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9일 월요일

국수.

국수"
옛 기록에 면,,, 국수,, 탕병 등으로 나온다. 반죽한 밀가루・메밀가루 따위를 얇게 밀어 가늘게 썰거나 국수틀에 눌러 가늘게 뽑아낸 식품의 총칭 , 또는 그것을 삶아 국물에 말거나 비벼 먹는 음식. 한자어로는 ‘면()’·‘면자()’라고 한다. 『고려도경』에 “10여 종류의 음식 중 국수맛이 으뜸이다()”라는 말이 나오고, 『고려사』 예조와 형조에서 “제례에 면을 쓰고 사원에서 면을 만들어 판다”라는 말이 보이는 것으로 미루어 고려시대에도 국수가 있었을 뿐 아니라 상품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구체적인 자료가 없어 고려시대의 국수[]가 어떤 것인지는 알 수 없다. 
조선시대에는 『음식디미방』·『주방문()』·『증보산림경제』·『요록()』·『옹희잡지()』 등 많은 문헌에 기록되어 있다. 
재료는" 
주로 메밀·콩·녹말 등이 쓰이고 부재료로는 수수·물쑥·꿩·닭고기·달걀 등이 쓰이고 있어 국수 문화가 다채롭게 발달하였음을 알 수 있다. 
국수에 쓰이는 국물로는 장국·오미자국·참깨국, 꿩·닭고기국물 등이 쓰였다. 
국수는 밀이나 메밀과 같은 곡물을 가루 내어 반죽한 것을 가늘게 만든 후, 국물에 말거나, 비비거나, 볶아 먹는 음식의 총칭' 국수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존재하는데, 서아시아 지역에서 부터라는설, 기원전 7,000년경부터 메소포타미아에서 재배되던 야생종 밀은 기원전 1-2세기경, 서아시아에서 실크로드를 통하여 중국에 전해졌다. 《본초강목()》에 따르면 전한()의 한무제()는 오랑캐인 흉노()를 견제하기 위해 장건()을 서역으로 파견하였는데, 이때 서방과의 교역로인 실크로드를 개척하면서 이를 통해 밀을 비롯한 여러 가지 문물들이 중국으로 들어오게 된다. 중국에서부터라는 설, 이탈리아에서부터라는 설 등 다양하다. 단, 정확하게 규명된 바는 없다. 근래에 중국 중서부 칭하이성 황하강 유역의 라자 지방에서 4,000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는 가장 오래된 국수가 발견되었는데, 당시에는 지금과 같은 형태의 제면 기술이 아니라 밀가루 반죽을 손으로 비벼서 면을 뽑은 것으로 보인다. 
중국에서는 처음에 밀가루를 이용한 수제비 형태의 면을 먹다가 후한() 때부터 가늘고 긴 형태의 국수를 만들어 먹기 시작했고, 5-6세기인 진나라 시대에는 단자나 전병과 비슷한 수인병()이라는 국수를 만들어 먹기 시작했다. 당시에는 밀가루를 면()이라 하였고, 면으로 만든 것을 가리켜 병()이라 하였는데, 찐 것을 증병(), 구운 것을 소병(), 기름에 튀긴 것을 유병(), 국물에 삶은 것을 탕병()이라고 하여 국수도 병()이라 일컬었다. 이후에 국수를 가리키는 용어인 병()은 수인병(), 색병(), 색면(), 납면()과 타면()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면()이라고도 한다. 
전세계적으로 널리 먹는 요리로 제조나 조리가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에 빵보다 역사가 깊다. 기원전 6,000년~5,000년경부터 아시아 지역에서 만들어 먹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6세기경에 쓰여진 중국 농서 《제민요술()》에는 국수 만드는 법이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다. 반면, 우리나라에는 중국 송나라 때 국수 만드는 법이 전해져, 삼국시대나 통일 신라시대부터 면을 먹었을 것으로 추정되나 정확한 기록은 없다. 다만 고려시대 제례에 면을 쓰고 사원에서 국수를 만들어 팔았다는 내용이 《고려사()》에 기록되어 있으나 국수 만드는 법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지 않다. 고려말 《노걸대() 》에는 ‘우리 고려인은 습면()을 먹는 습관이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당시에는 밀이 매우 귀해서 일상식이 아닌 귀족들의 행사인 결혼식, 회갑연, 제례 등과 같은 날에 먹는 특별식이었으며, 결혼식 때에 국수 먹는 풍습이 이때부터 생겨나기 시작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조선시대는 억불숭유() 정책으로 예를 중시하여 의례음식이 발달하였는데, 의례음식에서 면의 이용은 매우 다양한 편이었다. 조선시대 때도 밀가루는 진말()이라 하여 매우 귀한 식품이었기 때문에 밀 대신 메밀을 이용한 국수가 발달하였다. 
조선왕조에서 궁중연회를 베풀 때의 준비 절차와 연회 음식을 기록한 《진찬의궤》나 《진연의궤》에 보면 국수장국에 관한 내용이 20여 차례에 걸쳐 기록되어 있는데, 주로 메밀을 이용한 국수가 많다. 
조선시대 문헌에 기록된 국수는 총 50여종으로 국수의 주재료는 메밀가루였으며, 그 다음으로 밀가루와 녹두가루 등이 국수의 재료로 많이 이용된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메밀가루가 많이 생산되는 북쪽 지방에서는 메밀을 이용한 국수나 냉면이 발달하였고, 남쪽은 밀가루를 이용한 칼국수가 발달하였다. 
1)『고려도경』에 의하면 고려에는 밀이 귀하기 때문에 성례() 때가 아니면 먹지 못한다고 하였고, 『고사십이집()』에서는 “국수는 본디 밀가루로 만든 것이나 우리나라에서는 메밀가루로 국수를 만든다”고 한 것으로 미루어 중국의 국수와는 달리 우리 나라 국수의 재료는 밀가루에 한정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2)《고려도경()》에 보면 ‘고려에는 밀이 적기 때문에 주로 화북지방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밀가루의 값이 매우 비싸 성례() 때가 아니면 먹기 힘들다’라는 기록과 《고사십이집() 》에 ‘국수는 본디 밀가루로 만든 것이나 우리나라에서는 메밀가루로 만든다’라는 기록으로 보아 우리나라에서는 밀가루보다는 메밀가루를 국수의 재료로 주로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는 결혼이나 생일, 회갑 등의 잔치가 있거나 돌아가신 조상을 추모하는 의미로 제사상에 국수를 올리기도 하였다. 국수가 통과의례에 빠지지 않고 올려지는 이유는 국수모양이 길게 이어진 것이 경사스러운 일 또는 추모의 의미가 길게 이어지기를 염원하는 뜻에 연유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3) 『고려도경』 제22권 향음조에 “나라 안에 밀이 적어 장사치들이 경동도에서 사오므로면의 값이 대단히 비싸 성례 때가 아니면 쓰지 않는다.”고 하였으며, 『고려사』에서도 “제례에는 면을 쓰는데 사원에서 만들어 판다.”라고 하였다. 이를 보면, 당시 밀은 매우 고가의 귀한 재료로 판매되었고, 일상적인 음식이 아니라 혼례 등의 잔칫날이나 제례를 지내는 특별한 날에 먹을 수 있었던 별식이었음을 알 수 있다. 의례음식으로 국수를 쓰는 식생활 풍속은 이때부터 생겨난 것 같다. 
