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google_ad_client: "ca-pub-4162949345545299",
enable_page_level_ads: true
}); <script>
중국의옛사건 들중?"
성복전투.城濮戰鬪.
- 고대 중국의 춘추시대에 진(晉)을 맹주(盟主)로 한 연합군이 초(楚)를 중심으로 한 연합군을 격파한 싸움.
BC 6세기 후반에 초나라는 중원(中原)에 압박을 가하여 진(陳)·채(蔡) 등을 지배하에 두고 송(宋)을 공격하였다. 이에 진(晉)의 문공(文公)은 송(宋)·진(秦)·제(齊)의 연합군을 인솔하여 BC632년에 위(衛)의 성복에서 격전을 벌인 끝에 대승하고 초를 격퇴시켰다.
문공은 이 싸움이 끝난 후에 천토회(踐土會)를 열어서 패자(覇者)가 되었다.
문공은 이 싸움이 끝난 후에 천토회(踐土會)를 열어서 패자(覇者)가 되었다.
춘추오패.春秋五覇.
- 중국 춘추시대 5인의 패자(覇者)를 일컫는 말.
- 춘추 5패, 전국 7웅
제후들이 쇠퇴한 주 왕실을 받들고 오랑캐를 막아 ‘중원의 평화 유지’를 외쳤던 시기가 춘추 시대야.
중국에서 제국간(諸國間) 혹은 제후간(諸侯間)에 맺어지는 회합이나 맹약을 회맹(會盟)이라 하며, 회맹의 맹주(盟主)가 된 자를 패자라고 한다. 춘추오패는 춘추시대 5인의 패자를 일컫는 말로 오백(五伯)이라고도 한다. 《순자(荀子)》에 의하면 오패라 함은 제(齊)나라의 환공(桓公), 진(晉)나라의 문공(文公), 초(楚)나라의 장왕(莊王), 오(吳)나라의 왕 합려(闔閭), 월(越)나라의 왕 구천(勾踐)을 가리키는데, 한편 진(秦)나라의 목공(穆公), 송(宋)나라의 양공(襄公)이나 오나라 왕 부차(夫差) 등을 꼽는 경우도 있다.
춘추시대에는 대체로 진(晉) ·초(楚)나라 혹은 제(齊) ·진(秦)나라 등 대제후가 중심이 되어 서로 세력을 다투며, 회맹을 되풀이하였기 때문에 특히 5인에 한하여 패자라고 하는 것은 그다지 의미 있는 일은 아니다. 오패라는 관념은 전국시대 중엽부터 발달한 오행(五行)설의 영향으로 생겨난 것 같다.
전국7웅.戰國七雄.
- 전국시대에 중국의 패권을 놓고 다툰 7대 강국. 전국시대에 중국의 패권을 놓고 다퉜던 7개 강국을 일컫는 말로 동방의 제(齊), 남방의 초(楚), 서방의 진(秦), 북방의 연(燕), 그리고 중앙의 위(魏)·한(韓)·조(趙) 나라 등이 이에 해당한다. 춘추시대에는 독립된 소도시 국가가 100여 개나 산재하고 있었으나 중기 이후 농업생산력의 향상과 상업경제의 발달에 따라 강대한 영역국가가 형성되었다. 7웅이란 이러한 강대국가를 일컫는 말로 각국은 더욱 부강한 국가로 발전하려고 내정의 충실과 군비의 확장에 진력하였다. 이 중 진나라는 상앙(商鞅)의 변법(變法) 이후 국력이 신장하여 BC 221년 천하를 통일하는 데 성공하였다.
춘추 전국 시대라는 말은 역사책 《춘추》와 《전국책》에서 따온 말이야. 《춘추》는 공자가 편찬한 역사책이고,《전국책》은 유향이 제후들의 사료를 편집하여 편찬한 책. 실제 역사 구분과 이 책의 구분이 딱 맞아떨어지는 건 아니지만, 춘추 시대는 《춘추》에 나오는 시대, 전국 시대는 《전국책》에 나오는 시대라고 봐도 무리가 없다.
“남을 알고 자신을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
“전쟁을 해서 이기는 것보다 전쟁을 하지 않고 이기는 것이 최선이다.”
“상황 판단이 승부를 결정한다.”
바로 《손자병법》에 나와 있는 이야기들이다.
춘추 전국 시대의 뛰어난 장수였던 손무가 오나라 왕에게 13편의 병법을 바쳤던 《손자병법》은 고대의 병법서 중 가장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역사를 바꾼 미인들.
