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31일 월요일

사바나, [ savana ], 기후, [ climate ]

사바나, [ savana ], 기후, [ climate ]
열대와 아열대 지역의 식생대로서, 우계에는 초목이 무성하지만 건계에는 풀이 말라 건조 기후를 이겨 내는 관목이 드문드문 서 있는 황원(荒原)의 열대 초지 경관을 말한다. <script data-ad-client="ca-pub-4162949345545299"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이러한 열대 초지를 남아메리카의 오리노코 강 유역에서는 야노스(Llanos), 브라질 고원에서는 캄푸스(campos)라고 한다. 방목과 이동식 농경이 주로 행해진다.
관목과 교목들이 드문드문 있고 건기와 우기가 뚜렷하게 구별되는 아열대와 열대 지방의 초원. 주로 아프리카와 남아메리카에서 발견되는 식생이다. 아프리카 사바나에서는 키가 큰 풀이나 아카시아종 나무들, 야자수와 바오밥나무 등이 자란다. 또한 초식 동물 무리와 사자, 표범, 독수리, 송골매 등을 볼 수 있다.
사바나라는 말은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요컨대 습생(濕生) 및 주기적으로 건조해지는 열대초원이다. 또한 목본식물 중심의 산림이나 관목군계(灌木群系)와 구별되며, 다발 모양의 볏과식물이 산재하는 반사막(半沙漠)과도 구별된다. 또 기후적 습도상태에 따라 관수(冠水) 사바나, 습성(濕性) 사바나, 흰개미 사바나, 건생(乾生) 사바나, 유극(有棘) 사바나로 구별된다. 아프리카 등의 열대에서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사바나의 대부분은 2차 사바나다.
사바나기후. [ savanna climate ]
열대기후의 종류로 1년 중 건기(乾期)와 우기(雨期)가 뚜렷하여 넓은 초원지대를 이루는 기후. 열대사바나기후라고도 한다.
열대기후에는 열대우림기후(Af), 열대몬순기후(Am), 사바나기후(Aw)가 있는데, 사바나기후는 다른 열대기후와 기온은 비슷하나 강수량이 상대적으로 적고, 건기와 우기가 뚜렷이 구별되는 특징을 가진다. 기온은 연중 높고 연교차는 작으며, 연강수량은 대개 1,000~1,500mm 정도로 열대우림이나 열대몬순기후에 비해 적고, 건기가 일반적으로 열대몬순보다 길게 나타난다.
토양은 다른 열대기후처럼 성대토양인 붉은색의 라테라이트토가 분포한다. 이 토양은 척박해서 농업에 적합하지 않아, 전통적으로 유목이나 또는 불을 질러 식물의 재를 비료를 삼는 이동식 화전 농업이 행해져왔다. 오늘날엔 국가적 차원이나 선진국 자본의 투자에 의한 커피, 사탕수수, 목화 등을 재배하는 대규모의 플랜테이션이 발달하기도 하였다.
사바나기후는 열대기후 중 가장 넓게 분포하는 기후로 아프리카 중부와 동부의 고원이 대표적이며, 이밖에 남아메리카의 브라질 고원과 베네수엘라, 콜롬비아, 파라과이, 인도 등 남부아시아 및 동남아시아의 일부, 오스트레일리아 북부 등에 나타난다.
열대 사바나 기후, [ tropical savanna climate , 熱帶氣候 , ねったいサバンナきこう ]
기후형의 하나. 고일계에는 비가 많이 오고, 저일계에는 전혀 건조한 곧, 우계와 건계의 구별이 뚜렷한 열대기후. 대체로 우림 기후대의 바깥쪽에 분포하며, 건조기후 지역에의 천이 지역에 상당함. 열대원야(原野) 기후.
열대몬순기후,[ 熱帶-氣候 , tropical monsoon climate ]
열대지역 내에서 몬순에 의해 나타나는 기후를 말한다. 열대계절풍기후라고도 부른다. 인도를 중심으로 남아시아, 동남아시아 또는 기네아 만 주변 및 동아프리카 동안 등에 열대계절풍대가 나타나는 기후로 일반적으로는 고온다습한 몬순현상에 의해 우계건계의 구별이 뚜렷하다. 통상 열대수렴대(ITC)가 통과하는 시기에 비가 많기 때문에 연 2회의 우계가 나타나는 곳도 있다. 인도 반도는 여름의 남서몬순이 우계를 의미하고 남서몬순의 영향을 받는 말라바르(Malabar) 해안과 아삼(Assam) 지방은 세계적인 다우지로 되어 있다.
건조 기후, [ 乾燥氣候 ]
연 강수량 500㎜ 미만으로 강수량이 적고, 증발량이 강수량보다 많은 기후 특성 때문에 삼림이 형성되지 못하는 사막과 사막 주변의 초원 지대에 분포한다. 기온의 일교차가 매우 크고, 연 강수량 250㎜를 기준으로 그 미만인 사막 기후(BW)와 이상인 스텝 기후(BS)로 나뉜다.
