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 6일 토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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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니어 직원들과 머리를 맞대 찾아낸 새 판로는 입점 쉽고 운영 편리한 쿠팡 마켓플레이스였어어요, 

“탄탄한 고객층이 모여 있고 중장년층도 쉽게 입점이 가능한 곳이라면, 쿠팡 마켓플레이스 따라올 곳이 없죠!” 

평균나이 62세 시니어들, 오픈마켓 입점에 도전하다, 

과거 대한민국 경제를 이끌었던 지금의 시니어 세대들은 젊은 세대 못지 않은 열정과 체력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은퇴 후에도 경험에서 비롯된 밝은 지혜로 아름다운 인생의 후반전을 뛰고 있다.  

이런 시니어들의 열정을 원료로 삼아 그들에게 새로운 삶의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해주는 ‘착한 용광로’같은 곳이 있다. 밀알이 그렇다. 이곳에 모인 사람들은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 하나만으로 기업을 성장시켰다. 

밀알 구성원들은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발전을 위한 끊임없는 연구를 한다. 최근에는 ‘오픈 마켓은 젊은 사람들만 할 수 있다’는 고정관념 또한 깨버렸다. 서로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 입점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을 해낸 것이다.  

쿠팡 마켓플레이스는 밀알처럼 은퇴 후 새로운 커리어 설계를 꿈꾸는 중장년층에게 좋은 사업 파트너임에 틀림없다. 오프라인 기반의 사업보다 초기 비용이 적게 들고 좋은 아이템만 있다면 누구나 입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쿠팡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매출 상승길을 걷고 있는 (주)밀알의 김면식 대표를 만나봤다. 

(주)밀알 김면식 대표 

시니어들의 노련함과 오픈마켓이 만들어내는 환상의 케미! 입점부터 관리까지 쉬운 쿠팡 마켓플레이스가 제격

(주)밀알은 고용노동부로부터 인증을 받은 사회적 기업으로, 평균연령 62세의 직원들로 이루어진 시니어 기업이다. 

김면식 대표는 30년 넘게 쇼파 등 가구 주문제작 업체를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금의 모션베드 브랜드를 새롭게 탄생시켰다. 

김면식 대표는 다양한 업종에서 일을 하다 은퇴한 중장년층을 적극적으로 채용했다. 그들이 오랜 시간 각자의 울타리에서 쌓았던 경험과 지혜의 가치를 높게 산 것이다. 

“지금의 5060대 세대들은 과거 경제의 주역들로서 각 분야에서 인정받는 전문가였습니다.

저는 시니어들이 가진 전문성과 지혜를 믿습니다. 제 믿음대로 직원 개개인의 능력이 모여 밀알이 지금과 같이 성장할 수 있었죠.” 

(주)밀알에는 대부분 중장년층의 직원들이 모여 일을 하고 있다 

김면식 대표는 처음에 자사 홈페이지에서만 상품 판매를 했었다.

그러다 브랜드 홍보에 한계점을 느껴 온라인 매장에 관심을 가지던 중, 쿠팡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을 보고 입점을 결심했다. 

“쿠팡이 가장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쿠팡에 모션베드를 검색해보니 경쟁사 대부분이 중국산 중심의 저가형 상품을 판매하고 있더군요.  

밀알은 철저히 국내산 자재를 활용해 자체적으로 제작한 상품을 판매한다는 점을 고객분들께 어필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게다가 온라인 매장은 쿠팡을 따라올 곳이 없다고 생각했어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쿠팡에서 상품 구매를 해보지 않았을까요? 쿠팡에 입점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죠.”  

김면식 대표는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국내에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쿠팡이 밀알과 만난다면 좋은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다고 한다.  

구매 의지를 가진 고객들이 주로 모이는 쿠팡에서 타사와는 차별화 된 밀알의 상품이야말로 판매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 것.   

“시니어들에게 온라인 판매라는 것은 덜컥 겁부터 나기 마련입니다. 

젊은 사람들만 하는 것이라 생각하기 쉽죠. 하지만 저희는 도전했습니다.  

온라인 판매를 위한 KC인증 획득은 물론, 쿠팡 입점부터 상품 등록과 상세페이지 제작까지 저희 스스로 해냈습니다.  

