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동물 자연 모두의 행복을 추구한다 는 좋은 취지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열심히 활동하며 아무 거리낌없이 생활 과 아픔없이 웃음만 안고 삶을 영위하는 세상살이 야말로...
유람선 [excursion ship, 遊覽船]
관광·유람 목적으로 사용되는 여객선.<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사적(史蹟)이나 명승지가 많은 강·호수·만(灣)·연안을 회유하는 배로서 소형선이 많다. 옛날에는 선체가 조악하고 설비도 빈약한 것이 많아서 승객사고가 자주 일어났지만, 최근에는 좌석도 많고 안전하고 경쾌한 호화선이 많다.
카리브해의 유람선
시드니만의 유람선
유람선 [excursion ship, 遊覽船]
관광·유람 목적으로 사용되는 여객선.<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google_ad_client: "ca-pub-4162949345545299",
enable_page_level_ads: true
}); <script>
유람선(遊覽船) 또는 크루즈 선(Cruise Ship)은 항해를 통한 유람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여객선으로, 그 항해 자체와 선박 시설 이용도 그 유람의 한 부분이다.
매년 수백만 명에 이르는 여객들의, 항해 유람은 여행 산업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이 산업의 급속한 성장은 유럽 고객뿐만 아니라 북아메리카 고객들을 위해, 2001년 이래 매년 9척 이상의 신규 선박을 건조하게 만들었다. 쿠르즈 선 내부에는 세계 각국 나라 풍의 음식점(한식, 중식, 양식, 일식), 뷔페, 커피숍, 카지노, 헬스클럽, 수영장, 워터파크, 스탠드바, 레스토랑, 영화관, 공연장, 도서관, 편의점, 미용실, PC방, 위성 전화, 산책로, 사우나,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방 등, 도시의 웬만한 시설들은 모두 갖추어져 있다. 대개 1,000여 명 정도 승선이 가능하며, 바다 위의 도시, 유원지, 호텔, 위락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크루즈는 여행의 로망이 아닐 수 없다. 패키지와 개별 여행을 거치고 나면 다음은 크루즈로 간다는 게 여행업계의 오랜 정설이다. 크루즈는 그 자체로 화려한 리조트이며, 고급스러운 음식은 물론 온갖 종류의 위락시설 들이 크루즈 안에 모두 갖춰져 있다
오늘날 수중익선(水中翼船)·호버크라프트 같은 고속 유람선도 나오고 있다. 한국의 한강에도 1986년 10월부터 잠실∼뚝섬∼여의도 간에 관광유람선이 운항하고 있다.카리브해의 유람선
핀란드만의 유람선
로도스섬의 유람선
밀퍼드사운드의 유람선
밴쿠버섬의 BC 페리호
한강 유람선
크루즈. 노르위젼윈드호미국 알래스카주 스캐그웨이. 타이야 인렛에 정박해 있는 크루즈쉽 노르위젼 윈드호.
크루즈. 노르위젼윈드호미국 알래스카주 스캐그웨이. 타이야 인렛에 정박해 있는 크루즈쉽 노르위젼 윈드호.
크루즈쉽 갑판
나이아가라 폭포의 유람선
시드니만의 유람선
스타크루즈
통영유람선터미널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해안 절경을 관광·유람하기 위해 운항하는 여객선.
제주도는 8개 유인도와 55개 무인도로 이루어진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 휴양지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 가운데서도 서귀포시는 예부터 해안선을 따라 아름다운 풍광이 자리하고 있어 서귀포와 마라도, 성산포 등지에서 유람선이 운항되고 있다.
유람선은 사적(史蹟)이나 명승지가 많은 강·호수·만(灣)·연안을 회유하는 배로서 「관광 진흥법」시행 규칙 제8조 1항에 등록 기준이 명시되어 있다. 이에 의하면, 선박의 구조가 「선박 안전법」규정에 나와 있는 구조 및 설비를 갖추어야 하고, 선상 시설도 이용객의 숙박 또는 휴식에 적합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
유람선은 사적(史蹟)이나 명승지가 많은 강·호수·만(灣)·연안을 회유하는 배로서 「관광 진흥법」시행 규칙 제8조 1항에 등록 기준이 명시되어 있다. 이에 의하면, 선박의 구조가 「선박 안전법」규정에 나와 있는 구조 및 설비를 갖추어야 하고, 선상 시설도 이용객의 숙박 또는 휴식에 적합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
현재 서귀포시에서는 사계절 내내 해안 절경을 따라 제주도만의 아름다운 풍광을 관광·유람할 수 있는 비경을 관광 자원화하여 관광객들을 위해 크게 세 개 업체에서 유람선을 운행하고 있다.
