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13일 수요일

이스라엘

이스라엘"
이스라엘의 정식 명칭은 이스라엘 국(The State of Israel)으로, 전 세계에 흩어져 살던 유대인들이 이주해 와 1948년 건국한 나라이다. 이스라엘이란 나라 이름은 '하느님이 지배하신다'라는 뜻의 히브리어로 구약 성경에 나오는 유대인의 조상 야곱이 신에게 받은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중동 지역에서는 유일하게 크네세트라는 의회가 있는 민주주의 국가이며, 의회는 4년마다 총선을 통해 선출된 120명의 의원으로 구성된다. 공식적인 국가 원수는 대통령이지만, 의회 다수파의 지도자인 총리가 실질적인 행정 권한을 행사한다.

인구는 약 759만 명(2012년 기준)으로 유대인이 75.5%와 아랍계 및 기타 민족이 24.5%이다. 공용어는 히브리어와 아랍어이고, 그 밖에 영어 등 다양한 언어가 사용된다.
이스라엘은 지중해 동남쪽의 팔레스타인 지역에 있으며, 레바논과 시리아, 요르단, 이집트와 국경을 맞대고 있다. 국토의 전체 면적은 20,770km2로 한반도의 약 10분의 1 정도 크기이지만, 남북으로 470km, 동서로 최대 135km에 달하는 좁고 긴 모양 때문에, 사막과 고원 등 다양한 지형을 갖고 있다.
수도는 중부의 예루살렘이지만 국제적으로는 인정받지 못하여, 각국 대사관은 모두 지중해와 인접한 텔아비브에 있다. 행정 구역은 6개 주로 나뉘며, 유대인이 이주해 오기 전부터 팔레스타인 지역에 살고 있던 팔레스타인인들의 자치 구역인 서안 지구와 가자 지구는 여기에 속하지 않는다.

성경의 땅, 

이스라엘이 자리한 팔레스타인 지역은 성경에 '가나안'이라고 기록된 곳으로 유대인의 조상 아브라함과 다윗 왕,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가 살았던 유서 깊은 땅이다.
옛 이스라엘 왕국 시대에 다윗 왕이 세운 도시와 솔로몬 왕 시대의 마구간, 유대 저항군과 로마군이 싸웠던 마사다 요새 등이 발굴되었으며, 사해 문서와 같은 귀중한 유물들은 이스라엘 땅과 성경의 역사적인 관계를 잘 보여 준다.

19세기 중반부터 성경학자들을 중심으로 이스라엘 땅의 본격적인 고고학 탐사가 시작되었고, 학자들은 구약과 신약 성경에 나오는 지명의 실제 위치를 조사하여 많은 유적과 2만여 점에 이르는 유물을 발굴할 수 있었다.

옛 이스라엘 왕국 시대에 다윗 왕이 세운 도시와 솔로몬 왕 시대의 마구간, 유대 저항군과 로마군이 싸웠던 마사다 요새 등이 발굴되었으며, 사해 문서와 같은 귀중한 유물들은 이스라엘 땅과 성경의 역사적인 관계를 잘 보여 준다.

우리나라와의 관계

1962년 4월, 우리나라와 이스라엘은 수교를 맺고 주한 이스라엘 상주 대사관을 개설하였다.
우리나라가 원유 수입과 건설 시장 확보를 위해 이스라엘에 적대적인 아랍 국가들과의 관계를 강화하자 두 나라의 관계는 위축되었고, 1978년에는 이스라엘이 주한 대사관을 폐쇄하여 우리나라 관련 업무를 일본의 이스라엘 대사관에서 처리하게 하기도 했다.
1980년대 이후 관계 개선의 필요성이 커졌고, 양국이 1992년과 1993년에 각각 상주 대사관을 다시 개설하면서, 현재는 우호적인 관계가 유지되고 있다.

이스라엘의 건국 기반

1. 디아스포라와 시오니즘

디아스포라는 흩어진 사람들이라는 뜻으로, 고대 로마에게 추방당해 팔레스타인을 떠나 전 세계에 흩어져 살게 된 유대인을 이르던 말이다. 유대인들은 흩어져 살면서도 유대교의 전통을 중요하게 여겼기 때문에, 기독교적 가치관을 가진 유럽인들과 어울리지 못했고 사회적으로 차별을 당했다.
시오니즘 운동은 제1차 세계 대전 이전에 러시아 유대인의 이주를 시작으로 농부, 노동자, 사업가, 학자 등 다양한 계층을 이주시키는 이민 계획을 통해 이스라엘 건국의 기반을 이루고자 하였고, 이 과정에서 키부츠와 같은 협동농장이 생겨나기도 했다.
팔레스타인 지역에 유대인 국가를 세워야 한다는 주장이 점차 커져, 19세기에 이르러 시오니즘이라는 정치적 운동이 시작되었다. 시오니즘의 시온은 성경에 나오는 예루살렘의 시온 산을 가리키며, 이는 이스라엘 땅을 대표하는 말이기도 하다.

