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이현배도 고스트 라이터…! 대형기획사 연루, K팝 부조리한 관행!???
K팝 업계에 떠도는 소문 – 고스트 라이터(Ghost Writer)의 존재
크레딧에 올라간 이름의 비밀
그것이 알고싶다’, 얼굴 없는 히트곡 메이커 다룬다…故 이현배 재조명
지난 4월 17일, 힙합 그룹 45RPM 멤버이자 DJ DOC 이하늘 동생인 이현배의 갑작스러운 사망 소식이 들려왔다.
예상치 못한 부고에 동료 음악인들이 애도를 표하던 가운데,
고인의 형 이하늘은 SNS를 통해 충격적인 내용을 폭로했다.
바로 DJ DOC 4집 이후의 많은 곡이 DJ DOC 멤버인 김창렬, 정재용이 쓴 것이 아니라,
동생 이현배에 의해 쓰였다고 주장했다.
즉, 이현배가 DJ DOC의 이른바 고스트 라이터였다는 고백이었다.
최초 폭로 이후 언론 보도가 이어졌지만,
이후 관련된 DJ DOC 멤버들은 모두 말을 아끼고 있어 진실을 확인하기는 어렵게 되었다.
세계인들이 인정할 만큼의 수준 높은 음악과 시스템을 자랑하는 K팝 산업.
DJ DOC 이하늘의 주장처럼 실제 창작자와 밖으로 알려진 창작자가 다른 경우가 발생할 수 있을까?
이런 일들이 발생하고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작사학원에서 일어난 일 – 정당한 대가를 원합니다
K팝 업계의 ‘고스트 라이터’ 문제를 겨냥한 질문은 꾸준히 이어져 왔다.
올해만 해도 이하늘의 폭로가 처음이 아니었다.
DJ DOC와 관련된 논란이 일어나기 얼마 전인 지난 3월, 한 SNS에는 K팝 작사업계의 부조리함에 대해 고발하는 글이 올라와 관심을 모았다.
‘익명의 케이팝 작사가 대리인’이라는 계정에 등록된 글에서,
글쓴이는 신인 작사가들의 등용문으로 여겨지는 작사학원에서 수강생들의 작품을 이용해 학원 측에서 공동작사가로 이름을 올리고 저작권 지분도 가져가고 있는데,
이러한 작사학원의 행태는 ‘갑질’이라며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게다가 기획사에서 의뢰해 온 K팝의 가사 제작을 위해, 학원 측에서 마음대로 수강생들의 가사를 채택 조립하는가 하면, 완성된 노래에 대한 작사비조차 지급하지 않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이 주장은 과연 사실일까?
"대부분의 K팝 작사가가 학원의 갑질에 따른 자존감 하락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K팝을 만드는 이에게 정당한 대가와 권리가 주어지길 바란다면 이 글을 공유해 주세요."
- 익명의 케이팝작사가 대리인-
크레딧에 올라간 이름의 비밀
익명의 케이팝 작사가가 문제를 제기한 작사학원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없이 글이 퍼져나가자 몇몇 작사학원에서는 해당 사실과 관계가 없다는 입장을 발표하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일부 사실을 인정하고 사과한다는 견해를 밝힌 한 작사학원이 있었다.
이 학원의 대표는 400여 개 K팝 곡들을 작업해 온 유명 작사가 김 원장(가명)이었다.
SNS 폭로 이후 그 학원에 대한 제보가 이어졌다.
초고를 만든 수강생들의 동의도 없이 공동작사가로 자신을 올리고, 저작권 수입의 기준이 되는 저작권 지분율의 경우에도 아무런 설명이나 상의 없이 김 원장 혼자 결정했다는 제보들.
그런데 이런 학원에 대한 의문과 더불어 제보자들이 공통으로 궁금해하는 사실이 있었는데,
그건 바로 정체를 알 수 없는 한 작사가의 존재였다.
만든 노래마다 항상 김 원장과 함께 공동작사가로 이름을 올린 미지의 작사가.
"OO이라는 사람은 본 적도 없으시다고요?
본 적도 없어요.
이분이 만약 정말 실재하는 분이면 천재죠."