우리나라는 중국과 달리 쌀로 만든 떡을 병()이라 하고 국수를 면()이라고 하였는데, 삶은 면을 물로 헹구어 건져 올린다고 하여 국수()라고 칭하였다. 
국수는 만드는 재료에 따라 밀국수, 메밀국수, 녹말국수로 나뉜다. 
밀국수는 밀의 재배 품종이나 환경에 따라, 밀 단백질인 글루텐(gluten)의 함량과 성질이 달라져 면의 종류도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밀알의 중심부로 갈수록 단백질 함량이 낮고 전분 함량은 높은 반면에 외부로 갈수록 단백질 함량은 높고 전분 함량은 낮아진다. 밀가루로 만든 면으로는 소면과 파스타가 대표적이다. 
메밀가루는 끈기가 없기 때문에 밀가루나 녹말가루를 섞어 익반죽하여 국수를 만드는데, 녹말가루를 많이 넣을수록 국수가 질기다. 밀가루를 섞을 때는 메밀가루와 밀가루의 비율을 7:3 또는 5:5 비율로 혼합하여 만든다. 그밖에 녹두, 고구마, 옥수수, 마, 칡, 도토리, 밤 등의 녹말로도 국수를 만들 수 있는데, 보통 밀이나 메밀을 섞어서 만든다. 우리나라에는 옛부터 녹두 녹말로 만든 ‘나화’라는 면이 있었는데, 17 ~ 19세기에 쓰인 《음식디미방》, 《주방문()》, 《증보산림경제()》, 《임원십육지()》등의 조리서에 따르면, 나화, 낭화(), 탁면, 착면(), 창면(), 창면(), 창면() 등으로 기록되어 있다. 고구마나 감자 전분인 녹말로 만든 국수로는 당면이 대표적이다. 
국수는 제조방법에 따라 납면(), 압면(), 절면(), 소면(), 하분()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납면은 국수 반죽을 양쪽에서 당기고 늘려 여러 가닥으로 만든 국수다. 납면을 만들 때에 밀가루에 소다를 넣어 반죽을 하면 알칼리성 물질들이 글리아딘의 점성을 증가시켜 면이 잘 늘어날 수 있고, 전분의 호화와 팽윤을 증가시켜 국수의 탄성을 높여준다. 대표적인 납면으로는 중국의 중화면과 일본의 라면이 있다. 
압면은 국수 반죽을 구멍이 뚫린 틀에 넣고 밀어 끓는 물에 삶아 만든 국수로써, 끈기가 적은 메밀이나 쌀, 옥수수 등을 이용한 국수에 많이 사용한다. 압면은 삶는 과정 중에 호화()에 의해 강한 점성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압면으로 한국의 냉면과 중국의 당면(), 이탈리아의 파스타가 있다. 절면은 손으로 반죽하여 밀대로 밀어 얇게 만든 반죽을 칼로 썰어 만드는 국수로서 한국의 칼국수와 일본의 우동과 소바()가 대표적이다. 
우리나라는 조선시대까지 밀이 구하기 어려운 재료로서 밀보다는 메밀을 이용한 절면이 많았는데, 메밀가루는 밀가루와 같은 점탄성이 없어 연결제로 밀가루나 녹말가루, 달걀 등을 뜨거운 물에 반죽하여 사용하였다. 
소면은 밀가루 반죽을 길게 늘려서 막대기에 면을 감아 당긴 후 가늘게 만드는 국수로 한국과 일본의 소면, 중국의 선면이 대표적이다. 하분은 쌀국수 형태의 국수를 말하는 것으로 동남아 등지에서 즐겨 먹는 국수다. 묽게 반죽한 쌀가루 유액을 얇게 늘려 쪄서 면대를 만든 후에 표면에 기름을 발라 식혀서 칼로 가늘게 만든다. 
우리가 먹는 찰기가 강한 자포니카 품종의 쌀보다는 인디카 품종이 하분을 만들기에 적합하다. 밀국수는 건조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는데, 밀가루를 반죽하여 뽑아낸 면을 수분이 14∼15% 정도가 되게 건조시킨 것을 건면(), 반죽한 것을 끈 모양으로 만들어 가열한 생면(), 생면을 삶은 다음 기름에 튀기거나, 그대로 뜨거운 바람으로 건조시켜 녹말을 알파화(α)한 석면 등이 있다. 
국수는 조리 방법에 따라서 크게 제물 국수와 건진 국수로 나눌 수 있다. 건진 국수는 국수를 삶아 물에 헹궈 낸 국수를 말하는 것으로 따로 국물을 만들어 냉면이나 온면으로 만들어 먹기도 하고, 양념을 넣어 비빔국수로 먹기도 한다. 
건진 국수는 제물국수에 비해 면발이 쫄깃한 것이 특징인데, 국수를 삶을 때에 국수 표면의 전분이 호화되어 점성이 증가하나 삶은 국수를 냉수에 헹구면 국수 표면의 점성이 제거되고 여열에 의한 호화 과정이 억제되어 쫄깃한 면발을 가지게 된다. 건진 국수에는 냉면(물냉면, 비빔냉면), 비빔국수, 온면(국수장국), 콩국수 등이 있다. 제물 국수는 국수 삶은 국물을 버리지 않고 국수와 함께 먹는 국수로 ‘제물에 그대로 삶았다’고 하여 제물 국수라고 한다. 
국수 삶을 때에 나온 전분이 그대로 들어있어 국물이 걸쭉한 것이 특징으로 칼국수가 대표적이다. 