유왕 ♥ 포사 | 주나라'
주가 동쪽으로 수도를 옮기기 전 서주의 마지막 왕 유왕이 즉위할 당시에는 이미 나라가 쇠퇴하고 있었어. 그런데도 유왕은 먹고 마시며 놀기 바빴지. 유왕은 아름다운 포사를 보고 한눈에 반했어. 잘 웃지 않는 포사가 아름다운 미소를 보인 적이 있었다.
왕후와 태자를 궁에서 쫓아내고 포사를 왕후로, 그 아들을 태자로 삼을 때였어. 그녀의 미소를 다시 보고 싶었던 유왕은 어떤 일이든 했어. 심지어 적이 침입했을 때 연기를 피우는 봉화를 올려 각 지역의 제후들의 군대가 모이게 하는 일까지 했다.
돌아가라는 유왕의 명령에 군사를 끌고 온 제후들은 분노에 차서 눈을 부라렸는데, 그때 포사의 얼굴에 미소가 번졌어. 진짜 적이 쳐들어왔음을 알리는 봉화를 올렸을 때는 아무도 오지 않았어. 유왕은 결국 적에게 잡혀 목숨을 잃었고, 포사는 적에게 잡혀갔으며 서주는 망하고 말았다.
돌아가라는 유왕의 명령에 군사를 끌고 온 제후들은 분노에 차서 눈을 부라렸는데, 그때 포사의 얼굴에 미소가 번졌어. 진짜 적이 쳐들어왔음을 알리는 봉화를 올렸을 때는 아무도 오지 않았어. 유왕은 결국 적에게 잡혀 목숨을 잃었고, 포사는 적에게 잡혀갔으며 서주는 망하고 말았다.
헌공 ♥ 여희 | 춘추 시대.
춘추 시대 진(晉)의 헌공은 유목 민족과의 전쟁에서 얻은 여희를 처음 본 순간, 마음을 빼앗기고 말았어. 여희가 아들 해제를 낳자, 헌공은 태자인 신생을 폐하고 해제를 태자로 세우려 했어. 여희가 이를 말렸고, 헌공은 너그러운 마음의 여희를 더욱 사랑하게 됐어다. 헌공의 믿음을 얻은 여희는 신생을 없애기 위한 계획을 꾸몄다. 신생이 계모인 자신에게 눈독을 들이고 있다고 헌공에게 울면서 말하고는, 신생과 자신이 함께 있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헌공은 신생이 여희를 안으려는 것으로 오해했지만, 실은 여희가 자기 머리에 꿀을 발라 벌이 달라붙게 했고 신생은 그 벌을 쫓는 상황이었다. 이에 헌공은 신생을 죽이려 마음먹었고, 이를 안 신생은 스스로 목숨을 끊고 말았다. 이윽고 병으로 세상을 떠난 헌공은 11살 해제에게 왕위를 물려주었고, 이후 진의 국력은 나날이 쇠퇴해 갔다.
서시 | 춘추 시대
미인계의 대명사가 된 대표적인 인물은 바로 월나라 서시야. 춘추 시대 월나라와 오나라는 전쟁 중이었는데, 월나라가 위기에 처하자 서시는 오나라 왕 부차를 유혹하라는 임무를 받고 오나라로 갔다. 오나라 왕은 그녀의 아름다움에 반했고 서시를 경계하라는 신하들의 충고도 듣지 않았지. 서시는 서서히 계획을 진행시켰다. 오나라 왕에게 지금이 전쟁을 할 때라고 말했고, 왕은 그대로 따랐다. 월나라에서 곡식 만 석을 꾸어달라고 했을 때에도 서시의 말에 따라 곡식을 빌려주었다. 다음 해 월나라는 싹이 나지 않게 한 종자로 곡식을 갚았다. 이로 인해 오나라는 흉년이 들어 먹을 것이 부족했지만, 서시는 대군을 이끌고 전쟁에 나가라고 했다. 오나라는 모든 인력과 물자를 총동원해서 전쟁을 벌였기 때문에 국력이 바닥나 버렸다. 이때 월나라 왕 구천이 대군을 이끌고 공격하여 오나라를 멸망시켰다. 오나라 왕은 스스로 목숨을 끊었고, 미인계로 나라를 구한 서시는 어디론가 사라져 버렸대.
춘추 전국 시대 고사성어'.