- 제보자 K 작사가 -
김 원장의 학원 소속으로 알려져 있으나 수강생들도 직접 만나본 적이 없고, 실체를 모른다는 이 작사가는 누구일까?
이 작사가는 국내 최정상급 아이돌 그룹의 노래로 데뷔해 십 여 개의 작품에 이름을 올렸다.
이런 상황 때문에 업계에선 실제론 가사를 쓰지 않음에도 저작권 지분을 가져가는 사람이 아니냐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
김 원장의 학원에선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말할 수 없는 비밀 - K팝 유령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김 원장 측은 수강생들과의 소통에 문제가 있었을 뿐이며, 지금은 잘못된 일들은 바로잡았다고 해명했다.
그리고 문제가 된 정체 모를 작곡가는 김 원장과 오래전부터 알고 지낸 사이로 실제 작업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런데 취재 결과 이 작사가는 유명 기획사에서 스타 가수들의 음악 활동 전반을 기획하는 A&R(Artists and Repertoire)팀 책임자의 부인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심지어 그녀가 작사에 참여한 곡들은 모두가 남편이 관리하는 유명 가수들의 노래였다.
김 원장은 해당 기획사로부터 많은 작사 업무를 의뢰받은 것으로 확인된다.
김 원장의 작사학원과 유명 기획사는 어떤 관계인 걸까?
제작진은 제보를 바탕으로 진실을 찾아가는 취재 과정에서 작사하지 않는 작사가, 작곡하지 않는 작곡가들에 대한 의혹을 셀 수도 없이 접할 수 있었다.
하지만 50명이 넘는 제보자들은 하나 같이 입을 모아 방송 말했다.
‘이 사실을 내가 말했다는 것이 알려지면 저는 업계에 다시 발을 들일 수 없습니다.’
진실을 알고도 말하지 못하는 피해자들과 용기를 내 제작진을 만나주었지만 극심한 두려움에 다시 입을 닫았던 수많은 제보자들. 무엇이 이들을 침묵시키는 것일까?
8일,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대형기획사와 연루된 ‘유령작사가’의 정체를 추적하고, K팝을 사랑하는 창작자들의 열정과 노력을 무색하게 만드는 K팝 업계의 부조리한 관행은 없는지 파헤쳐본다.
인물정보
이현배 가수 사망2021년 4월 17일신체187cm, 72kg소속그룹45rpm가족형 이하늘데뷔2005년 45RPM 1집 앨범 [Old Rookie]사이트인스타그램
이하늘 전처, 故 이현배 추모 "잘 도착했냐…마음 정리 안돼"
DJ DOC 이하늘 동생 故 이현배 사망
유족 정확한 사인 파악 위해 부검…사인은 아직
이하늘 전처 "늘 환하게 웃던 얼굴, 잘 쉬길"
그룹 DJ DOC 이하늘의 전처 박유선 씨가 전 남편의 동생이자 45RPM의 멤버인 고(故) 이현배를 추모했다.
박유선 씨는 지난 25일 자신의 SNS에 과거 이하늘, 고인과 함께 찍은 사진을 게재하며 "오빠 잘 도착했느냐. 우리 모두 여기에 잘 있다"고 적었다.
그는 "수년 전 '유선 씨', '오빠' 하다가 처음으로 '형수님',
'도련님' 어색하게 부르면서 서로 멋쩍게 웃던 날이 생각난다"고 고인을 떠올리며 "최근 4개월 동안 못 해도 일주일에 한, 두 번씩은 봤었는데 환하게 웃는 얼굴로 늘 그 자리에 있을 것만 같아서 마음 정리가 잘 되지 않는다"고 털어놨다.
"카페 일하면서 모르는 거 하나 물어보면 열 개 신경써서 알려주고, 퇴근하고 들리면 고생했다고 먹을 거에, 커피에 재밌는 얘기까지 오빠가 하늘 오빠보다 더 많이 챙겨줬었는데. 집에 갈때면 하늘 오빠한테 '형 이거 유선 씨 챙겨주자' 하면서 빈손으로 돌려보낸 적도 없었는데"라며 "제가 뭐 예쁘다고 그렇게까지 잘해주셨냐"고 했다.
박유선 씨는 "하늘 오빠 혼자 있으니까 제주도 가서 일 보시고 빨리 올라오라니까 알겠다고 하지 않았냐.