연평균 강수량이 대체로 500㎜ 미만인 기후 지역. 이 지역 중 연평균 강수량이 250~500㎜ 정도 지역에서는 초원이 나타나, 구대륙에서는 유목 신대륙에서는 기업적인 방목이 성하다. 연평균 강수량이 250㎜ 미만인 지역은 매우 건조하여 사막을 이룬다. 남 · 북 회귀선 부근이나 대륙의 내륙에 많이 나타난다. 참고: 한울아카데미 http://www.hanulbooks.co.kr/
식물들,
분야
생물 > 식물
목차
동백기름을 만드는 동백나무
미치광이풀
전설의 나무, 바오밥나무
송로버섯에서 수퇘지의 향기가!
동백기름을 만드는 동백나무,
동백기름은 동백나무의 열매에서 짜낸 기름이다. 옛날부터 동백기름은 머리에 바르거나 등잔 기름으로 사용하는 등 생활 곳곳에서 이용되어왔다.
동백나무는 두껍고 넓은 잎을 가지고 있으며, 늦겨울과 초봄 사이 빨갛거나 하얀 꽃을 피운다. 추울 때 꽃을 피우기 때문에, 동백꽃의 꽃가루를 옮겨 열매를 맺도록 하는 것은 곤충이 아닌 새의 역할이다.
동백나무(측막태좌목 차나무과)
사는 곳 : 한국, 일본, 중국의 따뜻한 해안
크기 : 높이 약 7m
특징 : 열매는 약으로 쓰거나 기름을 짜서 쓰고, 목재는 공예 재료로 사용한다.
미치광이풀,
미치광이풀은 깊은 산에서 자라는 독성이 강한 식물이다. 사람이 먹으면 미쳐 버린다고 해서 미치광이풀이란 이름을 갖게 되었다.
뿌리나 줄기를 10g이상 섭취하면 땀이 나기 시작하고, 얼마 후 환각을 보는 등의 중독 증상을 일으키다 결국 생명이 위험해진다. 하지만 한방에서는 이런 독성을 진정 효과를 위한 약재로 이용하기도 한다.
미치광이풀(통화식물목 가짓과)
사는 곳 : 한국과 일본의 깊은 산골짜기 그늘
크기 : 높이 30~60cm
특징 : 광대작약, 미친풀이라고도 한다. 4~5월에 작은 종 모양의 자주색 꽃을 피운다.
옻나무의 수액이 닿으면 피부가 따갑고 간지럽다.
앉은부채의 잎을 먹으면, 배가 아파서 설사를 하고, 구토를 한다.
천남성에 중독되면 입과 혀가 굳어서 침을 흘린다.
바오밥나무, 전설의 나무,
아프리카 전설에 의하면 바오밥나무는 신이 세상을 창조할 때 제일 먼저 만든 나무라고 한다. 처음에 바오밥나무는 지금과 같은 모양이 아니었다.

다른 나무들의 늘씬한 키와 맛있는 열매를 부러워한 바오밥나무가 자기도 그렇게 만들어 달라고 신에게 마구 졸랐다. 화가 난 신은 바오밥나무를 뽑아 뿌리가 하늘로 향하도록 거꾸로 처박아 버렸고, 그때부터 바오밥나무는 이런 특이한 모습을 갖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바오밥나무 (아욱목 봄박스과)
아프리카의 사바나 지역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나무 중 하나이며, 술통 모양으로 자라면서 5~7개의 작은 잎이 겹잎으로 나오고, 지름 15cm의 크고 흰 꽃이 핀다.
바오밥나무(아욱목 봄박스과)
호롱박 모양의 열매가 달려 있는 모습이 꼭 죽은 쥐가 매달린 것처럼 보여서 '죽은 쥐 나무'라고도 하고, 털이 잔뜩 난 열매를 원숭이들이 좋아해서 '원숭이 빵나무'라는 별명으로도 불린다.
바오밥나무 열매의 속 모습,
사는 곳 : 아프리카의 사바나 초원, 호주
크기 : 높이 20m, 가슴 높이 둘레 10m, 퍼진 가지 길이 10m
특징 : 오래된 바오밥나무는 자연적으로 속에 구멍이 뚫리는데, 그 안에 사람이 살기도 하고 죽은 사람을 매장하기도 한다.
송로버섯에서 수퇘지의 향기가!
송로버섯은 미식가들이 손꼽는 최고의 음식이지만 까만 돌멩이나 감자처럼 생겨서 알아보기 어려운 데다, 깊게는 지하 1m의 땅속에서 자라기 때문에 무척 캐기 힘들다. 그래서 그만큼 가격도 비싸다.
송로버섯을 채집할 때는 후각이 발달된 돼지나 개의 도움을 받는데, 송로버섯 특유의 향이 수퇘지의 냄새와 비슷하기 때문에 특히 암퇘지가 잘 찾는다.
송로버섯(자낭균아목 서양송로과)
사는 곳 :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등 떡갈나무 숲의 땅속
크기 : 8~30cm
특징 : 검은 다이아몬드라고도 불리며, 오묘한 향을 가지고 있다.