제물 국수의 장국 국물로는 쇠고기나 멸치 외에 조개나 닭고기 국물을 사용한다. 밀가루는 강력분을 주로 사용하며 반죽에 콩가루나 달걀을 넣어 반죽을 되게 한다.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 국수는 돌잔치, 생일, 회갑잔치 등 수연례를 비롯한 관례, 혼례 등의 축하 잔치와 제례 등의 추모 의례에서 빠지지 않는 중요한 의례음식이었다. 우리 민족은 잔칫날 국수를 함께 나누어 먹음으로써 함께 기뻐하고 경사스러워 했으며, 제례음식을 음복함으로써 추모의 의미를 함께했다. 
국수는 접대 음식이자 잔치 음식으로서, 그리고 제사상에 올리는 제수로서도 매우 중요하였다. 일례로 출생과 연관된 국수 관련 식생활 풍속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동국이상국집』이나『매천집』에 출생 후 3일째 되는 날에 아이의 탄생을 축하하러 온 손님[]들이 국수[]를 먹던 풍속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국수는 오랫동안 출생 관련 축하음식이었던 것 같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첫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돌잔치를 열어 주는 것이 전통 풍속인데, 이때 돌상에는 흰밥과 미역국, 나물과 구이, 백설기와 수수경단, 과일 등의 음식 외에 아기의 장수를 기원하는 국수도 함께 놓고, 점심에는 국수장국으로 손님을 대접하는 ‘국수잔치’를 벌인다. 또한, 상에 쌀・돈・국수 등을 놓고 아이의 미래를 점쳐보는 ‘돌잡이’ 풍속을 통해, 아이가 국수를 집으면 장수할 것이라고 여긴다. 61세 생일인 ‘회갑’ 같은 수연례에도 주인공 앞에 국수장국상을 차려 주면서 장수를 기원하고, 오신 손님들께 잔치음식으로 국수를 대접한다. 이를 보면, 국수는 출생의례에서 중요한 의례음식이자 접대음식이면서 잔치음식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한국식생활풍속』에서는 국수를 주식으로 차린 국수장국상을 ‘면상’이라고 하는데, 
잔치에 국수로 손님을 접대하는 풍속이 상례가 되자 ‘잔치국수’라는 음식명까지 생겨났다. ‘잔치국수’에는 국수장국 외에 편육, 전유어, 찜, 잡채, 신선로, 느리미, 회, 김치, 식혜나 화채, 과일, 떡 등을 함께 차린다. 
계절에 따라 겨울에는 따뜻하게 온면을, 여름에는 시원하게 냉면을 말아 놓을 수 있다. 하지만 일명 ‘잔치국수’가 온면의 형태인 것으로 보아, 잔치를 베풀고 손님을 접대하기 위한 국수는 주로 온면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온면은 국수를 삶아서 헹군 뒤 사리를 만들어 두었다가 미리 만들어 놓은 장국에 ‘토렴’하여 데운 후 그릇에 담고 쇠고기볶음・편육・달걀지단 등의 꾸미를 얹어 더운 장국을 부어 만든다. 옛 기록에는 장국으로 쇠고기나 꿩고기 육수를 썼으나 20세기 이후 멸치육수를 많이 쓰고 있다. 한편 냉면은 차갑게 식힌 육수에 동치미나 배추김치・나박김치 국물을 섞어 쓰거나 육수만 단독으로, 혹은 동치미나 김칫국물만 따로 쓴다. 면을 만 다음, 오이절임, 배, 편육, 동치미 무 썬 것, 달걀 등 을 얹어 낸다. 또한 제례와 관련된 국수 풍속을 보면, 면이 고려시대에 이미 제례용으로 판매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에서는 오래전부터 조상에게 올리는 제례에서 국수를 제수로 사용했고, 이러한 풍속은 조선시대를 거쳐 오늘날에도 이어지고 있다. 
조선 중기 『쇄미록』의 저자인 오희문의 기해년(1599) 일록을 보면, 임진왜란이 나서 피란살이 중임에도 메밀국수를 만들어 왕에게 올렸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이니 제수로서 국수가 중요하였음을 알 수 있다. 제수의 진설은 각 집안에 따라 달리 행하는 예법이 다르지만 주로 제2열에 면(국수)과 편(떡)을 올린다. 제례상에 편이 있으면 반드시 면을 놓는다고 인식되었고 면서병동西이라 하여 국수를 서쪽에 떡을 동쪽에 놓는다. 제수로 올리는 국수를 ‘메국수’라 부르기도 한다. 국수를 놓을 때는 국수를 삶아서 면기 등 제기에 건더기만 건져 담고 국물은 붓지 않으며 계란채 등을 고명으로 얹어 놓는다. 
『시의전서』에도 “국수사리를 합에 담고 위에 계란채를 뿌려 쓴다.”라고 기록하였다. 그러나 집안에 따라 얹는 고명은 잣, 깨소금 등으로 다를 수 있다. 음복 시에는 장국밥이나 비빔밥 등 제삿밥에 메국수를 고명처럼 얹어 먹기도 한다. 한편 제수 준비에 엄격한 종가에서는 국수를 직접 만들어 올리기도 하지만 국수를 구하기 쉬워지면서 시중에서 구매한 국수로 제수를 준비하는 종가가 많아졌다. 한국의 전통적인 면 요리에는 냉면, 비빔국수, 콩국수와 온면인 국수장국, 칼국수 등이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즐겨 먹는 국수인 냉면은 메밀이 주로 생산되는 북부지방에서 발달한 면 요리로서 평양의 물냉면과 함흥의 비빔냉면이 대표적이다. 
냉면은 1800년대에 처음으로 문헌에 기록되었는데, 냉면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1849년 조선시대 세시 풍속에 대한 문헌인 《동국세시기()》에 처음 발견된다. 냉면은 지역에 따라 특색 있게 발전하였는데, 평안북도 지방에서는 메밀을 주원료로 하여 면발을 거칠고 굵게 만들어 평양냉면(물냉면)을 만들어 먹었는데, 함흥냉면에 비해 면발이 잘 끊어지는 특성이 있다. 반면에 함흥냉면은 메밀에 감자와 옥수수, 고구마 전분을 넣어 면발이 가늘고 쫄깃하다. 