1. 서귀포 유람선[서귀포 앞바다 유람선 해상 관광]
서귀포항 근처 해저·해상 관광 선착장에서 국내 유일의 해상과 해저를 동시에 관광할 수 있는 유람선으로서 1997년부터 뉴 파라다이스[파라다이스] 유람선이 운항되고 있다. 뉴 파라다이스 유람선은 새섬·정방 폭포·섭섬·문섬·범섬·외돌개·12동굴, 그리고 월드컵 경기장 앞 등 서귀포 해안 절경을 돌아오는 코스로, 빼어난 주변 비경을 감상할 수 있다. 2003년에 건조된 이 유람선의 길이는 39m, 폭은 9m, 높이는 12.5m에 달하며, 총 톤수는 320톤으로 약 600여 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크기이다.
2. 성산포 유람선[성산포 앞바다 유람선 해상 관광]
성산포 성산항에서는 성산포 전경과 우도의 해안 절경을 시원한 선상에서 바라볼 수 있는 유람선이 운항되고 있다. 특히 기묘한 모양의 바위와 푸른 바다가 어우러진 코스에는 우도의 서빈백사와 주간명월·용두암·후해석벽·말뚝 바위·동안 경굴 등 제주의 빼어난 절경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유람선은 총 2척으로 제주 씨월드호와 제주 사랑호가 운항되는데, 유람선 코스 소요 시간은 약 60분이다. 제 주씨월드호는 길이 33.17m에 폭은 8m, 총 톤수는 191톤, 약 330명을 수용하며, 제주 사랑호의 경우는 27.63m, 폭 6m, 총 톤수 103톤으로 승객 인원은 약 283명이다.
3. 마라도 유람선[마라 해양 도립 공원 관광]
한반도 최남단의 섬인 마라도는 제주 남서쪽 서귀포시 대정읍 송악산 아래의 산이수동 선착장에서 출발하는 유람선을 이용해 갈 수 있다. 이곳에서 떠나는 송악산호 유람선을 이용하면 주변 경치를 즐기며 짧은 시간 안에 마라도에 다녀올 수 있어, 현재까지도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좋다. 마라도까지는 편도 약 30여 분이 소요되어, 마라도 관광을 위해 마라도에서 1시간 정도 체류를 하고, 다시 송악산으로 돌아오는 것이 일반적인 관광 코스이다.
1. 서귀포 유람선[서귀포 앞바다 유람선 해상 관광]
서귀포항 근처 해저·해상 관광 선착장에서 국내 유일의 해상과 해저를 동시에 관광할 수 있는 유람선으로서 1997년부터 뉴 파라다이스[파라다이스] 유람선이 운항되고 있다. 뉴 파라다이스 유람선은 새섬·정방 폭포·섭섬·문섬·범섬·외돌개·12동굴, 그리고 월드컵 경기장 앞 등 서귀포 해안 절경을 돌아오는 코스로, 빼어난 주변 비경을 감상할 수 있다. 2003년에 건조된 이 유람선의 길이는 39m, 폭은 9m, 높이는 12.5m에 달하며, 총 톤수는 320톤으로 약 600여 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크기이다.
2. 성산포 유람선[성산포 앞바다 유람선 해상 관광]
성산포 성산항에서는 성산포 전경과 우도의 해안 절경을 시원한 선상에서 바라볼 수 있는 유람선이 운항되고 있다. 특히 기묘한 모양의 바위와 푸른 바다가 어우러진 코스에는 우도의 서빈백사와 주간명월·용두암·후해석벽·말뚝 바위·동안 경굴 등 제주의 빼어난 절경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유람선은 총 2척으로 제주 씨월드호와 제주 사랑호가 운항되는데, 유람선 코스 소요 시간은 약 60분이다. 제 주씨월드호는 길이 33.17m에 폭은 8m, 총 톤수는 191톤, 약 330명을 수용하며, 제주 사랑호의 경우는 27.63m, 폭 6m, 총 톤수 103톤으로 승객 인원은 약 283명이다.
3. 마라도 유람선[마라 해양 도립 공원 관광]
한반도 최남단의 섬인 마라도는 제주 남서쪽 서귀포시 대정읍 송악산 아래의 산이수동 선착장에서 출발하는 유람선을 이용해 갈 수 있다. 이곳에서 떠나는 송악산호 유람선을 이용하면 주변 경치를 즐기며 짧은 시간 안에 마라도에 다녀올 수 있어, 현재까지도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좋다. 마라도까지는 편도 약 30여 분이 소요되어, 마라도 관광을 위해 마라도에서 1시간 정도 체류를 하고, 다시 송악산으로 돌아오는 것이 일반적인 관광 코스이다.
성산항
성산읍 성산리에 있는 성산항의 전경이다. 연안 화물 및 수산물 유통을 원활하게 하고 여객의 해상 교통 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1968년 1월 연안항으로 지정되었다.
