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10일 수요일

이봉주 쾌유 기원 전국민 마라톤, 외국인도 참가 "대한민국 영웅 빨리 낫기를" ㄱ자' 고개 이봉주 다시 뛴다…195명과 42번째 풀코스 도전,

이봉주 쾌유 기원 전국민 마라톤, 외국인도 참가 "대한민국 영웅 빨리 낫기를" ㄱ자' 고개 이봉주 다시 뛴다…195명과 42번째 풀코스 도전,

이봉주 쾌유 기원 전국민 마라톤, 외국인도 참가 "대한민국 영웅 빨리 낫기를" 

'ㄱ자' 고개 이봉주 다시 뛴다…195명과 42번째 풀코스 도전,

‘국민 마라토너’ 이봉주, 병마 딛고 다시 뛴다,

“나도 이봉주 페이스메이커다” 난치병 투병 오영복씨, 이봉주 응원하는 이유,

원인 모를 병마와 싸우고 있는 ‘국민 마라토너’ 이봉주(51)를 돕기 위해 국내 거주하는 외국인들도 힘을 보탰다.

파키스탄에서 한국으로 귀화한 빌엘 쿠레이시(45) 등 국내에 사는 인도, 파키스탄 사람 네다섯 명은 주말마다 한강 등에 모여 이봉주 쾌유 기원 배번호를 달고 함께 달린다.

이봉주 쾌유 기원 전국민 랜선 마라톤 대회에 참가한 사람은 지금까지 1000여명이다.

외국인 참가는 이들이 처음이다.

대회 참가는 한국에 온 지 12년째인 쿠레이시 서경대 교수가 제안했다.

쿠레이시 교수는 “외국인 10명 정도 모여 캠핑, 식사, 등산 등을 하는 모임이 있다”며 “이번에는 마라톤을 하기로 하고 대회에 출전하게 됐다”고 말했다.

쿠레이시 교수는 “이봉주는 정말 대단한 선수라는 걸 알았다”며 “지금 병으로 고생하고 있는데 응원하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빌엘 쿠레이시(왼쪽), 지산 쿠레이시가 최근 한강변에서 함께 뛴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그는 “많은 기념품을 주는 다른 대회도 많았지만 우리는 의미있는 대회에 참가하기를 원했다”며 “우리가 낸 돈 중 일부가 치료비로 쓰인다는 취지가 좋아서 모두 흔쾌히 동참했다”고 말했다.

쉐자드 아흐메드(30)는 파키스탄 출신으로 한국에 온 지 4년째다.

한양대에서 기계공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고 지금은 대학교 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아흐메드 박사는 “이봉주에 대해 설명을 듣고 참가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며 “대단한 선수가 몹쓸 병으로 고생하고 있다니 안쓰럽다”고 말했다.

아흐메드 박사는 달리기 마니아다.

3개월 전 결혼한 아흐메드 박사는 “지난 1년 동안 달리기, 웨이트트레이닝 등으로 15㎏을 감량했다”고 말했다.

살림 칸(왼쪽), 쉐자드 아흐메드가 최근 한강변에서 달리기를 시작하기 전에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모하마드 하산 베이그(36)는 인도 사람이다.

한국에 온 지 7년이 됐다.

지금은 서울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서 암 치료제를 개발하는 팀에서 팀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베이그 박사는 “이봉주 처음 잘 몰랐는데 친구 말을 듣고 알게 됐다”며 “얼른 회복해 건강해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베이그 박사는 “한국에 있는 동안 10개 가까운 마라톤 대회에 출전했고 올해는 이번이 네 번째”라며 “10㎞를 57분 정도에 뛴다”고 말했다.

베이그 박사가 러닝을 리드한다.

살림 칸(40)도 인도인이다.

한국에 온 지 10년이 넘었다.

칸 박사는 “평소에 달리기를 많이 하지 않아 천천히 달리고 있다”며 “최종적으로는 10㎞를 완주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역시 박사 학위를 갖고 있고 지금은 가산디지털단지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근무하고 있단다.