비빔국수는 국수에 여러 가지 재료를 넣고 비빈 음식으로, 골동면()이라고도 한다. 골동이란 섞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함흥냉면은 비빔국수의 한 종류로서 메밀가루 외에 감자전분으로 국수를 만들어 면발이 질기며 육회나 생선회를 고명으로 얹어 매콤하고 달콤하게 비벼 낸 것이 특징이다. 비빔국수의 일종인 강원도 지방의 메밀 막국수는 메밀가루에 전분을 섞어 익반죽한 다음 국수틀로 면발을 뽑아 만든 국수로서 화전민들이 먹던 수제비에서 유래되었다. 온면의 대표적인 한 종류인 국수장국은 물기를 뺀 삶은 국수를 대접에 담고, 양지머리를 고은 국물이나, 쇠고기를 잘게 썰어 양념하여 끓인 맑은 장국을 부은 후, 여러 가지 재료를 볶은 것과 황백 지단을 고명으로 얹어 먹는 면 요리이다. 
지역에 따라 대표적인 국수들이 몇 가지 있는데, 서울에서는 왕족과 양반 계급들이 많이 살던 지역이라 모양을 예쁘게 만들어 오색의 고명을 얹어 멋을 낸 국수장국과 비빔국수를 즐겨 먹었으며, 밀국수가 일반적이고 때로는 가늘게 만든 메밀국수를 먹기도 하였다. 
산악지방이 많은 강원도는 산악이나 고원 지대에서 생산되는 도토리, 메밀, 감자, 옥수수 등을 이용하여 메밀 막국수나 올챙이 국수를 먹었다. 
쌀의 주요 산지인 전라도나 경상도는 밀가루나 메밀가루를 이용한 면 요리보다는 밥 요리를 즐겨 먹었는데, 경상도는 밀가루에 날 콩가루를 섞어 반죽한 것을 밀대로 얇게 밀어 칼로 만든 칼국수를 조개나 멸치 국물에 먹는 제물 국수를 즐겨 먹었다. 경상북도 안동의 양반가를 중심으로 여름철에 손님 접대에 많이 올리는 향토 음식인 안동건진국수가 유명하다. 
황해도는 밀국수를 즐겨 먹는데, 겨울에 동치미 국물을 부어 만든 냉면도 즐겨 먹었다. 
평안도와 함경도는 메밀을 이용한 냉면이 발달하였는데, 평안북도는 메밀의 주요 산지로서 메밀을 주원료로 만든 평양냉면을 즐겨 먹고, 함경도는 메밀에 녹말을 섞어 반죽하여 만든 비빔냉면과 비빔국수를 즐겨 먹었다. 특히 함경도의 지방은 고추와 마늘과 같은 양념을 강하게 하여 만든 비빔 면을 주로 먹었는데, 홍어나 가자미와 같은 생선을 맵게 하여 무친 회를 냉면 국수에 얹어 비벼 먹는 회냉면이 유명하다. 냉면에 곁들여 먹는 다대기도 이 지방 고유의 용어로 고춧가루에 갖은 양념을 넣어 만든 양념을 말한다. 제주도는 해산물이 풍부하여 이를 이용한 생선국수가 대표적이다. 또한 특산물인 흑돼지를 고명으로 올린 고기국수도 즐겨 먹었다. 
경기도 지방에서는 제물에 끓인 칼국수나 메밀칼싹두기와 같이 국물이 걸쭉하고 구수한 국수를 즐겨 먹어 왔다. 서해안이 가까운 충청도 지역에서는 주로 굴이나 조갯살로 국물을 내어 칼국수를 끓여 먹었다.  
국수요리는" 
국수장국(온면)·칼국수·건진국수·냉면·비빔국수 등이 있으며, 종류에 따라 재료 및 만드는 방법이 다르다. 국수장국은 녹두녹말에 밀가루를 섞어 익반죽하여 국수틀에서 뽑아 삶아서 만든 국수를 양지머리의 육수나 쇠고기 맑은 장국에 말고 다진쇠고기볶음·편육·알지단 등을 고명으로 얹은 것이다. 대체로 서울 이남지방에서 많이 먹는다. 칼국수는 밀가루를 차지도록 반죽하여, 얇게 밀어 가늘게 썬 후, 쇠고기장국이나 닭고기장국 등에 넣고 끓인 것이다. 
건진국수는"
칼국수와 같이 만든 국수를 끓는 물에 삶아 건진 다음 여러 차례 찬물에 헹구어 맑은 장국에 말고, 애호박볶음·오이볶음·쇠고기볶음·알지단 등의 고명을 얹어 만든다. 냉국수로 할 때에는 국수국물·고명을 모두 차게 식힌 다음 말도록 한다. 냉면은 메밀가루에 녹말을 섞어 만든 국수를 쇠고기육수, 닭고기국물 또는 동치밋국, 시원하게 익은 배추김치국물, 동치밋국과 육수의 혼합물 등을 차게 식혀 말고 오이채·배채·편육·동치미무 등을 얹어 시원하게 만든다. 메밀의 산출이 많은 서울 이북지방의 음식으로 특히 평안도지역의 명물음식이다. 
비빔국수는 메밀국수·밀국수·건진국수 등 어느 것으로나 만들 수 있으며, 쇠고기볶음·오이나물·호박나물·미나리볶음·표고버섯볶음 등을 계절과 기호에 따라 준비하여 국수와 갖은 양념으로 비빈다. 특히, 함흥식 비빔냉면은 육회나 홍어회 등을 함께 넣고 맵게 비비는 것이 특징이다. 우리 나라는 풍토상 밀의 산출이 적었으므로 국수는 잔치음식 또는 별미음식으로 쓰였고, 주로 점심식사용으로 쓰였다. 국수가 혼례잔치 음식으로 자주 쓰이면서, 국수 자체가 혼례를 상징하기도 했다. 민간에서 “국수를 언제 먹여줄래?”라는 물음은 “결혼을 언제 하느냐?”는 말과 같은 뜻으로 쓰인다. 이는 혼인 잔치에 찾아오신 손님에게 국수를 대접하는 것이 일반적인 일이 되었기 때문에 생긴 음식문화 상징으로 볼 수 있다. 통일신라시대까지의 우리 문헌에서는 국수를 찾아볼 수 없고, 『고려도경()』에 “10여 종류의 음식 중 국수 맛이 으뜸이다(, 식미십여품이면식위선)”라는 말이 나오고, 『고려사()』에서 “제례에 면을 쓰고 사원에서 면을 만들어 판다”라는 말이 보이는 것으로 미루어 고려시대에도 국수가 있었을 뿐만 아니라 상품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구체적인 자료가 없어서 고려시대의 국수〔〕가 어떤 것인지는 알 수 없다. 조선시대에는 많은 문헌에 기록되어 있는데, 재료가 다양하게 쓰이고 있어서 국수 문화가 다채롭게 발전했음을 알 수 있거니와, 국수틀을 이용하여 만드는 법이 나온다. 이로 미루어 조선 중기 이후에 국수틀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조선시대에는 국숫집에서 국수틀로 만든 국수를 사리를 지어 싸리 채반에 담아 판매했다. 1900년대 이후에는 회전압력식 국수틀이 개발되어 밀가루 날국수를 말린 건조 밀국수가 보급되기 시작했다. 
