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22일 금요일

이화원.Summer Palace.

이화원.Summer Palace.

Summer Palace and Imperial Garden in Beijing(이화원)
베이징의 이화원은 천안문 북서쪽 19킬로미터, 쿤밍 호수를 둘러싼 290헥타르의 공원 안에 조성된 전각과 탑, 정자, 누각 등의 복합 공간이다. 1750년 청나라 건륭제(1711~1799년)는 청의원을 지어 황실의 여름 별궁으로 쓰게 하였다. 

1860년과 1900년 외세의 침공을 받았지만 그때마다 복구되었다. 서태후(1835~1908년)는 1889년부터 죽을 때까지 이곳에 거주했으며, 청나라 해군의 군자금을 빼서 이화원의 복구와 확장에 썼다는 설이 전해진다.

총면적 2.9km2에 이르는 중국 최대 규모의 황가원림으로 베이징의 서북쪽에 있다. 규모가 큰 만큼 역사도 깊은데, 원래 금조()의 행궁이 있던 자리에 1764년 청()의 건륭제가 대대적인 공사를 통해 대규모 별궁을 완공하고 ‘청의원(칭이위안:)’이라 칭했는데 이것이 이화원의 전신이다. 

이화원의 대부분을 이루는 곤명호(쿤밍호:)와 만수산(완서우산:寿)도 이때 조성된 것이다. ‘이화원(이허위안:)’이라는 이름은 2차 아편전쟁으로 파괴된 궁을 1888년에 서태후가 재건하면서 붙여졌다.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서북쪽으로 10km 떨어진 교외에 위치한 중국 황실의 여름 별궁이자 최대 규모의 황실 정원. 총면적이 2.9k㎡에 이르며 자연 풍경을 그대로 이용한 정원에 인공 건축물이 환상적인 조화를 이룬 중국 조경 예술의 걸작품으로 1998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이허위안(이화원, 頤和園)은 중국 베이징(北京)의 하이뎬구(海淀區)에 있는 황실 정원으로, 중국 정원 조경의 최고 걸작이다. 1750년에 처음 만들어졌다가 1860년 제2차 아편전쟁 때 심하게 파손되었고, 1886년에 원래의 기초 위에 다시 복원되었다. 언덕과 광활한 호수의 자연경관이 누각, 전각, 궁전, 사원, 다리와 같은 인공 조형물과 조화를 이루어 빼어난 미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1924년 이화원은 공원으로 바뀌었다. 특히 눈에 띄는 건물로는 3층짜리 극장이 딸린 이락전(殿), 서태후의 침전이었던 낙수당(), 그리고 십칠공교() 등이 있다.  1998년에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광대한 면적의 공원에는 중국 전통의 전각과 누각, 다리, 탑 등이 아름다운 정원과 어우러져 있다. 

그중 정원 안의 정원()이라고 하는 해취원(셰취위엔:)은 건륭제 때 무석()의 혜산()을 모방한 정원으로 강남()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728m에 달하는 중국에서 가장 긴 길이를 자랑하는 회랑인 장랑(창랑:)은 비나 눈이 올 때에도 산책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이화원
이화원

개개의 건물들이 모두 아름다운 장식을 자랑하고 역사적으로도 흥미롭지만, 가장 매력적인 것은 호수 너머로 바라보는 전통적인 중국 풍경이다. 

석방()은 나무로 만든 호숫가의 누각으로, 대리석으로 만든 것처럼 보이도록 채색하였다. 양쪽에는 모조 바퀴가 달려 있어, 마치 미시시피 강의 외륜선과 흡사하다.

바다와 인공 호수의 자연 풍광이 정자, 전각, 궁전, 사원, 교각 등의 인공 요소들과 결합하여 매력적이기 그지없는 조화로운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728미터에 이르는 장랑()은 중국 고전 문학에 나오는 장면들을 묘사한 1만 4천여 점의 회화로 정교하게 장식된 산책로이다. 

황실 정원이라고 할 만한 웅장한 규모로 설계된 이허위안은 황제가 정사를 돌보던 정치활동 구역, 생활거주 구역, 휴식 및 유람 구역 등 3개 지역으로 나뉘어 있다.

세계 주요문명 중 하나인 중국문명의 중요한 상징으로, 동양의 문화 발전에 커다란 역할을 한 중국식 정원술의 철학과 이념을 전형적으로 보여 준다. 전체 면적의 ¾에 해당하는 2.97㎢가 호수이며, 인공 조형물이 있는 완서우산()과 쿤밍호()가 주요 경관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