이들은 “한국에서 오래 살면서 한국에 애정도 많이 생겼고 한국 사람들이 마치 내 나라 사람들 같다는 생각이 든다”며 “한국을 제2의 고향으로 여기는 외국인으로서 한국을 대표하는 영웅을 도울 수 있다는 게 뿌듯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달리면서 누군가에게 힘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니 뛰고 싶은 의욕이 더 생긴다”며 “한 번 뛰고 마는 게 아니라 가능한 한 자주 모여서 올해 안으로 여러 번 더 뛸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봉주 쾌유 기원 랜선 마라톤대회는 한국실업육상연맹이 주최하고 부천시육상경기연맹이 주관한다.

‘먹는 링거’ 옥타미녹스가 후원을 맡았다.

행사는 올해 말까지 계속된다.

참가비 2만5000원 중 5000원이 치료비로 이봉주에게 직접 전달된다.

참가자는 페이스메이커 인증 메달, 배번호, 옥타미녹스 1박스, 김치유산균 1박스, 페이스메이커인증서 겸 기록증을 받을 수 있다.

참가 신청은 대회 공식 홈페이지(bjlee.co.kr)를 통해 하면 된다.


'ㄱ자' 고개 이봉주 다시 뛴다…195명과 42번째 풀코스 도전,

근육 긴장 이상증 투병 중인 '마라톤 황제' 이봉주가 다시 뛴다.

5일 '이봉주쾌유기원전국민랜선마라톤' 사무국에 따르면 이봉주가 오는 28일 경기 부천종합운동장에서 195명의 페이스메이커와 함께 달린다.

이봉주는 선수 시절 41차례 풀코스를 완주한 바 있는데, 건강을 회복해 42번째 풀코스를 완주하도록 하는 게 대회 목적이다. 

한국실업육상연맹이 주최하고 부천시육상연맹이 주관한다.

'마라톤 황제' 이봉주가 척수지주막낭종 수술 뒤, 지난 8월 공식석상에 나온 모습.

노문선 부천시육상연맹 회장은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봉주 선수가 그간 국민에게 큰 희망을 줬는데, (최근 투병 중이니) 이번엔 국민들이 페이스메이커가 돼 이 선수가 병마를 이겨낼 수 있도록 하자는 바람에서 행사를 기획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봉주 선수가 팬들의 응원에 화답하는 마음에서 직접 뛰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이봉주의 42번째 풀코스 완주에는 페이스메이커 195명이 함께한다.

풀코스 거리인 42.195㎞에서 착안했다.

이봉주의 도전이 42번째인 만큼, 195명이 응원한다는 의미다.

페이스메이커 195명은 10개 그룹으로 나눠 4㎞씩 총 40㎞를 채우고, 나머지 2.195㎞는 이봉주가 마무리한다.

지난 6월 척수지주막낭종 수술을 받은 이봉주 선수. [사진 박상돈 천안시장]

이 선수는 지난해 1월부터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지속해서 비정상적인 자세를 취하거나 근육이 비틀어지는 신경학적 질환의 일종인 '근육 긴장 이상증'을 앓아왔다.

지난 6월 '척수지주막낭종'(흉추 6~7번 사이 낭종) 제거 수술을 받은 뒤 일부 호전됐지만, 지난 8월엔 지팡이를 짚고 모습을 드러낸 바 있다.

노 회장은 "이봉주의 상태는 많이 호전됐다고 한다.

지난 8월 이봉주 선수는 지팡이를 짚은 모습이었다.

재활을 계속하고 있다"며 "평지를 걷는 게 아직 힘든데 행사당일 뛰기 위해 일주일에 2~3회씩 등산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행사 당일엔 약간 느리게 달릴 것 같다.

당일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최대한 지팡이를 짚지 않으려 한다"며 "마라톤 참가비 중 행사비용 일부를 제외하곤 이봉주에게 치료비로 전달할 계획"이라고 했다.

동영상 보러가기 = https://youtu.be/NG8rJape2Ws


‘국민 마라토너’ 이봉주, 병마 딛고 다시 뛴다,

28일 부천종합운동장 400m 5바퀴,
195명 페이스메이커와 함께 레이스,

마라토너 이봉주가 지난 5월 경기도 화성시에서 진행된 스포츠경향과의 인터뷰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원인을 모르는 복근 경련으로 등이 굽는 병과 싸우고 있는 ‘국민마라토너’ 이봉주(51)가 투병 중에 용기를 내 팬들 앞에 마라토너로 나선다.