어휘의 생성 시기는 『고려도경』의 편찬자인 송나라 사람 서긍()이 사신을 따라 고려에 들어왔던 인종 1년인 1123년으로 잡는다. 
햇밀을 수확하는 초여름이면 햇밀가루를 반죽하여 얇게 밀어서 가늘게 썰어 만든 칼국수를 시식으로 먹었고, 겨울이면 찬 육수나 동치미국에 메밀국수를 만 냉면을 계절 별식으로 삼았다. 지금도 국수는 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식이다. 
우리나라에는 메밀가루와 녹말을 혼합하여 만든 메밀국수, 밀가루와 녹두녹말을 혼합하여 만든 녹말국수, 밀가루만으로 만든 밀국수 등이 있다. 
『음식디미방』·『주방문』에는 바가지에 구멍을 뚫어 압착하여 국수를 만드는 법이 나오며 『증보산림경제』·『임원십육지』에는 국수틀을 이용하여 만드는 법이 나온다.  잔치음식으로 ‘국수장국상’을 차린 이유에 대해 『조선무쌍신식요리제법』에서는 “국수장국상에는 편육 한 접시라도 놓으니 대접 중에 낫고, 온갖 잔치나 아침, 점심으로 안 쓰는 데가 없다.”라고 하였다. 즉, 국수장국과 더불어 편육 등 다른 귀한 음식도 함께 대접할 수 있으므로 손님에게 더 나은 대접을 할 수 있는 손님 접대음식이라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712년에 발간된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서인 『고사기』에는 국수가 백제에서 전해진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국수가 일생의례 음식으로 이용되었던 이유는 국수의 모양이 길게 이어진 것처럼 ‘수복’과 ‘장수’ 또는 ‘추모’의 의미가 길게 이어지기를 염원하는 의도에서 나왔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 즉 출생・생일・돌・회갑 등 출생의례에는 ‘국수’의 길쭉한 모양처럼 수명이 길기를 기원하는 ‘장수’의 뜻을, 혼례에는 결연이 길어지기를 바라는 ‘백년해로’와 ‘수복’의 뜻을, 제례에는 ‘추모’의 뜻을 담았다. 이처럼 국수는 기원이 담겨 있는 음식이다. 이것으로 미루어 조선 중기 이후에 국수틀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조선시대에는 국수집에서 국수틀로 만든 국수를 사리를 지어 싸리채반에 담아 판매하였다. 1900년대 이후에는 회전압력식 국수틀이 개발되어 밀가루날국수를 말린 건조밀국수가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1945년 이후부터는 수입밀가루가 많아지면서 여러가지 밀국수요리가 일반화되었다. 종류로 는 각지역에 잘맞게 다량한 개발이 되어져 내려오고있다. 

최무선.

최무선."
1325(충숙왕 12)∼1395(태조 4). 고려 후기의 무기 발명가. 본관은 영주(: 현재의 영천). 광흥창사(使) 최동순()의 아들이다. 
우리나라에서 화약과 화약을 이용한 무기를 처음 제작, 사용하였다. 
무관인 그는 고려 말기에 한창 기승을 부리던 왜구의 노략질을 막기 위해 화약과 총을 만들기로 결심하고 연구에 임하였다. 
화통도감에서 제조된 각종 화기들은 모두 18가지로, 이 중에서 총포의 종류는 대장군()·이장군()·삼장군()·육화석포(: 완구의 일종)·화포()·신포()·화통() 등이며, 화전()·철령전()·피령전() 등은 발사물, 그 밖에 질려포()·철탄자()·천산오룡전(穿)·유화()·촉천화()와 로켓무기로 주화()가 있다. 간단한 화약을 이용한 무기, 즉 화전() 등을 만들어 실험해 본 그는, 마침내 자신을 얻어 화약과 각종 화약을 이용한 무기를 연구하고 만들 화통도감()의 설치를 몇 번에 걸쳐 건의하였다. 그리고는 끝에 허락받아 우리나라에서 화약과 화약무기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를 1377년 10월부터 시작하였다. 화약을 만드는 세 가지 재료, 즉 초석·유황·분탄 중에서 유황과 분탄은 쉽게 구할 수 있으나 초석을 만드는 것이 가장 어렵고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냈다. 그래서 화약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는 중국에서 배우기로 하고, 중국 사람들의 왕래가 잦은 무역항 벽란도에 가서 중국으로부터 오는 상객들 중에서 초석(염초)의 제조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을 찾았다. 그러던 중 중국의 강남지방에서 온 이원()을 만나게 되었다. 그는 후하게 대접하는 등 지극한 정성과, 화약을 만들어 국가를 살리겠다는 집념으로 이원을 감동시켜 초석을 흙에서 추출()하는 방법을 배우고, 드디어 화약을 만드는 데 성공하였다. 
1380년(우왕 6)에 왜구가 500여 척의 선박을 이끌고 금강 하구의 진포로 쳐들어왔을 때 원수() 나세()와 함께 각종 화기로 무장한 전함을 이끌고 나아가 싸워 격파시키는 큰 공을 세웠다. 고려에서는 지문하부사()라는 벼슬까지 올랐으며, 조선 초에는 나이가 많아 등용되지는 못하였으나, 죽은 후에 그의 공을 생각하여 의정부우정승() 영성부원군()으로 추증()하였다. 아들 최해산()과 손자 최공손()도 화약과 화기 연구에 참여하였다. 
저서로는 『화약수련법()』을 남겼으나 전하지 않고 있다. 여기 저기 흩어져 있는 기록들을 모아 그의 일생을 재구성해 보면, 최무선은 1328년 경상북도 영천시 오계동 마단에서광흥창사(使)를 지낸 최동순()의 아들로 태어났다. 본관은 영주()로, 시조는 최한()이며 아마도 증조부인 최익겸 때에 이르러 영천에서 과거를 통해 개경으로 진입해 들어간 것으로 추측된다. 부친이 재직했던 광흥창은 고려시대 관리들의 녹봉을 맡아 관리한 관청이었다. 