춘추 시대 · 오나라 왕 부차, 월나라 왕 구천
원수를 갚기 위해 쓰라림을 스스로 맛본다. B.C. 496년 오나라 왕 합려는 월나라로 쳐들어갔다가 월나라 왕 구천에게 패하여 전사했어. 그 아들 부차는 본국으로 돌아와 가시 위에 자리를 펴고 자며, 방 앞에 사람을 세워 두고 출입할 때마다 “부차야, 아비의 원수를 잊었느냐!”하고 외치게 하는 등 복수의 칼을 갈았어. 이 소식을 들은 월나라 왕 구천이 먼저 오나라를 쳐들어갔지만 패하고 말았어. 포로가 된 구천 부부와 신하 범려는 갖은 고역과 모욕을 겪은 끝에 영원히 오나라의 속국이 될 것을 맹세하고 귀국했어.
월나라 왕 구천은 자리 옆에 쓸개를 매달아 놓고 항상 핥아 쓴맛을 되씹으며 “너는 치욕을 잊었느냐!”하며 자신을 채찍질했어. ‘와신상담’은 부차의 와신(가시에 눕다)과 구천의 상담(쓸개를 맛보다)이 합쳐서 된 말로, 원수를 갚기 위해 쓰라림을 스스로 맛본다는 뜻
토사구팽 | 춘추 시대·월나라 왕 구천, 월나라 범려
토끼가 잡히고 나면 토끼를 잡던 사냥개도 쓸모가 없어져 잡아먹게 된다. 오나라에게 복수하는 데 큰 공을 세운 범려는 어디론가 사라져 버렸어. 월나라 왕 구천에게 이런 편지를 남기고 말이야. “이미 소원이 이루어진 지금 저는 폐하께 더 이상 필요치 않습니다. 오히려 저는 방해가 될 것입니다. 큰 공을 세운 저의 세력이 커져 폐하의 근심거리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범려가 월나라를 떠난 속마음은 따로 있었어. 친구에게 이런 편지를 보냈지. “교활한 토끼가 죽고 나면 사냥개를 삶아먹는 것처럼 적국이 망하면 공신들은 죽임을 면치 못하는 법일세. 월왕은 원수의 굴욕을 견뎌낼 수는 있어도 공을 세운 대신들을 인정할 수 있는 위인은 못되네. 우리는 그와 고통을 함께할 수는 있지만 즐거움을 함께할 수는 없을 걸세.”
관포지교 | 춘추 시대·제나라의 관중과 포숙
관중과 포숙처럼 아주 친한 친구의 사귐, 관포는 관중과 포숙을 말하는데, 포숙에 대한 관중의 마음을 한번 들어볼래? “나는 포숙과 함께 장사를 했는데, 내가 이익금을 독차지했지만, 포숙은 나를 욕심쟁이라고 말하지 않았다. 내가 가난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세 번이나 벼슬을 하였지만 그때마다 쫓겨났다. 포숙은 못났다고 말하지 않았다. 내가 아직 때를 만나지 못한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세 번 싸워서 세 번 도망친 일이 있었다. 포숙은 나를 비겁한 사람이라고 말하지 않았다. 나에게는 늙으신 어머님이 계시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포숙은 관중을 어떤 상황에서도 끝까지 믿어주었고, 관중은 ‘나를 낳아주신 것은 부모님이지만, 나를 알아 준 사람은 포숙이었다. ’라고 말한 데서 유래된 말로 아주 친한 친구의 사귐의 뜻.
어부지리 | 전국 시대·소대
사람들의 싸움을 틈타 제3자가 이득을 얻는다, 조나라가 연나라를 치려고 할 때, 소대가 조나라를 찾아가 들려준 이야기야. “큰 조개가 살을 드러내고 햇볕을 쪼이고 있을 때 물총새가 부리로 그 살을 찍자, 조개는 껍데기를 닫아 물총새의 부리를 물었습니다. 물총새는 비가 오지 않으면 조개가 죽을거라 생각했고, 조개는 껍데기를 열어주지 않으면 물총새가 죽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서로 버티었다. 이 광경을 보던 어부가 물총새와 조개를 한꺼번에 망태 속에 넣고 말았습니다. 지금 조나라가 연나라를 치려하시는데, 두 나라가 오래 버티어 백성들이 지치게 되면 강한 진나라가 어부가 될 것 같습니다.” 소대의 이 비유를 들은 조나라 왕은 연나라 공격 계획을 중지했대. 여기에서 제3자들이 사람들의 싸움을 틈타 이득을 얻는 것을 ‘어부지리’라고 하게 되었다.
철기 보급, 제자백가 -
철이 세상을 바꾸다, 춘추 전국 시대에 철기가 본격적으로 사용되면서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어. 철로 만든 단단한 쟁기와 괭이를 사용하고, 소를 농사에 이용하면서 땅을 더 깊게 갈 수 있게 되면서 수확량이 증가했고, 상업과 수공업도 발달했다. 철을 만드는 제철업과 소금을 만드는 제염업, 비단을 짜는 방직업도 발달했지. 큰 도시가 여러 개 생겨나고 화폐도 널리 사용되었어. 철로 된 무기가 등장하면서 전투력이 향상되고 전쟁의 규모도 더욱 커졌어.