근데 어디간 거냐"고 적어 안타까움을 자아내기도 했다.
끝으로 "평안하게 좋은 곳으로 갔는지, 그동안 행복한 삶이었는지, 오늘은 오빠한테 물어볼게 이것 밖에 없다"며 "잘 쉬고 있으라. 우리 또 만나자"며 글을 마쳤다.
故 이현배는 지난 17일 제주 자택서 사망한 채 발견됐다.
당초 사인으로 심장마비가 언급되기도 했으나, 유족은 정확한 사인 확인을 위해 부검을 결정했다.
부검을 진행한 부검의는 심장 이상 소견을 전했으나, 정확한 사인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조사 이후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현배의 사망 이후 친형인 이하늘은 DJ DOC 김창열과의 금전 문제를 폭로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하지만 장례가 진행되는 동안 두 사람은 갈등을 잠시 접어두고 고인을 추모했다.
이현배의 발인은 22일 서울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서 엄수됐다.
TV조선 '우리 이혼했어요'에 출연하며 얼굴을 알린 바 있는 이하늘의 전처 박유선 씨는 이현배의 장례 기간 내내 그의 곁을 지킨 것으로 전해졌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故 이현배와 같은 얼굴 없는 히트곡 메이커, 고스트 라이더
인기 시사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故 이현배와 같은 얼굴 없는 히트곡 메이커, 고스트 라이더에 대해 파헤친다.
8일 방영되는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인기 힙합그룹 DJ DOC의 히트곡을 만들어온 故 이현배를 재조명한다.
지난달 17일 故 이현배의 부고가 전해진 이후, 이현배의 친형인 이하늘은 충격적인 내용을 폭로했다.
이하늘에 따르면 DJ DOC 대다수 곡이 김창열과 정재용이 아닌 故 이현배가 작사·작곡을 했다.
이와 관련해 이하늘은 김창열이 故 이현배가 작사·작곡을 한 곡으로 활동했음에도 불구하고 김창열은 고마움을 느끼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이후, 이하늘은 말을 아끼고 있지만 이와 관련된 논란은 계속해서 확산된 바 있다.
이렇듯 얼굴 없는 히트곡 메이커인 ‘고스트 라이더’에 대한 의혹은 꾸준히 이어져온 바 있다.
DJ DOC로 인해 논란이 확산되기 이전부터 K-POP 작사업계의 부조리함에 대한 글은 음지에서 꾸준히 제기된 바 있으나 빛을 보지 못했으며, 이번 논란으로 인해 대중에게 알려지게 됐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고스트 라이더’ 논란을 재조명하고 심도 깊은 취재를 이어나갔으며, 이 과정에서 음악 제작 과정에 참여하지 않는 작사·작곡가에 대한 소문의 실체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그것이 알고싶다’가 파헤친 진실은 8일 11시 10분 확인할 수 있다.
#살맛 나는세상 #이하늘 #이현배 #그룹 DJ DOC #가수 #음악인 #우리 이혼했어요 #이현배의 사망 이후 친형인 이하늘 #DJ DOC 김창열과의 금전 문제를 폭로해 화제 #이하늘의 전처 박유선 #45RPM의 멤버인 #고(故) 이현배를 추모 #부검의는 심장 이상 소견을 전했으나 #정확한 사인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조사 이후 밝혀질 것 #이현배의 사망 이후 친형인 #이하늘은 DJ DOC 김창열과의 금전 문제를 폭로해 화제 #DJ DOC 4집 이후의 많은 곡 #많은 곡이 DJ DOC 멤버인 김창렬 정재용이 쓴 것이 아니라 #동생 이현배에 의해 쓰였다고 주장했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고스트 라이더’ 논란을 재조명 #K-POP 작사업계의 부조리
***~^0^~ 잠시 쉬어다 가세요!?
^^ 또 다른 youtu.be 영상, 아래 클릭 하시면 시청 하실수가 있읍니다,^^
^^ 영상 조아요 구독 하시면 그 이익금 일부는 불우 이웃에 쓰여집니다ㅡ
구독 좋아요 는 무료 입니다,
많은 성원과 격려 부탁 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