광흥창사는 정5품의 관직으로, 관직 서열상 그리 낮은 관직이 아니다. 특이한 것은 7세손이었던 최무선 때부터 영성공파()라는 별도의 가계가 시작되었다는 점이다. 아마도 조선 초기에 그의 화약 발명의 공이 크게 인정받아 ‘영성공’으로 높임을 받았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이후 그의 후손들은 영천 최씨 영성공파가 되었다. 
최무선의 어린 시절에 대해 지금까지 알려진 것은 거의 없다. 다만, [태조실록]에 천성이 밝고 방략(: 일을 꾀하고 해 나가는 방법과 계략)이 많으며 병법에 대해 말하는 것을 좋아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인물임을 알 수 있다. 
출생년도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그가 어린 시절을 보낸 시기는 고려왕조의 운명이 마치 바람 앞의 촛불과도 같은 때였다. 지배층은 권력을 잡기 위해 정쟁만 일삼았고 백성들의 고통은 안중에도 없었다. 게다가 왜구가 빈번히 전라도와 경상도 해안 지방에 출몰하여 많은 피해를 주고 있었다. 
최무선은 어렸을 적부터 이런 사정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자랐다. 아버지가 광흥창사였던 점도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부친의 직업으로 보아 개성 혹은 예성강 하구의 바닷가에 살면서 고려 사회의 위기 상황을 잘 알고 있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광흥창사는 예성강 하구를 통해 개성을 비롯한 전국으로 운반되는 곡식을 책임지는 자리였다. 당시 왜구는 예성강으로 통하는 서해안 여러 항구의 쌀과 곡식을 노리고 있었다. 최무선의 오랜 꿈이 이루어 진 것은 1377년(우왕 3) 10월의 일이었다. 
최무선의 건의로 화약 및 화기()의 제조를 담당하는 화통도감()이 설치된 것이다. 화통도감의 설치는 그가 화약 만드는 기술을 완전히 습득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원나라 출신의 염초장() 이원()에게서 화약 제조 비법을 배웠다. [고려사]에 따르면 최무선은 이원과 같은 동네에 살아 친하게 지내며 은근히 화약 만드는 기술을 물어보고 자기 집 하인 몇 명을 시켜 화약제조법을 완전히 익힌 다음, 고려 정부에 건의하여 화통도감을 설치하였다고 한다. 화약 제조뿐만 아니라 화통도감의 설치 또한 그의 오랜 노력의 결과였다. 화약 제조 기술을 습득한 뒤에 최무선은 도당()에 건의하여 시험해 보려 했으나, 관료들은 그의 말을 믿지 않고 오히려 세상을 속이려 하는 인물로 비난할 뿐이었다. 그러나 그는 이에 좌절하지 않고 여러 해 동안 지속적으로 화약 제조를 건의했고, 그의 정성에 감동한 왕이 화약국()을 설치하게 하여 마침내 화약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최무선이 언제 어떻게 관리가 되었는가는 밝혀져 있지 않다. 고려시대에도 과거를 통해 관직으로 나가긴 했지만, 조상의 음덕, 즉 음직()을 통해 관직을 얻는 경우가 더 많았다. 
어떤 경로를 통해 관직에 나갔는지는 정확하지 않지만, 병법에 관심이 많았다는 기록으로 보아 군기시() 소속의 하급 관리부터 출발했지 않았을까 추측해 본다. 훗날 최무선이 화통도감을 만든 것으로 보아 병기제작 관련 업무를 맡아왔을 가능성이 있다. 고려후기 사회는 왜구의 침략으로 백성들이 많은 고통을 받고 있었다. 이러한 시대 상황에서 최무선(,1325~1395)은 한국 역사상 최초로 화약을 발명하고, 이를 이용한 무기를 만들어 왜구를 물리친 위대한 과학자이자 무인이었다. 그는 중국으로부터 화약을 수입하여 고작해야 불꽃놀이에만 이용하곤 했던 시기에 선구자적인 안목과 노력으로 화약을 개발하여 국산화에 성공하였다. 고려는 그가 발명한 화약과 새로운 무기를 가지고 해마다 쳐들어와 노략질을 일삼는 왜구를 격퇴할 수 있었다. [조선왕조실록]에 실려 있는 최무선졸기() 에 따르면, 젊은 시절 그가 항상 되뇌이는 말이 있었다. “왜구를 막는 데는 화약만한 것이 없으나, 국내에는 아는 사람이 없다이 말은 그가 중국에 이어 고려인으로서 최초로 화약제조를 발명한 원동력이었다. 최무선은 고려인으로 태어났지만, 정작 [고려사]에는 기록이 별로 없다. 
최무선이 화약을 만든 것은 오로지 개인적인 집념의 결과였다. 당시 고려에는 화약에 대해 아는 사람이 없었으므로, 그는 항상 중국 강남에서 오는 상인이 있으면 곧장 달려가 만나보고 화약 만드는 법을 물었다고 한다.정이오()의 [화약고기()]에 따르면, 최무선은 중국말을 잘했다고 하고 [세조실록]에는 그가 원나라에 가서 화포 만드는 법을 배워왔다고 전한다.
최무선이 화약을 만드는 일에 대해 당시 사람들은 매우 부정적이었다. 중국에서 수입해 쓰면 되는 것이어서 귀찮게 국산으로 생산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던 것이다. 더욱이 화약은 불꽃놀이와 같은 장난감에나 쓰는 것이지, 무기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까지는 생각하지 못했다. 하지만, 최무선은 달랐다. 그는 일찍이 화약의 중요성을 간파하고 있었다. 때문에 사람들에게 화약을 국산화하고, 화약을 이용한 무기도 개발하여 왜구 소탕에 사용하자고 설득하기 시작했다. 그에 대한 자세한 기록은 [태조실록]에 실려 있는 졸기에서 찾을 수 있다. 
[태조실록]에 자세한 기록이 남겨진 이유는 고려 말에 왜구의 노략질을 막는데 최무선과 이성계가 함께 힘을 합쳤기 때문이다. 고령의 최무선이 세상을 뜨자, 태조 이성계는 최무선과 함께 전장을 누볐던 사실을 기억하며 그의 죽음을 애도했다. 
화약은 10세기쯤 중국에서 발명되었어요. 중국인들은 화약을 이용해서 불꽃놀이를 하거나 신호용으로 썼지요. 화약은 유럽으로 전해져 소형 화기로 사용되었어요. 한국에 화약이 전해진 시기는 고려 말로, 최무선이 처음으로 화약을 이용해 군사 무기를 만들었어요. "현자총통" 최무선의 화약 발명은 이후 조선 시대에 국방력을 키우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어요. 현자 총통은 조선 시대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에서 활약할 때 크게 활용했다고 해요. 