다양한 생각의 꽃이 피다
춘추 전국 시대에 각국은 부국강병을 통해 좋은 나라를 만들려고 서로 다투었어. 그러면 백성들이 모여들었고, 모여든 백성들이 곧 나라의 힘이 되는 시대였거든. 부국강병을 이루기 위해 각국의 제후들은 국적과 신분에 관계없이 인재를 등용했어. 당시의 다양한 사상가와 학자들은 나라를 구하는 방안 등을 제시하며 제후에게 등용되기를 원했지. 다양한 학문이 발달하고, 많은 사상가와 학자가 나왔는데 이들을 ‘제자백가’라고 함.
제자백가의 주장은 무척 다양하며, 중국의 학문과 사상의 기초가 되었어. 도덕적인 정치를 강조한 공자와 맹자의 유가 사상, 엄격한 법의 제정과 시행을 강조한 한비자의 법가 사상, 도덕과 법률보다는 자연을 본받는 생활을 강조한 노자와 장자의 도가 사상, 평화 사상의 실천을 주장한 묵자의 묵가 사상 등이 있지. 유가는 훗날 유교로 발전했고, 도가는 중국의 전통 종교인 도교의 바탕이 되었다.
다양한 생각의 꽃이 피다
춘추 전국 시대에 각국은 부국강병을 통해 좋은 나라를 만들려고 서로 다투었어. 그러면 백성들이 모여들었고, 모여든 백성들이 곧 나라의 힘이 되는 시대였거든. 부국강병을 이루기 위해 각국의 제후들은 국적과 신분에 관계없이 인재를 등용했어. 당시의 다양한 사상가와 학자들은 나라를 구하는 방안 등을 제시하며 제후에게 등용되기를 원했지. 다양한 학문이 발달하고, 많은 사상가와 학자가 나왔는데 이들을 ‘제자백가’라고 함.
제자백가의 주장은 무척 다양하며, 중국의 학문과 사상의 기초가 되었어. 도덕적인 정치를 강조한 공자와 맹자의 유가 사상, 엄격한 법의 제정과 시행을 강조한 한비자의 법가 사상, 도덕과 법률보다는 자연을 본받는 생활을 강조한 노자와 장자의 도가 사상, 평화 사상의 실천을 주장한 묵자의 묵가 사상 등이 있지. 유가는 훗날 유교로 발전했고, 도가는 중국의 전통 종교인 도교의 바탕이 되었다.
중국이 지금 사회주의 국가라고 할 수 있느냐는 항의성 질문이 당연히 제기된다. 현 중국은 자본주의 국가라고 불러도 크게 어긋나지 않을 만큼 시장경제 체제로 전환되었기 때문이다. 1979년 개혁개방 이후 약 3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중국‒외국 간 또는 학자 간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개혁개방의 최고 전도사라고 할 수 있는 덩샤오핑이 사회주의는 사회주의인데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라고 명명하면서 이론문제의 딜레마에 봉착한 중국공산당의 고민을 상당부분 해소시켰다.
중국은 사회주의냐 아니면 자본주의이냐 하는 이념논쟁으로부터 매우 자유스러워진 상태가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첨단 자본주의를 구가하는 홍콩을 수용하고자 중국이 당장 자본주의 체제로 전환할 수도 없는 노릇이었다. 홍콩의 입장에서 보더라도 1국가 1체제 형식은 용납될 수 없는 것이었다. 150년간 첨단 자본주의 생리에 익숙해 온 그들에게 사회주의 체제로의 직행을 요구하는 것은 홍콩사회를 전복시킬 수 있는 크기의 충격이자 홍콩 번영의 종말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중국공산당의 공식 이론에 따르면, 현재 중국은 사회주의 초급단계에 처해 있다. 이론적으로 중국의 사회주의 초급단계의 최종 시점은 2050년이다. 초급의 목표는 전체 중국의 생활수준이 먹고 살만한 상태인 소강(小康)에 도달하는 것이다. 연해 대도시와 경제 특구들은 이미 그 수준에 다다른 것으로 볼 수 있다.
중국정부는 그런 판단 아래 나날이 확대되고 있는 동서격차를 감소시키기 위해 서부지역 개발을 대대적으로 독려하고 있는 것이다.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경제발전이 황해를 위시한 연해지역 중심으로 전개되다 보니 지역 간 편차가 매우 크게 나타나고 있다. 지역 간의 발전격차는 물론 개인 간의 빈부격차는 중국의 발전을 위협하고 있는 가장 큰 문제가 된 지 오래다.