2. 키부츠와 모샤브

키부츠와 모샤브는 시오니즘 운동에 참여한 노동자들이 건국 이전부터 팔레스타인에 이주해 와 세운 협동농장이다. 키부츠는 개인 재산을 인정하지 않으며, 회원들은 같은 조건에서 일하고 식사와 양육, 교육, 의료 등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집단에서 제공받는다.
기본적으로 농업이 중심이지만, 공장과 호텔 등을 운영하기도 한다. 모샤브는 키부츠와 비슷하지만 개인의 재산과 경제 활동을 인정하면서 농업 장비 등의 구입과 사용만 함께하는 형태로, 최근에는 키부츠가 감소하고 모샤브가 증가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전쟁과 갈등

1) 주변 나라와의 전쟁

유대인들의 시오니즘 운동은 먼저 팔레스타인 지역에 살고 있던 아랍인들의 반대에 부딪힐 수밖에 없었다. 두 민족 간의 갈등이 심해지자 국제 연합은 1947년 요르단 서쪽 지역을 둘로 나누어 나라를 세우는 안을 결의하였고, 아랍 국가들의 강력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은 1948년 건국을 선언한다.
건국 선언 하루 만에 레바논과 요르단 등 이스라엘 주위의 아랍 국가들이 전쟁을 선포하여, 이후 1956년 수에즈 전쟁, 1967년 6일 전쟁, 1973년 욤 키푸르 전쟁, 1982년 레바논 공습에 이르기까지 이스라엘은 주변 나라들과 전쟁을 반복하였다.

2)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와의 갈등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PLO)는 이스라엘이 건국되기 전부터 팔레스타인 지역에 살고 있던 아랍인들의 권리와 독립을 위해 1964년 조직되었다.
팔레스타인 국가 건설을 위한 자치 정부가 구성되지만, 2000년에 예루살렘의 이슬람 성지 알 악사 사원을 둘러싼 종교 분쟁이 일어나면서 평화 협정이 결렬된다. 그 이후, 현재까지 이어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의 갈등은 국제 사회의 평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큰 숙제로 남아 있다.
초기에는 PLO 내부의 일부 과격 단체에 의한 테러와 이스라엘 정부의 무력 보복이 반복되어 많은 희생이 있었지만, 오랜 전쟁과 협상 끝에 1993년 PLO와 이스라엘은 평화 협정을 맺었고, 이 협정으로 PLO는 요르단 강 서쪽의 서안 지구와 지중해 쪽 가자 지구에 대한 자치권을 얻게 된다.

팔레스타인 국가 건설을 위한 자치 정부가 구성되지만, 2000년에 예루살렘의 이슬람 성지 알 악사 사원을 둘러싼 종교 분쟁이 일어나면서 평화 협정이 결렬된다. 그 이후, 현재까지 이어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의 갈등은 국제 사회의 평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큰 숙제로 남아 있다.

선사 시대

이스라엘 지역의 고대 지명은 가나안이며, 이곳에 살던 원주민인 가나안족은 기원전 7천 년경부터 농경을 시작하였다.
가나안족은 기원전 3천 년경 청동기 시대부터 셈족, 히타이트족 등 여러 민족의 침입을 받았는데, 이것은 가나안 지역이 고대 이집트 문명과 메소포타미아 문명 사이에 위치하여 두 문명이 자주 충돌했기 때문이다. 가나안은 기원전 13세기까지 주로 이집트의 통치를 받았다.

이스라엘 왕국의 성립과 분열

기원전 2천 년경 아브라함이 이끄는 히브리족이 가나안에 정착하지만, 엄청난 기근 때문에 이집트의 나일 강 하류로 이주하게 된다. 그리고 기원전 1300년경 모세가 이들을 다시 가나안으로 이끈다.
이후 히브리족은 가나안족과 싸우며 점차 영토를 넓히는 한편, 북쪽에서 내려온 팔레스티나(블레셋)족의 위협에 대항하기 위해 이스라엘 왕국을 세운다.
결국 다윗 왕 시대에 이르러 이스라엘은 이집트 변경에서 유프라테스 강 유역까지 다스리는 강대국이 되었고, 뒤를 이은 솔로몬 왕은 왕국을 평화롭게 유지하기 위해 성전을 건축하여,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종교 중심지로 삼았다. 그러나 솔로몬 왕이 죽은 뒤 이스라엘은 왕위 다툼으로, 결국 북이스라엘과 남유다로 나뉘게 된다.

로마의 지배

기원전 63년 이스라엘 땅은 로마 제국의 한 주로 편입되었다. 로마에 의해 이스라엘의 왕으로 임명된 헤롯 1세는 성전을 다시 짓고 마사다 요새를 세우기도 했지만, 대중의 신임은 얻지 못했다. 이 시대에 베들레헴에서는 예수가 탄생하였고, 그를 메시아로 믿고 따르는 초기 기독교가 발생하였다.
헤롯 1세가 죽은 뒤 이스라엘 땅을 직접 통치한 로마가 유대인의 관습과 종교를 인정하지 않자, 이에 유대인들은 여러 차례 반란을 일으킨다. 하지만 132년경에 유대인의 반란이 모두 진압되며, 이후 로마는 이스라엘 땅의 이름을 유대인이 싫어하는 팔레스티나족의 이름을 딴 팔레스타인으로 바꾸고 유대인들을 추방한다.

하스모니아 왕조
북이스라엘은 기원전 722년 아시리아에 의해, 남유다는 기원전 586년 바빌로니아 왕국에 의해 멸망한다. 바빌로니아 왕국은 남유다의 백성을 본국으로 끌고 가 노예로 삼았는데, 이때부터 히브리족을 유다 사람들이라는 뜻의 유대인이라 부르게 된다.
유대인은 기원전 538년에 바빌로니아 왕국을 정복한 페르시아의 칙령에 따라 이스라엘 지역으로 돌아온다. 이후 이스라엘 지역은 페르시아의 지배를 받다가 알렉산더 제국의 지배를 받았지만, 기원전 129년에는 유대 국가인 하스모니아 왕조가 세워져 솔로몬 시대에 버금가는 번영을 누리기도 했다.