이봉주쾌유기원전국민랜선마라톤 사무국은 5일 “이봉주가 11월28일 부천종합운동장에서 195명 페이스메이커와 함께 달리는 행사를 마련했다”며 “어려운 상황속에서 쾌유와 재기를 다짐하는 이봉주를 응원하고 용기를 불어넣어주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이봉주 2001년 보스톤 마라톤 우승 장면. 이봉주 제공

행사는 이봉주의 42번째 완주를 기원하는 페이스메이커 195명의 동반 레이스다.

이봉주는 선수시절 41차례 풀코스를 완주했다.

이봉주가 건강을 회복해 42번째 풀코스를 완주하기를 바란다는 의미다.

페이스메이커는 195명으로 한정됐다.

풀코스 거리인 42.195㎞에서 42번째 완주, 195명 페이스메이커라는 개념이 착안됐다.

장소는 부천종합운동장 400m 트랙이다.

시기는 11월28일(오전 9시부터 낮 12시까지)이다.

페이스메이커 195명이 나이, 기록 등을 고려해 10개 그룹으로 나뉘어 각각 4㎞를 달린다.

페이스메이커가 40㎞를 채우면 나머지 2.195㎞를 이봉주가 뛴다.

이봉주가 400m를 5바퀴 정도 달리는 동안, 페이스메이커는 그룹별로 한바퀴씩 이봉주 뒤에서 함께 달린다.

함께 뛰지 않는 페이스메이커는 트랙 주위에서 이봉주에게 박수를 보내며 응원하게 된다.

이봉주 기념 팔찌. 참가자 전원에게 지급된다.

행사 참여할 인원은 와디즈 펀딩을 통해 모집된다.

와디즈 펀딩은 이봉주 쾌유를 기원한다는 국민 염원을 담은 행사라고 판단해 적극 동참했다.

와디즈 검색창에 ‘이봉주’를 치면 알림신청이 가능하다.

펀딩 오픈은 11월11일 오후 2시다.

펀딩은 △기초동참 △기본동참 △프리미엄동참 △오프라인페이스메이커로 동참 등 네가지로 진행된다.

이봉주와 함께 달리는 페이스메어커 195명은 ‘오프라인 메이스메이커로 동참’에서만 가능하다.

남은 세가지는 랜선 마라톤으로만 진행된다.

기초 동참을 제외한 3가지 리워드에 동참한 사람은 쿨러닝 소재로 한정판 제작된 페이스메이커 티셔츠, 페이스메이커 인증메달 등을 받을 수 있다.

이봉주 페이스메이커 레이스 관련 와디즈 리워드 현황

이봉주는 “포기하지 않고 재기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동기가 부족한 상태에서 나에게 큰 도전과 힘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해 참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봉주는 이어 “페이스메이커와 함께 뛰는 그 순간을 위해 현재 내 개인 생활을 조절해 재활과 훈련을 하고 있다”며 “얼마나 잘 뛸지는 모르지만 최선을 다해 달려볼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행사 기념품

이봉주쾌유기원전국민랜선마라톤 사무국은 “행사를 간소하고 검소하게 치를 계획”이라며 “행사 비용을 제외하고 남은 금액은 이봉주에게 치료비로 전달한다”고 말했다.

사무국은 기존에 진행하고 있는 이봉주쾌유기원 랜선 마라톤대회를 올해 말까지 연장해서 진행한다.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행사 홈페이지(bjlee.co.kr)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나도 이봉주 페이스메이커다” 난치병 투병 오영복씨, 이봉주 응원하는 이유,

자신도 몹쓸 병과 싸우고 있는데 원인 모를 병으로 허리가 굽은 ‘국민마라토너’ 이봉주를 위해 달린 사람이 있다.

주인공은 헬스 트레이너 출신으로 지금은 전남 무안군에서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오영복씨(40)다.

오씨는 최근 이봉주 쾌유 기원 전국민 랜선 마라톤대회에 참가했다.

가슴에 이봉주 쾌유를 기원하는 문구를 직접 적은 배번을 달고 아내 등 지인들과 함께 10㎞를 달렸다.