제주시 관내의 유람선은 유선 및 도선을 중심으로 현황을 살펴볼 수 있다. 유선의 경우 2개소에 2척, 도선의 경우 3개소에 7척을 운항하고 있다.
제주시 관내 유선은 도두항과 고산항에서 운항하고 있다. 도두항에서 운항하는 배는 제주크루즈호로 414톤에 350명이 승선할 수 있다. 고산항에서 운항하고 있는 유람선으로는 비너스 1호와 파라다이스 1호가 있다.
비너스 1호는 잠수유선으로 말 그대로 잠수함 형태이다. 파라다이스 1호는 이 잠수유선에 승객들을 수송하는 유선이다. 잠수유선의 무게는 13톤이며, 48명이 승선할 수 있다. 파라다이스 1호는 29톤이며 48명이 승선할 수 있다.
도선은 비양도와 우도를 왕래하는 배들이다. 한림과 비양도를 연결하는 배는 비양호로서 19톤이며 44명이 승선할 수 있다. 우도를 가는 도선은 성산에서 가는 배와 종달리에서 가는 배 두 종류가 있다. 우도에서 성산을 왕래하는 배는 도항선이라고 한다. 특이한 것은 우도에서 성산을 연결하는 배의 경우 주민은 무임으로 탑승할 수 있다.
우도 잠수함 용궁 49호
우도사랑 1호와 우도사랑 2호는 2004년 2월에 건조되어 다른 배들보다는 상태가 양호하다. 우도사랑 1호와 우도사랑 2호 모두 무게는 325톤이며 447명 정도가 승선할 수 있다. 또한 우일호는 57톤에 95명이 승선할 수 있고, 우일 카페리호는 120톤에 135명이 승선할 수 있다. 덕일 페리호는 87톤이며 81명이 승선할 수 있다. 우일 페리호는 153톤에 293명이 승선할 수 있다.
서귀포 잠수함 지아호 전경
홍도유람선"
전남 신안군 홍도에는 ‘홍도 33경’이라는 비경이 있다. 이를 다 보려면 유람선을 타야만 한다. 유람선 승선 시간은 2시간~2시간 30분 정도. 유람선이 여객선 선착장을 떠나자마자 남문바위, 만물상, 부부탑, 독립문바위, 슬픈여바위, 도승바위, 원숭이바위, 주전자 바위 등이 연달아 나타난다. 다양한 형상의 바위들에 눈길과 마음을 빼앗기다보면 2시간 가량의 유람시간이 쏜살처럼 흘러간다. 유람선 가이드는 그토록 많은 바위에 얽힌 전설들을 재미나게 배에 방송으로 합니다.
통영유람선"
통영은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심장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수많은 섬으로 이루어져 있어 아름다운 한려수도 해상관광에 최적지이다. 통영유람선협회는 500여명이 한꺼번에 승선 가능한 대형크루즈 유람선과 일반유람선 12척을 운영하고 있다.
이용시간
운영시간 안에서 수시운항
* 하절기 (성수기) 09:00 ~ 17:00
* 동절기 (비수기) 10:00 ~ 16:00
※ 단체 80명 이상 예약시 원하시는 시간에 출발 가능
* 하절기 (성수기) 09:00 ~ 17:00
* 동절기 (비수기) 10:00 ~ 16:00
※ 단체 80명 이상 예약시 원하시는 시간에 출발 가능
주차시설
유료주차장 이용 가능
신용카드가능여부
가능
애완동물가능여부
불가
체험안내
장사도 상륙 + 한려수도 일주코스
소요시간 : 일반유람선 3시간 20분 / 해피킹 3시간 50분
코스 : 통영유람선 - 한려수도 - 장사도 - 한려수도 - 통영유람선
한산도 (제승당) + 승전지 (이순신장군) 일주코스
소요시간 : 일반유람선 2시간
코스 : 통영유람선 - 격전지코스 - 한산도(제승당) - 통영유람선
소요시간 : 일반유람선 3시간 20분 / 해피킹 3시간 50분
코스 : 통영유람선 - 한려수도 - 장사도 - 한려수도 - 통영유람선
한산도 (제승당) + 승전지 (이순신장군) 일주코스
소요시간 : 일반유람선 2시간
코스 : 통영유람선 - 격전지코스 - 한산도(제승당) - 통영유람선
문의및안내
통영유람선협회 055-645-2307
관련 홈페이지
통영유람선협회 http://www.uram.or.kr
상세정보
시설이용료
[대형크루즈 / 해피킹]
통영-한려수도 일원-장사도 : 대인 23,000원 / 소인 15,000원 / 단체 22.000원
통영-제승당 (학생 단체에 한해서 운항) : 대인 10,000원 / 소인 5,000원 / 단체 9,000원
통영-한산대첩 승선지-제승당(단체 대절) : 대인 16,000원 / 소인 12,000원 / 단체 15,000원
[일반유람선]
통영-한려수도 일원-장사도 : 대인 21,000원 / 소인 13,000원 / 단체 20,000원
통영-제승당 (학단 수학여행코스) : 대인 10,000원 / 소인 5000원 / 단체 9,000원