쿠팡은 특히 타 오픈마켓에 비해 입점 과정이 번거롭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중장년층으로 이루어진 저희 기업 입장에서는 시기적절하게 만난 좋은 사업 파트너인 셈이죠.”   

(주)밀알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 

쿠팡은 입점이 쉬워 누구나 판매자가 될 수 있다.  

새로운 커리어를 꿈꾸는 이들에게 최적의 플랫폼인 것이다. 

김면식 대표는 사업가로서 기지를 발휘해 모션베드 판매가 아직 활발하지 않던 쿠팡이라는 상권을 찾았고 빠르게 자리잡게 되었다.  

고객 맞춤형 고품질 상품으로 쇄도하는 러브콜 

“쿠팡의 충성도 높은 고객들과 함께라면 매출 상승은 떼놓은 당상이죠” 

작년 8월 쿠팡에 입점한 이후, 매출 상승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졌다. 밀알만이 가진 장점을 쿠팡 고객들이 알아준 것이다. 

“고품질은 기본 옵션이고, 더 나아가 소비자 개개인의 니즈를 맞추자는 것이 저의 판매 전략입니다. 

우선 소비자 입장에서 쿠팡은 ‘빠른 배송’이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또한, 모션베드는 구매자 분들이 긴급한 필요에 의해 주문을 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주문이 들어오면 1~2일 내로 배송을 완료할 수 있게끔 생산라인을 가동합니다.

상품의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고객분들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해 드립니다. 고객 맞춤형으로 상품을 판매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단골 고객도 생겼습니다. 

감사하게도 직접 전화를 주셔서 상품 칭찬을 해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빠른 배송과 친절함으로 쿠팡에서 높은 평점을 받고 있는 (주)밀알  

밀알의 구매자들은 젊은 사람들부터 노년층까지 다양하다.  

실제로 밀알의 첫 주문 고객은 부모님께 모션베드를 선물해 주고 싶어하는 딸이었다고 한다. 

나이대별로, 사람별로 천차만별인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충족시켜 탄탄한 고객층을 확보한 김면식 대표. 

그의 탁월한 사업 전략과 고객들을 향한 진심은 밀알이 성장할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다. 

“쿠팡에서 직접 저희 상품을 검색해서 주문해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요즘은 사람들이 물건을 사려고 하면 쿠팡에서 검색하는 습관이 생긴 것 같아요.  

쿠팡에서의 매출이 다른 오픈마켓에서의 매출보다 약 2배 이상 높습니다. 대부분의 매출이 쿠팡에서 발생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믿고 보는 쿠팡이죠.”  

김면식 대표는 상품 상세 페이지를 높은 퀄리티로 만들기 위해 마케팅 팀장도 고용했다고 한다.  

제대로 된 상세 페이지를 제작하자 매출이 더욱 증가했다. 

품질 좋은 상품과 직원들의 정성, 그리고 쿠팡의 탄탄한 고객층이 만나 효과를 본 것이다.  

전체 성별/연령별 쇼핑앱 사용자 수에서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쿠팡 

“시니어들은 젊은 사람들보다 활동 범위가 적습니다.  

나이가 들면 이곳 저곳으로 움직이거나 일을 벌여놓는 것을 꺼려하는 경향이 있죠. 

그런 시니어들의 두려움을 용기로 바꿔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쿠팡은 중장년층들이 집에서도 쉽게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어요.  

판매자를 위한 기능도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조금만 공부하고 연구한다면 누구에게나 기회는 열려있습니다.” 

쿠팡 마켓플레이스의 판매자를 위한 서비스 ‘WING’  

중장년층에게 오픈마켓이 얼마나 적합한 판로인지 재차 강조한 김면식 대표. 

쿠팡 마켓플레이스에는 판매자를 위한 서비스 ‘Wing’ 뿐만 아니라 공식 홈페이지에 단계별 매뉴얼이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적응할 수 있다.   

시니어들의 두려움을 즐거움으로 인생의 남은 퍼즐은 밀알에서 쿠팡과 함께 

“밀알이 땅에 떨어져 열매를 맺듯이, 은퇴한 사람들이 밀알에서 새로운 커리어를 펼쳤으면 좋겠습니다.” 김면식 대표는 시니어들에게 일은 노동이 아니라 즐거움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밀알 타운을 만들고 싶어요. 