동로마 제국 아랍"

395년 로마 제국이 동·서로 나뉘면서 팔레스타인 지역을 지배하게 된 동로마 제국은 기독교를 공인하여 예루살렘, 베들레헴, 갈릴리 등의 기독교 성지에 많은 교회와 수도원을 세웠다.
7세기경에는 이슬람교 세력이 이 지역을 점령하였고, 그 뒤로 약 4백 년 동안 아랍 왕조의 지배가 이어졌다. 그 사이 알 악사 사원 등 많은 이슬람교 사원이 세워지며, 예루살렘은 메카와 메디나에 버금가는 이슬람교의 성지가 되었다.

십자군 원정 시대

십자군 원정은 성지 팔레스타인과 성도 예루살렘을 이슬람교도의 손에서 해방시켜야 한다는 교황 우르바누스 2세의 주장으로 시작되었다.
이에 유럽의 기독교 국가들이 모인 제1차 십자군은 1099년 예루살렘을 점령하였으나 곧 무슬림의 반격을 받아 후퇴하였고, 이후 13세기까지 여덟 차례나 이어진 십자군 원정은 결국 실패로 끝났다. 하지만 이 원정으로 유럽에서 예루살렘까지의 교통로가 열리며, 많은 유대인들이 그 길을 따라 고향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


맘루크 왕조와 오스만 제국의 지배

이집트에서 일어난 맘루크 왕조는 1291년 십자군을 몰아내고, 팔레스타인 지역과 시리아 지역을 지배하게 된다. 이들은 십자군이 세운 각지의 교회들을 파괴하고 많은 이슬람 사원과 학교를 지으며 이슬람 문화를 발전시켰지만, 정치적 혼란과 빈곤, 질병 등으로 쇠퇴하여 1517년 오스만 제국에 의해 멸망한다.
오스만 제국의 지배를 받던 시기에는 예루살렘과 가자, 갈릴리 등지에 모여 살던 유대인 공동체에 대한 핍박이 줄어들어, 유대인의 이주가 늘어났다.
19세기에 들어서는 철도와 도로가 정비되어 대륙과 대륙을 잇는 지리적 이점이 살아났고, 1880년 이후로 더 많은 유대인들이 이주해 와 1500년대에 5천 명에 불과했던 팔레스타인 지역의 유대인은 1914년 제1차 세계 대전 때 8만 5천 명에 이른다.

영국의 통치와 이스라엘 건국

제1차 세계 대전의 패배로 오스만 제국은 해체되었고, 1917년 승전국 중 하나인 영국이 국제 연합으로부터 팔레스타인 지역에 대한 통치권을 위임받는다. 같은 해 영국이 밸푸어 선언으로 유대인의 국가 건설을 지지하자, 많은 유대인들이 팔레스타인 지역으로 이주한다.
1930년대에는 나치스의 유대인 박해를 피해 더욱 많은 유대인들이 팔레스타인으로 이주하지만, 먼저 이 땅에 살고 있던 아랍인과 유대인 사이에 땅의 소유와 성지 관리 등을 둘러싼 갈등이 일어난다.
이러한 불안정한 상황에서도 유대인들은 노동조합을 결성하여 농토를 개간하고 사해 광물질을 개발하는 등 정치적·사회적·경제적 기반을 쌓았고, 영국의 위임 통치가 끝난 1948년 5월 14일 이스라엘 건국을 선언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1. 이스라엘의 역사 연표
  1) 성서 시대(BC 17세기 ~ BC 6세기)
  2) 페르시아와 그리스 시대(BC 536년 ~ BC 142년)
  3) 로마제국의 지배(BC 63년 ~ AD 313년)
  4) 비잔틴의 지배(313년~636년)
  5) 아랍의 지배(636년~1099년), 십자군 원정시대(1099년~1291년), 맘루크 왕조 지배(1291년~1516년)
  6) 오스만 제국의 지배(1517년~1917년)
  7) 1차 세계대전 이후 ~ 2차 세계대전
  8) 이스라엘 건국 이후 ~ 현재

2. 이스라엘의 현대사
  1) 이스라엘의 독립 전쟁
  2) 이스라엘의 정부 수립
  3) 이스라엘과 이집트의 시나이 분쟁(1956년)
  4) 이스라엘의 1958년~1968년
  5) 이스라엘과 이집트의 6일 전쟁(1967년)
  6) 이스라엘과 이집트의 욤키푸르 전쟁(1973년)
  7) 이스라엘의 1973년~1982년
  8) 갈릴리 평화작전(1982년)
  9) 이스라엘의 1980년~2009년
  10)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분쟁과 테러리즘

성서 시대(BC 17세기 ~ BC 6세기)

