을을 떠나려 하지만, 결국 남편에게 돌아온다.

하비 펠(로이드 브리지스) : 헤이드리빌의 부보안관. 케인이 자신을 후임 보안관으로 추천하지 않았다는 사실에 분노하여 부보안관직을 그만둔다. 케인의 전 애인인 헬렌 라미레즈와 연인 사이이다.

헬렌 라미레즈(캐티 주라도) : 케인의 전 애인이자 현재는 하비의 애인. 프랭크 밀러가 마을에 도착한다는 사실을 알고 가게를 처분해 마을을 떠나려 한다.


명장면 명대사

- 라미레즈 : “난 언제나 이 마을을 싫어했죠. 여긴 멕시코 여인이 살기에는 너무나···.”
- 에이미 : “이해해요.”
- 라미레즈 : “그래요? 난 당신을 이해 못하겠어요. 그가 내 남편이면 난 총을 들고 싸워요.”
- 에이미 : “그럼 왜 안 싸우죠?”
- 라미레즈 : “그는 내 남편이 아니라, 당신 남편이니까요.”

극중에서 케인의 신부 에이미와 케인의 전 애인인 라미레즈는 묘한 상황에 놓여 있다. 어린 시절 아버지와 오빠가 악당들과 싸우다 죽는 것을 목격한 뒤 퀘이커 교도가 된 에이미는 싸움 자체를 반대하며 케인을 떠나려 하지만, 라미레즈는 우회적으로 에이미가 케인을 도와 함께 싸워야 한다고 말한다. 결국 에이미는 최후의 순간 케인에게로 돌아가 악당들과 대치하는 케인을 도와 그들을 물리치는 유일한 동료가 된다.


관련 정보

원작

존 W. 커닝햄의 잡지소설 〈The Tin Star〉(1947)


수상

• 1952년 뉴욕비평가협회상 작품상, 감독상
• 1953년 아카데미상 남우주연상(게리 쿠퍼), 편집상(엘모 윌리엄스 등 2인), 음악상(디미트리 티옴킨), 주제가상(디미트리 티옴킨, 네드 워싱턴)
• 1953년 골든글로브상 드라마 부문 남우주연상(게리 쿠퍼), 여우조연상(캐티 주라도), 음악상(디미트리 티옴킨), 촬영상(플로이드 크로스비)
• 1953년 미국작가조합상 각본상(칼 포먼)


음악

아카데미 주제가상을 받은 〈하이 눈〉의 주제곡은 네드 워싱턴 작사, 디미트리 티옴킨 작곡의 〈High Noon(Do Not Forsake Me, Oh My Darlin)〉이다. 이는 서부극 영화음악의 대가 티옴킨이 작곡한 최초의 주제가이며, 영화의 첫 장면에서 악당 프랭크 밀러의 부하 중 한명으로 등장하는 배우 리 밴 클리프(이 영화는 그의 데뷔작이다)의 모습과 함께 처음 흘러나온 이후 영화 곳곳에서 계속해서 등장한다. 사운드트랙에서는 텍스 리터가 불렀으나 나중에 프랭키 레인의 곡이 밀리언셀러를 기록하며 널리 사랑받았다.


연관 영화

〈리오 브라보〉(1959, 하워드 혹스) : 서부의 작은 마을의 보안관이 다수의 악당에 맞서 외로운 싸움을 전개한다는 내용으로, 하워드 혹스와 존 웨인이 〈하이 눈〉에 대한 맞대응으로 만들었다.

〈아웃랜드〉(1981, 피터 하이엄스) : 숀 코너리가 주연한 SF영화로 〈하이 눈〉의 이야기 구조를 따와 진행되는 영화.



참고자료,

[하이 눈 [High Noon] (세계영화작품사전 : 고전 & 현대의 웨스턴 영화, 위키미디어 커먼즈)

[네이버영화 원본보기


#영화 #서부영화 #하이눈 #프레드 진네만 감독 #연출 #흑백 서부극 #게리 쿠퍼 #은퇴한 보안관 #그레이스 켈리가 그의 신부로 등장한다 #감독 #영화 속 시간 #상영시간이 거의 일치하도록 이야기를 구성 #아카데미 주제가상 남우주연상 #4개 부문에서 수상 #아카데미 주제가상을 받은 #하이 눈 주제곡은 네드 워싱턴 작사 #디미트리 티옴킨 작곡의 〈High Noon(Do Not Forsake Me Oh My Darlin)〉이다 #서부극 영화음악의 대가 티옴킨이 작곡한 최초의 주제가 #영화의 첫 장면 악당 프랭크 밀러의 부하 중 한명  #등장하는 배우 #리 밴 클리프(이 영화는 그의 데뷔작이다) #모습과 함께 처음 흘러나온 이후 영화 곳곳에서 계속해서 등장한다 #사운드트랙에서 #텍스 리터가 불렀으나 #프랭키 레인의 곡이 밀리언셀러를 기록하며 널리 사랑 #연관 영화 #리오 브라보 #1959 하워드 혹스 #서부의 작은 마을의 보안관이 다수의 악당에 맞서 외로운 싸움을 전개한다는 내용으로 #하워드 혹스 #존 웨인 #하이 눈〉에 대한 맞대응으로 만들었다 #아웃랜드 #1981 피터 하이엄스 #숀 코너리가 주연 #SF영화로 〈하이 눈〉의 이야기 구조를 따와 진행되는 영화 #커닝햄 #잡지소설 #하이 눈 [High Noon] #세계영화작품 #고전 현대의 웨스턴 영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