오씨는 최근 KBS <인간극장>을 통해 소개됐다.

오영복씨가 이봉주 쾌유 기원 전국민 랜선 마라톤대회 배번에 ‘정신이 육체를 지배한다. 화이팅’이라고 적고 있다. KBS 인간극장 화면 캡처,

오씨는 지난 6년 동안 척수소뇌변성증(소뇌위축증)과 투병하고 있다.

소뇌가 쪼그라들면서 운동능력, 균형능력, 시력 등이 떨어지는 희소 난치병이다.

지금은 특별한 치료법도 없다.

오씨는 전화 인터뷰에서 “이봉주가 아프다는 소식을 듣고 남의 일 같지 않았다”며 “나도 아프지만 아픈 이봉주에게 힘이 되고 싶은 마음에 출전했다”고 말했다.

오씨는 액션 배우, 트레이너 등으로 왕성하게 활동했다.

그런데 결혼 후 4년 후 걷다가 넘어지고 물컵을 쏟는 일이 잦아지면서 삶이 바뀌었다.

오씨는 부모가 사는 무안으로 내려가 아내와 함께 카페를 운영하는 동시에, 부모가 하는 축산 농장일을 돕고 있다. 오씨 어머니도 같은 병으로 8년간 고생하고 있다.

오영복씨가 이봉주 쾌유 기원 전국민 랜선 마라톤대회 배번에 ‘정신이 육체를 지배한다. 화이팅’이라고 적고 있다. KBS 인간극장 화면 캡처

10㎞ 완주는 아내 장미씨(41)와 약속한 버킷리스트 중 하나다.

오씨는 10㎞ 완주를 목표로 1㎞부터 조금씩 거리를 늘렸다.

동체시력이 떨어지고 균형도 잡기도 쉽지 않아 혼자 뛰는 게 만만치 않아 아내, 지인들과 함께 달렸다.

오씨는 “바로 앞에 달리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을 보면서 균형을 잡고 달릴 수 있다”며 “아내와 지인이 내 페이스메이커”라고 말했다.

오씨는 “나 혼자라면 하기 힘든 일이지만 함께 뛰기 때문에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오영복씨와 아내 장미씨가 이봉주 쾌유 기원 문구를 적은 배번을 달고 함께 달리고 있다. 장미씨는 “함께 하면 더 강해진다”라고 적었다. KBS 인간극장 화면 캡처

오씨는 백혈병 치료제를 하루 두알씩 먹는다.

오씨는 “척수소뇌변성증 치료약이 없어 다른 약을 먹는다”며 “의료보험 대상 약품이 아니라 한알당 2만원을 주고 사야한다”고 말했다.

오씨는 지난 9월27일부터 ‘척수소뇌변성증 환우에게 치료효과가 있는 백혈병치료제 ‘타시그나’를 대체의약으로 보험적용을 해주세요’라는 제목으로 청와대 국민청원을 진행하고 있다.

오씨는 “어머니와 함께 약을 먹는데 한달에 240만원이 들어간다”며 “이 약이 보험적용을 받으면 같은 병을 앓는 5000명 환우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미씨, 오영복씨가 이봉주 쾌유 기원 랜선 마라톤 대회에 참여한 뒤 기록 인증을 위해 행사 홈페이지에 올린 올린 기록과 함께 찍은 기념사진. 왼쪽 아래 사진에서 왼쪽은 장미씨, 오른쪽은 오영복씨다. 이봉주 쾌유 기원 전국민 랜선마라톤대회 홈페이지(bjlee.co.kr) 겹쳐,

오씨는 “아내, 지인이 내 페이스메이커, 나는 이봉주를 위한 페이스메이커”라며 “이봉주도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노력해 건강해지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오씨는 이어 “비록 병이 진행된다고 해도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계속하면 몸도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봉주도 빨리 건강해져서 맘껏 뛸 수 있는 날이 속히 오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20년을 쉼 없이…이봉주 '마지막 금메달' 감동,

국민 마라토너 이봉주 선수가 전국 체육대회에서 은퇴 레이스를 벌였습니다.

결과는 금메달. 명예롭게  20년 현역 생활을 마치며 그는 국민께 감사하다는 뜻을 전했습니다.