연도주요내용
BC 17세기
조상[아브라함(Abraham), 이삭(Isaac), 야곱(Jacob)] 시대
BC 13세기
출애굽 시대
BC 13세기 ~ BC12세기
헤브루(Hebrew) 민족의 팔레스타인(Palestine) 정착
BC 1020년
군주제 성립. 초대 왕은 사울(Saul)
BC 1000년
다비드(David) 왕국의 수도로 예루살렘(Jerusalem)이 건설됨
BC 960년
유대 민족의 국가적, 정신적 중심인 첫 번째 성전이 솔로몬(Solomon)왕에 의해 예루살렘에 세워짐
BC 930년
유다(Judah) 왕국과 이스라엘(Israel) 왕국으로 분열됨
BC 722년 ~ BC720년
아시리아(Assyria)에 의해 이스라엘 왕국 멸망
BC 586년
유다 왕국, 바빌로니아(Babylonia)에게 정복됨. 예루살렘과 첫번째 성전이 파괴됨. 유대인들은 바빌론(Babylon)에 포로로 잡혀감(바빌론 유수)

2. 페르시아와 그리스 시대(BC 536년 ~ BC 142년)

연도주요내용
BC 538년 ~ BC515년
바빌론으로부터 제1차 귀환. 제2차 성전 건설(BC 515년)
BC 332년
알렉산더(Alexander) 대왕에게 정복당함(그리스의 지배)
BC 166년 ~ BC160년
하스모니아(Hasmonia)의 마카베가(Maccabees)의 반란
BC 142년 ~ BC129년
하스모니아 왕조 지배 아래 유대인 자주권 획득
BC 129년 ~ BC63년
하스모니아 왕국 안에서 유대인 독립

3. 로마제국의 지배(BC 63년 ~ AD 313년)

연도주요내용
BC 63년
로마(Rome) 장군 폼페이우스(Pompeius)에 의해 예루살렘 점령됨
BC 63년 ~ AD 4년
로마제국이 유대의 왕으로 임명한 헤롯(Herod, 헤로데)이 통치
20년~33년
나자렛(Nazareth) 예수(Jesus)의 목회
66년
유대인 로마에 항거
70년
로마의 티투스(Titus) 장군에 의해 예루살렘과 두번째 성전 파괴됨
73년
마사다(Masada)에서 유대인 최후 항전
132년~135년
르 코크바, 로마에 대하여 반란을 일으킴
210년
미슈나(Mishna, 구전법 모음집) 완성

4. 비잔틴의 지배(313년~636년)

연도주요내용
390년
예루살렘 탈무드(Talmud, 미슈나의 주해서) 완성
614년
페르시아(Persia)의 침입

5. 아랍의 지배(636년~1099년), 십자군 원정시대(1099년~1291년), 맘루크 왕조 지배(1291년~1516년)

연도주요내용
691년
이스라엘의 1차ㆍ2차 성전이 세워졌던 장소에 바위 사원(TheDome of the Rock) 건설
1099년~1291년
십자군의 통치(라틴계 예루살렘 왕국)
1291년~1516년
맘루크(Mamluk) 지배

6. 오스만 제국의 지배(1517년~1917년)

연도주요내용
1517년~1917년
오스만제국(Osman Turk Empire) 지배
1564년
슐란 아루크(유대법전) 편찬
1860년
예루살렘(Jerusalem) 교외에 최초의 유대인 거주지 미슈케노트 샤나님 건설
1882년~1903년
러시아(Russia)에서 제1차 알리야(Aliyah, 대규모 이민)
1897년
테오도르 헤르즐(Theodor Herzl), 스위스의 바젤(Basel)에서 제1회 시온주의자(Zionist) 회의 개최. 시온주의협회의 초석이 됨
1904년~1914년
제2차 알리야(주로 러시아와 폴란드에서)
1909년
최초의 키부츠(kibbutz, 집단농장)인 데가니아(Degania)와 최초의 근대적인 유대인 도시인 텔아비브(Tel Aviv) 건설됨
1917년
영국, 1차 세계대전을 통해 오스만제국(Osman Turk Empire)의 팔레스타인(Palestine) 지배 종식. 영국은 밸푸어(Balfour) 선언을 통해 ‘팔레스타인에 유대인의 민족적 조국 건설을 보장’한다고 약속함

7. 1차 세계대전 이후 ~ 2차 세계대전

연도주요내용
1918년~1948년
영국의 통치
1919년~1923년
제3차 알리야(주로 러시아에서)
1920년
히스타드루트(Histadrut, 유대인 공동체 기관)와 하가나(Haganah, 유대방어 조직체) 창설, 유대인 공동체, 국가 평의회 구성
1921년
모샤브(Moshav, 농업공동체)인 나할랄(Nahalal) 창설
1922년
영국은 국제연맹(The League of Nations)의 결의에 따라 팔레스타인에 대한 위임 통치권을 부여받고 유대인 이민의 팔레스타인 정착을 촉진하는 임무를 맡게 됨. 히스타드루트가 유대인 이민정책 문제를 실질적으로 관리함
1924년
이스라엘 공업협회 창설
1924년~1932년
제4차 알리야(주로 폴란드에서)
1925년
예루살렘의 헤브루 대학(Hebrew University) 스코푸스 산3)에 설립
1929년
헤브론(Hebron) 유대인들이 아랍군들에 의해 학살
1931년
유대인 지하기구인 에첼 창설
1933년~1939년
제5차 알리야(주로 독일에서)
1936년~1939년
아랍군의 반 유대 폭동 개시
1939년
영국 백서, 유대인 이민을 제한
1939년~1945년
제2차 세계대전. 유럽의 유대인들에 대한 대학살
1941년
레히 지하운동 조직, 에첼에서 분리
1944년
영국군 소속하에 유대인 여단 조직
1947년
국제연합(UN, United Nations), 팔레스타인에 아랍, 유대인의 개별 국가를 건설하도록 결정(아랍측은 반대)