격전지코스 (하루방바위 / 복바위 / 소혈도) - 제승당 : 대인 15,000원 / 소인 8,000원 / 단체 14,000원
통영-비진도(7~8월에 한해서 운항 / 50인 이상 대절) : 대인 14,000원 / 소인 9,000원
통영-연화도(연화사 / 단체대절) : 대인 20,000원 / 소인 12,000원 / 단체 19,000원
※ 단체는 25인 기준
※ 주말, 공휴일, 하계수송기간 (7.21 ~ 8.31)에는 할증 요금제 시행으로 1,000원 할증
[제승당 입장료]
어른 - 일반 1,000원 / 단체 800원
학생 - 일반 500원 / 단체 400원
어린이 - 일반 200원 / 단체 100원
[장사도 해상공원 입장료]
어른 - 일반 10,000원
군경/학생(중.고등학생) - 일반 8,000원 / 30인 이상 단체 6,000원
어린이(만 3세이상) - 일반 5,000원 / 30인 이상 단체 4,500원
장애인 - 5,000원
통영-한려수도 일원-장사도 : 대인 23,000원 / 소인 15,000원 / 단체 22.000원
통영-제승당 (학생 단체에 한해서 운항) : 대인 10,000원 / 소인 5,000원 / 단체 9,000원
통영-한산대첩 승선지-제승당(단체 대절) : 대인 16,000원 / 소인 12,000원 / 단체 15,000원
[일반유람선]
통영-한려수도 일원-장사도 : 대인 21,000원 / 소인 13,000원 / 단체 20,000원
통영-제승당 (학단 수학여행코스) : 대인 10,000원 / 소인 5000원 / 단체 9,000원
격전지코스 (하루방바위 / 복바위 / 소혈도) - 제승당 : 대인 15,000원 / 소인 8,000원 / 단체 14,000원
통영-비진도(7~8월에 한해서 운항 / 50인 이상 대절) : 대인 14,000원 / 소인 9,000원
통영-연화도(연화사 / 단체대절) : 대인 20,000원 / 소인 12,000원 / 단체 19,000원
※ 단체는 25인 기준
※ 주말, 공휴일, 하계수송기간 (7.21 ~ 8.31)에는 할증 요금제 시행으로 1,000원 할증
[제승당 입장료]
어른 - 일반 1,000원 / 단체 800원
학생 - 일반 500원 / 단체 400원
어린이 - 일반 200원 / 단체 100원
[장사도 해상공원 입장료]
어른 - 일반 10,000원
군경/학생(중.고등학생) - 일반 8,000원 / 30인 이상 단체 6,000원
어린이(만 3세이상) - 일반 5,000원 / 30인 이상 단체 4,500원
장애인 - 5,000원
화장실
있음
내국인 예약안내
단체 80명 이상 예약시 원하는 시간에 출발 가능(전화문의 요망)
유의사항
- 본 콘텐츠는 2019년 10월 기준으로 작성된 한국관광공사의 「대한민국구석구석」 여행지 소개 정보입니다.
2019년 10월 이후 변경된 사항은 문서에 반영되지 않았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세한 이용안내 및 최신정보는 "대한민국구석구석 원문보기"를 통해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신분증 필수 지참, 승선신고서 필수작성
테그 > #유람선 #페리호 #카페리호 #짐수함 #도선 #도항선 #유선 #크루즈 #해양관광 #관광객수송 #유람 #바다 #배 #바다 #선착장 #홍도유람선 #통영유람선 #통영유람선 # #한려해상국립공원
참조항목
역참조항목
카테고리
출처 & 참고문헌,
- 『화산섬, 제주문화재탐방』(제주특별자치도·제주문화예술재단, 2009)
- 디지털 제주시문화대전 http://jeju.grandculture.net/
- 마라도정기여객선(http://www.wonderfulis.co.kr)
- 서귀포잠수함(http://www.submarine.co.kr)
- 산방산유람선(http://www.jejuyuram.co.kr)
- [유람선 [遊覽船]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 [유람선 [excursion ship, 遊覽船] (두산백과)
- 「유람선 관광지로의 제주관광 활성화 방안」(『산경논집』13, 제주대학교 관광산업연구소, 1999)
- [홍도유람선 (대한민국 여행사전, 2009...)
- [통영유람선 (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관광공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