연해와 내륙의 빈부격차를 줄이고, 전체 인민의 생활수준을 먹고 살 만한 상황으로 제고시키는 것이 사회주의 초급단계의 목표이다. 2050년쯤 되면 그 수준에 도달할 것이라고 중국정부는 내다보고 있다. 주권 반환 당시 홍콩의 자본주의 체제를 1997년부터 50년간 유지하기로 보장한 것이다. 그즈음이면 내지 도시와 홍콩의 경제 역량은 비슷한 수준이 될 것이라고 본다.
중국 전체가 소강 수준에 도달하면 최첨단 자본주의 시스템을 시행하고 있는 홍콩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다고 예상하는 것이다. 이론 시비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그 이후 즉, 중급단계나 종급단계에 대한 공식적인 의견은 발표하지 않고 있다.
춘추시대에는 주나라의 권위가 무너진 자리에 강력한 군사력을 가진 패자가 등장해 중원의 정치를 좌우했다. 다섯 사람의 유명한 패자 ‘춘추 5패’가 있었고, 각국은 독자적인 영역 국가로 성장했다. 이중 대표적인 강한 나라로는 진나라와 초나라가 있었다.
중국은 사회주의냐 아니면 자본주의이냐 하는 이념논쟁으로부터 매우 자유스러워진 상태가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첨단 자본주의를 구가하는 홍콩을 수용하고자 중국이 당장 자본주의 체제로 전환할 수도 없는 노릇이었다. 홍콩의 입장에서 보더라도 1국가 1체제 형식은 용납될 수 없는 것이었다. 150년간 첨단 자본주의 생리에 익숙해 온 그들에게 사회주의 체제로의 직행을 요구하는 것은 홍콩사회를 전복시킬 수 있는 크기의 충격이자 홍콩 번영의 종말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중국공산당의 공식 이론에 따르면, 현재 중국은 사회주의 초급단계에 처해 있다. 이론적으로 중국의 사회주의 초급단계의 최종 시점은 2050년이다. 초급의 목표는 전체 중국의 생활수준이 먹고 살만한 상태인 소강(小康)에 도달하는 것이다. 연해 대도시와 경제 특구들은 이미 그 수준에 다다른 것으로 볼 수 있다.
중국정부는 그런 판단 아래 나날이 확대되고 있는 동서격차를 감소시키기 위해 서부지역 개발을 대대적으로 독려하고 있는 것이다.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경제발전이 황해를 위시한 연해지역 중심으로 전개되다 보니 지역 간 편차가 매우 크게 나타나고 있다. 지역 간의 발전격차는 물론 개인 간의 빈부격차는 중국의 발전을 위협하고 있는 가장 큰 문제가 된 지 오래다.
연해와 내륙의 빈부격차를 줄이고, 전체 인민의 생활수준을 먹고 살 만한 상황으로 제고시키는 것이 사회주의 초급단계의 목표이다. 2050년쯤 되면 그 수준에 도달할 것이라고 중국정부는 내다보고 있다. 주권 반환 당시 홍콩의 자본주의 체제를 1997년부터 50년간 유지하기로 보장한 것이다. 그즈음이면 내지 도시와 홍콩의 경제 역량은 비슷한 수준이 될 것이라고 본다.
중국 전체가 소강 수준에 도달하면 최첨단 자본주의 시스템을 시행하고 있는 홍콩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다고 예상하는 것이다. 이론 시비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그 이후 즉, 중급단계나 종급단계에 대한 공식적인 의견은 발표하지 않고 있다.
춘추시대에는 주나라의 권위가 무너진 자리에 강력한 군사력을 가진 패자가 등장해 중원의 정치를 좌우했다. 다섯 사람의 유명한 패자 ‘춘추 5패’가 있었고, 각국은 독자적인 영역 국가로 성장했다. 이중 대표적인 강한 나라로는 진나라와 초나라가 있었다.
그시기 우리나라에서는 기원전 700~500년경 : 철기문화 시작(함북 무산군 호곡 유적); 고조선 《8조 금법》 시행, 우리에게 잘 알려진 고사성어로 '와신상담(臥薪嘗膽)'이라는 말이 있다.
'울퉁불퉁한 땔나무 위에 누워 잠을 자고 쓰디 쓴 곰쓸개 맛을 보며' 패전의 굴욕을 되새기는 모습은 춘추시대 각국의 치열한 생존경쟁의 단면을 보여준다.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