8. 이스라엘 건국 이후 ~ 현재

연도주요내용
1948년
영국의 통치 종료(5월 14일). 이스라엘 건국 선포(5월 14일). 아랍 5개국, 이스라엘 침공(5월 15일)
1948년 5월 ~ 1949년 7월
독립전쟁. 이스라엘 방위군 조직
1949년
이집트, 요르단, 시리아, 레바논(이라크는 제외)과의 휴전 협정 조인. 초대 크네세트(Knesset: 의회) 선출. 이스라엘, 유럽연합(EU, European Union)의 59번째 회원국으로 가입
1948~1952년
유럽 및 아랍 각국에서 대규모 이민
1956년
시나이(Sinai) 분쟁(제2차 중동전쟁)
1962년
칼 아돌프 아이히만(Karl Adolf Eichmann) 처형
1964년
국립수로 완공, 북부 키네렛호에서 남부 불모지로 물 수송
1967년
6일 전쟁(시나이반도, 골란고원, 서안지구, 가자지구, 동 예루살렘 점령)
1968~1970년
이집트와 소모적 무력충돌
1973년
욤키푸르 전쟁
1975년
이스라엘, 유럽경제공동체(EEC)4)에 가입
1977년
리쿠드(Likud)당 승리, 노동당 집권 종료. 이집트 대통령 무하마드 안와르 사다트(Muhammad Anwar Sadat) 예루살렘 방문
1978년
캠프 데이비드(Camp David) 협정 조인. 이집트의 무하마드 안와르 사다트 대통령과 이스라엘의 메나햄 볼포비치 베긴(MenachemWolfovitch Begin) 총리가 1978년 노벨 평화상 공동 수상
1979년
이스라엘과 이집트, 평화조약 조인
1981년
미국과 전략적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에 서명. 이스라엘 공군기가 준공을 앞두고 있던 이라크의 오시라크 원자로 폭파
1982년
이스라엘이 시나이로부터 철수 완료. 이스라엘이 레바논의 팔레스타인해방기구(PLO)5)가 가하는 공격을 종식시키기 위해 ‘갈릴리(Galilee)를 위한 평화작전’ 수행에 착수
1984년
총선 후 국가 연립 내각 형성(리쿠드당-노동당). 모세 작전 수행, 에티오피아에서 유대인 이민
1985년
미국과의 전략적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자유무역협정 조인
1987년
이스라엘에 대항하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민중봉기인 인티파다(Intifada) 시작
1988년
우주 통신 위성 오페크(Ofek) 1호 발사
1989년
이라크의 사담 후세인(Saddam Hussein), 걸프전(Gulf War) 기간 중 지대지 미사일로 이스라엘을 공격. 미국과 소비에트연방의 후원으로 마드리드에서 중동평화회의 개최. 이스라엘, 시리아, 레바논, 요르단-팔레스타인 대표단 참가
1992년
중국 및 인도와 외교관계 수립. 노동당의 이츠하크 라빈(YitzhakRabin) 총수가 이끄는 새 정부 출범
1993년
미국과 러시아 입회 하에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해방기구(PLO)가 잠정 자치안 협정에 서명. 이스라엘과 교황청이 기본 동의안에 서명
1994년
가자지구(Gaza Strip)와 예리코(Jericho, 여리고) 지역에서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립. 교황청과 수교, 모로코와 튀니지에 대표사무실 설치. 이츠하크 라빈, 시몬 페레스(Shimon Peres), 야세르 아라파트(Yasser Arafat)가 1994년 노벨 평화상 공동 수상
1995년
가자지구와 요르단강 서안 지역의 팔레스타인 자치 확대. 평화집회에서 이츠하크 라빈 총리 암살됨. 시몬 페레스(Shimon Peres) 총리직 계승
1996년
이스라엘에 대한 아랍 회교 원리주의자 테러 자행. 헤즈볼라(Hezbollah)의 이스라엘 북부지역 공격에 대한 보복으로 분노의 포도(Grapes of Wrath) 작전. 오만 및 카타르와 무역대표 사무소 각각 교환 설치. 총선 결과 리쿠드(Likud)당 집권
1997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헤브론(Hebron) 협정 서명
1998년
와이리버 협정 서명
1999년
총선으로 노동당의 에후드 바라크(Ehud Barak) 총리 선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샤름 엘쉐이크(Sharm El-Sheikh) 평화협정 조인
2000년
교황 요한 바오로 2세(Joannes Paulus II) 이스라엘 방문. 남부 레바논 내 군사지역에서 이스라엘군 철수. 유엔 내 지역별 그룹에서 서유럽 및 여타 지역으로 분류. 제2차 인티파다 발생. 에후드 바락 총리 사임. 주오만 무역 대표 사무소 폐쇄
2001년
리쿠드(Likud)당인 아리엘 샤론(Ariel Sharon) 총리 당선, 연립내각 구성. 샤름 엘쉐이크 진상조사위원회 보고서 발행(미첼 보고서).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간에 안보실행작업안(테넷 휴전안) 제시. 레카밤 즈비 이스라엘 관광부 장관 팔레스타인 테러리스트에 의해 암살
2002년
팔레스타인 대량 무차별 테러에 이스라엘 방호벽(Defensive Shield) 작전 개시
2003년
제16대 총선, 아리엘 샤론(Ariel Sharon) 총리 연임. 중동평화를 위한 4자[미국, 러시아, 유럽연합(EU), 국제연합(UN)]에 의한 중동평화 로드맵 마련
2004년
야세르 아라파트(Yasser Arafat) 팔레스타인 수반 사망(일부에서 독극물 암살설 제기)
2005년
마무드 아바스(Mahmoud Abbas) 팔레스타인 수반 선출. 샤름 엘쉐이크 중동평화 정상회담(이스라엘, 이집트, 팔레스타인, 요르단)으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의 평화 협상 재개. 팔레스타인 제정파와 이스라엘 간의 무장투쟁 휴전 합의. 가자지구 및 북부 서안지구로부터 일방 철수(disengagement policy). 아리엘 샤론 주도로 중도 성향의 카디마(Kadima)당 창설
2006년
제17대 총선에서 카디마가 제1당이 되어 에후드 올메르트(EhudOlmert) 총리 취임. 하마스(Hamas)가 팔레스타인 총선에서 승리, 정부 수립(국제사회의 대 팔레스타인 제재 시작). 헤즈볼라의 도발에 따른 제2차 레바논 전쟁 및 휴전[유엔 안전보장이사회(UnitedNations Security Council) 결의안 1701 채택]
2007년
팔레스타인 국민통합정부 출범(2007년 3월) 이후 하마스(Hamas)가 가자 지구를 완전 장악(2007년 6월)해 통합정부 와해. 아나폴리스(Annapolis) 중동평화회의 개최(2007년 11월)를 통해 2008년 말까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협상완료를 목표로 하는 공동문서 합의. 모세 카차브(Moshe Katzav) 이스라엘 대통령 성추문 사건으로 사임. 시몬 페레스(Shimon Peres)가 제9대 이스라엘 대통령으로 취임
2008년
에후드 올메르트(Ehud Olmert) 이스라엘 총리 사임 발표(2008년 9월)와 가자 군사작전(2008년 12월 27일 ~ 2009년 1월 18일)으로 아나폴리스(Annapolis) 회의 이후 진행되던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평화 협상 및 터키 중재 하에 2008년 5월부터 진행되던 이스라엘과 시리아 간 평화교섭 중단
2009년
가자 군사작전 종료. 제18대 총선에서 27석을 확보한 리쿠드(Likud)당 중심 우익 연정 출범. 2009년 3월 베냐민 네타냐후(Benjamin Netanyahu) 총리 취임
2010년
미국이 중재하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의 간접대화를 개시하려는 노력 중
 (이스라엘 개황, 2010. 6., 외교부)