화약과 화통을 만드는 일을 하는 관아를 화통도감이라고 해요. 이 화통도감에 속한 최무선 영감이 화약 제조법을 배운 지 20년이 된 해에 엄청난 위력을 지닌 화약이 발명되었습니다. 정말 획기적인 일이 아닐 수 없지요. 사실 그 전까지 중국으로부터 수입한 화약은 고작 불꽃놀이에만 사용할 수 있을 정도였지요. 그러나 최무선은 오랜 연구 끝에 결국 폭발력을 최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냈습니다. 
진포에서 왜구를 크게 물리친 고려군은 이후 바다 싸움에서 강한 힘을 발휘하게 되었습니다. 
최무선은 『화약수련법』과 『화포법』이라는 저서를 남겼고, 화약 제조 기술은 아들인 최해산에게 이어졌어요. 그리고 조선이 세워진 뒤에는 태종이 최해산을 등용해 화약 무기를 대량 생산했답니다. 
"현자총통" 
최무선의 화약 발명은 이후 조선 시대에 국방력을 키우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어요. 현자 총통은 조선 시대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에서 활약할 때 크게 활용했다고 해요.

삼 의 구별 과 효능.얼힌 설화.

<본초강목>> 
산삼은 원기를 북돋워주고 두뇌활동과 정신력을 왕성하게 하며 당뇨, 암, 혈압, 간, 심장질환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정력부진과 갱년기 장애 해소에 탁월하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한 신경과민, 빈혈에 좋고 눈이 맑아지며 추위를 타지 않게 하고 조혈과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인체의 저항력을 높이고 면역기능을 향상시킨다. 
1.피로회복효과" 산삼에 많은 사포닌은 만성간염성 감염환자의 간기능을 정상화 시킨다는 임상결과가 있고 간의 기능을 도와주어 각종 간질환을 회복시키는 효능이 탁월하므로 간이 좋아져서 피로를 모르게 된다.
 2. 항암효과" 산삼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시키며 특히 자궁암 세포증식을 억제시킨다. 
3. 당뇨조절" 산삼은 인체의 인슐린 아드레날린의 생성을 정상화시켜 혈당치를 낮추어 준다.
4. 혈압강하" 산삼에 많은 사포닌 성분은 콜렉스테롤 대사를 조절하여 그 수치를 낮추고 맑은 혈액을 만드는 조혈작용이 뛰어나 혈행을 부드럽게 하여 심장을 강화시키고 고혈압을 정상화시킨다. 5 노화방지" 산삼은 피로회복과 함께 체내 지질의 과산화(노화)를 방지해주는 말톨(Maltol)이라는 성분이 노화를 방지하고 늦추어준다.
"산삼, 산양산삼, 인삼의 구별법" 1 잎색깔이 인삼보다 옅어 연한 녹색을 띤다. 즉 엽록소가 인삼보다 적고 잎의 뒷면이 언뜻 은빛으로 보인다. 2. 싹이 나서 말라죽은 흔적인 뇌두가 길다. 보통 뇌두는 한해에 하나씩 생기지만 오래되면 뇌두의 흔적도 희미해지고 산삼은 생육환경이 열악해지거나(화재, 가뭄등) 동물에게 상처를 입었을 경우 휴면(최장24년)에 들어가므로 뇌두의 수는 실제 나이보다 적다. 
러시아 연해주에서 발견된 140개의 뇌두를 가진 산삼의 뇌두 길이가 약 16cm이었으므로 휴면이 약 20년이라고 하면 뇌두 1cm 당 수명이 약 10년이라고 보면 되겠다. 3. 산삼은 수십 수백년간 오래 썩은 부엽토에서 자라기 때문에 파나센이라는 정유물질이 생기는데 산삼의 실뿌리 하나를 씹어보면 그 향이 진하고 달면서도 쓰며 입안에 두고 삼키지 않으면 그 향기가 5~6시간동안 남고 목이 마르지 않는다. 4. 삼삼은 수명이 최소 20년이 넘으면 주변에 자손을 퍼뜨려서 가족산삼들을 기른다. 그래서 어미삼과 새끼삼들이 단체로 있는 경우가 많다. 
"산삼 먹는방법" 
1. 2~3일전 술 담배 고기 커피 콩 해조류 등 몸에 나쁜 음식이나 소화 흡수에 방해가 되는 음식을 피하고 산삼을 먹기 하루 전에는 죽이나 미음을 먹으며 위와장을 비운다. 
2. 뿌리부터 조금씩 천천히 한번 베어 먹은 것을 5분 이상 씹어서 삼킨다. 봄삼은 뿌리 줄기 잎을 모두 먹되 줄기와 잎이 억세면 달여서 먹고, 여름삼은 뿌리를 적신 이끼나 수건으로 감싸서 신선도를 유지하고 줄기나 잎이 마르면 뿌리만 먹는다. 왜냐면 산삼의 좋은 성분이 뿌리로 몰리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과정이 모두 진행된 가을삼을 최고로 여기는 것이다. 3. 복용한 날에도 산삼의 소화흡수를 위해서 하루 정도는 죽이나 미음을 먹으며 속을 가볍게 한다. 
"명현현상; 사람에 따라서 산삼을 복용한 후 술에 취한 듯 동작이 느려지거나 몸이 후끈거리고 피부에 반점이 생기고 깊은 잠을 자기도 한다. 또한 공중에 뜬 기분을 느끼기도 하고 과거에 앓았던 질병의 통증이 재발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현상은 산삼의 약리작용을 인체가 반응하는 현상으로 일시적이고 걱정할 사항은 아니다. 그러난 다음 현상은 주의를 요한다. "부작용; 고열이나 가슴이 답답한 현상이 지속되거나 구토와 어지럼증, 코피나 두통, 설사가 있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소양인은 한의사와 상담 후 복용해야 하고 나머지 소음인이나 태음인에게는 아주 좋은 명약이 될 것이다. 
산속에서 자라며 사람의 인공적인면을 거치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 
천종산삼: 
산삼의 원종이며 심마니들도 극히 보기 힘든 삼으로 1년에 몆뿌리 채심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지종산삼: 인삼에서 몆 대를 거처 천종으로 돌아가는 중에 있는 삼을 말합니다. 야생산삼: 최근 인삼 경작지가 많아져 인삼밭 주변의 조류나 설치류로 인하여 산으로 옮겨진 삼을 말합니다. 
