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29일 화요일

노니, Noni.

노니, Noni.


이름은 하와이어에서 유래되었다.

인도에서는 인도뽕나무, 중국에서는 바지티안, 카리브해안에서는 진통제나무,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치즈과일, 타히티섬에서는 노노라고 한다. 

동의보감에는 해파극() 또는 파극천()이라고 되어 있다. 

높이 3∼12m로 크기가 다양하다. 
잎은 달걀 모양으로 길이 30cm, 나비 15cm이다. 

꽃은 작고 흰색인데, 무리를 이루어 잎겨드랑이에서 나오며 주로 여름에서 가을까지 여러 번 핀다.

열매는 크기 약 10cm로 감자처럼 생겼으며 표면이 울퉁불퉁하고 패인 자국이 있다. 
열매에는 섬유질과 즙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 열매가 익으면 황백색의 껍질이 얇아져 투명한 것처럼 보인다. 
이 시기가 되면 맛을 느낄 수 없던 열매가 불쾌한 맛을 내고 썩은 치즈와 같은 고약한 냄새가 난다. 
열매는 거의 일년 내내 볼 수 있으며 갈색의 씨가 많이 들어 있다.


꼭두서니과, 노니속에 속하는 상록관목이다. 
지역마다 인도뽕나무바지티안진통제나무치즈과일파극천 등으로도 불리기도 한다.


예로부터 중국, 하와이, 타히티를 비롯한 여러 지역에서 노니의 열매ㆍ잎사귀ㆍ뿌리ㆍ줄기ㆍ씨 등을 약재로 사용해 왔으며, 인도네시아와 하와이에서는 전통 염색에 노니의 껍질과 뿌리를 사용한다.


높이 3∼12m로 크기가 다양하다. 
잎은 달걀 모양으로 길이 30cm, 나비 15cm이다. 
꽃은 작고 흰색인데, 무리를 이루어 잎겨드랑이에서 나오며 주로 여름에서 가을까지 여러 번 핀다. 

열매에는 섬유질과 즙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 열매가 익으면 황백색의 껍질이 얇아져 투명한 것처럼 보인다. 
이 시기가 되면 맛을 느낄 수 없던 열매가 불쾌한 맛을 내고 썩은 치즈와 같은 고약한 냄새가 난다. 
열매는 거의 일년 내내 볼 수 있으며 갈색의 씨가 많이 들어 있다.

잎·줄기·꽃·열매·씨 등이 민간요법에 사용되어 왔으며, 남태평양 지역의 고대문헌에 의하면 최고의 자연치료제로 기록되어 있다. 

실제로 안트라퀴논·세로토닌 등의 성분이 들어 있어 소화작용을 돕고 통증을 줄여주며 고혈압과 암 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대개 화산 토양에 뿌리를 깊이 내리고 자란다. 
인도·폴리네시아·오스트레일리아·중국·말레이시아·남동아시아 등지가 원산지이다.


계:식물계
(미분류):속씨식물군
(미분류):진정쌍떡잎식물군
(미분류):국화군
목:용담목
과:꼭두서니과
아과:꼭두서니아과
족:모린다족
속:노니속 (Morinda)
종:노니 (M. citrifolia)
학명
Morinda citrifolia




잎·줄기·꽃·열매·씨 등이 실제로 안트라퀴논·세로토닌 등의 성분이 들어 있어 소화작용을 돕고 통증을 줄여주며 고혈압과 암 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대개 화산 토양에 뿌리를 깊이 내리고 자란다. 
인도·폴리네시아·오스트레일리아·중국·말레이시아·남동아시아 등지가 원산지이다.

고대 폴리네시안이 민간요법으로 애용한 식물로, 남태평양 지역에서는 최고의 자연치료제로 꼽는다. 

꼭두서니(천초)과에 속하며 다년생관목인 노니는 열매에 섬유질과 즙이 많다. 
주로 공복에 마시며, 관절염, 당뇨병, 피로회복, 항암효과가 있다. 

노니에 속한 제로나인(Xeronine) 성분은 세포 노화를 방지하며 세포 활동을 강화시켜 건강을 회복 시키고 유지하여 준다.