탈무드Talmud. 1


탈무드Talmud.


탈무드를 읽기 위해서는 탈무드에 나오는 많은 현자와 현자 간의 관계를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성전 멸망 이후부터 예후다 하 - 나(약 220 C.E.) 시대까지 살았던 현자들을 타나임(tannaim)이라고 한다. 아람어로 타나(teni 또는 tena)는 가르친다는 뜻으로 타나임은 가르치는 사람들(선생)이라는 뜻이다. 타나임 이후(즉, 예후다 하 - 나시 이후)부터 바빌로니아 탈무드가 완성되기까지(약 500 C.E.) 활동한 현자들을 아모라임(amoraim)이라 부르는데, 이는 '말하다'라는 뜻의 아마르(amar)에서 파생되어, '말하는 사람' 또는 '해석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볼 수 있다. 지리적으로는 타나임은 팔레스타인에서만 활동하였고, 아모라임은 팔레스타인과 바빌로니아에서 각각 활동하였다. 아래 도표는 주목할 만한 타나임과 아모라임을 발췌한 것이다.

유대교인들도 조상들의 전통을 지키는 데 열심이었다. 조상들의 전통이라는 것은 랍비가 말하면 제자들이 듣고, 그 제자들이 다시 그들의 제자들에게 전하는 일련의 연결고리를 통해 전달되는 조상들의 법과 전통이다. 이것은 이슬람의 전통과 비슷한 성격을 띤다. 무함마드 사후 그와 동시대에 있었던 사람들과 이들에게서 구전을 받은 제1세대, 그리고 제1세대에게서 전해들은 제2세대 사람들이 구전의 연결고리가 되었다.