장뇌삼또는 산양산삼:인삼의 씨나 장뇌삼의 씨를 뿌려 인공적으로 산에서 길러진삼을 말합니다. 묘장뇌: 인삼 씨앗을 밭에 뿌려 2년정도 키운 후 뿌리를 채취하여 산으로 옮겨심는 삼을 말합니다. 인삼: 인삼은 보통 4~6년 정도 재배가 가능하며 더 이상은 키울 수가 없는게 인삼 입니다.산삼과 인삼의 차이는 인공적으로 재배하는것과 자연적으로 산에서 자생하여 수백년 수천년 동안 자란 차이입니다. 산삼은 뿌리, 꼭지, 줄기가 붙어 있던 자리에 층이 생기는데 해마다 한개씩 생기므로 세어보면 자란 년도 수를 대충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산삼은" 
인삼보다 외형이 매우 작으며 검은색에 가깝습니다. 인삼은 누르면 약통이 들어가서 자국이 남는 반면 산삼은 눌러도 들어가지 않고 탄력이 있습니다. 적막한 곳에서 자라다보니 잔뿌리가 많고 30년 정도가 되더라도 굵기는 새기손가락 정도에 지나지 않습니다. 보기에도 똑같지가 않으며 가격 또한 자란 횟수와 산지 그리고 품질의 차이에 따라 수백만원 수천만원까지 천차만별이 랍니다. 
산삼 구별법"
1. 나이에 따른 산삼구별법 이 있는데요. 이것은 줄기로판단이가능하며 서로 마주보며 나오고줄기의 숫자에 따라 삼구 사구 오구 로구별을 합니다. 잎으로 알아보는 산삼.
2. 산삼잎이 5~6 개인데 3개는잎이크고 두개는나머지3개보다 적음 산삼구별법은 뇌두를확인하면되고 뇌두가 길수록 아이가 많고 나이테가많을수록 나이가많다. 
3. 약재로서 또는 행운의 재보로서 설화에 많이 등장한다. 그러나 산삼이 사람으로 변하여 등장하는 설화는 많지 않다. 
「동자삼설화」와 「불씨와 산삼」 등이 있다. 
「동자삼설화」는 효행담의 한 유형으로서 전국적으로 전승되는 ‘광포설화’이다. 어느 집 아버지가 병이 들었는데 백약이 무효였고 오직 서당에 다니는 손자를 삶아먹어야 낫는다고 하였다. 
아들 부부는 아버지를 위하여 자식을 희생시키려 작정하고 서당에서 돌아오는 아들을 솥에 삶아 그 물을 아버지에게 드려서 아버지의 병이 나았는데, 죽인 아들이 다시 집으로 들어오기에 솥을 열고 보니 산삼이 떠 있더라는 것이다. 이 설화는 효심에 감동하여 하늘이 산삼을 보냈다는 의미로 효행을 권장하는 뜻을 지닌다. 
「불씨와 산삼」은 영남지역에서 전승된다. 처음 시집온 며느리가 불씨를 자꾸 꺼뜨렸다. 어느날 불씨를 지키다가 한 낯선 사나이가 들어와 소매로 물을 뿌려 불을 끄는 것을 보고, 실 꿴 바늘을 그 남자에게 꽂아 정체를 알아보니 산삼이었다는 것이다. 며느리는 산삼을 캐서 집안을 일으키고 시가의 사랑을 차지하게 되었다고 한다.  
설화" 
부모의 병을 낫게 하기 위해서 어린 자식을 삶아 바쳤는데 알고 보니 동자삼이었다는 내용의 효행설화. 
설화의요약"
어떤 부부가 늙은 부모를 모시고 살고 있었다. 어머니(혹은 아버지)가 병에 걸려 백방으로 약을 구했으나 소용이 없었다. 하루는 지나가던 중이 자식을 삶은 물을 어머니께 드리면 낫는다고 했다. 부부는 자식은 다시 낳으면 되지만 부모는 돌아가시면 그만이라 생각하고 중의 말대로 하기로 했다. 서당에서 공부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온 어린 아들을 목욕시켜 준다고 하고는 펄펄 끓는 솥에 집어넣었다. 그렇게 해서 어린 아들을 삶은 물을 어머니께 드렸더니, 병이 완전히 나았다. 다음날 아침, 아들이 집으로 들어오면서 어제 서당에서 공부를 하다가 늦어서 돌아오지 못했다고 했다. 이상하게 생각한 아버지는 솥뚜껑을 열어 봤더니, 솥에는 동자삼이 둥둥 떠 있었다.
변화"
부모가 걸린 병으로 나병을 제시한 경우가 꽤 많다. 어린아이의 간을 먹으면 나병이 치유된다는 속설 때문에 생긴 변이로 보인다. 아이를 삶아서 술을 만들어 먹거나, 사람고기 혹은 아이의 간을 먹으면 낫는다는 변이도 비슷한 맥락이다. 부모와 자식이라는 선택의 상황을 보다 심각하게 만들기 위해 어린 자식을 삼대독자로 설정하거나, 
반대로 선택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두 아들 중 하나를 선택하기도 한다. 공부를 위해 절의 주지에게 아이를 맡겼는데 효성에 감복하여 절의 동자삼이 둔갑하여 아이 대신 온 것이라는 내용도 있다. 나중에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나라로부터 큰 상을 받았다는 이야기가 덧붙기도 한다. 
분석"
희생제의의 전통에 바탕을 둔 유아 살해 모티프가 활용된 전형적인 효행설화의 하나이다. 어린아이의 재생 이미지가 병으로 약화된 부모의 신체를 회복시켜 준다는 관념을 바탕으로 한다. ‘부모의 죽음이냐, 자식의 죽음이냐’라는 독한 선택의 기로에서 부모를 선택함으로써 효행의 가치를 더욱 강조하고 있다.
의의"
동자삼은 몇 백 년 묵은 산삼으로 낮에는 둔갑해 민가를 다니며 훌륭한 사람을 찾다가, 저녁이면 산삼으로 제자리에 돌아간다는 관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산삼의 모양과 어린아이의 이미지가 겹치면서 효행설화를 더욱 감동적으로 만들어준다. 유아 살해를 모티프로 하고 있기 때문에 효행설화 중에서 가장 극적이면서도 그만큼 가장 대중적인 작품으로 평가된다. 이 설화에는 며느리의 불씨를 지키는 정성의 대가로 산삼이 등장한다. 
설화에 나타나는 산삼은 죽을 병을 고치는 신이한 약재로서, 행운을 가져다주는 재화로서 동경의 대상이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