잘 익은 노니를 건조 세척 건조의 과정을 거쳐 밀봉된 병 속에 넣어두면 즙이 발효되며 즙(프로제로닌 성분)이 흘러 나오는데 이를 마시면 정상세포는 활성화시키고, 손상된 세포는 건강한 세포로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근래에 이르러서는 쥬스, 자연분말, 동결건조 분말등 많은 방식으로 노니를 섭취하는데 그 중 원액 100퍼센트가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하겠으나 맛과 냄새의 문제로 동결건조된 농축 가루가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자연적으로 건조해 분말형태로 만든 자연 노니 분말은 그대로 건조 했기 때문에 맛과 냄새가 그대로 남아 있고 물에 녹지 않아 섭취하기 힘든 반면 동결건조 농축 분말은 동결 건조 과정에서 역한 냄새와 맛이 대부분 사라지고 미세한 입자만 남아 물에도 녹고 자연분말 대비 극미량만 섭취하면 되기 때문에 각광을 받고 있다. 

인도네시아와 하와이 등지에서는 예로부터 상처나 화상에 잘 듣는 외용약은 물론 당뇨병과 고혈압에 효과있는 내복약으로 이용되어왔다. 소염, 진통, 세포재생촉진 효과도 있어서 열대지방 사람들은 예로부터 만병통치약으로 이용해왔다.


수술 후 메스꺼움

한 시험은 노니 추출물이 수술 후 메스꺼움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더 높은 용량(600mg)일 때 가장 효과적일 수 있다.


항산화
연구들은 노니 열매 퓨레, 포도 주스, 블루베리 주스가 함유된 타히티산 노니 주스가 흔히 사용되는 일부 항산화제에 비해 더 강한 항산화 활성을 보일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한다. 
건강한 사람에게서, 타히티산 노니 주스는 산화 스트레스의 지표를 감소시킬 수 있다. 
타히티산 노니 주스는 흡연자에게서 유의미한 항산화 효능을 보일 수 있다.



노니의 암 환자에 대한 긍정적인 이점이 연구되었다. 
조기 연구는 노니가 신체 기능, 통증, 피로를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한다. 
노니는 암으로 이어질 수 있는 체내 구성물질의 수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


경부척추증
조기 연구는 노니 주스를 물리치료와 함께 사용할 때 척추증 환자의 목 통증과 유연성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한다.


운동능력
노니 주스는 운동 선수의 운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잇몸 질환
조기 연구는 타히티산 노니 주스가 잇몸 질환 한자에게서 출혈과 염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한다. 
구강 내 세균 수치에 미치는 효능이 미비하였다.


청력 손실
노니 주스는 동남아시아에서 수년간 다양한 증상에 사용되었다. 
제한적 연구는 청력 개선에 노니 주스 사용을 살펴보았다. 
비록 일부 이점이 나타났으나, 결론을 내리기에 앞서 더 자세한 연구가 필요하다.


고혈압
제한적 임상 연구는 타히티산 노니 주스가 혈압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시험 연구는 노니가 혈압을 증가시키는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의 활성을 지연시키거나 멈출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한다.


고 콜레스테롤
전통 민간 요법에 따르면, 노니는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다. 
흡연자에게서 이루어진 조기 연구는 타히티산 노니 주스가 흡연자의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한다.


면역 기능
타히티산 노니 주스는 항산화 효능이 있을 수 있으며 건강한 사람의 면역 활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노니는 산화 스트레스의 지표인 말론디알데히드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면역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골관절염
조기 연구는 골반 또는 무릎 골관절염 환자가 노니 주스 섭취에 따라 더 나은 삶의 질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한다.


기생충
1% 노니 연고를 피부에 사용하는 것은 중증 리슈마니아 감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노니 나무 열매는 당뇨, 혈압, 소화기 장애, 항암 작용 등 다양한 효능을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상품화된 품목 중 노니차, 건노니, 노니주스, 노니비누 등이 인기 있다.

노니는 '신이 주신 천상의 열매'로 꼽히는 열매로 항암 효과, 당뇨병 예방, 아토피 예방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 
베트남에서는 노니로 음료, 비누, 오일을 만들어 판매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