유대교의 탈무드는 미쉬나(Mishna)와 게마라(Gemara, 설명을 한 각주, 주후 300~400)로 구성되어 있다. 미쉬나는 글로 된 율법이나 구전 율법에 근거하고 있는 반면, 게마라는 다른 여러 의견들의 분석을 통해 율례가 된 것을 의미한다. 탈무드는 모세 율법에서 시작하였으며, 크게 바벨론 탈무드(500~700)와 팔레스타인 탈무드(500)로 나누어진다. 하지만 이 중 대체로 바벨론 탈무드가 더 정확하고 폭넓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탈무드는 여섯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농사법(종자, 과일, 풀, 나무 등과 관련), 절기(안식일, 유월절, 장막절, 금식 등 명절 및 종교일과 관련), 여성(형제의 부인, 서원, 간통, 이혼법 등 약혼, 혼인, 이혼과 관련), 손해(보상, 태형, 맹세, 우상 숭배 등 민사와 형사법과 관련), 성별(제물, 헌물, 첫 출생 등 제사법과 관련), 정결(옷과 집, 가구, 한센씨병 등 정결법) 등을 다룬다. 이처럼 탈무드는 유대인들이 매일매일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가를 규정해주고 있다. 또한 탈무드는 전통과 관례와 법규, 판결 그리고 모세법에 대한 해설을 담고 있다. 유대의 구전법(Oral Law)은 대개는 모세 오경을 해설한 미드라쉬(Midrash)와 랍비 율법의 판례인 할라카(Halakah), 그리고 속담이나 비유, 이야기들을 구약에 비추어 해설한 학가다(Haggadah)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미쉬나가 집대성된 이후 약 2세기 반에 걸쳐 미쉬나에 대한 주석 작업이 진행되었는데, 미쉬나에 대한 주석을 게마라(Gemara)라고 한다. 게마라의 어원인 게마르(gemar)는 아람어로 '완성한다' 또는 '배운다'라는 뜻으로, '전통을 배우는 것' 또는 '전통적인 가르침' 정도로 번역이 가능하다. 어원에서 볼 수 있듯이, 구전 토라를 가르치는 것이 성문화된 토라의 '완성'으로 볼 수 있다. 미쉬나와 미쉬나에 대한 주석인 게마라를 합쳐 탈무드라고 부른다(미쉬나+게마라=탈무드). 탈무드라 하면 '행하는 것'(maase)과 비교된 개념으로 '공부하는 것' 혹은 '가르치는 것'이라는 뜻이다. 탈무드는 5세기 초에 팔레스타인에서 집대성된 예루살렘 탈무드〔Talmud Yerushalmi, 예루살렘에서 집대성되지 않았으므로 팔레스타인 탈무드(PalestineTalmud)가 더 적당한 표현이다.〕와 6세기 초에 바빌로니아에서 집대성된 바빌로니아 탈무드(talmud Bavli)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탈무드'라고 하면 바빌로니아 탈무드를 가리킨다. 바빌로니아 탈무드의 구조는 매우 복잡하고 난이하다.

rabbi/랍비"
 유대교의 율법교사에 대한 경칭.
‘나의 선생님’ ‘나의 주인님’(요한 9:2)이라는 뜻의 헤브라이어로, 라보니(rabboni)라고도 한다(요한 20:16). 이 용어는 1세기에 이르러 보편화되었고, 이후 유대교의 지도자제도로 정착되었다. 랍비가 될 사람은 구약성서와 탈무드에 대한 연구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러나 현대의 랍비교육과정에는 다양하고 총체적인 지도력 배양을 위한 과목들이 포함되어 있다. 그 기능은 유대교 내의 다양한 분파들에 따라 서로 다르다. 유대인들 사이에도 정통파 ·보수파 ·개혁파가 있어 분파마다 랍비에게 기대하는 역할이 따로 있다.
일반적인 기능과 역할은 종교행사와 각종 의식을 주재하며, 각종 교육활동에 폭넓게 참여한다. 또한 지역사회를 위한 구제와 봉사활동에도 관여하며, 여러 형태의 공동체 사업을 지원하기도 한다. 일부 랍비는 생계를 위한 직업을 가지면서 시간제 봉사직으로 랍비의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공식으로 임명받은 랍비가 없는 경우 공동체 내에 의식을 행할 만한 경건함과 인격을 구비한 사람이 랍비의 역할을 수행할 수도 있다. 14세기 이후 랍비들에게 봉급이 지급되었는데, 이는 생활에 구애받을 경우 그 직책수행에 차질을 빚기 때문이었다. 신약성서에서 예수는 제자들이 랍비라는 경칭으로 부르는 것을 경고하였는데, 이는 하나님이 그들의 참교사이며 그들은 모두 ‘형제들’이기 때문이었다(마태 23:7~8).
Ben Judah Gershom/ 게르솜"
유대인 교육자. 독일 마인츠에서 랍비 학교의 교사로 있으면서 《탈무드》교수법을 처음으로 유럽에 도입하여 학생들을 가르쳤다.
라베누 게르숌이라고도 한다. 독일 마인츠에서 랍비 학교의 교사로 있으면서 독일과 프랑스에 사는 유대인들의 정신적 지도자로서 그들의 사회문제에 대해 진력하였다. 교사로서는 바빌로니아와 팔레스티나의 회당에서 쓰는 《탈무드》 교수법을 처음으로 유럽에 도입하여 학생들을 가르쳤으며, 《탈무드 평주()》를 많이 남겼다. 그를 따르는 사람들로부터 ‘유배된 자들의 빛’이라고 불렸다.

탈무드를 읽기 위해서는 탈무드에 나오는 많은 현자와 현자 간의 관계를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성전 멸망 이후부터 예후다 하 - 나(약 220 C.E.) 시대까지 살았던 현자들을 타나임(tannaim)이라고 한다. 아람어로 타나(teni 또는 tena)는 가르친다는 뜻으로 타나임은 가르치는 사람들(선생)이라는 뜻이다. 타나임 이후(즉, 예후다 하 - 나시 이후)부터 바빌로니아 탈무드가 완성되기까지(약 500 C.E.) 활동한 현자들을 아모라임(amoraim)이라 부르는데, 이는 '말하다'라는 뜻의 아마르(amar)에서 파생되어, '말하는 사람' 또는 '해석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볼 수 있다. 지리적으로는 타나임은 팔레스타인에서만 활동하였고, 아모라임은 팔레스타인과 바빌로니아에서 각각 활동하였다. 아래 도표는 주목할 만한 타나임과 아모라임을 발췌한 것이다.