지금 천안에 지점을 개설했는데, 앞으로도 대구, 광주, 부산, 원주를 주 타깃으로 하고 점점 확장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저는 시니어들의 가능성을 믿습니다.”  

은퇴 후에 사람들이 찾는 곳이 바로 밀알이었으면 좋겠다는 김면식 대표. 

그와 그의 직원들은 오늘도 즐거운 꿈을 꾸고 있다.  

“단순한 돈벌이가 아닙니다. 

노년에 보람되고 알찬 일을 하는 것이죠.  

쿠팡 마켓플레이스는 우리와 같은 시니어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최고의 사업 파트너입니다.”  

김면식 대표는 마지막으로 밀알의 회사 이념을 소개하며 미소지었다. 그가 어떤 마음으로 회사를 꾸려나갔는지 확신이 서는 대목이었다.  

하나. 시니어들에게 활짝 열린 공간으로 

하나. 서로의 가진 재능을 나누기 위하여 모이고 

하나. 함께 일하며 

하나. 손자, 손녀를 자랑하면서 

하나. 인생의 남은 퍼즐을 맞추고 

하나. 그동안 바쁘게 살아오면서 누리지 못했던 기쁨을 되찾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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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에스에이(SA)산아유통의 윤석현(사진 왼쪽), 이정수(오른쪽) 대표

“최근 오프라인 유통을 하는 이들의 최대 화두는 온라인 진출입니다. 소비 형태가 온라인쪽으로 옮겨가고 오프라인 매출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온라인 진출은 필수사항이 됐죠.”  

에스에이(SA)산아유통(이하 산아유통)의 윤석현, 이정수 대표는 현장에서 잔뼈 굵은 정통 영업맨이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즐기는 건강한 식품을 유통한다. ‘구워 먹는 치즈’를 비롯하여 다양한 치즈를 일반 오프라인 매장에 납품해왔다.  

직원 대신 사장이 직접 발로 뛰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유통업계는 정체되고 있었다. 그동안 이커머스 시장은 급격하게 성장했다. 수익성 개선을 위해 제시된 해법은 ‘온라인 진출’뿐이었다. 윤석현 대표가 오프라인 사업을 전담하고, 이정수 대표가 온라인 사업을 맡기로 했다. 컴맹 수준이었던 이 대표는 무작정 온라인 시장에 뛰어들었다. 

바로 지금이 온라인에서 식품 팔기 가장 좋은 때

출처 : 통계청, 2020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 

올해 초 발생한 코로나19 여파로 언택트 소비가 대세가 되면서 소비자들의 식품 구매패턴에 큰 변화가 생겼다.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밥 수요가 늘어나면서 관련 상품의 온라인 매출도 늘었다.  

이런 시장의 변화 속에서 오프라인에 강했던 산아유통이 온라인 판매를 시작한 건 자연스러운 흐름이었다. 그렇다면 왜 쿠팡 마켓플레이스에서였을까?   

일단 쿠팡은 이미 구매 의사를 가진 충성고객이 많다. 

아직 경쟁이 심하지 않은 틈새시장을 찾아 쿠팡의 수천 만 고객들에게 새롭고 품질 좋은 아이템을 제공한다면 충분히 해 볼 만한 도전이었다.  

특히 산아유통과 같이 단독 브랜드 상품을 판매할 경우 경쟁력이 뛰어나다. 

보관이 용이하고 가성비가 좋은 가공식품은 팔아볼 만하다고 판단했기에, 산아유통은 쿠팡 마켓플레이스를 주 판매 채널로 선택했다. 

쿠팡 마켓플레이스에 주력한 이 대표의 전략은 정확히 먹혔다.  

2018년 11월 쿠팡 마켓플레이스 입점 후 산아유통의 매출액은 매달 큰 폭으로 늘고 있다. 온라인 판매에 대한 지식 없이 시작한 초창기 월 매출은 2만원 수준. 처참한 성적표를 받아든 이 대표는 제대로 해보자 싶어 컴퓨터 학원을 수강했다.  

이후 직접 상품 사진을 다시 찍고 상세페이지도 디자인했다. 

유튜브와 쿠팡 마켓플레이스 사이트를 들락거리며 온라인 판매 공부도 했다.  

그렇게 배운 것을 실전에 적용해가는 사이 매출도 늘었다.