마지막까지 흐트러짐이 없었습니다.

이봉주는 출발 1시간 전부터 경기장에 나와 여느때와 다름없이 몸을 풀었습니다.

항상 뒤에서만 지켜보던 어머니는 한복을 곱게 차려 입고 아들 앞에 나섰습니다.

[엄마가 있으니까 힘내라! 우리 아들.]

태극 머리띠를 두른 이봉주는 마지막으로 고향인 충청남도 대표로 뛰었습니다.

불혹의 나이에도 출발부터 맨앞으로 나와 끝까지 후배들 앞에 나섰습니다.

25km지점 오르막 주로에서 스퍼트를 시작했고, 30km지점부터는 혼자 달려습니다.

결승선이 다가오자 이봉주는 머리띠를 풀어 손을 흔들었습니다.

2시간 15분 25초로 1위.

1990년 전국체전에서 첫 번째 마라톤 풀코스를 완주한 이후 마지막 41번째 완주 역시 전국체전에서 장식했습니다.

이봉주는 가족들을 품에 안고 성공적인 은퇴무대의 감동을 나눴습니다.

[이봉주 : 마지막 경기를 끝내고 나니까 어쨌든, 큰 짐을 하나 내려놓은 것처럼 마음은 좀 편안합니다.]

경기 직후 가진 은퇴식에서 이봉주는 자신의 영상을 바라보며 눈시울을 적셨습니다.

그리고 국민들에게 큰절을 올리며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여러분들의 그런 많은 사랑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까지 이렇게…]

어느덧 불혹의 나이. 20년을 쉼 없이 달렸습니다.

애틀랜타 올림픽 은메달과 보스턴 마라톤 금메달.

그리고 2시간 7분 20초의 한국기록.

이봉주가 남긴 발자취는 한국 마라톤의 화려했던 시대로 굵게 새겨졌습니다.

[제 생애 최고의 레이스가 아마 오늘(21일)이라고 그렇게 저는 기억하고 싶습니다.]

그는 처음 우리 앞에 섰을때부터 떠나는 순간까지 국민 마라토너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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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1월 9일 화요일

한국은 대란, 왜?! '요소수 품귀' 유독 한국만 심각할까.. "뒤통수 제대로 맞았다" 정부-업계, '품귀 요소수' 매점매석 처벌·판매량 제한 협의,

한국은 대란, 왜?! '요소수 품귀' 유독 한국만 심각할까.. "뒤통수 제대로 맞았다" 정부-업계, '품귀 요소수' 매점매석 처벌·판매량 제한 협의,

"요소수 없나요" 온라인마켓도 품귀…상품수 26% 줄었다,

정부-업계, '품귀 요소수' 매점매석 처벌·판매량 제한 협의,

왜 '요소수 품귀' 유독 한국만 심각할까.. "뒤통수 제대로 맞았다"

요소수 품귀 현상은 전세계 주요국 중 최근 한국에서 유독 기승을 부리고 있다.

다른나라보다 디젤차량 운행량이 많은데다,

원재료 대부분을 중국에 의존하다 갑작스런 상황 변화에 뒤통수를 제대로 맞은 것이다.

3일 자동차·화학·운송 업계에 따르면, 디젤 모델이 전체 차량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유럽연합(EU) 국가에서도 요소수 부족 사태는 심각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암모니아를 추출하는 석탄이나 천연가스 가격 상승으로 요소수 생산량이 감소하긴 했지만, 공급난 수준은 아니라는 것이다.

요소수 품귀 현상이 계속된 3일 서울의 한 주유소에서 요소수가 동나자 관계자가 관련 팻말을 제거하고 있다. 

미국, 일본 등 다른 국가에선 승용차뿐만 아니라 화물차에도 디젤엔진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아서 큰 타격이 없는 상황이다.

이와 달리, 한국은 요소수 제작에 사용되는 암모니아의 대부분(올해 1~9월 기준 97%)을 중국에서 수입한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대 한국 암모니아 수출액은 1억4,000만 달러(약 1,655억 원)로, 인도에 이어 세계에서 두번째로 많았다.