참조어,
B기후,
열대사바나기후,
열대계절풍기후, 열대습윤기후,
생물, 다양한 영장류 동물들 , 신기한 곤충들
참조항목
역참조항목
카테고리
출처 ^ 참고문헌,
[사바나의 식물 (두산백과)
[사바나 [savana] (Basic 고교생을 위한 지리 용어사전, 2002..,)
[건조 기후 [乾燥氣候] (Basic 고교생을 위한 지리 용어사전, 2002..,)
[사바나 [savana] (Basic 중학생을 위한 사회 용어사전, 2007..,)
[건조 기후 (Basic 중학생이 알아야 할 사회· 과학상식, 2007..,)
[사바나기후 [savanna climate] (두산백과)
[사바나기후 [-氣候, savanna climate] (자연지리학사전, 2006. 5. 25., 한국지리정보연구회)
[열대사바나기후 [tropical savanna climate, 熱帶氣候, ねったいサバンナきこう] (농업용어사전: 농촌진흥청)
[열대몬순기후 [熱帶-氣候, tropical monsoon climate] (자연지리학사전, 2006. 5. 25., 한국지리정보연구회)
[한울아카데미 http://www.hanulbooks.co.kr/
[개성 강한 식물들 (마법전사 호머와 포유류의 비밀, 2009., 곰돌이 co.,)
#사바나 #savana #지리정보 #건조 기후 #乾燥氣候 #연 강수량 500㎜ 미만으로 강수량이 적은 #증발량이 강수량보다 많은 기후 특성 때문에 삼림이 형성되지 못하는 지대 #사막과 사막 주변의 초원 지대에 분포 #기온의 일교차가 매우 크고 #연 강수량 250㎜를 기준 #사막 기후(BW) #스텝 기후(BS) #열대계절풍기후# 열대기후# 열대우림기후 #쾨펜기후구분 #열대몬순기후 #熱帶-氣候 #tropical monsoon climate #사바나기후 #氣候 #savanna climate #열대사바나기후 #tropical savanna climate #熱帶氣候 #ねったいサバンナきこう #건조림 #사바나 #쾨펜 #파푸아뉴기니의 자연 #쿠바의 자연# 과테말라의 기후# 니카라과의 자원 #브라질고원 #식생 #아프리카 #야누스 #열대 #운무림 #초원 #카팅가 #캄푸스 #코르도판고원 #지리학 #자연지리 #기후 #식생 #기후 #유목 신대륙 #B기후 #열대계절풍기후 #열대습윤기후 #생물# 다양한 영장류 동물들# 신기한 곤충들 #사바나의 식물 #성대토양 #붉은색의 라테라이트토가 분포 #토양은 척박해서 농업에 적합하지 않아 #전통적으로 유목 #불을 질러 식물의 재 비료를 삼는 이동식 화전 농업 #국가적 차원 #선진국 자본의 투자에 의한 커피 사탕수수 목화 등을 재배 #대규모의 플랜테이션이 발달 #사바나기후는 열대기후 중 가장 넓게 분포하는 기후 #아프리카 중부와 동부의 고원이 대표적 #남아메리카 #브라질 고원 #베네수엘라 #콜롬비아 #파라과이 #인도 등 남부아시아 #동남아시아의 일부 #오스트레일리아 북부 #기후형의 하나 #고일계에는 비가 많이 오고 #저일계 건조 #우계와 건계의 구별 #뚜렷한 열대기후 #우림 기후대의 바깥쪽에 분포 #건조기후 지역에의 천이 지역 3열대원야(原野) 기후 #열대지역 내에서 몬순에 의해 나타나는 기후 #인도를 중심으로 남아시아 #동남아시아 #기네아 만 주변 #동아프리카 동안 #열대계절풍대 #기후로 일반적으로는 고온다습 #몬순현상에 의해 우계‧건계의 구별이 뚜렷하다 #통상 열대수렴대(ITC)가 통과하는 시기에 비가 많기 때문 #연 2회의 우계가 나타나는 곳 #인도 반도 #여름의 남서몬순이 우계를 의미 #남서몬순의 영향 #말라바르(Malabar) #해안과 아삼(Assam) 지방은 세계적인 다우지로 되어 있다 #개성 강한 식물 #열대와 아열대 #지역의 식생대 #우계에는 초목이 무성하지만 건계에는 풀이 말라 건조 기후 #관목이 드문드문 서 있는 황원(荒原) #열대 초지 경관 #열대 초지 #남아메리카의 오리노코 강 유역 #야노스(Llanos) #브라질 고원에서는 캄푸스(campos)라고 한다 #방목 #이동식 농경이 주 #관목과 교목들이 드문드문 #건기와 우기가 뚜렷하게 구별 #아열대와 열대 지방의 초원 #아프리카와 남아메리카에서 발견되는 식생 #아프리카 사바나에서는 키가 큰 풀 #아카시아종 나무 #야자수 #바오밥나무 #초식 동물 무리 #육식동물 사자 표범 독수리 송골매 <script data-ad-client="ca-pub-4162949345545299"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