얼마 후 4백만 원까지 월 고정 매출이 나오기 시작했고, 이후 약 3천만 원 까지 매출이 급격히 증가했다.  

온라인 판매, 나만의 PB 브랜드로 승부했더니

산아유통은 맛 좋고 가격까지 착한 PB 상품으로 확실한 승부수를 걸었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건강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치즈를 개발했다. 

대표 상품은 구워 먹는 치즈, 구워 먹는 치즈골드 등이다. 

브랜드명인 산아(産兒)는 아기를 출산하듯 상품 하나하나에 정성을 다하겠다는 의미다. 

시중에 나온 타 브랜드 상품을 그대로 팔기보다 자체 상품을 개발해서 경쟁력을 높였다. 

유통은 물론 상품의 기획, 제조, 생산 과정 모두 ‘아이를 낳는 마음’으로 심사숙고해서 선택하고 있다. 

나만의 브랜드로 유통마진은 줄이고, 수익성을 높이다 

PB상품은 소매업자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브랜드 상품으로, 해당 업체에서만 구매할 수 있다.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나만의 상품이기에 가격결정권을 확보하고 있어 마진율 조정이 자유롭다.  

(1) 시장 가능성을 고려한 아이템 선정 

치즈는 흔하지만 그만큼 수요가 꾸준한 아이템이다. 

당시 고기처럼 구워 먹는 할루미(Halloumi) 치즈는 지금처럼 흔하지 않았던 터라 장차 시장 가능성을 크게 보고 선정했다. 

(2) OEM 방식의 상품 생산 및 공급 

상품은 주문자 위탁생산(OEM) 방식으로 공급하여 생산 및 개발 비용을 절감했다. 

신상품을 빠르게 론칭하고 판매하기 위해 전국을 발로 뛰며 산아유통과 딱 맞는 제조공장을 찾아냈다. 

종류가 다른 치즈를 두 군데 업체에서 제조하고, 상품의 다양성을 위해 타 브랜드 상품도 판매한다.  

(3) 고객의 눈높이에서 생각하기: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치즈 만들기 

처음 만들어진 샘플 상품을 시식하는데, 너무 짰다. 염분을 줄여 우리(한국인) 입맛에 맞는 치즈를 만들고 싶었다. 제조업체에 염도를 더 낮춰 달라고 요구했다.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아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먹을 수 있는, 짜지 않고 담백한 치즈를 만들었다.   

실전 팁! 나만의 식품 PB 상품 만들고, 판매하기 

그렇다면 나만의 식품 PB상품은 어떻게 만들고 효과적으로 판매할 수 있을까?  

머릿속에 번뜩 떠오른 아이디어를 직접 실행에 옮기고 싶다면 규격화된 상품을 먼저 찾고, 이어서 이를 상품으로 제대로 구현해 줄 제조사를 찾아야 한다.  

이 외에도 실전에 적용하면 좋을 팁들을 자세히 담아봤다.  

(1) 초보자라면 규격화된 상품을 찾아라 

식품 PB 상품도 처음에는 되도록 간단하게 제작 가능한 티백차 등 기준 및 규격이 정해져 있는 식품으로 시작하는 것이 실수가 적다.

상용화가 쉬운 규격제품일수록 구하기 쉽고 유통도 쉽다.  

(2) 좋은 제조사는 어떻게 찾을까? 

손품 팔기: 식품 제조 관련 커뮤니티와 포털 사이트에서 제조공장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제조공장이 아닌 유통회사인 경우도 많으므로 이중 체크는 필수!  

발품 팔기: 제조사별 순위를 정한 다음 제조사를 컨택한다. 

이메일, 전화, 방문 등 가능한 방법을 총동원하되 가까운 지역끼리 묶어 방문 일자를 정해 미팅을 진행하자. 

제조사 컨택 기준: 상위업체의 상품을 골라서 먹어 보고 이에 부합하는 기준을 하위업체에서 찾았다. 

상위업체는 인지도가 있으니 당연히 맛이 좋다. 하위업체 중에서 맛은 있는데 인지도가 낮은 곳이 분명히 있다. 

그 업체를 찾아야 한다.  

(3) 원재료 리스크를 줄이는 분산 판매 

식품은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에 소비자는 식품 안전에 대한 이슈에 예민할 수밖에 없다.  