그 뒤를 3위 멕시코(1억 달러), 4위 칠레(3,800만 달러), 5위 호주(3,700만 달러) 등이 잇고 있다.

중국의 요소수 수출 금지가 한국과 인도에는 직격탄이 될 수밖에 없는 환경이다.

서울의 한 주유소에서 관계자가 요소수를 경유차량에 넣고 있다. 

요소수는 암모니아에 증류수를 섞어 만든 수용액으로, 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NOx) 저감에 탁월하다.

2015년 EU의 강화된 배출가스 규제 ‘유로6’가 도입되면서, 자동차 업체들은 요소수를 사용하는 ‘선택적환원촉매장치(SCR)’를 디젤차에 필수적으로 장착하기 시작했다.

SCR는 배기가스 온도가 180~190°C 수준에 도달하면 요소수를 분사해, NOx를 질소와 물로 전환시킨다.

이런 방식으로 배기가스 오염물질을 80~99%까지 제거할 수 있다.

국내에선 2019년부터 SCR 장착이 의무화되면서, 최근 출시되는 모든 디젤차엔 요소수가 필수다.

요소수가 부족하거나 없으면,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출력이 65%까지 떨어지는 등 주행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 요소수 대신 다른 용액을 주입할 경우, 엔진이나 다른 부품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요소수 공급난은 디젤차 운전자에게 ‘악몽’으로 다가오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국산차 업체들은 평소 국내 기업으로부터 요소수를 공급받고 있어, 비축량도 거의 소진된 상태다.

반면 수입차 업체들은 유럽, 미국 등 해외 본사로부터 공급받은 재고가 아직 여유로운 상황으로 전해졌다.


"요소수 없나요" 온라인마켓도 품귀…상품수 26% 줄었다,

아이템스카우트, 요소수 키워드 분석,
상품 검색은 증가 등록상품수는 줄어,

온라인마켓 '요소수' 키워드 분석 결과. (그래픽=아이템스카우트 제공) 2021.11.03. [서울=뉴시스] 겹쳐,

'요소수 품귀현상'이 온라인마켓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주유소를 찾던 차주들이 온라인마켓으로 눈을 돌렸지만 물량 확보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요소수는 디젤 차량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NOx)을 정화시키기 위해 SCR(선택적 촉매 감소기술)에 사용되는 물질이다.

배기가스가 통과하는 곳에 요소수를 분사하면 질소산화물이 물과 질소로 환원된다.

'아이템스카우트'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11번가를 비롯해 국내 주요 온라인마켓의 상품 데이터을 기반으로 '요소수' 관련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다.

3일 아이템스카우트에 따르면 요소수 키워드 검색수는 10월 4주(10월17~23일) 1만6960회에서 10월 5주(10월24~30일) 59만120회로 전주 대비 3379%(약 35배) 증가했다.

반면 요소수를 키워드에 활용해 등록된 상품수는 10월 4주 6981개에서 10월 5주 5132개로 2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마켓 셀러들도 판매 가능한 물량을 확보하지 못해 상품 등록을 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11월3일 오전 11시 기준 요소수 검색 시 상위권에 오른 상품들도 대부분 해외 직구 상품이거나 요소수 관련 부품이다.

아이템스카우트 주간 트렌드 키워드(최다 검색 키워드) 상위 10개 중 1위에서 4위까지 키워드도 요소수, 디젤요소수, 유록스요소수, 유록스로 요소수 관련 키워드가 차지했다.

해당 키워드들도 폭발적인 검색수에 비해 등록상품수는 감소하는 등 요소수 단일 키워드와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요소수 관련 상품을 주로 클릭한 성별은 남성이 75%로 높았다.

연령별 클릭 비율은 40대 42%, 30대 33% 순이었다.