타나임 의 현자.

타나임
세대현자기타
나시현자들
0

시몬 하짜딕

안티고누스 쏘코
요시 벤 요에제르
요시 벤 요하난
여호수아 벤 페라히야
니타이 하 - 아르발리
예후다 벤 타바이
시몬 벤 쉐탁
쉐마이야
아브탈리온
힐렐 하자켄
샤마이 하자켄
1
라반 가말리엘 하자켄 = 라반 가말리엘 1세
라반 시몬 벤 가말리엘(라반 가말리엘 2세)
힐렐학파와 샤마이 학파
예루살렘+야브네(약 10~90 C.E.)
아카비야 벤 마할랄렐
하니나 세간 하 - 코하님
랍비 네훈야 벤 하 - 카나
나훔 하마데
랍비 짜독
라반 요하난 벤 자카이
랍비 엘리에제르 벤 야콥
랍비 하니나 벤 도사
하나니아 벤 히즈키아 벤 가론
나훔 이쉬 김조
아키바 벤 메할렐
랍비 하니나 싸간 하코하님
2
라반 가말리엘 2세
랍피 파피아스
야브네(약 90~130 C.E.)
랍비 도사 벤 하르키나스
랍비 엘리에제르 벤 힐카누스 = 랍비 엘리에제르(미쉬나에서)
랍비 여호수아 벤 하나니아 = 랍비 여호수아(미쉬나에서)
랍비 요시 하 - 코헨
시몬 벤 나타나엘
엘아자르 벤 아라크
랍비 엘리에제르 벤 아자리아
랍비 엘아잘 벤 짜독
아바 사울 벤 바트닛
슈무엘 하 - 카탄
시몬 하파콜리
벤 파투리
랍비 엘라자르 하모다이
랍비 레비타스 이쉬 야브네
랍비 이스마엘 벤 엘리샤 = 랍비 이스마엘
랍비 아키바 벤 요셉 = 랍비 아키바
랍비 타르폰
랍비 일라이
아퀼라스
랍비 요하난 벤 토르타
파포스 = 파포스 벤 예후다
랍비 요하난 벤 누리
랍비 요시 하 - 겔릴리
랍비 엘아자르 히스마
랍비 요하난 벤 베로카
랍비 시몬 벤 나노스
랍비 요시 벤 도르마스킷
랍비 하니나 벤 테라디온
랍비 엘아자르 벤 파르타
라브 예후다 바르 바바
랍비 요시 벤 키스마
시몬 벤 아자이
시몬 벤 조마
엘리샤 벤 아부야
랍비 하니나 벤 가말리엘
랍비 하나니아 벤 예후다
랍비 시몬 벤 타르폰
랍비 엘아자르 벤 예후다
시몬 하팀니
하나니아 벤 하키나이
랍비 히드카
랍비 예후다 벤 바티라(베테라)
랍비 하나니아
3
라반 시몬 벤 가말리엘 2세
랍비 요시야
바르 코크바 반란 이후 예루살렘 바깥 지역으로 옮김.
[예] 우샤, 베이트 쉐아림, 지포리, 티베리아
아바 하닌(혹은 하난)
랍비 메이르
랍비 시몬 바르 요하이(혹은 벤 요하이)
랍비 요시 벤 할라프타
랍비 예후다 일라이
랍비 느헤미야
랍비 엘아자르 벤 샤무아
랍비 엘리에제르 벤 야콥
랍비 요하난 하 - 산데라르
랍비 엘리에제르(혹은 엘아자르) 벤 랍비 요시하 - 겔릴리
랍비 여호수아 벤 카르하(또는 코르하)
랍비 엘아자르 벤 짜독 2세
랍비 요시 벤 야시안
랍비 이스마엘 바노 쉘 랍비 요하난 벤 베로카 아바 사울
랍비 하나니아 벤 아카비아
랍비 하나니아 벤 아카시야
이시 벤 아카비아
랍비 네호라이
르우벤 벤 이스트로벨리
아바 요시 벤 도스타이
4
랍비 예후다 하 - 나시( = 라비)
랍비 도스타이 바르 야나이

랍비 시몬 벤 예후다
아하이 바르 요쉬아
랍비 야콥
솜쿠스(벤 요셉)
랍비 이쯔학
랍비 요시 벤 키페르
랍비 도사
도스타이 바르 예후다
랍비 엘아자르 벤 라쉬비
랍비 핀하스 벤 야이르
랍비 이스마엘 바르 요시(혹은 요셉) 벤 할라프타
랍비 이스마엘 베라비 요시
랍비 메나켐 바르 요시 벤 할라프타
랍비 요시 벤 예후다(벤 일라이)
랍비 예후다 벤 라키쉬
랍비 엘아자르 벤 예후다
랍비 시몬 벤 엘아자르(벤 샤무아)
랍비 요시 벤 메슐람
랍비 나탄 바블리
랍비 엘아잘 하카팔
아바 엘아자르 벤 감라
랍비 시몬 바르 요시 벤 라콘야
랍비 시몬 벤 메나시아
랍비 마나
랍비 예후다 벤 테마
5
랍비 가말리엘 3세
랍비 히야

바르 카파라
랍비 시몬 벤 할라프타
레비 바르 시시
랍비 시마이
랍비 바나(바나이야 혹은 베나이야)
랍비 요나탄 벤 암람
랍비 요시 벤 사울
랍비 예후다 벤 나코사
라브 후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