구제역이나 조류독감과 같은 유행병이 언제 어떻게 닥칠지 모르는 상황에서 한 가지 식품에 올인하는 것은 위험하다.  

단품 위주보다는 상품 구색을 다양화하자. 여러 가지 아이템을 취급하고, 메인 상품과 결이 다른 상품을 소싱해 상품 구색을 갖추는 것도 좋다.  

(4) 그럼에도 가장 중요한 건 ‘맛’ 

가공식품 판매에서 안전이 기본이라면 맛은 전부다. 실속, 가성비 등 아무리 외쳐도 맛만큼 중요한 요소는 없다. 

한 번 먹어본 사람이 맛이 없다고 느껴 재구매가 일어나지 않는다면 그 가공식품의 수명은 짧은 것이다.   

쿠팡 마켓플레이스에서 팔기, 참 쉬웠던 이유

쿠팡 마켓플레이스 교육자료 바로 가기 

https://marketplace.coupangcorp.com/s/video 

(1) 쿠폰 발행부터 무료배송까지, 쿠팡 마켓플레이스에서 하라는대로 다 했다 

온라인 판매는 문외한이라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계속 검색했다.

공지사항을 살펴보고 쿠폰 발행 등 무료로 할 수 있는 것은 다 했다. 

쿠팡 마켓플레이스에서 제공하는 교육자료를 열심히 보고 착실히 실전에 적용했다. 

공지사항 하나 놓치지 않았다. 그리고, 쿠팡 마켓플레이스에서 하라는 대로 했더니 진짜 판매가 이뤄졌다.  

쿠폰 발행: 고객에게 상시 할인 느낌을 주는 즉시 할인쿠폰보다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사용 가능한 다운로드 쿠폰을 많이 활용했다. 

특정 시즌이나 시간대만 쿠폰을 발행해 쿠폰을 막 뿌리는 업체라는 인식을 주지 않으려 노력했다.  

무료배송: 쿠팡 마켓플레이스에서 하는 말이 정답이었다. 같은 상품을 유료배송과 무료배송으로 나눴는데, 무료배송 상품 주문 수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2) 차원을 높이는 판매 전략! 상세페이지와 이벤트 

오픈마켓에서 식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상세페이지 역할이 중요하다. 

처음 산아유통의 구워먹는 치즈 상세페이지는 앞뒤 방향만 있는 1차원에 가까웠다. 매출이 뛰는 시점부터는 산아치즈를 먹어야 하는 이유와 다른 치즈와의 차별점, 고객들이 남긴 후기와 상품을 굽는 방법 등을 이미지로 제작했다. 

아주 간단한 조리법을 추가하는 것만으로도 고객의 구매욕을 높일 수 있다. 

실제 상세페이지에 가장 기본은 딱 하나, 고객이 상세페이지만 봐도 이 치즈가 맛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야 한다. 

그것만 제대로 어필이 된다면 매출이 꾸준히 나온다.   

상품에 정성을 곁들이면 진짜 팔리는 곳, 쿠팡 마켓플레이스 

세상에 없는 새로운 맛, 그럼에도 누구나 좋아할 만한 대중적인 맛을 찾기 위한 두 남자의 여정은 아직도 진행 중이다.  

두 대표는 장장 7개월에 걸쳐 신제품 ‘산아 오치오치(가제)’를 개발했다. 

상표등록을 마치고 6월 중 출시를 앞두고 있다. 아마 쿠팡 마켓플레이스에서 가장 먼저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안전은 기본, 맛은 전부’라는 신념 아래 식품 카테고리에서 나만의 경쟁력 있는 PB상품을 개발한 이정수, 윤석현 대표. 이들의 좋은 아이템은 쿠팡에서 제대로 먹혔다.  

쿠팡 마켓플레이스의 넓고 깊은 고객층과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만나 ‘매출 증가’라는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 것이다.  

쿠팡 마켓플레이스는 산아유통의 두 대표 사례처럼 개성있고 정성이 담긴 좋은 상품만 있다면 짧은 기간 내에 매출로 직결되는 유일한 오픈마켓이다.  

나만의 PB상품 아이디어는 있지만 이를 적절히 판매할 곳이 어디일지 고민하는 판매자가 있다면, 대한민국 전 세대가 사랑하는 쿠팡 마켓플레이스를 선택해 보자. 후회는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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