온라인마켓 내 요소수 품귀 현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요소수 재고 부족 현상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 이어지면서 11월 1주 요소수 키워드 예상 검색수는 5884만30회로 중국의 수출 금지 조치 직후인 10월 4주와 비교해 무려 34만6834%(약 3470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같은 기간 예상 등록상품수는 3366개로 10월 3주 대비 51 %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아이템스카우트 관계자는 "평소 주유소에서 요소수를 보충하던 디젤 화물차와 승용 차주들이 이번 품귀 현상으로 온라인마켓에 대거 눈을 돌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감소 추이를 보이는 등록상품수는 온라인마켓 셀러들이 판매 물량을 확보하지 못했음을 나타낸다"며 "당분간 온라인마켓에서도 요소수 품귀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번 데이터는 중국이 수출화물표지(CIQ) 의무화 제도를 시행하며 요소수의 원료인 요소를 사실상 수출 금지시킨 지난달 15일 이후인 지난달 4주(10월17~23일)에서 11월 1주(10월31일~11월 6일)까지 3주간의 데이터를 분석·예측한 결과다.

정부-업계, '품귀 요소수' 매점매석 처벌·판매량 제한 협의,

왜 '요소수 품귀' 유독 한국만 심각할까.. "뒤통수 제대로 맞았다"

정부-업계, '품귀 요소수' 매점매석 처벌·판매량 제한 협의,

매점매석 관련 고시 2주 안에 마련…3년 이하의 징역·1억 원 이하 벌금

제조사별 수입계약 현황 등 확보해 중국 정부에 신속한 수출검사 촉구

요소수는 경유 차량에서 발생하는 발암물질인 질소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바꿔주는 성분으로, 최근 중국이 자국 수요 부족 등을 이유로 한 수출 제한으로 인해 품귀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환경부와 관련 업계가 요소수 판매량을 제한하고 매점매석 등 불법 행위를 적극적으로 처벌하는 등 중국발 요소수 수급 비상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환경부는 3일 오후 서울 중구 글로탑 비즈니스센터에서 차량용 요소수 제조·유통 업계, 경유차 제작·수입사들 등 긴급 간담회를 열었다.

'요소수 품절입니다' 3일 경기 시흥의 한 주유소에 요소수 품절 안내문이 붙어있다. (연합뉴스) 겹쳐,

간담회에서는 제작사 차원에서 요소수를 경유차 차주에게 추가로 공급하는 방안도 논의됐다.

간담회에는 롯데정밀화학 등 10개 차량용 요소수 제조사와 현대자동차 등 30여개 자동차 제작사, 한국주유소협회 등 주유소업계가 참여해 요소수 공급 물량 추가 확보, 시장 질서 확립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환경부는 이 자리에서 차량용 요소수 제조사에 상세한 수입 계약 현황과 구체적인 지연 사유에 관한 자료 등을 요청했다.

환경부는 제조사별 계약 현황이 입수 되는대로 산업통상자원부, 외교부와 공유해 중국 정부에 신속한 수출검사 등을 촉구할 계획이다.

아울러 환경부는 요소수를 소분·포장한 제품을 온라인 매장을 통해 판매하는 것을 최대한 자제하고, 중간 유통업자들의 매점매석을 방지하기 위해 평상시 수준 이상의 판매는 하지 않도록 차량용 요소수 제조사에 요청했다.

차량용 요소수 제조사들은 환경부가 소방차, 구급차 등 특수목적 차량과 국가기간산업과 관련한 공공기관 차량 등에 요소수 공급을 긴급 요청할 경우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지역별 업체 분포에 따라 환경부 수도권대기환경청, 3개 유역환경청, 3개 지방환경청이 긴급 요청과 관련한 중개역할을 맡는다.

주유소 관련 협회는 주유소에서 요소수를 판매할 때 필요한 만큼만 차량에 직접 주입해 계량·판매하고 승용차는 한 번에 10ℓ들이 1통, 화물차는 10ℓ들이 2∼3통 수준에서 판매하도록 회원사들에 요청하기로 했다.

'요소수 품절입니다' 3일 경기 시흥의 한 주유소에 요소수 품절 안내문이 붙어있다.

환경부는 자동차 제작사에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차량용 요소 또는 요소수를 적극적으로 확보하고, 국내 서비스망을 통해 각 사의 판매 차량에 요소수를 공급하는 등 현 상황을 개선할 방안을 강구해달라고 요청했다.

환경부는 매점매석 행위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차량용 요소수 제조사로부터 의견을 듣고 유관 부처와 협의해 2주 안에 관련 고시를 제정해 시행할 계획이다.

고시가 시행되면 매점매석을 할 경우 '물가안정에 관한 법'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진다.

