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언제든지 마음만 먹으면 한국 숨통 죈다…'초비상' 韓 '반·차·전·화·철' 원자재 대부분 중국산…배터리는 90 % 의존,
16일 미·중 정상회담…공급난 대책 나올지 주목,
요소수처럼 고도기술 필요없지만,
기업들 단기 증설은 쉽지 않아,
공급 끊기면 시장 한축 무너져,
“中에 의존하는 공급망 리스크 커져”
저가 컬러강판 中서 전량 수입,
요소수 대란에 소비자들도 '디젤차' 기피…퇴출 빨라지나,,,?!
14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올 1~9월 양극재 핵심 소재인 전구체에 들어가는 산화텅스텐, 수산화칼슘, 수산화망간 등의 원재료 수입액은 19억9512만달러(약 2조3500억원)였다.
韓 '반·차·전·화·철' 원자재 대부분 중국산…배터리는 90 % 의존,
전문가들은 중국이 언제든지 원자재를 전략물자화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석유화학업계 관계자는 “초산에틸은 요소수와 마찬가지로 고도의 제조기술을 요구하는 소재는 아니지만 중국 의존도가 워낙 높다”며 “수입에 차질이 발생하면 국내 산업에 연쇄 타격을 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中에 의존하는 공급망 리스크 커져”
한국경제신문이 14일 관세청 품목분류체계(HS)를 통해 올 1~9월 수입 현황을 분석한 결과 2차전지, 반도체, 철강, 석유화학, 자동차 등 국내 5대 제조업의 근간이 되는 원자재 중 상당수가 중국산인 것으로 나타났다.국내 업체들은 중국에서 원자재와 1차 가공소재를 들여와 국내에서 완제품을 만드는 경우가 많다.
국내 차세대 먹거리로 꼽히는 2차전지 배터리는 중국에서 원재료 공급이 끊기면 산업 생태계 전체가 붕괴될 수 있다는 것이 업계의 지적이다.
‘석유화학산업의 쌀’로 불리는 에틸렌의 중국 수입의존도는 절반에 육박한다.
저가 컬러강판 中서 전량 수입,
경제계는 국내 제조업 공급망이 원자재뿐 아니라 값싼 중국 범용제품에 의존하는 것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강판에 무늬를 넣은 착색아연도금강판은 컬러강판의 일종으로, 건축 내외장재와 전자제품 등에 두루 활용된다.
올 상반기 국내 건설시장을 강타한 철근대란도 값싼 중국산 철근 수입이 줄어들면서 촉발됐다.
자동차산업에서도 제동장치, 운전대, 에어백 등 부속부품의 중국 수입의존도는 60% 안팎에 이른다.
요소수 대란에 소비자들도 '디젤차' 기피…퇴출 빨라지나,,,?!
요소수 품귀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가 판매처를 주유소로 일원화하는 등 '요소수 긴급수급조정'을 시행했음에도 품귀 현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친환경차' 바람이 불면서 디젤(경유)차 수요가 줄어드는 가운데 '요소수 품귀' 사태로 디젤차 기피 현상마저 나오고 있다.
요소수 대란 이후 디젤차 차주들이 불편을 겪게 되면서 소비자 인식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14일 신차 구매정보 플랫폼 '겟차(getcha)'가 연료타입별 자동차 구매상담 수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요소수 이슈가 확산되기 시작한 11월초부터 디젤차 상담 건수가 줄었다.
이달 초(1~10일) 가솔린, 전기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 LPG를 사용하는 차량 수요는 거의 변화가 없었으나, 같은 기간 디젤차 상담 건수는 지난 10월 말(22~31일) 18.2%에서 14.9%로 감소했다.
반면, 하이브리드 상담 건수는 지난 10월 말 16.1%에서 이달 초 19.8%로 증가했다.
하이브리드차 비중이 90% 이상인 토요타 역시 소비자들이 디젤차 대체재로 하이브리드 차량을 선호한다고 전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요소수 대란으로 향후 디젤차 출시가 지연될 뿐 아니라 디젤차 퇴출이 빨라질 것"이라며 "디젤차가 불편하다는 것을 소비자들이 몰랐다가 이번에 깨닫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입차업체들이 유럽에서도 끝마무리하고 있는 디젤차를 국내에서 팔고 있다"면서 "그러나 요소수 문제가 부각되면서 '디젤차가 불편하고, 지저분한 차구나'라고 인식되면서 퇴출 속도가 빨라지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나타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요소수 사태 이후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김 교수는 디젤 상용차는 디젤 승용차와 달리 "퇴출이 빨라질 수 없다"고 했다.
김 교수는 "수소 연료전지를 사용하는 상용차가 나오려면 멀었다"며 "트럭 디젤차는 일정 기간 사용할 수 밖에 없다"고 했다.
한편,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디젤차 판매는 지난 2016년 87만2640대에서 지난해 58만7559대로 약 33% 감소했다.
수입차 디젤차 판매도 상황이 비슷하다.
#中 언제든지 마음만 먹으면 한국 숨통 죈다 #초비상' 韓 '반·차·전·화·철' 원자재 대부분 중국산 #배터리는 90 % 의존 #갈수록 커지는 차이나 리스크 #배터리 #반도체 #철강 #원자재 #中 의존도60% 훌쩍 #16일 미·중 정상회담 #공급난 대책 나올지 주목 #요소수처럼 고도기술 필요없지만 #기업들 단기 증설은 쉽지 않아 #공급 끊기면 시장 한축 무너져 #中에 의존하는 공급망 리스크 커져 #저가 컬러강판 中서 전량 수입 #요소수 대란에 소비자들도 '디젤차' 기피…퇴출 빨라지나 #국내 배터리 소재 업체들이 양극재 핵심 소재인 #전구체의 원재료 중 #90% 이상을 중국에서 수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극재 #다른 핵심 소재의 원재료도 중국 의존도가 60%를 넘었다 #요소수 파동으로 불거진 중국발(發) #원자재 대란이 국내 배터리 생태계 생존까지 위협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수소 연료전지를 사용하는 상용차가 나오려면 멀었다 #트럭 디젤차는 일정 기간 사용할 수 밖에 없다"고 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디젤차 판매는 #지난 2016년 87만2640대에서 지난해 58만7559대로 약 33% 감소했다 #탄소중립 정책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완성차업체의 주력 차종이 하이브리드 #전기차로 전환되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수입차 디젤차 판매도 상황이 비슷하다 #한국수입차협회에 따르면 디젤차 #2015년 68.9%를 기록한 이후 지난해 27점7%로 떨어졌고 #올해는 9월까지 14점7%로 급락했다
***~^0^~ 다른 youtu.be 영상보기,
아래 클릭 enter 치시면 시청 하실수가 있읍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NCZRbUDsmBBKCau3SveIKg
영상을 재미있고 의미있게 보셨다면 ''구독 '좋아요',
그리고 '알림 설정'을 꼭 누르셔서 다음 영상도 함께 해주세요.
^^ 영상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은 무료입니다,
구독 좋아요 누르시면 조금이나마 어렵고 불우한 이웃에게 큰힘이 됩니다ㅡ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격려 부탁 드립니다,
항상 응원해 주셔서 ~ ♡ 대단히 감사합니다.. -^0^- ,,,. 돈 대박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