환경부는 이 밖에도 농업용 요소를 사용해 차량용 요소수를 제조·판매하거나 요소수를 매점매석하는 등의 불법 행위를 집중적으로 점검하기 위해 특별점검반을 운영한다.

[표] 2020년 기준 국내 요소 수입 현황. (단위 : t, %)

구 분요소 수입량(2020년 현재)비율
총 계835,000톤-
농업용465,000톤55.5%
공업용산업용290,000톤34.7%
자동차용80,000톤9.8%

당장 이날부터 차량용 요소수 제조사와 판매자 등을 대상으로 각 유역(지방)환경청이 현장 점검을 하고, 매점매석 방지를 위한 고시가 시행되는 시기에 맞춰 관계부처 등을 포함해 현장 점검을 확대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각 유역(지방)환경청의 세부 현장점검 계획을 4일 홍정기 환경부 차관 주재로 논의해 확정 후 시행할 예정이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차량용 요소수 부족으로 물류대란이 일어나는 등 최악의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요소 수급에 총력을 기울이겠다"

"저품질 요소수를 불법 유통하거나 요소수를 사재기하는 등 시장을 교란하는 행위는 엄중히 처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왜 '요소수 품귀' 유독 한국만 심각할까.. "뒤통수 제대로 맞았다"

요소수 품귀 현상은 전세계 주요국 중 최근 한국에서 유독 기승을 부리고 있다.

다른나라보다 디젤차량 운행량이 많은데다,

원재료 대부분을 중국에 의존하다 갑작스런 상황 변화에 뒤통수를 제대로 맞은 것이다.

3일 자동차·화학·운송 업계에 따르면, 디젤 모델이 전체 차량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유럽연합(EU) 국가에서도 요소수 부족 사태는 심각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암모니아를 추출하는 석탄이나 천연가스 가격 상승으로 요소수 생산량이 감소하긴 했지만, 공급난 수준은 아니라는 것이다.

요소수 품귀 현상이 계속된 3일 서울의 한 주유소에서 요소수가 동나자 관계자가 관련 팻말을 제거하고 있다.

미국, 일본 등 다른 국가에선 승용차뿐만 아니라 화물차에도 디젤엔진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아서 큰 타격이 없는 상황이다.

이와 달리, 한국은 요소수 제작에 사용되는 암모니아의 대부분(올해 1~9월 기준 97%)을 중국에서 수입한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대 한국 암모니아 수출액은 1억4,000만 달러(약 1,655억 원)로, 인도에 이어 세계에서 두번째로 많았다.

그 뒤를 3위 멕시코(1억 달러), 4위 칠레(3,800만 달러), 5위 호주(3,700만 달러) 등이 잇고 있다.

중국의 요소수 수출 금지가 한국과 인도에는 직격탄이 될 수밖에 없는 환경이다.

서울의 한 주유소에서 관계자가 요소수를 경유차량에 넣고 있다. 

요소수는 암모니아에 증류수를 섞어 만든 수용액으로, 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NOx) 저감에 탁월하다.

2015년 EU의 강화된 배출가스 규제 ‘유로6’가 도입되면서, 자동차 업체들은 요소수를 사용하는 ‘선택적환원촉매장치(SCR)’를 디젤차에 필수적으로 장착하기 시작했다.

SCR는 배기가스 온도가 180~190°C 수준에 도달하면 요소수를 분사해, NOx를 질소와 물로 전환시킨다.

이런 방식으로 배기가스 오염물질을 80~99%까지 제거할 수 있다.

국내에선 2019년부터 SCR 장착이 의무화되면서, 최근 출시되는 모든 디젤차엔 요소수가 필수다.

요소수가 부족하거나 없으면,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출력이 65%까지 떨어지는 등 주행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 요소수 대신 다른 용액을 주입할 경우, 엔진이나 다른 부품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요소수 공급난은 디젤차 운전자에게 ‘악몽’으로 다가오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국산차 업체들은 평소 국내 기업으로부터 요소수를 공급받고 있어, 비축량도 거의 소진된 상태다.

반면 수입차 업체들은 유럽, 미국 등 해외 본사로부터 공급받은 재고가 아직 여유로운 상황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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